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미스터 션샤인 16회 줄거리 대사, 무관학교 도련님 장동윤 송영 아들? 호타루 타로카드 점괘 뜻? 일식 일본침략 제일은행권, 강씨부인 펜싱 밀정, 파혼 변요한 이유 나쁜 마음, 구동매 고사홍 본문
미스터 션샤인 16회 줄거리 대사, 무관학교 도련님 장동윤 송영 아들? 호타루 타로카드 점괘 뜻? 일식 일본침략 제일은행권, 강씨부인 펜싱 밀정, 파혼 변요한 이유 나쁜 마음, 구동매 고사홍
ForReal 2018. 8. 26. 23:48미스터 션샤인 16회 줄거리 대사, 방송보며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지난 회, 애신(김태리 분)에게 희성(변요한 분)이 나쁜 맘을 먹었다 말하며 끝났죠. 이번 회에는 파혼을 결심하는 희성이 나오면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애신과 유진은 이별의 인사를 했죠. 궁금하게 하는 인물들 도련님-강씨부인도 보였고, 또 조선도 인물들도 더 위기에 빠지는 듯 보였습니다.
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장영우 정지현
tvN 미스터션샤인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애신과 파혼하기로 약속하는 희성의 '나쁜 마음'은?
애신에게 파혼은 집안과 집안의 약조이니 시간을 들여 깨야하는 문제라고 하는 희성. 희성이 말한 나쁜 마음은 혼인성사가 아니었어요. 희성은 말합니다. "꽃을 보는 방법은 두 가지요. 꺾어서 화병에 꽂거나 꽃을 만나러 길을 나서거나. 나는 그 길을 나서보려하오. 이건 나에게 아주 나쁜 마음이오. 내가 나선 길에 꽃은 피어있지않을테니. 파혼해주겠소." 희성은 시간을 달라하고, 믿어달라 합니다.
희성은 어른들 걱정도, 식솔들도 구해야하겠다며 쓰러지는 척 연기해요. 애신의 무릎에 쓰러지는 희성. 이를 핑계로 아범과 함안댁을 풀어주라하는 마님. (+ 무릎베개 장면이 아니었네요ㅋㅋ) 희성은 행랑아범과 함안댁과 국밥먹어요. 그들은 희성을 안쓰러워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애신-희성의 소식 모르고 있는 유진
학당에 짐을 나르러 오는 미군들. 유진이 학당에 붙어있는 애신의 글씨를 알아봐요. 또 애신이 요즘 나오지않는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어성초함도 비어있어요.
호텔 로비에서 약을 들고있는 유진과 들어오는 희성이 마주칩니다. 희성은 "304호의 비극"에 대해 알게됐다 말합니다. 또 "그 여인에 대한 소식"을 빨리 알았지만 알려주지않을거라 합니다. "이 소식만큼은 304호가 가장 늦길 바래서"
이후 유진은 히나에게 약을 맡기다가 이정문과 관계를 물어요. 히나는 자신이 애신과 공생관계이고, 애신이 희성과 혼인할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유진은 애신과 바다에서 혼인 이야기 했던 걸 떠올려요. 혼인 안하고 쫓겨나면 상해로 가고, 아버님 동지들과 만날 일을 상상했었다는 애신.
벚꽃이 떨어지는 밤하늘 앞, 애신과 유진은 서로를 생각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맥주와 진심 값
# 승구-은산, 유진에게 바뀐 마음?
장포수가 유진의 호텔에 찾아옵니다. 은산이 총 주라고 보냈어요. 승구는 애신에게 1년 동안 총포술을 가르친 이야기를 꺼내요. 승구는 애신이 사람들에게 숨으며 힘들게 총포술을 배운것처럼 유진에게 갈 것같다 이야기해요. 그리고 "애기씨가 갈 길이 어디든 거기 서있으시오." 말해요.
