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학교2017 1회 첫방 줄거리 대사, 김세정 김정현 후드 정체? 라은호 한국대 웹툰 6등급 개사료, 송대휘 장동윤 기찬 과외, 성적 차별 금도고 지하 조직 유빛나 오사랑? 러브라인 심강명 한선화 본문

기타/tv

학교2017 1회 첫방 줄거리 대사, 김세정 김정현 후드 정체? 라은호 한국대 웹툰 6등급 개사료, 송대휘 장동윤 기찬 과외, 성적 차별 금도고 지하 조직 유빛나 오사랑? 러브라인 심강명 한선화

ForReal 2017. 7. 17. 23:35
반응형

학교 2017 1회 첫방 줄거리 대사를 방송보면서 정리합니다.

  지난 주에 월화드라마 쌈 마이웨이가 16부를 끝으로 인사했죠. 그리고 이제 여름방학. 학교 시리즈가 돌아왔어요. 주연 배우 김세정과 김정현 등을 예고로 보여주던 '학교2017'이 첫방송을 시작했습니다. 과연 수많은 시청자들을 설레게 했던 학교 시리즈는 이번해 어떤 이야기를 전할까요.


극본 정찬미 김승원 연출 박진석 송민엽

KBS 학교2017


# 금도고, 모의고사를 망쳐준 반가운 스프링쿨러

   5월 3차 모의고사 "그 숨막히는 상황 한 가운데서 우리는 모두 같은 상상을 한다. 제발 지구라도 폭발해서 이 시험을 망쳐주기를."

   그리고 한 사람의 연필이 바닥에 떨어지고, 스프링쿨러가 터집니다.


<KBS 학교2017 방송화면>


 "그런데 우리 중 누군가가 그 상상을 진짜로 저지른 순간. 평범했던 나의 열여덟 인생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꼬여버렸다."

  물을 맞고있는 한 여학생이 보여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등수대로 차별하는 학교 그리고 특혜받는 이사장 아들

  급식실로 달려가는 학생들. 그런데 선생님은 "전교1등 송대휘부터 10등까지 입실."말해요. 그리고 등수대로 급식실에 들여보내는 선생님. 좋은 반찬이 앞에서 떨어질까봐 걱정하는 중인 두 여학생이 보여요(라은호와 오사랑). 그런데 "저 자식은 또 특혜"라고 새치기하는 남학생들이 들어와요. 이사장의 아들.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땡땡이 치는 라은호, 그길에서 만난 송대휘와 현태운

  이후 밥먹으려다가 "헬쓱해보여야되는데 종근오빠가 마른 여자 좋아해"하면서 땡땡이 칠 궁리하는 여주인공이에요.

  땡땡이 치려는 여주인공에게 열린 가방을 던져주는 친구. 가방은 쏟아져요. 가방을 챙기는데 송대휘가 같이 짐을 주워줘요. "땡땡이치고 알바가? 걱정마. 걸리면 잘 얘기해줄게."해주는 송대휘.

  한편 교무실에서 어떤 선생님은 대휘에게 논술나갈때 떨리겠다며 민간요법도 알려주고 택시비도 주고 그래요. 


  나가려는 여주인공 라은호, 그런데 옆에 이사장 아들 현태운이 지나가며 "너도 땡땡이냐"물어요. 이사장아들은 오토바이를, 나은호는 자전거를 타고 나가요. 그런데 길에서 은호의 자전거 옆을 지나가는 오토바이들. 은호는 놀라서 자전거와 넘어져요. 그런데 오토바이타고 지나가던 현태운이 괜찮냐묻고, 은호가 늦었다는 말에 "빨리타라고"한 뒤 오토바이에 태워. 다른 오토바이를 쓰러트리고 달려가는 태운-은호의 오토바이.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라은호가 좋아하는 명문대생 종근, "CC하는게 꿈이었거든" # 원조교제 착각한 현태운

  오토바이에서 내리는 은호. 가면서 은호가 "교복 안입고 하면 안돼요?" 통화하는 소리를 듣던 현태운은 은호를 이상하게 쳐다봅니다.

