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첫방, 세월호 유병언 아들 유대균 프랑스 인터뷰, 박근혜 5촌 살인사건 목격자 등장, 트럼프 정신분석, 쿠르드족 독립 타일러, 정세현 청와대 고문 본문

기타/tv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첫방, 세월호 유병언 아들 유대균 프랑스 인터뷰, 박근혜 5촌 살인사건 목격자 등장, 트럼프 정신분석, 쿠르드족 독립 타일러, 정세현 청와대 고문

ForReal 2017. 11. 5. 00:38
반응형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첫방 봤어요!

인터넷에서 티져도 뜨고해서 김어준의 공중파 탐사보도 프로그램이 어떨까 궁금해하면서 시청했어요.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 남아공 원주민에게는 '히틀러'였던 세실로바이야기가 나오면서 '서구의 강대국의 남의 시각으로 세상을 보는 것 이제 그만할 때가 되었습니다.'말하며 오프닝이 시작됐어요. ㅋㅋㅋㅋ 그리고 ㅋㅋㅋㅋ 뭔가 이상한ㅋㅋㅋ재밌는 설정으로 시작ㅋㅋ

# 본격 코너 시작전에 '블랙캐비닛' 코너에서 5촌 살인사건 나오고. '아는척 매뉴얼' 이란 코너도 있다는 설명.


<SBS 김어준 블랙하우스 방송화면>

<유대균>


# 2017 10 프랑스 파리, 세월호 유병언의 아들 유대균과의 인터뷰

  세월호에 대해 다른 관점이 있다 말하며 시작했어요. 세월호는 해상교통사고 vs 다른 진실이 있다는 시각. 세월호에 다시 질문을 해보자라며 시작했어요.

  10.3 파리에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김어준. 세월호 유병언의 장남 유대균과 만났어요. 김어준의 설득으로 인터뷰에 응하는 유대균.


# 정부의 표적이 유병언 일가였다?

  유대균은 "거짓말의 재료가 되기 싫어서 떠났습니다."라고 밝혔어요. 사람들이 '유병언 일가의 잘못'이라는 의도적인 공세에 속았다고 생각한다 밝혔어요.

  뼈없는 치킨을 주문해먹었다, 만두만 먹었다라는 소문은 아니라고 하는 유대균. 용인 오피스텔에서 검거된 수행원이 있지만 공권력이라서 저항하지않았다는 이야기했어요.국정원이 세월호 작업에 개입했다는 보도가 나자 2시간안에 급하게 유대균이 잡혔었던 이야기를 하는 김어준.

  유대균은 아버지의 사망에 대한 질문에 '아버지는 평소에 밝은 옷을 입었다' '술을 전혀 안하십니다' '위생을 철저히 하셨다' 저체온증에 대해선 '아버지가 자연사 했다고 생각하지않습니다.' 정부의 표적이 아버지라고 느꼈다고 말했어요. 금수원 나가면 죽게된다는 걸 예상했었다는 유병언.

  김기춘이 세월호 책임을 유병언일가에게 덮어씌우려했다 말했어요. 


# 세월호 몰랐던 유병언 일가, 덮어씌우려고 했던 세력?

  유대균-유병언이 세월호를 처음 본 게 tv로 본거였다고 해요. 청해진 해운의 실소유주에 대해 물으니 "모르겠다"하는 유대균. 청해진 해운에는 10여년간 간적이 없었다. 판결문에는 세월호 언급이 없다하는 유대균. 청해진 해운의 모회사 '천해지'의 지분은 유일가. 하지만 청해진의 소유주는 기타 소액주주53.5%에게 속해있었어요.

  청해진 전대표는 유병언이 청해진 해운 경영에 참여한적 없다고 말했다가, 유병언이 참여했다고 말바꿨다고 해요, 검사출신 변호인 한명이 유대균을 찾아와서 아버지에게 죄를 묻자고 제안했었다고 유대균이 말했어요. 또 아버지 전시실에 누가 왔는데 사실 국정원 직원들이었다고도 했어요.


