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학교2017 마지막회 결말 16회 줄거리 대사, 교장 짤리고 금도고 사회 환원, 현태운 전학, 라은호 퇴학은? 김정현 X시작한 이유, 아버지 형사 고발, 학교에서배운 진실, 후속 란제리 소녀시대 본문

기타/tv

학교2017 마지막회 결말 16회 줄거리 대사, 교장 짤리고 금도고 사회 환원, 현태운 전학, 라은호 퇴학은? 김정현 X시작한 이유, 아버지 형사 고발, 학교에서배운 진실, 후속 란제리 소녀시대

ForReal 2017. 9. 5. 23:04
반응형

학교2017 마지막회 결말 16회 줄거리 대사를 방송보면서 노트에 적어 담아두는 포스팅이에요!

  지난 회에 이사장은 은호(김세정 분)를 퇴학시킨다고 했죠. 은호와 태운(김정현 분)은 서로를 지키기 위해 희생하고 싶어했고요. 결국 X가 모두 앞에서 후드를 벗었죠. 관련 이 학교의 결말은 어떻게 될까요?


극본 정찬미 김주만 연출 박진석 송민엽

KBS 학교2017


# 정체 드러낸 태운 옆에 손을 잡고 함께 서는 은호

  X가 정체를 드러내고 강당으로 걸어들어갑니다. 그런 태운 앞에서 은호는 X옆에 서서 "아닙니다. 저도 함께했습니다."말해요. 교감은 "일단 오늘은 여기서 해산입니다."말해요. 옆에서 한 두명의 학생들이 X에게 멋있다고 칭찬과 박수를 보내요. 은호는 태운의 손을 잡고 있어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이사장 결국 "라은호 현태운 모두 퇴학" 지시하고

  이후에 태운과 은호는 X일로 싸우고 있어요. 서로 걱정하는 두 사람. 그런데 태운의 아빠한테 태운이 불려가요. 태운의 아빠는 태운을 혼내요. "이런다고 나 안변해."

  학교에서 학생들은 X의 정체때문에 놀라요. "그때 교장을 고발한 건 자기가 자기 고발한거네?" "우리 가만히 있어도 돼? 뭐라고 해야하는 거 아닌가?" 애들은 시위하겠다고 난리입니다. 교육청에 신고하자 친구들에게 말하는 사랑이.

  교장과 교감은 교장실에서 고발당할까봐 좌불안석이에요. 살 길을 찾으려는 교장. 그때 이사장이 들어와요. "도대체 어디에서 샜을까요?" 궁금해하는 세 사람. 운영위원회 학부형들도 모여서 이사장에게 아들 일로 따져요. 이사장은 학교에 온 경찰과도 마주칩니다. 한수지는 "빨리 정리 안될 것 같은데요?"말해요. 결국 이사장은 라은호와 현태운 모두 퇴학시키라고 교장 교감에게 말해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퇴학 결정된 은호-태운, 태운은 친구 좋아하는 은호보며 고민

  퇴학 전 주임선생님에게 수업 안나와도 된다는 이야기를 듣는 은호와 태운이에요. 학교에서 같이 손잡고 꽁냥대며 걷는 태운과 은호. 은호는 "학교도 안나오겠다. 답답한데 달려?" 말하고 두 사람은 학교를 나서요. 두 사람은 언덕에 앉아 바람을 맞으며 이야기해요.

  교실에서 태운과 은호 어떻게 될까 궁금해하는 학생들. "짤리겠지"하는 희찬에게 "어디서 쓰레기 냄새가 나네?"하는 대휘. 그리고 두 사람은 싸우려고 해요. 싸우다가 결국 대휘가 "넌 나없으면 5등도 못하잖아"라는 말에 대꾸못하고 나가는 희찬. 사랑은 "저런 것들이나 퇴학시키지." 말해요.

  카페에 간 은호와 태운인데. 다른 친구들도 카페에 따라와요. 웃고 떠드는 친구들. 태운은 씁쓸한 미소를 혼자 숨기기도 해요.

  태운과 대휘는 둘이 따로 말해요. 친구들 보며 좋아하는 은호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돌아오면 되잖아. 방법 없는거야?"하고 대휘가 태운에게 물어봐요. "항상 나보다 본인 명예가 중요하신 분이니까. 뭐든지 다 해줄 수 있는 것 같았는데 난 걔한테 해줄 수 있는게 왜 이렇게 없냐."하면서 눈물을 삼키는 태운이에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태운 유학가기로 결정하고 은호 퇴학 막지만

  태운은 아버지에게 "라은호 학교 다니게 해주세요. 아니면 전 내일부터 교육청 경찰서 방송국 찾아다닐게요."하고 협박해요. 아버지는 "유치한 연애감정"이라며 소리를 높여요. 태운은 "유치한 연애감정이 아니라 같은 반 친구를 지키려는 것"이라 말해요. 태운 아빠는 유학을 말해요.

