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KB손해보험 현대캐피탈 분석 예상 1월6일, 분배up 케이비 vs 속공down 현대, 4라 컬러체인지 매치, 전반기 서브2배 블락3배의 기록 뒤집을 변화 만들까?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본문

배구/프배노트

KB손해보험 현대캐피탈 분석 예상 1월6일, 분배up 케이비 vs 속공down 현대, 4라 컬러체인지 매치, 전반기 서브2배 블락3배의 기록 뒤집을 변화 만들까?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ForReal 2017. 1. 6. 11:42
반응형

  KB손해보험 vs 현대캐피탈 4라운드 매치가 1월 6일 구미에서 열립니다. 현재 6위의 케이비 손보(7승 13패), 2위의 현대캐피탈(13승 7패). 양팀의 승수와 패수와 반대네요. KB가 3점승리하면 5위와 5점차이로 승점을 좁히고, 현대가 3점승리하면 1위로 다시 올라갑니다.


# 1,2차전 완벽 현대압도 / 3차전 서브-운영 달랐던 KB

  총 전적에서 KB는 8승66패로 유난히 현대에 약한 모습이지만 8승 중 6번은 홈에서 나왔습니다.

  이번 시즌은 현대가 1,2,3차전 모두 승리했고요. 현대는 9개세트, KB는 1개세트를 상대팀에게 따냈습니다.


  1,2차전은 현대가 3:0승리했습니다. 1차전에서는 최민호선수가 윙포지션으로 출발했죠. 다양한 공격, 반격, 블로킹까지 터지던 현대인 반면 KB는 우드리스선수가 승부처에서 아쉬운 모습이었습니다. 2차전은 현대의 서브가 강했고 상대보다 11개 블로킹을 더 만들었습니다. 반면 KB는 세터와 우드리스선수의 호흡이 맞지않고, 연결에서 범실이 나오며 패했고요.


  12월 초 KB의 상승세시작이 엿보이던 경기입니다. 현대가 3:1승리한 경기. 우드리스선수의 부상으로 국내선수들만 뛰던 KB가 공격에서 앞서며 첫세트 승리로 3차전을 시작했습니다. 현대 서브로 상대 흔들고 블로킹 쌓아가면서 경기 따냈고요. 현대는 톤선수의 블로킹이 8개로 많았고, 3윙 모두 50%가까운 공성률을 기록했습니다. KB는 황택의선수가 초반 다양한 분배로 성공률을 높였고, 전 선수들이 평소보다 서브에서 좋은 모습이었는데요. 반면, 경기 지날수록 리시브가 흔들리며 어려움 겪었습니다.



# 현대캐피탈, 평균기록 서브2배, 상대전기록 블락3배

  현대는 공격1위, 서브1위, 블락3위의 순위를, KB는 디그1위를 유지하고있습니다. KB가 현대에게 앞서는 기록은 세트, 범실기록이고요. 리시브기록도 두 팀간 차이가 적은 기록입니다. 차이가 많은 기록수치는 현대가 서브에이스를 두 배 이상하는 부분이고요.

  시즌 기록이 위와 같다면, 상대전 기록에서는 서브에서 차이가 줄어든 대신 블로킹에서 3배 이상의 차이가 나는 두 팀입니다. 현대가 블로킹-유효블로킹-블락어시 개수 기록까지 모두 압도하고요. KB는 리시브에서는 우위를 뺏었고, 디그-범실면에서는 우위를 유지하지만 세트에서는 현대에게 우위를 빼앗겼습니다.

  현대는 평소에 비교해 KB전에서 공격성공률이 58%까지 올라가며 공격을 쉽게만들었고요. KB를 만나면 리시브를 제외하고 세부 공성률까지 모든면에서 좋아지는 모습입니다.

  KB는 평소에 비교해 서브-리시브가 현대전에서 좋아지고 범실도 적었지만 기타 기록은 모두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블로킹이 약해져요.



# KB 공격력 UP -분배up / 현대 공격력 DOWN -속공down

  KB의 최근경기는 1월1일 5일전. 삼성에게 3:1승리. 첫세트에는 리시브에서 흔들리고 듀스에서 패한 KB. 2세트는 공격에서 앞서고, 상대 범실까지 얻으며 스코어에서 앞섰습니다. 3세트는 황택의선수 서브턴이 스코어를 추격했고 마지막 승부처에서 황두연선수에게 공격을, 우드리스선수에게 마무리 반격을 맡기기도 한 황택의세터. 이후에도 KB는 다양한 공격옵션 이용하며 승리했습니다.


  최근 현대는 12월31일 6일전 한전에게 2:3패배. 현대는 이긴세트에서는 서브, 블로킹, 공격 모두 상대팀에게 압도하며 승리했습니다. 반면 내준세트에서는 상대가 블로킹, 서브에서 좋았고, 마무리에서 2,3점차로 아쉬운 경기를 했고요. 5세트에 현대는 서브범실이 나오고, 세터와의 호흡에서 아쉬운 장면이 나와 상대 블로커에게 차단당하며 패배했습니다.




# 정리? 경기결과 예상?

  KB는 3라운드 지나면서 상승세가 눈에 띄는 팀입니다. 황택의선수와 우드리스선수가 서로 맞춰가고 있고, 연결-반격에서도 세컨드, 써드까지 준비하며 훈련한 시간이 경기에 그대로 드러나기도 했죠. 지난 경기 보여준 세터의 과감한 경기운영은 후반기에 KB에게 랭킹의 한계를 놓을 수 없게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에도, 역대전적에서도 KB는 현대에게 유난히 약한 모습이었습니다. 8승66패. 시즌 3연패. 이번 경기에서도 현대에게 KB의 상대성이 적용될까요? 현재 현대는 노재욱세터의 부상으로 출전여부를 가늠할 수가 없는 상황이고 세터와의 호흡에서 범실이 보이며 2연패 중인데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 상대전에서 서브와 블로킹으로 KB에게 9점을 가져온 현대입니다. 서브의 시즌 평균기록을 비교하면 세트당 현대 1.31, KB 0.69개인 두배의 서브기록을 가진 현대이고, 블로킹의 상대전 기록에서는 세트당 현대 3.80, KB 1.20개로 세배의 블로킹기록을 내왔던 현대죠. 현대가 공격 중 4라운드 이전 두경기처럼 세트플레이나 연결에서 어려운 상황이 나올지라도 서브1위의 현대는 KB에게 무조건 우위를 내주지않을 것 같습니다.

  반면 KB가 상대전 우위인 리시브면에서 안정적이거나, 블로킹면에서 타 경기에서의 움직임을 보이면 경기는 재밌어 질 것 같고요. 현대가 약 5일의 텀에 지난경기에 대해 보완한점이 잘 통한다면 1~3차전처럼 현대가 우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