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격변 조선의 다양 캐릭터 기대, 미스터 션샤인 1회 줄거리 뜻 등장인물, 조선떠나 미리견 유진 종 부모 죽음, 이완익 승구 만남, 미국인 말투잼, 김태리 부모 김지원 진구, 역사의 시작 미리감동 본문

기타/tv

격변 조선의 다양 캐릭터 기대, 미스터 션샤인 1회 줄거리 뜻 등장인물, 조선떠나 미리견 유진 종 부모 죽음, 이완익 승구 만남, 미국인 말투잼, 김태리 부모 김지원 진구, 역사의 시작 미리감동

ForReal 2018. 7. 7. 23:11
반응형

미스터 션샤인 1화 줄거리, 대사, 방송보며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오래 기대한 작품인데요. 미스터 션샤인 티져와 역사의 시작(미리보기 프로)만 봐도 몰입감이 상당해서 첫방 더 기다려졌고요. 미리보기에서 본 그림 빨리 보고싶더라고요.

  1회에서는 '격변'하는 조선을 그려주며 배경을 설명해주고, 또 두 주인공 부모의 이야기와 함께 자연스레 인물들의 서사를 깔아준 것 같죠?


캐스팅 안세실리아 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장영우 정지현

tvN 미스터션샤인


<tvN 미스터션샤인>

<유진_(이병헌 분)>


# 조선으로 가는 (자칭) 미국인 대위 유진 

  링컨 샷, 1902, 미국해군, 다리 폭발 소식이 벽에 붙어있는 뉴욕의 거리를 걸어 한 군인이 가게 안의 오르골을 봅니다.


  '소풍같은 전투'가 치뤄진 후 남북전쟁이 끝난 상황, 동양인 미군 유진이 태평양에서의 입지를 위해 백악관 명을 받아 카일과 조선으로 보내집니다. 하지만 "조선은 고향이잖아"하며 굿 뉴스냐는 카일에게 유진은 말해요. "조선에서 태어난건 맞지만 조국은 미국이야. 조선은 단 한번도 나를 가진 적이 없거든."


  유진은 조선에 대해 공부합니다. 조선의 해전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는 보고서의 지도속 태평양이 바다의 그림으로 바뀌며 시간은 1971년으로 돌아가요.

  (+ 또 존 로저스 보고서 속 사진들을 유진이 보는데, 그 사진들을 찍는 장면이 뒤에 나오죠.)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여종을 팔려던 대감 부모 모두 죽고, 도망가는 아이였던 유진

  과거 1871년 6월 (고종8년) 강화앞바다에 미국(미리견) 배5척이 조선에 도착하지만, 대원군은 영국의 촌락인 오랑캐와 같은 나라라며 수교를 거부하라 고종에게 말합니다. (+대원군은 양인보다 반란을 걱정해 병력을 크게 증원하지도 않았고요.)


<대감마님>


(+유진은 나무를 지고 가다가, 하늘을 보고 "검은새 한마리가 온 하늘을 망칠 수도 있구나 하고 봅니다."하자, 길가던 한 어른이 "땅을 보고 살거라. 종놈 눈길이 멀면 명이 짧은 법이다."말해주죠. 대감이 가족을 망치고, 이완익이 나라를 망친 이야기도 떠오르죠.)


  입신양명을 위해 혼인한 여종을 팔려는 대감. 그 대화를 들은 종 부부는 도망가려다 걸리고, 대감은 남종을 멍석말이해 때려요. 종의 아들 유진은 그 모습을 보고 살려달라고 도련님(대감아들)에게 달려들다 맞게되죠. 여종은 결국 임신한 대감의 며느리를 인질로 잡고, 그의 노리개를 아들에게 던져주며 팔아서 도망가라고 해요. 도망치는 아이 유진. 결국 우물에 몸을 던지는 엄마.


<종의 아이 유진>


  대감은 추노꾼들에게 유진을 잡아오라 시켜요. 유진을 산과 들을 넘어 도망다니다가 한 도자기 집에서 음식을 훔쳐먹어요. 유진이 도자기 아재에게 노리개를 팔려하지만 못하고, 마침 이 집에 미국인이 도자기 사러 옵니다. 유진은 미국에 대해 알게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미국을 막던 조선의병들 # 미군과 들어오는 통역관 이완익

  울리는 대포소리. 전쟁이 나요. "패배가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 한명의 탈영병도 없다." "이토록 처참하고 무섭도록 구슬픈 전투는 처음이다." (+ 유진이 읽던 보고서의 내용이었겠죠?) 하지만 결국 조선사람들은 쓰러지고, 미군은 한반도 땅을 밟습니다. 미국과 함께 도착하는 한 조선남자, 이완익.


  전투를 하며 아버지에게 도망치자고 하는 아들 승구는 끝까지 싸우던 아버지를 눈 앞에서 잃습니다. 그가 미국군을 향해 총을 쏘고 이완익이 다리에 총을 맞아요. (+승구-이완익의 만남이죠?)