은산은 마지막 미국 맥주를 마십니다. 맥주가 비싸냐 묻는 수제자에게 은산은 말해요. "이런 미미한거 챙겨들고온 그 진심은 값이 얼마나하려나"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애신의 '다른 사내' 유진의 출신 알게된 고사홍 "홀로 늙거라"
고사홍은 "혼인을 해서 지아비를 방패삼아 니 살길을 도모하란 말이다."하고 애신을 혼내지만 그럼에도 벽창우같은 애신에게 그 '다른 사내'를 눈 앞에 데려다놓으라 했어요. 하지만 애신은 "그 사람 역시도 제 방패로 삼지않을 것입니다. 그저 사는 동안 제 마음에만 담을 것"답해요. 그래도, 그 사내를 데려오지않으면 학당과 장포수에게 못보낸다하는 애신의 할아버지. 애신이 힘들어 하는 것을 봄 행랑아범과 함안댁이 유진에게 찾아가서 대감마님한테 한 마디만 해달라 부탁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애신의 할아버지 고사홍
유진이 고사홍의 집에 찾아가요. 그 사내가 미군이란 것에 놀라는 고사홍. 조선인이 양인이 된 것을 의아해하는 고사홍에게 유진은 살려고 했다 말해요. 또 할아버지는 "미군은 조선의 침략군이다!"며 애신을 혼내요. "저는 침략군이 맞습니다. 하지만 조선이 안전하길 바랍니다." 답하는 유진.
유진은 어릴적에 하늘 이야기를 해준 어르신임을 말하고, 출신을 안 고사홍은 애신을 혼내요. "니가 어찌 나에게 이런 모욕을 주느냐. 칼을 물고 엎어졌을 것을. 정혼을 깨더라도 저 자에게는 못간다. 평생 홀로 늙거라 앞으로 니 생애는 절간같은 것이다."말하는 고사홍.
애신은 먼저 나간 유진을 찾아서 담을 넘어 뛰어나가요. 신발이 벗겨져도 뛰어오는 애신을 보는 유진. "할아버님을 이해해주시오." 하는 애신.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현실과 먼, 애신의 행복한 상상
유진과 바다를 걷던 애신은 두 사람의 모습을 상상했던 이야기를 했었어요. 자유롭게 나란히 걷는것도, 같이 걷다가 뉴욕의 거리까지 가는 것도, 세계가 얼마나 큰지 공부도 하고. 길에서 유진과 인사도하고. 함께 뮤직박스 가게에도 가는 것도 상상을 했던 애신. 헤어질 때 "see you again"하는 인사를 하자 상상을 더했던 유진.
하지만 할아버지 앞에서 갈라진 상황에서 애신은 유진의 "또 봅시다"했던 인사를 떠올리며 오열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제일은행권 해금 하게되는 조선 # 제일은행권이 통용된다면?
엄마와의 사진을 보고있는 쿠도히나. 이정문에게 화가납니다.
쿠도히나는 경선궁에 들어 마마(중전?)와 만나요. 제일은행권에 대해 묻는 마마. "조선에서만 가치있는 일본 종이와 진배없습니다. 머지않아 일본은 조선의 화폐와 물자를 끌어모을 것이고. 일본 은행이 대한제국의 중앙은행을 수행..."하고 설명하는 쿠도히나.
한편 고종앞에서 대신들은 은행권을 두고 싸우고있어요. 제일은행권 해금을 위해 일본군이 왔다고 이완익은 전쟁말고 제일은행권 발행하자 말해요. 결국 고종은 제일은행권 통용금지령을 해제하게됩니다.
블란서 제빵소에 제일은행권때문에 손님이 갑질하자 제빵소 아저씨가 동매한테 도와달라는 듯이 동매를 불러요. 츤데레로 도와주는 동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한 도련님
# 이완익 처단무리의 아들, 총 구하려 무관학교 입학?
전당포에 왔다가는 한 도련님. 이후 유진이 와요. 일식이와 춘식이는 그가 원래 양반집 도련님이었는데 이완익 처단하려고 하던 일에서 부모님을 잃고 그 도련님이 무관학교 입학하려고 하는데 유진한테 보증인으로 서명해달라고합니다.
그 도련님은 친우들과 무관학교에서 총을 구해다 쓰자 말하고 있어요. 체력을 기르자며 걷자는 도련님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강씨부인
# 신문사 시작하는 희성 # 강씨부인 펜싱에 관심? 질투?
희성은 부모에게 가요. 치부책에 적힌 이들에게 자본금을 뜯어 신문사 차린다는 이야기를 해요. 그리고 파혼할거라고 부모에게 정혼을 깨달라합니다. "니가 가장 원한걸 왜깨겠다는거야?" "제가 다 알아버렸습니다." 희성은 엄마에게 한번만 더 구해달라 말해요.
전당포 한켠에 사무실을 꾸미는 희성. 꽃도 한다발 꽂아놨어요. 희성은 한 송이 뽑아 비어있는 명패옆에 꽂아요.
