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미쓰리는 알고있다 4회: 결말=제목+포스터스포였다? 궁복(강성연) 달의이면 지킨 마지막회? 엔딩노래? [줄거리뷰정리+회차정보] 본문

기타/tv

미쓰리는 알고있다 4회: 결말=제목+포스터스포였다? 궁복(강성연) 달의이면 지킨 마지막회? 엔딩노래? [줄거리뷰정리+회차정보]

ForReal 2020. 7. 16. 23:49
반응형



미쓰리는 알고있다 4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하며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시신의 손톱 아래에서 발견된

DNA가 여자라고 했죠.


4회인 마지막 회에서는,

그 날의 진실 뿐만 아니라

드라마에서 알고있던 모든게 뒤집히고

제목마저 달리 보였죠!


극본 서영희

연출 이동현


MBC 미쓰리는 알고있다


최종회

줄거리 리뷰





# 지문 검출 노인 봉만래의 자살?


  인호철(조한선 분)은 먼저 봉만래를 쫓습니다. 양수진 상의 스팽글에서 1층 노인 봉만래의 지문이 나왔고, 또 양수진 출금 날과, 노인의 입금 날이 일치했기 때문.


  곧 "제가 죽였습니다."하는 봉노인의 유서가 밝혀집니다. 회상 장면에서 할머니 앞에 죽은 양수진을 보고, 심폐소생하려했던 봉노인이 겹치고요. 하지만 DNA는 여자 것이었죠.


  물로 들어가는 봉노인의 차. 하지만 미쓰리가 이상한 낌새를 느끼고 태화에게 따라가보라 시켰죠. 지켜보던 태화가 노부부를 구합니다




# 체포되는 미쓰리, 뺑소니 진실 알게되는 인호철


  4회에도 계속 미쓰리(강성연 분)를 의심하게 합니다.

  "난 수진이가 미웠다? 지 망가트리고 태화 흔들어 놓고."하는 미쓰리와 어두운 병실 속 의미심장한 사운드가 울리기도 하죠. 또 봉노인 집에서 나온 긴 머리카락(미쓰리 것)이 손톱아래 DNA와 일치하자, 미쓰리는 체포당합니다.


  그런데 미쓰리를 취조하던 인형사가 반대로 막내형사에게 취조당하며 반전이 나옵니다.

 (+ 그동안 미쓰리가 준비한 이명원 뺑소니 cctv와 이명원 유전자검사를 받아 본 막내형사였기 때문.)


  막내형사가 외칩니다 "끝끝내 파고들었어야 했다고요! 그랬음 모든게 달라졌을 겁니다. 범인, 한유라였거든요."

  비와서 잘 보이지않는 블랙박스 속 뺑소니차 운전대엔 한유라 있었어요.



  장례식장에서 술에 취한 이명원을 태우고 돌아가면서 아빠와 화난 채로 통화던 한유라가 사고를 냈던 과거. 이명원을 제물로 인호철까지 속인거였죠.




# 양수진 죽음의 전말?


  주먹을 펴지않는 수진 엄마였는데, 수진엄마가 죽은 뒤에 손에서 메모리 카드가 발견됐죠. 이후 뉴스에서 아파트 살인사건 블랙박스가 먼저 터집니다.


  그 날의 전말. 

  결심하고 704호로 간 양수진은 영상증거를 보여주면서 이명원에게 자신이 뺑소니 피해자임을 말했어요. 처음부터 내 목적은 끌어내리는 거였다하는 양수진의 말에 얼굴이 변하는 이명원. 이명원과 싸우다가 양수진이 추락한 것.



  차 안에서 집 안에 설치해둔 cctv로 보고있던 한유라가 땅에 쓰러진 채 비웃는 양수진을 보고 화가났고, 결국 목을 졸라 죽인건 한유라였어요. (+ 이 때 한유라가 불임 판정받은 것이 스치죠. 한유라 달의 이면..?)






# 미쓰리는 진짜로 알고있었다


  드라마의 제목처럼 미쓰리는 정말로 '알고있었'고, 제목부터, 1회 초반 장면부터 미쓰리의 행동들이 다시 보이게됩니다. 


  사건 날 새벽, 한밤 중에 귀국한 한유라의 차를 봤던 미쓰리. 한유라 차문을 몰래 따서 블랙박스를 갖고있었습니다.


(+ 그래서 그동안 미쓰리가 병운건설이 또 덮지못하게 증거를 직접 모으고 있었군요. 기자도 만나고. 병운건설 비리자료 백업도 해두고.)


  또 상피세포DNA는 미쓰리가 진실을 밝힌다는 양수진을 말리다가 손톱에 긁힌거였어요. 미쓰리는 그 때 같이 가주지 못한걸 후회합니다.








# 미쓰리 달의 진실은?


  미쓰리는 치매 할머니때문에 아이가 차에 갇힌 일이 벌어진 뒤 아이를 입양 보냈던 과거가 있었죠.ㅠㅠ 이후 엔딩장면을 보면 할머니를 보낸 뒤에야 아이를 찾으러 '보모'구하는 부동산에 왔던 미쓰리같았고요. ㅠㅠ.... (아이=태화)


  "... 보이든 안보이든 항상 우리가 보는 달이 항상 똑같은 달인 것. 지구 자전주기와 달 공전주기가 같아서 그런다나? 인간들 참 대단하죠? 뭔가 있을 거라는 열망 끝에 이룰거라는 집념. ..... 아무리 감추려 지키려 안간힘을 써봐도 결국 들키고 말어. 어쩌면 진실은 앞보다 뒤에 있나봐" 얘기했던 미쓰리. 