  도서관 앞에 뛰어가는 은호. 도서관앞에서 어떤 남자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있어요. 은호는 옆의 남자에게 "1학년때부터 좋아했어요"말해요. "한참 공부할때 아니야? 난 대학가면 CC하는게 꿈이었거든"하고 말하는 남자, 종근. 종근은 "열심히해서 우리학교 꼭 와. 근데 너 몇등해?"묻기도 해요. 은호는 성적이 올라 270등했었어요. 그냥 오르고 있다고만 대답하는 은호. 종근은 명문대생.

  이런데 이 앞에 현태운이 나타나더니 남자한테 주먹을 휘둘러요. "새파랗게 어린애랑 멀쩡한 대낮에 원조교제?"

  현태운한테 따지면서 돌아가는 은호에요.

  돌아가는 길에 명문대생 종근을 생각하면서 은호는 좋아해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많아진 모의고사, 날카로운 학생들, 성과 자랑이 중요한 교장

  다음 날 2차 모의고사 성적이 벽에 붙어요. 난리난 학생들. 또 전교일등 송대휘. 280등 라은호.


  선생님은 5월 3차 모의고사 D-3을 써요. 학생들은 단체로 볼멘소리를 합니다. 교실에 기타치는 남학생 윤경호. 그런데 어떤 여학생, 유빛나가 "누가 내 요약노트 가져갔어"하며 화내고 다른 사물함을 뒤져요. 조용히 좀 하라며 나가는 다른 여자무리. 결국 여학생들은 싸워요.


  교무실. 아이들 반발이 많다는 말에 무시하고 "모의고사 4번으로 늘려요"하는 교장선생님. 성적이 오르는 금도고의 그래프를 보여 선생님들이 이야기해요. 회의가 끝나고 "이 그래프 중앙게시판에 붙여요. 곧 이사장님 방문하시니까."

  이사장은 들렀다가 아들의 성적을 보고 표정히 변해서 갑니다


# 한국대 가고싶은 은호에게 구영구 선생 "6등급이면 개 사료도 못드는 고기"

  친구한테 "나 한국대 가야되는데..."하는 은호. 수업이 시작하고 선생님이 들어와서 "나 가고싶다고 한국대!"하다가 은호가 걸려요. 

'대한민국에서 고등학생의 정체성은 이 질문 하나로 규정된다.' "너 몇등급이야. 6등급이면 고기로 치자면 개 사료도 못드는 고기야."말하며 떠든 것에 혼내는 구영구 선생.

  쉬는 시간에 친구가 6등급 괜찮다고 위로해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한국대 웹툰 미디어학과 생겼대

  복도에서 송대휘가 "너 한국대 갈 수 있겠더라?"하고 은호에게 말 걸어요. "한국대 웹툰 미디어학과 생겼대. 공모전 입상하면 특전있다던데?"말해주는 대휘. 은호는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하고 꿈을 꿉니다ㅋㅋㅋ

  한구개에 가서 종근 선배에게 고백받는 상상을 하는 은호. ㅋㅋㅋㅋㅋ오래전부터 너를 점찍어뒀었거든ㅋㅋㅋㅋㅋ 이러면서 점찍어주는 상상을 하는 은호. 그 그림을 그리고 있던 은호. 그런데 현태운이 나타나서 그림을 보며 뭐라놀리고 가요. "스토리가 기발해야지"

  친구랑 화장실에서 기발한 스토리를 고민하는 은호. 화장실청소하는 게 친구 오사랑의 엄마였어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전교 일등 송대휘의 주변은...?

# 노트달라는 여자친구, 과외부탁 돈 주는 기찬엄마, 미용실하는 엄마

  송대휘는 여자친구한테 "오늘은 일찍들어가서 시험 공부하자"해요. 그리고 요약노트를 줄거냐 묻는 여자친구. 여학생들은 대휘가 탄 차를 따라다니고, 이 여자친구는 교문에서 남자애들이 기다렸다 사진찍으며 가요.ㅋㅋㅋㅋㅋㅋ


  288등 성적때문에 아버지한테 혼났던 현태운. 학원 등록하라고 하고 성적 안좋으면 카드 뺐는다는 이사장이에요.