희성은 도박판 여인들에게 신문사를 차렸고 사연을 받는다 말해요. 애순의 자리를 뺐은 히나가 강씨부인에게 물을 일부러 쏟고 자신의 방에 데려갑니다. 이정문이 밀정으로 의심해서 알아보려는 히나였는데, 강씨부인은 히나의 펜싱 칼을 알아보고 관심을 가져요. 그 앞에서 조선에서 펜싱을 하는게 둘 뿐이라며, 영국 공사관과, 불란서 서기관 둘만 펜싱을 할 줄 아는걸 말하는 히나. 그 말에 '질투'인듯 기분나빠 나가는 강씨부인.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궁에서 마주치는 애신-유진, 한 자리 차지하는 승구?
이정문은 궁 안의 인사들을 물갈이하는 중. 총포 실력이 있고 돈에 현혹되지않을 자를 찾다가 장포수를 한 자리에 앉히자 은산에게 말해요.
언비마마가 애신을 궁에 데려오라 청합니다. 가마를 타고가는 애신. 함안댁은 벌건대낮에 하늘이 이상한걸 봐요. 일식이 있는 날. 고종은 일식에 불안해해요. 육군 교관학교 내정자로 유진초이가 궁에 옵니다. 대한제국의 국기를 하사받는 유진. 산때문에 왔다는 유진. (은산?)
꽃잎이 떨어지는 궁에서 유진이 궁인들과 들어가고있는 애신과 마주쳐요. 유진은 상궁에게 무관학교 내정된 유진초이라 인사합니다. 상궁에게 이야기하는 척 애신에게 말하는 유진. "궁에서 이리 우연히 만나니 매우 아름다워 깜짝 놀랐소." 하고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고사홍에게 위기 알리는 동매, 서신을 다시 보내는 고사홍
동매는 정경무사를 잡아와서 자신을 잡아앉히고 고사홍에게 덮어씌우려고 한 연유를 물어요. "고사홍 대감이 각지에 서신을 보내려 했기때문이라고"말하는 경무사. 이후 전신국 남자?를 잡아와서 하나 남은 서신과, 서신을 받아 태운 이야기를 동매가 들어요.
동매는 고사홍의 집 담을 넘어요. 행랑아범이 놀라서 소리칩니다. 사람들 앞에서 동매는 고사홍이 쓴 것중 하나남은 서신을 주면서 "누군가 이 댁을 노린다"알려줍니다. 왜놈옷 입은 걸 못믿겠다는 고대감에게 동매는 말해요. "제가 받은 돈이 있어서 당분간 조선인입니다 어르신" (애신이 준 동전)
고사홍은 누구에게 위협받는건지 고민합니다. 그리고 장포수를 들게해요.
애신과 함안댁도 걱정하다가 애신은 아파(방물장수) 불러달라해요. 아파는 쿠도히나에게 애신의 편지를 전해줍니다. 구동매가 왜왔는지 알아봐달라는 내용이에요. 히나는 구동매에게 일을 물어요. 애신 이야기하는 동매와 히나.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호타루가 점을 칩니다. 불안한 표정의 호타루. 하늘은 일식을 시작합니다. 고사홍은 의병을 통해 각지에 편지를 보냅니다. 달이 해를 가려요. (+일제치하 본격 시작인가요? ㅠㅠ)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달에게 가려진 해 아래, 조선의 운명 아래에 서있는 주인공들이 차례로 보입니다.
# 예고편에 일군이 들어오네요. 그리고 사람을 모으는 고사홍. 고사홍이 머리풀고 죄인으로 잡혀가는 듯?하고. 인물들 모두 위기에 빠지는 듯이 보이기도 하죠? 히나도 칼들고, 동매도 총맞고...?
+ 도련님에 배우 장동윤이죠? (최근, 학교 2017, 시를잊은그대에게 출연) 그리고 도련님이 이완익을 처단하려던 사람들 자식이라니까.... 송영의 아들일 것 같죠? 과연 그 도련님들은 뭔가를 할 수 있을까요? 총 훔쳤다가 걸리기만 하는거 아니겠죠 ㅠㅠ 의병을 돕는 무관이 될까요?
