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패스페인팅 노노, DUMP 덤프 - 퍼블릭에프알과 배구용어 스터디, 배구를 글로 배웠어 본문

배구/프배노트

패스페인팅 노노, DUMP 덤프 - 퍼블릭에프알과 배구용어 스터디, 배구를 글로 배웠어

ForReal 2016. 4. 24. 00:09
반응형

퍼블릭에프알과 배구용어 스터디

"배구를 글로 배웠어" ㅋ_ㅋ 시간을 만들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후 

축구 기자님들이 멋드러지게 외국용어를 섞어가면서 하는 모습이 간지가 나서 그런거 절대 맞음

농구에서 선수들 무브를 설명하는 용어가 많아서 글로도 소통하기 쉬운 점이 부러워서 그런거 좀 맞음

(소곤소곤) 방과후 스터디 모집합니다?_?

틀린 점이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자, 첫번쨰 스터디 시간은 덤프와 함께 하겠어요

디 유 엠 피 덤프!^0^;; 한국 해설에서는 그렇게 많이 나오진 않죠. 개인적으로는 못들어 본 것 같아요. 주로 패스페인팅이라고 부르는 그 것들을 칭하는 것이에요


"앞줄에 있는 세터가 준비안된 수비를 잡기위해 하는 갑작스런 공격,

주로 왼손으로 하고, 때떄로 오른손으로 하기도 하며, 상대 코트의 바깥쪽이나 상대 4번자리를 노리기도 한다."

"어떤 선수가 손가락으로 공을 톡 쳐내는 행위, 혹은 블락의 사이드로 공을 쳐내는 행위"

이러한 정의가 있네요! 아래에 "덤프"의 움짤을 달게요!


아, 우선 저위의 4번 자리를 찾아봅니다.

아래 전위 왼쪽이 그 곳인가요?_?


"세터의 공격, 세터어택"이라고도 불리는 덤프,

우선 아래가 기본적인 덤프에요

일반적으로 코트 중앙에서 점프하면서 하는 방식이기때문에 상대 미들블로커가 예상할 수 있는 방식.

<기본적인 덤프.git>


그리고 아래는 조금 다른 덤프


두손을 올리기 때문에 세트하려는 것처럼 모션을 취하죠

기본덤프보다는 점프를 더 높게 하는 게 살짝 보이시죠?

공을 더 빠르고, 강하게 넘기는 덤프입니다

위의 빠른 덤프의 손모양은 아래와 같아요! 프로배구 중계에서 많이 본 것 같죠?

 

<퀵 덤프-손모양.gif>


그리고 덤프는 이렇게 공격하다가 세터의 공격으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반대로!

한손만 올리며 덤프할 듯이 상대 블로커를 속이기도 하면서 공격세트를 만들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상대가 공격이나 수비, 혹은 세트를 준비하며 뒤로 빠져있을 때 4번자리를 노리는 뒤로넘기기도 세터어택이니, 덤프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세터가 랜덤의 위치에 공을 넣는 덤프의 유형도 있습니다.

이때는 비교적으로, 상대수비가 굳어서 살짝 앞으로 나오려는 상태인 틈을타서, 상대의 왼쪽 오른쪽 뒷편의 깊은 코너로 공을 찔러넣어 득점/찬스를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한 손을 들어 공을 보면서 점프를 높게 뛰면 세터의 공격범위를 넓게 할 수 있겠죠!


art of Coaching에서는 세터의 기본요소는 세팅이지만 덤프 능력을 갖춘 세터를 데리고 있는 팀은 행운인 거라고 하면서요,

세터의 덤프로, 팀의 공격 옵션을 하나 더 늘릴 것을 권장하네요ㅋㅋ^0^


이렇게 배구용어 '덤프' 스터디를 마치겠습니다^0^ㅋㅋㅋ 용어는 포스팅하면서 많이 쓰도록 할게요!

저 아래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등의 공유버튼 애용해주세요^0^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