  "공부 열심히 안해도 된다고요. 제가 집에 돈이 많거든요? 그냥 대충 아무거나 끊어줘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대휘는 같은 학교 친구 기찬이네 차를 타고 가며 과외해주고 있어요. 그리고 기찬의 엄마는 대휘에게 용돈을 주고 갑니다. 대휘는 기찬이 들어가는 학원을 쳐다보기만하고 가요.

  그런데 길거리에서 전단지 돌리고 있는 은호와 대휘가 마주쳐요. 은호에게 대휘는 "돈 다 벌어서 뭐할건데?"물어요. 은호는 "태블릿 좀 좋은 거 살려고"라 웹툰때문에 살거라는 은호가 부럽다는 대휘. "내꿈?..."하고 말을 잃어요.


  집에 돌아간 대휘. 미용실하는 엄마인가봐요. 미용실에서 술 먹고 있는 대휘의 엄마는 "돈 있어야 애들 잘된다는 말 다 조장하는거야."하면서 친구들한테 자랑해요. 말 없이 들어가는 대휘.

  대휘는 자기 서랍에 돈을 모아놨어요. 펜을 하도 잡아서인지 손가락에 반창고 감고 공부하는 대휘. 학원 전단지를 


# 시험전날, 웹툰 학원 조르는 은호

  집에서 은호는 웹툰 학원 보내달라고 조르는 중. "한국대"갈거라는 은호에 어이없어하는 엄마와 은호오빠. 은호의 엄마는 치킨 장사중. 뒤늦게 들어온 아빠가 뭐냐 물어요.

  방에 들어가서 책상에 앉아서 책을 펴는 은호. 문학책을 보다가 그림을 그리고 "나 기발한 스토리 생각났다."며 친구한테 전화해요. 결국 공부 일도 안한 은호. 밤샘 벼락치기를 하기로 해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스프링쿨러 터지고, 모의고사 취소

  "시험때만 되면 우리는 불안해 미칠것 같았다 누군가는 손에서 펜을 놓는 순간 수많은 경쟁자들 손에 따라 잡힐 것 같아 손에 물집이 잡힐때까지 이를 악물고 또 악물었다고 한다. 열여덟. 우린 너무 어린데. 슬프게도 열여덟에 인생이 결정된다고 믿는 건, 어른들이 아닌 우리들 자신이었다."


  시험 날. 교실에 시험지가 들어옵니다.

  시험 안보고 공무원시험 준비한다는 은호 친구 사랑이는 나가요. 


  시험지를 나눠주며 "앞으로 시험성적은 너희들의 계급을 결정할 것이다. 어리석거나 게으른 사람은 차별받고 고통받을 것이다" 말하는 선생님. 그리고 시험시작시간 9시. 하지만 스피커가 고장나고, 교실에 스프링쿨러가 터져요. 시험 안보겠다며 좋아하는 학생들. 누군가 장난친거라 생각하는 목소리가 들려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학교 전담 경찰 한수지, 심강명 선생님과 공조 

  교장은 화내고 있어요.  "모의고사는 일주일안에 다시 치룬다"하고 학생들을 모은 강당에서 훈계합니다. 그런데 은호가 뭔가 떠오른 듯이 친구에게 말합니다. "학원 히어로 로맨스. 대박이지? 교장이 악당인데..."목소리는 너무 커요.


  한편 우산쓰고 나타난 한 여자 경찰. 심강명 선생님에게 "학교가 제법 어메이징 하네요. 되게 재밌겠는데요?"말하고 가요. 전담 경찰 한수지 순경이었어요. 교장은 심강명 선생과 한수지 순경이 공조해서 범인을 잡아달라고 시켜요.


  "그동안 어떤 사건들이 이었나요?"

