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엄지의 제왕 골다공증 뼈 도둑, 뼈 회춘 운동법, 시금치 라떼, 말린 음식, 칼슘 흡수, 비타민 D, 골밀도 검사, 한발로 8자 그리기, 온몸 쓸어내리기 등 고용곤 조영선 - 엄지의 제왕 190 본문

기타/tv

엄지의 제왕 골다공증 뼈 도둑, 뼈 회춘 운동법, 시금치 라떼, 말린 음식, 칼슘 흡수, 비타민 D, 골밀도 검사, 한발로 8자 그리기, 온몸 쓸어내리기 등 고용곤 조영선 - 엄지의 제왕 190

ForReal 2016. 8. 24. 13:34
반응형

엄지의 제왕 뼈건강, 골다공증 편을 보면서 정리합니다.^^

지난 주, 엄지의 제왕은 허벅지 건강의 중요성도 알려주고, 허벅지 운동들도 알려줬었죠.

지난 주에 비해 사실 이번주주제는 '뼈'인지라 큰 관심이 없었는데요. 그래도 지켜보게 된 엄지의 제왕. 그리고 다시 뒷통수를 탁 때리며 뼈에 신경쓰게 만들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는 재채기 하다가도 뼈가 부러진다'


MBN 엄지의 제왕 190화

여름철, 뼈 도둑을 잡아라.


ㅋㅋㅋㅋ 이번화 시작은 오영실님의 줌마의 여름나기 코스프레로 시작했는데요ㅋㅋㅋ 피부에 좋지않다고 햇빛을 무조건 가리고 다니면 뼈에 필요한 비타민D 합성을 방해한다는 이야기를 해주는 거였고요,

또, '탄산음료 , 쥬스(당분과다섭취로 대사방해 칼슘 흡수 방해) , 커피' 모두 뼈 건강을 해친다는 이야기로 시작하면서 ㅠㅠ 인스턴트와 탄산음료를 먹은 시청자를 반성시키기도 했어요.


그리고 나온 첫번째 엄지는 정형의과 전문의 고용곤 교수

<모든 이미지는 MBN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쳐입니다.>


고용곤 교수는 골다공증은 '뼈에 구멍이 많은 증세"인 걸 설명하면서 시작했고요.

폐경 이후 나이 많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ㅠㅠ (여성 호르몬이 뼈를 강화하는데 폐경 후에 호르몬이 감소해서 / 임신,수유하면서도 빠짐 )

또, 술 담배 많이하는 남성들도 골감소증이 위험하다고 합니다. (음주 흡연이 칼슘 흡수 방해 / 합병증이 오기 쉬움)


그리고 골다공증의 심각성을 알려주려고 무를 깎아놓은 엄지의 제왕

아래 그림에 왼쪽의 골다공증 뼈 / 오른쪽은 강한 뼈

같은 압력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에 너무 무서웠어요ㅠㅠ 그리고 '실제 이렇게 됩니다'라고 말하는 의사선생님ㅠㅠ

<모든 이미지는 MBN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쳐입니다.>


<골다공증 심각성 실험 영상>


(정말 골다공증 미리 관리해야겠어요 무섭)


또 골다공증은 전조증상이 없다는 것이 무서웠는데요. 통증이 없다가 뼈가 부러지고 나서야 골절이나 골다공증을 알게된다고했어요.

(평소에 아픈 것은 '관절염'이라고 하고요.)


# 골밀도 검사

대신 병원에 가서 골밀도 검사를 해서 뼈 건강정도는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엄지의 제왕 출연자들은 골밀도 검사를 해서 뼈 나이를 알아보기도 햇는데요.

ㅋㅋㅋㅋㅋㅋ 현주엽위원님ㅋㅋㅋㅋㅋㅋ 뼈 미남ㅋㅋㅋㅋㅋ 뼈 나이 20대라고 나왔어요ㅋㅋㅋ

(그리고 이의정님 예전 치료 이야기가 놀랍기도했고요... 스테로이드제 많이 먹어 후유증이 있다는 이야기..)

