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분야넘은 수다 이미 재밌다? 알쓸잡학,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출연자 라인업? 유시민 황교익 김영하 정재승 유희열, 방송 시간? 윤식당 후속, 첫여행 통영, 이순신? 본문
분야넘은 수다 이미 재밌다? 알쓸잡학,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출연자 라인업? 유시민 황교익 김영하 정재승 유희열, 방송 시간? 윤식당 후속, 첫여행 통영, 이순신?
ForReal 2017. 5. 28. 06:10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tvN의 새 인문예능이 윤식당 후속방송으로 찾아오죠. 줄이면 '알쓸신잡'. '알쓸잡'. (알쓸잡이 좀 편한것 같네요)
# 기억하지않았는데 뽝 온 제목 "잡학사전"
프듀101 끝나고 나오는 광고방송을 보면서 '그런게 하는구나'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티져영상을 거의 1.5초만에 껐었는데요. 문득 생활중에 고민하다가 본인의 배경지식에서 모자람을 느꼈는데, 갑자기 이 프로그램 제목이 딱 떠오르는 겁니다. 무의식은 무서웠어요. 저 "잡학사전"이라는 단어로 프로그램을 기억할 수 있었고요. 예능으로 잡학이라 (프로그램에서) 불리더라도 뭐라도 채워넣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포털에 검색했어요.
<tvN 알쓸잡학 홈페이지 화면>
# 알쓸잡학 방송시간?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이 프로그램은 6월 2일 금요일 밤 tvN에서 9시50분에 첫 방송한다고 하더라고요. 금요일 밤 10시라니 시간대도 반가웠죠.
# 출연진 라인업과 잡학 분야 몇 % 상관있을까?
검색을 하면서는 '과연 잡학사전에서 뭘 다루게 될까'가 가장 궁금했습니다. 잡학이라는 말 자체도 뜻이 "여러 방면에 걸쳐 체계가 서지 않은 잡다한 지식이나 학문"이듯이, 다양한데 게다가 tv에서 예능으로 방영되니까 더욱 잡학사전에서 뭘 다룰지 상상이 가지않았어요. 선공개 영상을 본 후에는 출연진 라인업을 보고 어떤 잡학이 나올지 예상이 되었다가도, 또 선공개 영상에서 하는 이야기를 보면 어떤 잡학이 될지 전혀 상상이 안되기도 하더라고요.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예고 영상 화면>
<출연진 간단 프로필>
선공개된 출연진의 첫 만남예고편에서 알쓸 잡학에서 다룰 내용들을 짐작해 볼 수 있었던 전문직(?) 출연자들의 직업군 단서였어요.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기자, '뇌공학과' 정재승 교수의 분야가 특히 그랬죠. 또 소설가 김영하의 출연에는 과연 방송 중 여행에서 일반인과 어떤 다른 관점으로 세계를 보는 것은 물론 표현을 해낼지가 궁금해졌고요. 정치인으로 알고있는 유시민의원에 대해서는 잘 몰랐지만, 티져에서 '경제학도'라는 말이 있던 것 같아 정치와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기대하게 하더라고요. MC는 대중음악가 유희열 아저씨였고요.
이 라인업으로 인해 과학, 음식, 경제, 문학, 음악 관련 내용들이 더 많을 것이라고 우선 예상되긴 하지만 사실 글쓰는 본인조차도 개인의 직업보다 개인의 관심사 등에 의해 잡학이 쌓이니까 꼭 출연자들의 분야에 갇히지는 않을 것 같죠.
<잡학박사 첫 회동 선공개 영상>
# 선공개, "남 수다떠는 모습, 화기애애한 분위기." 이미 재밌다?
위 잡학사전 출연자들, '잡학박사'들이 처음 만나는 자리의 영상인데요. 이미 재밌었습니다.
리얼한 듯한 상황에서 나오는 농담들때문인지, 계속 나오는 정말 잡학들때문인지, 남들 수다 떠는 걸 지켜보는 것이 원래 재밌기때문인지, 원래 저 자리 분위기가 좋았었기때문인지, 각자의 관점이 다르기때문인지, 이야기 만들어낸 시선이 사랑스러운 것때문인지, 그것을 잘 엮었기 때문인지 잘 모르겠지만 이 영상을 보니 벌써부터 기대가 되었죠.
영상에서는 월간낚시 표지모델이 된 유시민의원 모습도 나옵니다. 그로 일어나는 수다들도 재밌는데 반기를 드는(?) 역할은 수요미식회에 출연하는 황교익 의원이라고 하고요.
또, 다른 티져에서였나 소설가 김영하는 영화 내 머릿속의 지우개 각색을 맡았다고도 하는데요. 유명한 "이거 마시면 사귀는 거다" 그 장면을 직접 쓴 그 작가님인가봐요.
잡학박사 네 분중 정재승 교수 제외하고 모두 50대의 아저씨들 이라서 중장년층도 재밌게 보지않을까 생각부터 들었어요.
# 알쓸 잡학박사의 첫 여행, 통영?
프로그램 큰 틀은 어떤 도시에 가서 여행, 여행 후에 함께 모여서 이런저런 수다 라고 위 영상에서 나영석PD가 설명했어요.
첫 촬영 도시는 '통영'이라고 예고에 보였는데요. 통영을 여행 후, 모여서 조선시대 통영바다에서 전투했던 '이순신'장군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보이더라고요. 특히 이순신 장군의 숨결을 맡을 수 있을까 이야기하는 어쩔 수 없이 4차원(?)일 듯한 과학자 정재승 교수의 시선도 프로그램을 기대하게 했어요.
매주 금요일 밤 10시경 tvN에서 방송할 알쓸잡학. 분야넘은 아저씨들의 수다 어떨지, 시청하면서 시청자에게 지식을 더해주고, 호기심도 더해줄까, 그래서 모르던 사실을 궁금해하며 가슴 뛰고 싶어하게 될지 기대하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