  교장 사진에 낙서. 선생님 발바닥에 붙은 끈적한 것 등. "그 어떤 단서도 찾을 수 없었다"나레이션이 들려요.  


# 학교의 지하조직? 누가 범인일까

  학생들은 모여서 누가 범인일까 이야기해요. "점의 조직" "어마어마한 지하 조직"이라 추측하기도 하는 학생들. 그런데 은호는 "한 사람 짓이야. 모든 히어로들은 고독한 법이거든. 억압받는 우리를 구하는 정의의 주인공."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어떤 학생들이 단톡방에서 스프링쿨러 사건에 대한(?) 연락을 비밀스럽게 합니다.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송대휘-현태운, 날을 세우는 사이

  송대휘를 보고 지나가면서 현태운은 "오늘 일진 거지같네"말해요. "그 따위로 사니까 좋냐"받아치는 송대휘. 두 사람은 날을 세워요. "애들이 알면 재밌겠다. 우리 학생회장의 진짜 얼굴."말하는 현태운이에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수업시간에 그림노트 빼앗기는 은호, 선생님의 차별

  칠판에 적어주는 대로 시와 해석을 외우라고 시키는 선생님. 그런데 은호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가 딱 걸려요. 그리고 딱 걸리는 그림노트. 선생님은 은호의 노트도 현태운 핸드폰도 빼앗아가요. 선생님을 따라나가서 은호는 돌려달라고 졸라요. 은호에게 돌려주지않더니 이사장 아들 태운에게는 폰을 돌려줘요. "그럼 너도 든든한 뒷배경을 가져보든가. 원칙도 깨트릴 수 있는 막강한 힘. 억울해도 우짤낀데. 그게 바로 이 상황의 현실인데." "그럼 그냥 받아들여요? 피토하고 싸워야죠!"반박하는 은호. "이 학교에서 너의 힘이 뭐겠냐. 280등"하고 가버리는 선생님. 


  은호는 현태운한테 선생님에게 말 좀 해달라고 부탁해요. 시끄럽다며 가버리는 현태운.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교무실, 뭔가를 태우는 후드 쓴 사람, 이를 본 은호

  불안해하며 고민하던 은호는 "나도 가야 돼 한국대!"라 소리치더니 교무실에 몰래 들어갑니다. 그런데 교무실에서 어떤 후드쓴 사람을 발견해요. 교무실에서 뭔가를 태우고 있는 후드쓴 남자. 은호는 놀라서 "대박" 외쳐요. 


+

+

ㅋㅋㅋㅋㅋ 화면 너무 예뻤어요. 인물들 그림도 다들 예뻤고요. 학원물이라 오글거릴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그런 거 없어서 재밌게 봤어요.

+

뭔가 그 학교내의 비밀 조직? 단체는 오사랑, 송대휘, 유빛나 등이 속한 것처럼 보였죠??

  진짜 얼굴이라고 해서 송대휘가 비밀조직인 것처럼 나왔죠? 그런데 생각해보면 오늘 현태운이 "학생회장의 진짜 얼굴"이라고 했던게 돈 받고 가르치는 걸 뭐라한 거 아닐까요? 그리고 현태운이 비밀조직 후드남자같죠? 그리고 시험전에 나갔던 라은호 친구 오사랑이 뭔가 큰 역할 할 것 같고요ㅋㅋ

  어? 설마? 소심한 심강명선생이 범인은 아니겠쬬?ㅋㅋ

+

또 현태운과 대휘는 왜 기싸움을 하는 걸까요? 거의 엄마아빠 이혼해서 따로사는 형제같은 상상이 들었죠?

+

개인적으로는 가장 어이없어서 웃겼던 게 "너를 점찍어뒀었거든"장면이었어요ㅋㅋㅋ 그 장면 너무 예쁘다 우와~ 이러면서 보고있는데ㅋㅋㅋ 갑자기 점이 폭격ㅋㅋ

+

과연 라은호의 인생이 어떻게 꼬이는 걸까요?

+

월화 KBS 밤 10시 드라마 학교 2017이에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