  심선생님은 은호네 집에 가서 은호 퇴학 안 당하는 걸 말해요. 그리고 태운이 유학에 대해서도 말해줍니다.

  은호는 태운을 불러서 유학에 대해 물어봐요. 태운은 은호때문이 아니라고 둘러대요. 은호는 결국 "니 맘대로 해"하고 실망한 듯이 돌아가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태운, 아버지에게 솔직한 말

  집에 돌아간 태운. 거실에 있는 아버지에게 말을 걸어요. "안 궁금하세요? 제가 왜 학교에서 그런 짓을 했는지. 그게 제일 먼저 궁금하셔야 되는 거 아닌가요? 아버지라면" "니 쓸데없는 짓거리따위엔 관심없어."대답하는 이사장. "제가 제일 두려운 게 뭔줄 아세요? 제가 어른이 되어서 혹시나 아버지처럼 될까봐요."하고 방으로 들어가는 태운.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대휘, 은호에게 "힘들다 말하면 안돼?"

  다음 날 태운은 자퇴 신청서를 냅니다. 숙려기간 있다고 말하는 선생님.

  은호는 학교 안가고 그림 그리고 있어요. 교복입은 학생들을 보면서 친구들을 그리워하기도 해요. 그리고 아르바이트 하는 은호, 옆에 대휘가 와서 "너만의 서랍 속에 꽁꽁 숨겨두고 겉으로 웃지말고, 너무 힘들다 너무 아프다 그렇게 말하면 안돼?" "그럼 안되는 거 같애서. 내가 아프다 말하면 안될 것 같애서. 그럼 나때문에 딴 사람들이 너무 힘들잖아." "니가 힘들다 아프다 말해야 딴 사람들도 힘들다 아프다하면서 너한테 기댈 수 있잖아. 태운이도." 은호는 생각을 더 해요.


  대휘는 태운이한테 가서 힘들어하는 은호의 이야기를 해요. 그러면서 은호를 위해 다시 학교 나오면 안되냐고 물어봐요. 대휘는 "니가 돌아온다고 하면 내가 애들 모아서 뭐든지 할게."말해요. 태운은 "이 문제 그냥 나혼자 해결하게 해줄래?"물어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학교에 나오는 남주, "제대로 부딪치려는 거야."

  대휘는 남주에게 "내일은 학교에서 보자."문자해요. 다음 날 교복을 입고 학교갈까 고민하는 남주. 대휘가 데리러 왔어요. "같이 있어줄게. 가자."고 남주를 이끌어요. 학교에 가니 애들은 "어떻게 나왔냐? 안쪽팔리냐?"하고 물어요. 대휘가 막아주려고 하는데 남주가 입을 열어요. 남주는 거짓말을 인정하면서 사과하고, "제대로 부딪치려는 거야. 내가 했던 거짓말들에 대해서."말해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학교 돌아가는 결정하는 은호, 태운에게 "너를 위한 선택" 권유

  태운이 줬던 은호가 그동안 그린 그림들이 든 상자를 버리려다가 은호는 태운에게 연락을 합니다. "여기 닭집인데요"하면서 은호는 사은대잔치 행사중이라서 닭을 준다고 전해줘요. 은호를 보고 웃는 태운. 은호는 태운에게 "나 학교 돌아갈게."말해요. "깨달았거든 내가 얼마나 학교를 좋아하는지. 학교에서는 내가 정말 사랑하는 친구들이 있고. 내 열여덟 일상이 있고. 내가 꼭 이루고 싶은 내 꿈이 있다는 걸. 그래서 돌아갈거야. 그리고. 널 기다릴거야. 이젠 내가 너한테 해줘야 될 차례인거 같애서. 내가 옆에 있어줄게. 나 구하려고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유학 그런거 말고. 오로지 너를 위한 선택. 기다릴게 그게 어떤 결정이든 기다리고 이해할게." 웃으면서 은호의 뺨을 꼬집는 태운.


# 태운, X짓 시작한 이유, 중기 그리고 아버지?

  태운은 오토바이를 타고 나가 중기에게 말을 걸어요. "너한테 덜 미안하려고 X짓을 시작한건데. 학교에 제대로 한방 먹이고 그딴 학교 때려치고 싶었는데 근데 그 거지같은 학교가 다시 다니고 싶어졌다. 어뜩하냐."