  "다시는 이런 슬픈 일이 일어나지않아야하기때문에 원인을 밝혀야한다고 생각합니다."말하는 유대균


<SBS 김어준 블랙하우스 방송화면>

<북한산 목격자 음성 들으며>


# 박근혜 5촌 살인사건, 북한산 목격자 새로 나타났다?

  두번째가 블랙캐비닛. 국가기관이 해결하지 못않잊 사건을 다룬다고 했어요ㅋㅋ 제보 보따리 들고온 배정훈PD와 함께 방송했어요.

  제보자가 말했어요 "북한산, 9월6일, 덩치큰 맞고 쓰러진 사람." 박근혜 5촌 살인사건의 제보자였어요. 이 사건을 파다가 징역 2년 구형받았던 김어준이라고 하고요.


# 박근혜 5촌 살인사건 요약, 많은 의문

  박근혜 전 대통령의 5촌 조카(용수-용철)들이 살해당한채로 발견된 사건. 박용수가 박용철을 살해 후 자살로 수사 결론지었던 당시.

  육영재단 폭력사태부터 설명나왔어요. 박용철이 육영사태 주도. 이후 박용철이 박지만의 사주로 신동욱을 살해하려했다 주장하는 신동욱. 그런데 박지만에 대한 태도를 바꾼 박용철 "녹음 파일을 갖고있다"해서 신동욱의 증인이 되었는데 재판이 있기 20일전 살해당한 박용철.

  이 사건에 의문이 많았는데요. 거구의 박용철이 마른 박용수에게 당했다에 대한 의문, 흉기에서 지문이 없었고 누구나 볼 수 있는 곳에 버렸 던 것에 의문, 박용철-박용수 두 사람에게 발견된 수면제, 죽기 30분전에 먹은 설사약. 화장해달라고만 써있는 유서. 자살하기 전에 3시간 산행에 대한 의문. 이 사건 핵심 주변인들이 죽거나 실종까지. 박용철 살해하라 제안받았더 이모씨도 행방불명. 박지만의 수행비서 지난 1월 사망.


# 제 3자가 있었다는 제보-목격자 일치

  3년전 두바이 제보의 핵심 "제 3자가 있었다" 두바이 제보에서 살해날 자기도 갔었고, 조폭 일행이 따라붙어있었다하는 한 제보자. 그리고 이 제보와 이어지는 '북한산 목격자' 녹음파일이 블랙캐비닛에서 열렸어요. 조수석, 조수석 뒤, 운전석 뒷자리니까 4명이 있었다. 제보자가 2016년 방송보고 전화했다고 해요. 제보자가 9월 6일인걸 기억하는 것이 69라는 것을 기려만났다고 하고, 북한산에 젋은 애들 와서 애정행각들을 한다고 소문났다는 것과 맞는 화면이 나왔어요. 


  이후 이야기는 내일 2부에서 공개된다고 해요ㅋㅋㅋㅋ


<SBS 김어준 블랙하우스 방송화면>

<정세현 전 장관 출연>


# 트럼프의 북 도발, 미치광이 전략이다?

  세번재는 이슈체크 시간ㅋㅋ 정신과 분석, 정치적 분석해줄 전문가들과 함께 했어요.


# 트럼프는 정신이상자? 계산된 행동?

  대통령 당선 후에도 이상한 일을 벌이고 있는 트럼프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어요.

  먼저 미국 정신의학계에서는 대통령의 정신분석한 책이 나왔다고 해요. "망상적, 과민, 식견이 좁다. 전세계에 대한 위협"이라고 밝히는 저자. 트럼프를 나르시시즘, 소시오패스, 현세지향적이라고 진단했어요. 과잉행동장애같다고 생각하는 한국 정신과의사. 이에 대해 이상한 행동이 다 계산된 행동이라 생각한다는 정외시각.


