퍼블릭에프알

대한항공 우리카드 12월30일 분석 예상, 팀컬러쌤쌤 서브리시브 한끝차 승부? 과감한 세트운영이 기록 반전시킬까? 가스파리니 vs 파다르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본문

배구/프배노트

대한항공 우리카드 12월30일 분석 예상, 팀컬러쌤쌤 서브리시브 한끝차 승부? 과감한 세트운영이 기록 반전시킬까? 가스파리니 vs 파다르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ForReal 2016. 12. 30. 11:07
반응형

대한항공 vs 우리카드 4라운드 매치가 12월 30일 금요일 인천에서 열립니다. 현재 3위의 대한항공(12승 6패) , 5위의 우리카드(9승9패). 두 팀의 승점차이는 6점차이가 나고요. 대한항공이 3점을 따면 2위로 도약. 우리카드는 2점만 따도 4위로 도약하게됩니다.



# 서브가 승패가른 전반기, 항공7개세트 vs 우카4세트 승

  대한항공은 우리카드에게 총 13승7패했고요, 인천에서는 4승5패로 우리카드가 한번더 이겼습니다. 이번 시즌은 항공 2승, 우카 1승으로 나눠가졌고요. 항공 7개세트 승리, 우카 4개세트 승리를 했어요.


  11월 초 열린 1차전은 항공 3:0승리. 항공이 서브로 우리카드를 흔들며 공격에서 앞서며 시작했죠. 2세트는 팽팽했지만 세트말 항공의 비디오판독적중이 분위기 바꿨습니다. 이날 가스파리니선수는 서브-공격에 적은 범실까지 좋은 모습이었고, 김학민선수와 중앙도 좋았던 항공. 반면에 우리카드 파다르선수는 공격컨디션에서 아쉬운 모습.


  11월 말 열린 2차전은 우카 3:1 승. 우리카드가 초반부터 파다르-김은섭선수 서브와 연계된 박상하선수 블로킹으로 세트들을 잡아갔죠. 리시브가 흔들리는 항공은 공격에 어려움을 겪었고요. 이날 박상하-김은섭선수는 경기 개인기록을 갱신했고 파다르선수는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했습니다. 김광국-최홍석 선수도 좋았어요. 항공은 백광현선수의 리시브가 흔들린 날. 김학민선수는 이때도 꾸준했고요.


  12월 중순 열린 3차전은 항공 3:1승. 이날은 양팀 용병-국내주포 모두 공격이 좋은 모습이었습니다. 승부에서는 가스파리니선수의 서브가 키였어요. 총 7개의 서브에이스를 만들었고, 반면 우리카드는 팀서브가 1개. 항공 김형우선수가 4개의 블로킹을 성공시키며 중앙에서 활약했고요. 우리카드는 중앙선수들의 공격이 크게 살아나지 못하는 모습으로 속공이 총 4득점있었습니다.



# 넘나 비슷한 시즌기록, 만나면 좋아지는 쪽은 항공

  두 팀의 시즌평균기록은 거의 같습니다. 차이가 큰 부문은 리시브와 범실부문입니다. 모두 우리카드가 앞서고 있어요. 세부부문별 팀 랭킹도 2-3위, 3-4위로 붙어있는 랭킹이 많은데 세트부문에서 차이가 있고, 가장큰 차이는 리시브부문입니다. 항공7위, 우카3위죠.


공격 항 51.9% vs 우 51.7%

블락 항 2.64 vs 우 2.38

서브 항 1.08 vs 우 1.11

세트 항 12.1 vs 우 12.4

수비 항 8.27 vs 우 9.68

디그 항 8.49 vs 우 8.53

범실 항 24.1 vs 우 22.6


  두 팀의 상대전기록에서는 비교가 가능합니다. 공격-서브-블로킹-세트에서는 항공이, 디그-리시브-범실면에서는 우리카드가 앞서는데요.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우위부문이 다르죠. 두 팀이 만나면 시즌기록에서 차이가 크고, 우리카드가 높았던 수치인 리시브에서는 차이가 줄고, 거의 같았던 기록인 공성률-세트 에서는 차이가 큽니다. 항공이 조금 더 우위기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항공은 우리카드를 만나면 블로킹빼고 모든 부문이 평소보다 좋아지는 모습이고요. 우리카드는 항공을 만나면 서브-디그-범실면을 제외한 모든 기록이 평소보다 하락하는 편입니다.