<조선은 너희를 버렸다>


# 전쟁에 아버지잃은 승구 "백성들 버린 이나라. 나는 역적이 될랍니다"

  한반도 땅에 미국 국기가 섭니다. 하지만 궁은 전쟁터의 백성을 구하자는 의견은 묵살해요. 대원군은 "화친은 나라를 파는 것."이라며 계속 수교를 거부하고요.

  중인출신 통역관 이완익은 포로로 잡힌 사람들에게 "조선은 너희 것들을 버렸다."해요. 이완익은 승구에게 "니 숨은 내가 끊을 것."하고요. 하지만 미국 사람은 포로를 풀어주라해요. 풀려나 아버지를 묻는 소년, 승구. 산에는 울음소리가 가득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승구-도자기 아재>


  아재는 승구의 손을 고쳐줘요. 승구는 다시 움막으로 돌아가려하고, 아재는 "니 아버지의 죽음은 의로운 죽음이었다. 이 땅에 발붙히고 살아갈 목숨들을 위해서..."타이르지만, 승구는 "나는 절대 아버지처럼 죽지않을 것이오. 그래서 총을 잡는 겁니다. 지 백성들 버린 이딴 나라 내 손으로 당장 다 뽀사버릴라고. 아재요. 나는. 역적이 될랍니다."다짐합니다.


<미국으로 가는 유진>


# 미국가는 배에 탄 유진, 인종차별 받지않으려 '군인'되기로

  아재의 집에 유진을 찾는 추노꾼들이 오자 작은 막대로 혼쭐을 내는 아재. 유진은 아재의 집에 여전히 숨어있어요. 유진은 부모도 죽었고 살려달라 빌며 미국으로 가겠다고 해요. 마침 도자기 사러온 미국인이 다시 와서 아재가 유진을 데려가라 말해줘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머리 자르는 유진>


  유진은 배 아래 창고에서 이것저것 먹으며 미국까지 살아남아요. 그리고 미국인을 계속 쫓아다녀요. 미국인은  자기 4년 후에 다시 조선간다고 대신 자기한테 조선말 알려달라 해요. 이름이 유진이라 하자 "이 땅위에도 있어 그 이름. 유진. 고귀하고. 위대한 자여."

  유진의 미국생활이 시작됩니다. 미국인 아이들에게 번 돈을 뺐기고 괴롭힘을 당하기도 합니다. 유진을 위로하는건 뮤직박스속 오르골이고요. 유진은 백인들과 함께 걷는 흑인 군인을 보고. 미국인이 되는 방법을 찾았다며 머리를 자릅니다. 

 

(+ 조선의 미국인 말투 넘 웃음포인트였어요ㅋㅋㅋㅋ "썽님~왜이래"ㅋㅋㅋㅋ "나 너무 놀라 조선말 나왔어"ㅋㅋㅋㅋㅋ)

(+왜 고귀하고 위대한 자인지 보니 인터넷에서 유진의 영어이름 Eugene의 어원 자체에 저런 뜻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나라 판 이완익>


# 일본에 나라 팔려는 역관 이완익 처단하려다 죽는 희진-상환

# 할아버지 집으로 보내지는 여자아기

  미국의 침략이 실패하자 이완익은 일본으로 가서 이토 히로부미에게 오만원에 "조선을 드리겠습니다."말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이완익 처단하려다 실패한 희진>


  "총성이 한발뿐이었어. 동지중 누가 배신했다는 소리야."하며 이완익 처단을 계획했다 실패한 일당이 만납니다. 아기를 안은 희진에게 도망가자 하는데 희진은 아기만 보내고 방에 남아 총을 쏩니다. 투항하는 희진에게 이완익은 물어요. "나 하나 없앤다고 조선의 운명이 바뀔 거 같니? 조선의 운명에 기대 먹고 사는 자들이 이리 많지않니? 다른 조직원들 어딨니?" "당신을 죽이러 갔지. 오래 걸려도 꼭 갈거야. 그들이."


  배신자때문에 이완익을 처단하려다 걸린 상환?는 또 "얼마면 남은 생을 명예도 없이, 조국도 없이 살 수 있나해서."묻고 이완익의 총에 죽었습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상환-희진의 아기>


  상환-희진의 아이는 유골함과 함께 할아버지 집으로 돌아가요.

  그 해 가을, 일본 수군이 상륙해서 조선이 무너집니다. "병력 고작 열 네명이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추노꾼->뎐당포>


# 노비제가 없어진 94년, 유학가는 대감의 손자

  1894년 노비제가 없어집니다. 추노꾼들은 뎐당포를 열어요. 머리를 올리고 갓을 쓰고 전당포+흥신소 사업을 시작해요ㅋㅋ 자기들이 잡아다 바친 노비가 와서 자신을 잡으라 했던 지주 유종명을 잡아달라 돈을 주고 부탁하기도 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대감과 손자 김희성>


  대감이 땅을 팔자 먹고살 길이 없어진 18년 소작농이 대감에게 빌어도, 대감은 "땅 안남긴 니 조상탓"하면서 손자 유학비를 챙겨요. 손자에게 머리 자르고 대국에 유학가라하는데 손자는 정사에 뜻이 없고, 불안한 얼굴입니다.