# 트럼프의 정신세계와 한반도 정세 예상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트럼프는 "Fire and Fuels, Roket man, Totally destroy"같은 단어를 쓰면서 강경발언. 트럼프가 화난것처럼 구는 게 노림수가 있는 계산된 행동이라는 정외시각. ㅋㅋㅋㅋㅋㅋ 말장난하는 거 웃겼어요. (리용호가 "개짖는 소리로 우리를 놀려보려고 생각하는데 그거야 말로 개꿈입니다"했었던거 인용ㅋㅋㅋㅋ)

  트럼프와 김정은이 서로 그러면 한국에서는 폭발에 대한 우려를 생각할 수 없다는 심리 분석도 있었어요. 하지만 계산된 행동이라 전쟁계획이 없을 거라하는 정외시각. 앞에서는 전쟁이야기를 하지만 뒤에서는 FTA협상 장악-첨단무기 판매하는 트럼프.


<SBS 김어준 블랙하우스 방송화면>

<정세현 전 장관 출연ㅋㅋㅋ 잼ㅋㅋㅋ>


  방한에 대해서는 트럼프는 지겨운 걸 싫어하므로 '짧게 만나라'하는 최명기 원장. ㅋㅋㅋㅋ 일본을 들렸다 오므로 아베에게 조종당한 트럼프를 어떤 화법으로 가라앉힐 것인지 문재인대툥령이 고려해야한다는 정세현 전장관. 

  김어준은 일반인에게 트럼프 뉴스를 상대하는 자세라 미디어관점을 말했어요 "담담하게 무플로 응대하라"


<SBS 김어준 블랙하우스 방송화면>

<타일러>


# 쿠르드 독립, 강대국이 결정하는 게 맞는 것인가

  "입장을 가질때가 됐다."라면서 시작되는 네번째 코너. 타일러 라쉬. 알파고 시나씨와 함께 했어요.


# 한국 언론의 시각은?

  한국에 대해 타일러에게 물으며 시작했어요. 경제 선진국이다. 기업이 세계적 존재감이 크다. 한국 사람들은 국제적 이슈에 관심이 없다에 부정하지않는 타일러. 한국 언론사는 외신을 그대로 번역해서 보도하는 걸 비판. "외국의 시각을 그대로 가져오는 걸"비판하며 코너 설명하는 듯했어요.

  쿠르드족의 이라크 독립 논쟁이 나왔어요. 한국 뉴스가 쿠르드 뉴스 전할 때 논점 선택, 어휘 선택에 문제있는 걸 짚었어요. 


# 쿠르드의 역사

  쿠르드의 역사를 먼저 짚었는데요. 오스만 제국에서 독립권이 있던 쿠르드족이지만 영국이 전쟁에 참전하라고 했다가 쿠르드에게 독립 약속을 안지켰다고 해요. 그후에르드가 강대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4개로 갈라졌다 해요. 이후 석유나오는 지역이라 처칠아래 수만명의 쿠르드족이 학살 당했다고 해요. (그러다가 "다스가 누구껀지 알아요?"ㅋㅋㅋㅋㅋㅋ 묻는 김어준.)

  미국은 쿠르드족에게 전쟁을 부탁하고, 분쟁이 끝나자 또 배신했고, 이후 쿠르드가 공격당할때 안도와줬다고 해요. 이후 또 미국이 제공한 화학무기로 후세인이 쿠르드 학살. ㅠㅠ 8개월간 18만명 희생. .. 이후 미국은 쿠르드 독립 반대.


  국가에게 감정이 없다하는 말에 다른 의견내는 타일러-김어준 논쟁도 있었어요.

  그리고 이와 연관된 독도를 공군 훈련의 타깃용으로 생각해서 샌프란시스코협약에 일본땅으로 했다는 타일러의 이야기는 2부에서 나온대요.


+ 자막, 애니메이션, 자료화면이 있어 쉽고 재밌게 볼 수 잇었던 거 같아요.


+ 일요일 밤 11시에 다스 찾아주는??? 인터뷰 나오나봐요ㅋㅋㅋ

+ 쿠르드 독립을 하고 마지막 나온 타일러의 의견이 한반도에 적용하고 싶은 말이었던 것 같죠. 이해관계로 땅을 나눴지만 강대국이 그은 선이 아닌 "거기 사는 사람"이 결정할 일이라는 거요. 

+ 북한산 목격자는 제보자가 있어서 놀랍지만 증거가 아니니 뭔가 의심가기도 하고 놀랍기도 했어요. 코너들이 모두 2부가 더 재밌을 거 같더라고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