# 1,2세트 먼저잡은 두팀 최근경기, 5세트데려간 범실

  항공의 최근경기는 6일전. 12.24 KB에게 3:2승리. 1세트 공격과 블로킹에서 앞서고, 2세트에도 블로킹과 서브로 승리했지만 3,4세트에 공격에서 막히고 범실이 늘어나며 5세트까지 갔던 항공. 5세트는 첫서버인 가스파리선수가 연속8서브로 7:0스코어 만들고, 공격과 블로킹까지 터뜨리면서 승리했습니다. 이날 초반에는 신영수선수가 활약, 중반에 김학민선수가 어려울때 풀어줬고, 5세트는 가스파리니선수가 몰아쳤었죠.


  우카의 최근은 3일전 12.27 한전에게 3:2승리. 팽팽한싸움에서 박상하선수의 블로킹과 파다르선수의 반격이 통하며 1세트 승리한 우리카드는 상대 범실과 신으뜸선수의 서브턴으로 2세트까지 따냈습니다. 하지만 범실로 듀스싸움까지 갔고, 살아난 상대의 모습이 5세트까지 이어졌고요. 5세트, 듀스까지간 상황에서 마지막 파다르선수의 클러치공격-김광국세터의 블로킹성공으로 승리했습니다. 이날 파다르선수가 어려운볼처리해주는 모습, 신으뜸선수가 공격가담이 많은 모습이었고요. 김광국선수의 과감한 분배도 좋았습니다.


# 정리? 경기결과 예상?

  최근 한전에게 승리한 우리카드의 흐름이 만만치않습니다. 최홍석선수의 부상이 있지만 나경복선수도 최근경기 나쁘지않은 활약을 하고 있고, 신으뜸선수도 서브활약, 공격 가담에서 좋은 장면 만들고 있습니다.

  양팀의 시즌기록은 거의 고추장과 초장색처럼 비슷합니다. 승부는 서브-리시브의 한끝차이, 아니면 당일 주공격수의 컨디션에 좌우될 것 같습니다. 최근 경기에서는 가스파리니선수가 공격에서는 초반 떨어지는 모습이었고, 파다르선수는 성공률이 좋았죠. 반면 5세트 경기를 치룬 두 팀, 항공은 5일의 휴식, 우카는 2일의 휴식을 가진 후 다시 경기를 하게됩니다.

  이번 시즌 7개 팀의 전력 차이가 크지 않더라도 항공은 6위 KB와 5세트 경기를 했고, 우리카드는 2위 한전과 팽팽한 경기를 했습니다. 경기내용에서 차이는 있지만 우리카드의 전력이 3위 항공의 전력에 만만치않고, 체력적인 부분에서는 아쉬울 수 있겠지만 경기감각적인 부분에서 더 올라왔을 수 있지않을까 추측되기도 합니다.

  두 팀은 이번 시즌 윙 센터 뎁스에서 타 팀보다 좋아보입니다. 우리카드는 박진우, 나경복 선수가 활약해주고 있고, 대한항공의 신영수 곽승석 선수는 물론 4명의 윙 4명의 센터 기용이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상이 힘든 경기입니다. 상대전기록에서도, 선수층에서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에서도 조금씩 앞서는 대한항공이 경기에서 약우세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리카드의 서브컨디션에 따라, 또 최근 좋은 김광국세터의 플레이에 따라 승부는 바뀔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