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명불허전 1회 줄거리 대사, 김남길 김아중 침구통 시간이동, 허준 허임 실존인물? 클럽 의사 최연경 엄마 과거 혜민서 원망? 연이 오하라 정체? 코믹 기대 본문

기타/tv

명불허전 1회 줄거리 대사, 김남길 김아중 침구통 시간이동, 허준 허임 실존인물? 클럽 의사 최연경 엄마 과거 혜민서 원망? 연이 오하라 정체? 코믹 기대

ForReal 2017. 8. 13. 13:34
반응형

드라마 명불허전 첫방 1화 줄거리와 대사를 정리합니다.

  tvN 비밀의 숲이 종영하고, tvN 새 토일시리즈가 시작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배우분들이 나와서 더 반가웠는데요. 작품 소개에는 옛날 의사와 현대 의사가 만나는 이야기라고 나와있더라고요! 아래 드라마 시청하면서 끄적끄적 노트 남깁니다.


극본 김은희 연출 홍종찬

tvN 명불허전


# 죽어가는 환자 살려내는 1592년 혜민서 의원, 허임

  시냇가에서 칼을 가는 사람들 가운데 바늘들을 가는 한 남자가 있어요. 의원이기도 하고 참봉 나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의원은 사람이 한참 줄을 선 1592(임진년)년 4월, 혜민서의 의원이었어요. 민서 의관 '허임'. 환자들은 허임에게 치료받고싶어합니다. 혜민서에서 잡일하는(?) 막개가 잘 모르는 환자에게 허의원에 대해 설명해요 "맥을 짚었다하면 몸 속 오장육부 기와 혈의 움직임이 화공 그리듯이 좌르륵 그려지는 것이..."하면서 다죽어가던 병자도 벌떡일어난다고 말합니다. "그런디 왜 홀애비 참봉이여?"묻는 한 환자.ㅋㅋㅋㅋ 막개가 대답하려는데 말을 잇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다른 방으로 간 환자가 위독해 허의원이 달려갑니다. 폐에 농양이 생겼다는 것을 맥을 짚어 알아내는 허의원. '기죽마혈'로 병자를 편안하게 만들고 침을 놓아 농양을 빼냅니다. 죽어가던 환자를 살려낸 허의원


<tvN 명불허전 방송화면>

<환자 가득 혜민서>


# 2017년 클럽 갔다가도 수술 소리에 병원으로, 최연경

  허의원이 대침을 칭찬하는 화면이 '메스'를 부르는 흉부외과 최연경의 병실로 넘어가요. 수술을 시작하는 최연경. 환자 혈관이 터지는데, 클럽에서 춤추다가 전화를 받고 병원으로 달려가는 최연경 모습으로 이어져 나옵니다. 응급실에서 환자 상태를 보고 자기가 수술하겠다고 했었어요. 당직의사가 무단외출해서 수술방 출입금지 풀고 오래간만에 수술방에 간 최연경. 다른 사람들은 환자 위험한 상태라 걱정해요. 그리고 수술을 마무리 하기전에 수혈량이 많아서 환자 심장에 문제가 생깁니다. 늦게 달려온 황교수가 오기전 최연경의 조치로 심장이 뛰는 걸 확인하고 가요. 한편 당직의사는 교수에게 혼나요. 최연경은 수술에 성공합니다.

  아들 수술이 잘 끝나자 고맙다고 최연경을 안아주려는 환자의 부모. 하지만 최연경은 그를 피해요


<tvN 명불허전 방송화면>

<클럽갔다 오는 최연경>


# '혜민서 한의원' 간 최연경, 엄마의 병에 침 놓던 할아버지 원망?

  수술끝나고 최연경은 한 한옥집에 갑니다. '혜민서 한의원'이라는 간판이 붙어있는 한옥집. 최연경의 집입니다. 연경은 과거를 떠올려요. 엄마가 아픈데 침을 놓는 할아버지에게 엄마 데리고 병원가자고 울었던 어린 연경. 연경은 할아버지와 만나지않아요.


<tvN 명불허전 방송화면>

<병판대감의 집>


# 밤에는 고관대작들 치료하며 금은보석 모으는 허의원

  조선. 백성들에게 평판이 좋지않은 병판대감이 허의원을 찾아와요. 사람들 앞에서 백성들 뒤에 줄을 서라는 허의원의 말에 병판이 화를 내며 "네 놈이 위아래를 모르는 것을 보니 어쩔 수 없는 천출이로구나. 오늘 일은 후회하게 해주마"말하고 갑니다.

  폐문 시간이 되자 허의원은 침을 놓다가 말아요. 걸어서 의원까지 올 수 없는 병자들을 치료하러 가야한다고 하는 허의원. 