<애기씨>


  장신구에 관심없이 책을 읽고, 기별지를 반기는 애기씨.  "어제는 멀고, 오늘은 낯설며, 내일은 두려운, 격변의 시간이었다. 우리 모두는 그렇게 각자의 방법으로 격변하는 조선을 지나는 중이었다."


  (+희진-상환의 아이가 이 애기씨인거죠?)


# 예고편에 투사로 싸우다가 서로에게 들키는 애기씨와 유진인것같죠. 꽃든 남자, 사무라이, 총든 유진, 검은복면 등등도 살짝 보여줬고요.


+ 9시 13분?에 시작해서 10시27분에 끝난것같아요.


+ 박효신 목소리가 들리는 엔딩 노래 '그 날' ost 8일 정오 공개된대요.


+ 이완익 옆에 배신자가, 의병 아버지를 잃고 나라를 버린 승구일까요?... 등장인물을 살펴보니까 아니네요

+ 이완익을 죽이려다가 실패한 엄마아빠(김지원-진구)의 아이애기씨(김태리 분)겠죠?

+ 그리고 종이었던 부모를 잃고 미국에 간 아이 유진이 맨 처음 장면의 군인(이병헌 분)이 되는거겠죠?

+ 또 종들이 죽을 때 며느리 뱃속에 있던 아이가 태어난 것이 유학가는 손자(변요한 분)겠죠?


+ 며칠전에 미스터 션샤인 '역사의 시작' 미리보기 프로그램을 시청했는데요. 주인공 이병헌 배우가 나오는 딱 한장면만 봤는데도 몰입감이 상당하더라고요. 또 도깨비와 같은 음악감독님인것같은데 아아아~하는 도깨비때와 분위기가 비슷하게 들리는 노래가 들리기도 했고요. 또 세 남자의 우정이 보이더라고요. (성공작의 필수요소 같은 남자우정도 보였죠ㅋㅋ) 한 여자 기생(?)도 보였고요. 또 이름없는 많은 의병들이 지나가는 장면도 있었어요. 드라마 '역적'에서 나왔던 메시지와도 닮아있다 생각도 들었고 또, 도깨비에서도 '저승사자'가 죽음을 보내며 마주친 많은 생애와 많은 에피소드가 있었죠. 의병들의 싸움에서 그런 에피소드가 나오지않을까 상상도 되더라고요.


+ 또 티져와 미리보기에서 전쟁씬 이미 봐서 미리감동을 해서 그런지 1회 전쟁씬에서 큰 쇼크받을거라 생각했는데, 못받았어요...ㅠㅠ...

+ 미리보기에서 본 장면들과 캐릭터들 어서 등장하고 만났으면 좋겠어요 기대됩니다.


+ 재밌는건 이번작에서도 조우진-김병철 배우 두분 다 출연하는거ㅋㅋㅋㅋ 도깨비에서 비서-귀신으로 헷갈렸죠ㅋㅋㅋ 미스터션샤인에서도 헷갈릴지 궁금하더라고요.


+ 격변하는 조선속 각자의 명분과 각자의 상황을 가진 다양한 인물들이 어떻게 튀어나오고 어떻게 버무러질지 기대됩니다.


+ 18년 몸바쳐 일한 소작농 그냥 팽하고, 자신은 재물모아서 손자 유학보내고....? 뭔가 현재 한국의 금수저 이야기와 닮아있기도 한 느낌이죠?


+ 애기씨의 할아버지(고사홍) = 유진에게 하늘을 보고 살면 명이 짧아진다고 한 할아버지이고, 또 다른 여종 팔아먹으려한 대감 = 손자 유학보내려 하면서 땅은 안주는 할아버지 맞죠?...?


(+ 미국에게 수교 거부하러간 사람=대감네 여종 노리던 사람이네요. 대원군 측근)


<미스터 션샤인 등장인물관계도>


+ 미스터 션샤인은 당시 sunshine 외래어 표기법이 선샤인이 아니고 '션샤인'이라서 그런거래요. 그러니 Mr.Sunshine 햇빛씨..? 조선에 햇빛이? 희망이 되는 사람? 아니면 여자주인공에게 희망이 되는 사람일까요? 혹은 조선의 햇빛이니, 의병+독립군?을 포괄적으로 담는 의미일까요? 더 봐야알겠죠?ㅋㅋ


+ tvN 토일 밤 9시10분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이에요.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미스터선샤인 #미스터션샤인1회 #미스터션샤인줄거리 #이병헌 #김태리 #변요한 #Kdrama #MrSunshine #LeeByeongHeon #KimTaeri #Summary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