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삼성화재 ok저축은행 1월5일 분석 예상, 반용병앞에 세울 높이 우위는? 패턴으로 풀 세터 누가될까, 범실 줄일 방법 찾은 팀 어딜까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본문

배구/프배노트

삼성화재 ok저축은행 1월5일 분석 예상, 반용병앞에 세울 높이 우위는? 패턴으로 풀 세터 누가될까, 범실 줄일 방법 찾은 팀 어딜까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ForReal 2017. 1. 5. 01:55
반응형

삼성화재 ok저축은행 4라운드 매치가 1월 5일 대전에서 열립니다. 현재 5위의 삼성(8승12패) 7위의 오케이(4승16패). 삼성이 3점을 따면 4위로 도약하고. ok가 3점을 따면 6위와 9점차로 승점을 좁히게 됩니다.



# 2번 압승의 삼성, 최근 OK승리

  삼성은 ok에게 총 12승 8패했습니다. 홈에서는 7승2패로 승률이 더 좋았습니다. 이번시즌에도 삼성이 2승1패로 앞서고요. 세트득실에서도 8개세트 vs 3개세트를 나눈 삼성과 오케이.


  11월 초의 1차전은 삼성 3:0승. ok는 리시브가 흔들렸고 범실이 많았고요. 삼성은 서브도 통했고, 타이스선수의 공격으로 경기를 압도했습니다.

  11월 말의 2차전은 삼성 3:0승. 용병없는 ok는 높이에서 불리했고요. 삼성은 김명진선수의 블로킹존재감이 있었습니다. 송희채선수 서브턴에서 힘을받은 ok였지만 결정적일때 해결해줄 공격수가 없던 OK.


  12월 말의 3차전은 OK 3:2승. OK가 초반부터 모하메드-송명근선수가 터지며 다양한 공격으로 앞섰고 삼성은 범실 나왔습니다. 연속블로킹까지 터지던 ok가 두 세트를 먼저 잡았고요. 하지만 범실이 많은 ok는 상대의 역전을 도왔고요. 삼성은 이민욱선수를 기용하면서 호흡에서 불안한 유광우세터의 자리를 메꿨습니다. 결국 4세트 마지막, 삼성의 2연속블로킹으로 경기는 5세트까지 갔습니다. 5세트에서 삼성은 마지막 두개의 범실을 만들었고, 결국 OK가 승리했습니다. 


# OK전에서 대부분 기록 하락하는 삼성, 삼성전에서 범실 늘어나는 OK

  부문별 팀랭킹 순위에서 상위순위에 이름이 없다시피한 두 팀입니다. ok저축은행이 리시브1위를 지키고 있는 것을 제외하면 말입니다. 삼성은 세트 3위, 공격 4위 등에서 비교적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공격세부부문 중에는 상위성적도 있습니다. 두 팀 모두 오픈공격에서의 성공률은 1,2위에 있습니다.

  두 팀의 시즌기록을 비교하면, OK가 서브와 리시브면에서 우위이고, 삼성이 기타 전부문 기록이 좋습니다. 하지만 두 팀의 시즌 기록은 차이가 크지않아요. 디그-리시브에서 세트당 약 1개차이가, 공성률 약 1% 나는데 이부분의 차이가 가장 큽니다.

  삼성은 ok를 만났을때 평소에 비교해 공격력을 제외하고 전부문에서 약간 좋지않은 경기를 했습니다. OK는 삼성전에서 평소보다 좋아진부분이 많지만 큰변화는 없고 범실은 훨씬 많았습니다.



# 두팀의 최근, 1세트 듀스로 어렵게 따냈지만, 범실

  삼성은 최근 1월1일 4일전 KB에게 3:1패배했습니다. 1세트 듀스에서 타이스-박철우선수의 득점으로 첫세트 따낸 삼성은 2세트에 범실이 이어졌고요. 이후에 타이스선수가 살아나며 앞섰지만 마지막에 범실이 나왔고, 4세트 상대 블로킹과 반격에 어려움을 겪으며 패배했습니다. 


  OK는 최근 1월3일 2일전 우카에게 3:1패배했습니다. 첫세트 듀스에서 경기를 따냈지만 이후 세개의 세트 뺏겼고요. 모하메드선수가 34득. 54%공성률로 활약했지만 여전히 범실은 12개로 많았습니다. 이날 송희채선수는 발목부상으로 결장 했었는데요. 국내공격수로는 송명근선수도 막히는 모습이 많았고, 강영준선수는 리시브에서 흔들리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 정리? 경기결과 예상?

  송희채선수는 지난 경기 부상이 있었지만 김세진 감독은 이번 경기 출전할 것이라 말했다고 합니다. 3라운드부터 송희채선수가 이전라운드와 비교해 기록이 하락하는 모습이 보였죠. 피로로 인해 누적되고 연계된 부상이 아닐까 예상되기도 합니다. 리시브1위를 지키고 있던 Ok의 가장중요한 조각이 흔들리는 현재. 지난 경기 대체멤버의 리시브 기록은 좋지않았습니다.

  이번 시즌 삼성화재가 두번의 셧아웃 승리를 ok에게 따냈습니다. 하지만 3차전 이후 타이스선수의 기록은 이전보다 떨어지는 흐름이죠. 오히려 3차전 ok와 풀세트 경기를 치룬 삼성입니다. 반면 모하메드선수는 ok이적 이후, 다양한 부문에서 제 몫해주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7경기만에 공격-서브-블락기록을 10랭킹안에 올리고 있기도 합니다. 경기에서 결정력을 더 많이 보여준 건 타이스선수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하메드선수는 ok유니폼을 입고 한 번의 승리를 했었죠.

  두 팀 모두 이전 경기에서 8회미만의 속공시도. 용병이 50%초반대의 점유를 가져갔습니다. 공격점유 반을 용병이 해내던 두 팀, 상대블로킹이 지키기 쉬운 패턴으로 경기하는 두 팀입니다. 일단 블로커 높이에서는 삼성이 유리합니다.

  기타 선수에게 공격을 분담한다고 하면 리시브가 안정적일 경우 공격력에서는 삼성선수들이 이번 시즌 더 좋은 모습이고요. 

  높이를 가진 삼성이 우세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모하메드-송명근-한상길선수 등 OK의 서브라는 변수는 항상 어느시점엔가 대기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