  해가 진 뒤 허의원은 병판의 집에 찾아가요. (병판대감 집 조명 에쁘당..) 화내는 병판에게 낮에 잠깐 손목을 잡고 맥을 짚은 것으로 치료법을 알려줘요. 따로 약재를 챙겨왔다며 건네는 허의원에게 대만족하는 병판. 

  집에 돌아가는 허의원. 그런데 병판 집 머슴 두칠이가 자신의 엄마를 봐달라 부탁해요. "너 돈 있냐? 낮에 그만큼 했으면 밤에 딴짓도 하고 그래야지"하고 도망가는 허의원ㅋㅋㅋ 사실 '개잡놈'이었다고 욕해요. 밤에는 높은 집 나리들을 치료하고 돈 벌고 기생집 가는 허의원이에요.

  하지만 약재청 높은 사람들이 기생집에서 허참봉을 보고 고관대작 상대한다는 소문이 사실이라며 욕해요. 


  밤 중에 허의원은 산골에 있는 어떤 집에갑니다. 금은 보석들을 숨겨놓은 곳이에요. "이 몸은 갈고닦은 재주로 재물을 쌓고. 공명정대한 세상 다함께 잘 살아 보세나"하며 기뻐하는 허의원이에요.


  이후 혜민서에 돌아가는 허의원. 하지만 문 앞에 아파하던 연이가 앉아있어요. 허의원은 집에 들어옵니다.


<tvN 명불허전 방송화면>

<VIP 오하라>


# 최연경을 콕 찝어 말한 이사장VIP 환자 오하라

  현대. 병실을 도는 교수와 펠로우들. 교수는 최연경에게 한 환자의 폐동맥 수술을 맡겨요.

  뒤에서는 최교수가 이사장 VIP가 콕 찝어서 최연경으로 바꿔달라고 했다고 강만수에게 말해요. "삐딱한 환자나 보호자한테 비위맞춰줄 애냐?"하면서요.

  연경의 삐딱한 환자 오하라. 사실 오하라는 병원에서 먼저 연경을 봤었습니다. 간호사를 때리려는 환자랑 싸우는 최연경을 보고 비웃고 있었어요. 오하라는 핸드폰에 클럽의 연경 동영상도 갖고 있습니다.


<tvN 명불허전 방송화면>

<허임 궐 가기 직전>


# 허준, 허임에게 '주상전하에게 침술' 부탁 # 죽게 내버려 달라고 한 연이

  조선. 허의원은 또 종치고 나가려는 중. 그런데 막개가 "왜적이 쳐들어 온대요!"하고 달려와요. 하지만 신경도 안쓰는 허의원. 허의원은 오늘 온다는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혜민서에 허준이 찾아왔어요. 허준은 "침구술과 두통"에 대해 물어봐요. 의과시험 수석이었던 허임이지만 혜민서에 쳐박아 둔 것이 허준이라 말하는 다른 의원들. 주상전하에게 침을 놓기로 허준과 허임이 약속합니다. 약재청 유진오가 이를 듣고 질투하기도 해요. 그런데 왕에게 가기 전 허임은 방에 있던 것이 자신의 침통이 아닌 것을 발견해요. 하지만 침이 좋은 것을 보고 챙기는 허임.

  궐로 출발하는 허의원 앞에 어린 딸 연이를 업고 온 자가 살려달라고 합니다. 사실 연이는 지난 밤에 허의원을 보고 "저 치료해주지 마세요. 저 죽게 내버려 두세요. 그래야 우리 아버지 살 수 있어요." 말하고 갔었어요. 허임은 연이에게 어떤 귓속말을 하고 갑니다.


<tvN 명불허전 방송화면>

<다리아래로 추락하는 허임>


# 왕앞에서 손이 떨린 허임, 결국 화살맞고 물속으로 추락

  궐에 들어간 허임. 왕에게 쓸 침술을 이미 다 그려놨습니다. 하지만 왕에게 침을 놓으려는 때, 궁밖에서는 연이가 눈을 감고, 궁 안에서 허임은 손이 떨려요. 허준은 허임의 침통을 보고 "그 침통이 허임에게 나타났다. 허면...."생각합니다. 결국 허임은 금위군들에게 쫓기며 궁밖으로 도망갑니다. 결국 군사들에게 둘러싸인 허임. 화살을 맞고 침통과 같이 물속으로 떨어집니다. 


  한편 현대. 수술 전날 연경의 환자 오하라는 사라집니다. 환자 어머니는 연경의 뺨을 때려요.