  태운은 자기가 x짓을 시작한게 아버지때문이라는 것을 "아버지랑 뭔가를 해결해야하는데 맞서서 해결할 용기는 없고. 그래서 X라는 가면 뒤에 숨어서 화를 냈던 것 같애."라며 은호에게 말해요. 은호는"이제 x가 아닌 현태운으로 아버지랑 해결할 수 있었음 좋겠다."대답합니다.


# 태운, 학교에 대한 증거 결국 경찰에게 넘기고 "내가 아는 우리아버지 잃기 싫다"

  태운은 아버지에게 폰으로 증거 영상을 보냅니다. 화나서 태운의 방으로 찾아가는 태운아버지.

  한수지는 태운 집에 찾아와 태운아빠에게 증거가 있다면서 예고를 했었어요. 사실 증거가 없다는 한수지. 태운은 뒤에서 이를 들었고요. 이후 태운은 경찰서로 가서 한수지에게 아버지의 증거들이 남긴 USB를 내밀어요. 사실 안괜찮은 태운. 한수지는 다시 가져가라고 합니다. "근데 그럼 우리 아버지 안변해요. 저는 그게 더 무서워요. 제가 아는 우리 아버지 영영 잃어버리게 될까봐."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한수지, 태운아버지에게 태운의 이야기 전하고 "아빨 많이 좋아하드라고요."

  경찰들은 교감 교장을 잡으러 가요. 태운 아버지도 경찰서에 가요. 한수지는 확실한 증거가 없다면서 이사장에게 태운이 아빠가 변하지않을 것을 두려워했던 이야기를 합니다. "태운이가 아빨 많이 좋아하드라고요. 잘난척 해봤자 열여덟 소년일뿐이에요. 아빠가 너무나 필요한." 집에 돌아가며 생각이 많은 태운아버지.

  태운의 아버지는 태운의 방에 앉아 기다려요. 태운은 다른 부모들처럼 혼내주면 좋겠다 이야기해요. "잘못하면 막아줄게 그런거 말고요." "알았다. 그렇게 해줄게."라 승낙하는 아버지가 어색한 태운.

  그리고 태운 아버지는 직접 경찰 조사를 받겠다 말해요. 그리고 주임선생에게 교장자리를 부탁해요. 그리고 금도고를 사회에 환원하고 작은 학교에서 제대로된 교육자가 되고싶다 말하는 태운 아버지에요.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학교 돌아온 은호-태운, 학교 떠나는 교장-교감

  교복을 입고 걷는 태운과 은호. 은호는 "너 이제 검은 옷입지마. X현태운 말고 내 남친 현태운만 해"하고 옷 선물을 해요. 

  교장과 교감은 학교에서 잘려서 짐싸요.

  이제 태운은 금도고 이사장 아들 아니에요.


# 아버지 따라 전학가는 태운, 떨어지는 은호

  태운은 은호에게 새 자전거를 내밀면서 은호의 고장난 체인을 잡고 말해요. "당분간 내가 이거 못해줄 거 같아서 그래" 이야기를 꺼내요. 아버지를 따라가는 태운은 우는 은호를 위로해요. "주말에는 내가 올게"하면서요.

  태운이 없는 학교에서 학교생활을 하는 은호. 떨어진 채 고3이 된 친구들.


<KBS 학교2017 방송화면>


# 고3이 된 친구들. 여전히 만나는 라은호-현태운

  "그 아이와 같이 서있던 담쟁이 넝쿨은 더 푸르게 짙어졌고. 학교는 여전히 시끌벅적하다. 하늘은 그때의 우리처럼 눈부시게 시리고 맑다."

  영건이는 경찰 시험 준비 중. 그리고 보라와 화해해요. 심선생과 수지쌤은 일과 사랑을 잡았고. 준수쌤은 안구건조증. 현일 경우는 버스킹을 하러 다니고. 랑캐는 수능. 대휘와 남주는 닭살. 은호는 "나와 내 친구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고." 학교에는 후드 입은 아이들이 늘어났어요. 후드를 볼때마다 태운을 그리워하는 은호.

  태운은 아빠랑 살아요. 후배들이 선물을 주는데 마침 은호가 학교앞에 나타나서 "치워"하고 애교를 부려요ㅋㅋㅋㅋㅋ 자기 여자친구라고 하는 현태운.

  만나서 서로의 꿈 이야기를 해요. 은호는 여전히 버스 트라우마. "어딘가 도착하는 것 만큼 의미있는 건 바로 지금 걷기를 멈추지 않는 것." "그것이 내가 학교에서 배운 진실이다."


+

이렇게 학교2017이 마지막회를 마쳤네요. 


마지막 나오는 ost 소리가 신나는데 뭔가 가슴이 아프네요ㅠㅠ 떠나보내기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