  성장한 태화를 두고, 궁부동산 불끄는 미쓰리.



+ 인물들 하나하나 의심하는 것도 재밌게 시청할 수 있었고요, 또 드라마는 각 인물의 대사 속에 이, 저 사람을 의심하도록 치밀하게 실마리를 던져주고 또 실마리 속 예상과 다른 진실을 하나씩 펼쳤던 것 같아요. 그 과정도 흥미롭게 보고 즐길 수 있었죠. 마지막까지 미쓰리에 대한 정보의 공백을 남겨두면서 그에 대한 의심을 놓지않게 하기도 했는데 끝에 그 이면이 밝혀지는 반전 재미도 있었고요. 드라마 소개에서 '8개의 진실'이란 말을 봤었는데 각자의 이면과 이해가 드러날 때마다 매번 고조되어 가면서 지루할 틈 없게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 대박. 드라마 포스터 속에 한유라의 차도 있었어요. 드라마 제목도 스포, 드라마 포스터도 스포였죠ㅋㅋ (아래 참고)




+  노부부 구한 태화. 그래서 수영선수였군요.ㅋㅋ

+  드라마의 타임라인을 태화의 성장을 초점에 두고 다시봐도 태화의 모든 감정을 보여주고 있어요. 그래서 마지막엔 유년을 보내주는 태화가 느껴지기도. 또 그런 성장한 태화를 놓아주고 미쓰리가 부동산을 떠나는 닫힘이 일어나며 드라마가 끝난 것 같기도 했죠. 드라마 미쓰리는 알고있다 속 사건은 미쓰리가 태화를 키워내는 중 가장 고비의 시간을 겪는 시절을 지나게 해 결국 독립에 성공시켜내는 구조로도 보였죠.


+ 또 인호철은 형사 관둔 엔딩.


+ 손톱달 오프닝? 오프닝에 손톱만 보이던 달이 한유라의 뺑소니가 밝혀지자 반만큼 차오른게 보였죠. 밝혀진 달의 이면.


+  미쓰리 궁복의 달 뒷면엔? 떠난다는 미쓰리에게 태화가 "나 또 버리게?"묻죠. 친엄마인걸 알고있는 것일까?했는데 모르고 그냥 한 말이겠죠? 엔딩을 보면 불끄고 떠나는 것이 미쓰리가 진실을 달의 어두운 면에 묻어두는 느낌도.ㅋㅋ 그리고 마지막까지 보름달은 안나왔잖아요. 아직 미쓰리의 다른 면은 밝혀지지않아서 그런거 아닐까요?


+  할머니는 고양이 보고? 집에 돌아가는 길에 반짝이는 휴대폰이 예뻐서 주웠던 거였군요. ㅠㅠ


+  봉만래는 미쓰리한테 통장주면서 "팔거 팔고 버릴건 버리고 알아서해줘. 자네 몫은 알아서 챙기고."했죠. 유서엔 방값은 양수진 어머니 병원비로 써달라 남긴 봉만래. 그 돈은 다시 살아난 노부부에게 갔겠죠?ㅋㅋ


+ 양수진이 폰에 자신의 흔적을 남기지 않은 걸 보는 이명원은 찐사랑을 느끼며 후회했죠.

+ 재건축을 위해 어린이 상해까지 입게 한 건설사 뉴스도 나왔는데 그거 회의할 때 이명원이 알고있던 내용이었죠. 명원은 최검사에게 병운건설 불법 증거 자료 보낸다 전화하는게 나왔고요. 이명원 나름의 반성...? 한유라와 선긋기? 아니 그것보다 한유라의 반격이 불가능하게 한 내부자의 고발이었고. 그것이 양수진 모녀에 대한 참회에서 비롯됐겠죠? 그래도?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로 쫓겨나고있지만

심심할 때 꼭 또 놀러오세요

🙏🤭💖🙋‍♀️🙋‍♂️



+ 엔딩 노래 : The VelVet Underground - Afterhours


+ ㅋㅋ 마지막회 엔딩크레딧 속 인물소개 '스모킹건 수진모'ㅋㅋㅋ '현직백수 호철'ㅋㅋㅋㅋ '최종보스 유라' '청출어람민석(형사)' '구사일생 만래' '한풀이 양수진' '따개비 진우'ㅋㅋㅋㅋ(차 땄죠ㅋㅋㅋ) '태릉행 서태화' '해결사 변기자' '강한사람 한명운'도 있네요ㅋㅋ 유라아빠는 크게 나오지않았지만 강한사람ㅋㅋ 한번 나오고 다 해결한 변기자ㅋㅋ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 포스팅이 나와요  !


+ 썸네일 삭제당해버렸어도 to 퍼블릭에프알


+ 미쓰리는 알고있다 후속작은 십시일반. 김혜준x오나라 보였어요. 돌아오고 싶지않은 지옥같은 집에 돌아온 여자가 예고에 보였고요. 



#미쓰리는알고있다4회줄거리 #미쓰리는알고있다마지막회 #드라마리뷰 #강성연 #조한선 #김도완 #박신아 #미쓰리는알고있다 #회차정보 #타임라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