<tvN 명불허전 방송화면>

<클럽 앞, 허임-연경 만남>


# 2017에 떨어진 허임, 클럽가는 최연경과 만남

  멀쩡한 채로 냇가에서 빠져나온 허임 청계천에서 나와요 외국인이 한복입고 "괜찮아요"물어요ㅋㅋㅋㅋㅋㅋㅋ 허임은 주위를 둘러보고 "여긴 어디야"하며 당황합니다. 청계천 다리 옆에 쓰러져있던 허임은 배고픔을 느끼다가 자신 옆에 침통이 있는 걸 발견해요. 도시를 돌아다니다가 허임은 자신이 덜어진 오전교로부터 혜민서를 찾아가지만 '혜민서 터'만 남아있어요. 2017년 이야기를 듣고, 혜민서가 폐지되었다는 글을 보고 주저앉아 우는 허임ㅋㅋㅋㅋㅋ. (아 터에 있는 돌 디테일ㅋㅋㅋ) 


  허임은 길을 가다가 어떤 여자의 핸드백을 잡아요. 최연경입니다. 클럽에 들어가는 최연경을 보고 반한듯 눈으로 쫓는 허임. 그런데 연경이 들어간 클럽, 그 앞에서 어떤 남자가 쓰러져요. 허임은 고민하다가 그 남자에게 다가가서 맥을 짚고 침을 꺼냅니다. 하지만 그 뒤에서 나타난 최연경이 허임을 막아요. "이봐요 미쳤어요?"


#

  예고편 남친이라는 허임ㅋㅋㅋ 여인도 의원이 된다며 놀라는 허임ㅋㅋㅋㅋ 엄청 기대되네요ㅋㅋㅋㅋ재밌을 것 같아요ㅋㅋ


+

+

  극본 연출 안정적이고 무지 재밌네요ㅋㅋㅋㅋ믿고보는 tvNㅋㅋㅋ 주말밤에 밖에 못나가게 되겠네요ㅋㅋㅋ시놉시스가 타임슬립이라 약간 부담스러운 감이 있는데 실제 내용은 그 시놉을 넘어서 훨씬 재밌었어요.

+

  그리고 예고편 보니까 더 재밌을 것 같습니다. 두 주인공 만나면서 웃긴 상황도 많이 나올 것 같고 기대되네요. 한편 침통으로 시간이동하는 법칙?은 어떤 걸지도 궁금하고. 임진년에 살던 허임이 이동한 것도 앞으로 스토리 전개에 어떤 역할하게될지도 궁금합니다. 연경도 과거로 이동하게 될지도 궁금하고요. 또 예고편에 연경이 이미 과거에서 온 걸 안다 말하는 것도 정말 타임슬립을 아는 걸지도 궁금하고요ㅋㅋ

+

  한편 허준은 그 침통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었죠?_? 침통이 시간여행을 만든 것 같죠. 그러고보니 드라마 맨 첫부분에도 침이 나왔었고요ㅋㅋ

   허준도 미래에 갔다 온 걸까요? 그리고 허준이 허임을 혜민서로 내친 이유가 뭘지도 궁금하네요.

  또 최연경이 환자부모가 안아주려하자 피하는 장면은 뭘까요? 최연경 과거와 관련있을 것 같은 느낌이죠?

+

  또, 조선의 연이와 현대의 오하라가 뭔가 의미심장한 표정을 짓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요ㅋㅋ 그냥 보통 인간이 아닌 것 같기도 하고요ㅋㅋ 시험하려는 존재처럼 느껴졌죠? 그런데 오하라는 어떻게 클럽 동영상을 갖고 있는건지?_? 또 허의원은 연이에게 무슨 말을 한 걸지도 궁금하고요.

  연이 아역 배우는 여러 작품들에서 보였던 '신린아'양을 또 볼 수 있었고요. 오아라인줄 알았는데 '오하라'VIP 환자 역은 배우 노정의'라고 하네요. 두 배우 모두 뭔가 감추고 있는? 신비로운 눈빛?이 드라마에서 보였던 것 같죠ㅋㅋ 과연~_~

+

  또 오늘 허임과 최연경이 첫 만남하는 장면에 뒤에 나오던 영화 뭘지 궁금하네요. 연출적으로 의미 있을 것 같은데ㅋㅋ(무지하다)

  첫화는 한씬 한씬 거의 영화연출이었죠?_? 장면장면에 공들인 느낌에 보는 입장에서는 설레고 풍부하고 뷔페처럼 좋은 컷들에 배가 불렀습니다ㅋㅋ 영화관에서 봐야할 것 같은 기분ㅋㅋ 또 배우 김남길님 특유의 코믹한 연기?_? 기대되는것같아요ㅋㅋ

+

  허임 실존인물이라고 합니다. 검색하니까 침구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의학자라고 나오네요. 정말 노비 신분이고, 의사 집에 잡일을 하면서 의술을 배우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역사속에서 결국에 선조의 편두통을 치료했다고 나오고요. 허준도 등장하는 걸 보아 명불허전 드라마는 팩트+픽션 합쳐진 판타지 드라마라고 봐야할 것 같죠?

  그리고 드라마에서 나온것처럼 실제로도 허준이 허임을 견제했을까요? 약간 약방 vs 침방 대립구도는 가능했을 것 같기도 한데 말입니다. 허준-허임 견제가 실제일지도 궁금하네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