+ 제일은행권 백과사전을 보니, 일본 제일은행이 조선 금융계를 장악할 목적으로 강제로 유통시켰고. 이후에 대한제국에서 1엔 '은화' 유통을 금지시키고 금본위제 채택을합니다. 이후 다시 (은행권 발행은 조선 중앙은행 권한임에도 불구한데도,) 일본이 조선에서 '지폐'를 발행했다고 하네요. 그래서 전국민적 배척운동이 일어났다고 하는데, 이후 일본이 군사를 끌고와서 유통 금지령 철회 시켰다고 합니다. 게다가 배척운동으로 인한 피해액 보상까지 요구했다고 하네요. ㅂㄷㅂㄷ.... 양아치가 따로없죠?
+ 승구 - 애신 - 유진 모두 궁에서 만나게될까요? ㅋㅋ 씨유어게인일것같죠? ㅋㅋ 승구와 은산과도 의병 일로 인해서 오히려 신뢰관계가 탄탄해진 느낌이죠?
+ 강씨부인은 영국 공사관 사람이나 불란서 서기관과 불륜이라도 되는걸까요? 아니면 강씨부인 자신도 펜싱을 잘 할 줄 아는데 못말하고 질투?
+ 고사홍이 각지의 사람들을 일으키게 할까요? 사람을 모은 고사홍이 죽으면 구심점이.... 애신이 되는건 아닐테고...
+ 과연 하늘 멀리 바라본 유진은 명이 짧게되는걸까요?
+ 희성이 혼인을 포기한 이유는 유진에 대한 부채감이 결정적이었나보군요? 그 일을 알게됐다고 부모님에게 말한걸로 보아?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희성이 나쁜 마음이라고 한거 이해 못했는데 다시다시 보니까, "나에게" 나쁜 의지라는 뜻인가 보네요. 나 자신에게 해로운 (영향을 주는) 마음? 이런 뜻인것같죠? 나쁜 마음이란 같은 단어인데 일상적 그 표현과 다른 말인가봐요. 희성이 꽃을 꺾지않고 보러만. 아니 꽃이 없는 그 주변을 꽃을 그리며 왔다갔다하면서 참아야(?) 하니까?
+ 그리고 희성은 신문사에 꽃을 놓고, 명패옆에 꽃을 달았죠. 희성이 무용한 것들을 좋아해서 단거라고 생각하면서 봤는데, 희성이 나쁜 마음을 가진 다는 이야기의 '꽃'(이지만 꽃이없는?)=애신 임을 생각한다면 신문사도 애신의 뜻과 같이갈 예상을 해볼 수도 있었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호타루가 뽑은 카드점은 뭘까요? 해가 가려지는 카드일까요? 두개를 뽑았는데 하나는 XX로 천사?같은게 날개단게 보이고, 하나는 xviii로 해가 크게 뜬게 보였죠. 호타루 입장에서는 일본의 점괘일까요? 동매의 점괘겠죠? 동매가 권력을 잡게될까? 생각했었는데, 타로 점 뜻 풀이를 보니까 먼저 있던 카드는 '심판' 카드라고 하네요. 나팔을 부는 천사가 있는 카드로 정방향이면 부활, 신념. 이런 뜻이고, 역방향으로는 무능력, 형벌, 침체 이런 뜻이래요. ...? 그럼 호타루의 상대 쪽에서 보는거니까 역방향인건가요? 또 xviii가 있는 카드는 '해'가 아니라 '달'이었네요. 일식과 같은 뜻이었나보네요. 해를 덮는 달이 일제의 침략을 얘기하는 듯 했죠. 이 '달'카드는 정방향이면 환상, 위험, 경고, 공포 이런 뜻이고, 역방향이면 변화, 불안정, 사기, 나약함 같은 뜻이라고 하네요.
+ 오늘 뉴욕에서의 행복한 상상을 보여준걸로 보아 유진과 애신이 해피엔딩이 절대 안될것같은 예상을 들게했어요...ㅠㅠ..
+ 동매가 동전 받았다고 자기 조선인이라고 하는 말이 나왔죠. 그동안 자기 돈받으면 나라 바꾼다고 하는 말이 이렇게 될 줄 몰랐는데ㅋㅋㅠㅠ 사실 동매 조선인하고싶었던거같은데...?ㅋㅋ하는 생각도 들고 그랬죠ㅋㅋ
+ tvN 토일 밤 9시 15분 드라마 미스터션샤인이에요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미스터선샤인 #미스터션샤인16회 #미스터션샤인줄거리 #이병헌 #김태리 #변요한 #김민정 #유연석 #김의성 #글로리호텔 #Kdrama #MrSunshine #LeeByeongHeon #KimTaeri #Summ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