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현대캐피탈 우리카드 분석 예상, 유사흐름 유사팀컬러까지, 소금의 차이 만들 서브 컨디션 누구로부터? 최홍석 부상?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본문

배구/프배노트

현대캐피탈 우리카드 분석 예상, 유사흐름 유사팀컬러까지, 소금의 차이 만들 서브 컨디션 누구로부터? 최홍석 부상?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ForReal 2016. 12. 23. 04:05
반응형

  현대캐피탈 vs 우리카드 3라운드 매치가 12월 23일 천안에서 열립니다. 현재 1위의 현대(12승5패), 4위의 우리카드(8승8패)가 만나고요. 현대가 3점을 따면 2위와 4점차로 선두유지. 우리카드가 3점을 따면 5위로부터 4점차로 달아나는 동시에 3위 항공과 3점차이가 나게됩니다.


[1월11일 경기는 오른쪽 클릭] [배구/프배노트] - 우리카드 현대캐피탈 분석 예상 1월11일, 현대앞에만 서면 기록의 밸런스 리시브 우위 우카가, 서브 1-3위 대결 기대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 고급진 패턴결투 중, 조금 더 고급진 블로킹? 현대 2승

  현대는 V리그에서 우리카드에게 총 16승3패했습니다. 천안에서는 9승1패. 우리카드는 천안에서 딱 한번 이겼었네요. 이번 시즌에는 현대가 1,2라운드 경기 모두 승리했습니다. 우리카드는 현대에게 총 3개의 세트를 따냈고요.


  10월 말 열린 1라운드 현대와 우카경기는 현대가 3:2 승리했습니다. 1,2세트 범실적은 현대가 리시브 흔들리는 우카 상대로 먼저 세트를 따냈어요. 하지만 3세트에 파다르선수가 리듬찾으면서 분위기 바뀌었고요. 파다르-최홍석 선수 모두 공격-서브에서 위력적이었습니다. 하지만 5세트 현대는 초반부터 블로킹이 나왔고, 박주형 선수의 서브가 통하며 집중력으로 승리했습니다.


  12월 초 열린 2라운드 현우전은 현대가 3:1 승리했습니다. 두 팀 모두 초반부터 세트플레이가 다양하고 클라스있는 경기를 했습니다. 노재욱-김광국선수의 대결이 고급진 경기였어요. 1세트는 비슷한점수에서 '파다르반격-신으뜸공격'으로 우리카드가 먼저 따냈어요. 하지만 2세트 현대는 공격적인 서브와 동시에 상대 용병 파다르 선수 공격을 묶으며 블로킹에서 앞섰고 3세트엔 공성률까지 올렸습니다. 이날 현대 네 명의 선수가 두자릿 수 득점을 올렸고요. 우리카드는 4세트 범실이 늘어나면서 리드 빼앗지 못한채 경기를 끝냈습니다.



# 수비 확실우위 우카, 공격 확실우위 현대

  현대와 우리카드 모두 공격-서브-블로킹에서 상위권의 강한 팀입니다. 현대는 현재 공격1위, 서브1위고요.

  시즌평균 기록에서 현대가 앞서는 부문인 블락 서브 세트 기록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카드는 리시브와 디그에서 현대와 차이가 나는 편이고 앞서네요.


공격 현 55% vs 우 52%

블락 현 2.38 vs 우 2.35

서브 현 1.32 vs 우 1.13

세트 현 12.6 vs 우 12.4

수비 현 8.95 vs 우 9.83

디그 현 7.98 vs 우 8.38

범실 현 22.7 vs 우 21.9


  두팀이 만나면, 서브-디그-범실 기록의 우위가 바뀝니다. 우리카드가 현대를 상대로 2개의 에이스를 더 만들어냈어요 하지만 서브범실은 6개 더 많았네요. 디그에서는 현대가 6개 더 잡았습니다. 범실은 우리카드가 많았고요.



# 서브로 상대 세트 와해시킨 최근 양팀, 문성민-파다르 서브-공격 에이스역할

  현대는 최근 12.21 2일전 항공전 3:0 승리. 현대는 이날 서브공략이 잘되며 상대 세트플레이를 와해시켰습니다. 동시에 서브로 인한 블로킹도 터졌고요. 블로킹4개, 서브7개를 상대보다 앞서면서 승리한 현대는 범실관리도 잘되었습니다. 서브에서 처음부터 터지던 문성민 선수는 초반에 공격이 통하지않았지만 경기 지나면서 타법 바꾸면서 공성률도 올려갔고 이날 점유는 45%씩이나 가져갔어요.


  우카는 최근 12.18 5일전 OK전 3:0 승리. 서브로 상대 리시브 흔들고 블로킹으로 점수 벌리며 두세트 먼저 가져간 우리카드. 최홍석 선수의 부상으로 나경복 선수가 선발출전했고요. 공격에서는 파다르 선수가 대부분 책임지는 모습이었습니다. 3세트에는 속공과 함께 나오는 공격이 잘통했고요. 모든 면에서 상대를 압도했습니다.



# 최근 부상의 최민호-최홍석

  지난경기 김재휘 선수는 속공5득 블락2킬 범실0개 기록했습니다. 세트말에 최민호 선수가 교체로 들어오는 모습이었고 경기감각때문인지? 범실이 하나있었죠.

  우리카드도 허벅지 부상으로 휴식을 가진 최홍석선수가 있었습니다. 5일정도 쉬었으니 출전할거라 예상되고요.



# 유사 팀컬러 플러스 유사 흐름까지

  역대 홈전적에서도 이번 시즌전적에서도 현대는 앞서는 모습입니다. 우리카드와의 상대전에서 현대는 서브와 서브에 따라오는 블로킹으로 승리했습니다. 하지만 2차전 경기 초반, 접전상황을 떠올리면 현재 승점1위의 현대라 할지라도 우리카드는 현대에게 쉬운 상대는 아닐 것입니다. 게다가 준비할 시간이 많던 우리카드입니다. 반면, 하루 휴식을 하고 다시 경기에 나서는 현대는 체력적으로도 다를 수 있고, 또 어려운 상대팀을 두번의 연속 셧아웃하며 승리한 최근 두 경기가 자신감으로 혹은 오히려 방심과 실수로 나올 수 있는 때입니다.

  최근 경기 두 팀은 비슷한 양상의 내용이었습니다. 서브로 상대의 리시브를 흔들고 공격을 막아냈고요. 양팀의 에이스의 역할도, 점유도 비슷했습니다. 문성민 선수는 최근경기에서 그동안 못보던 45%의 점유를 가져가기도 했고요. 이와 비슷한 점유를 소화하던 파다르 선수도 날카로운 서브로 팀 승리 견인하던 최근 경기의 모습이었습니다. 게다가 최근 팀 전력에 중요한 선수인 최민호 최홍석 선수가 공백을 가졌던 모습까지 비슷합니다. 

  흐름뿐만 아니라 시즌 내내 평균 기록에서도 유사하죠. 양팀 공격 서브 블로킹에서 모두 상위권이고 전 부문에서 3순위 이상의 랭킹기록 차이를 보이는 부문이 없습니다. 아주 세세한 기록으로, 세밀한 부분으로 차이가 갈라질 두 팀에서 기록은 조금씩 현대가 우위인 부분이 많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