#

그 이야기 중간에 "뼈도 맷집이 있다 자꾸 자극을 줄 경우 자극을 버틸 수 있게 강해진다"라는 말이 놀라웠어요

(당장 내 몸을 때려줘야겠어요 '-'........라고 생각했는데 체구가 작아서 하중이 적은 걸 말하는 거였나....?_?)


# 골다공증의 위험요소?

1. 나이가 50대 이상

뼈 나이는 20대 중반~ 30대 초반에 결정된다...... 충격...!

2. (여성의 경우) 페경했다.

3. (남성의 경우) 술 담배 하나를 한다.

4. 만성질환이 있거나 장기 복용 중인 이 있다.

5.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다.

위의 사람들이 골다공증 위험이 크니 골밀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캅슘 흡수율 높이는 방법?


그리고 우유, 멸치같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모두 다 알텐데요 (+브로콜리)

사실 칼슘은 흡수가 어려운 것. 엄지는 "칼슘 섭취보다 칼슘 흡수가 더 중요하다"고 알려줬어요.


+그리고 생수나 사골국이나 칼슘 함유가 비슷하다고 하네요 (사골국에는 단백질 지방 먹으려고 먹는 것)


칼슘 흡수는 "비타민D수치에 따라" 달라진다는 설명이 나왔고요.

그리고 비타민D는 햇빛만 쐬고 있어도 합성되고요.

여름에는 오전 시간에 창문에 손만 내미는 방법을 말하는 엄지.

그리고

비타민D 섭취에 대해 이야기했고요.


# 비타민D 많은 음식?


<모든 이미지는 MBN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쳐입니다.>


햇빛에 자연 건조 시킨 음식에 비타민D 함량이 많다고 하네요.

(특히 닭고기와 같이 먹으면 뼈와 근육 모두에게 좋아서 추천하는 왕혜문 원장. 새우와 표고버섯 함께 먹는 것도 추천햇어요)


# 칼슘 배출을 줄이는 방법?

<모든 이미지는 MBN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쳐입니다.>


고구마와 시금치가 나왔어요!

몸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으려는 칼슘. 산성화때문에 뼈의 칼슘배출이 증가하는 건데요.

이때 '칼륨'이 칼슘대신 산성화의 중화를 도와주는데 고구마와 시금치에는 칼륨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방송에는 생시금치 라떼를 만들어 먹는 모습이 나왔어요!

"찐 고구마 반개 - 시금치 한뿌리 - 두유"를 넣고 갈아서 만들었던 거였어요.

(또 왕혜문 원장은 이 음료가 혈액을 맑게, 피부를 탄력있게 해줘서 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줬어요!)

이거 뭔가 올리고당이나 꿀 타먹으면 맛있을 것 같아요ㅋㅋ


두번째 엄지는 조영선 트레이너

50세라고 소개되어 나오는데 허........30대라고 해도 다 믿을 것 같은 엄지였어요.

꾸준한 운동으로 골밀도를 유지하고 있는 조영선 트레이너.

뼈를 둘러싼 근육을 강화하면 뼈를 지킬 수 있다는 말을 해주는 왕혜문 원장.


# 뼈 회춘 운동법

조영선 트레이너는 맨몸운동 3가지를 알려줬고요.

뒤로 제자리 걷기 / 한발로 8자 / 온몸 쓸어내리기


# 뒤로 제자리 걷기

이 동작은 근육 늘리고 몸을 바로 세우는 척추기립근 강화 운동이라고 알려줬어요.


 발을 모은 상태로 복부, 허벅지안쪽과 엉덩이에 힘을 준다.

허리 뒤쪽에 손을 갖다대고 허리근육 긴장유지를 계속 체크한다.

한 다리를 뒤로 보낸다. (상체는 밀리지 않고, 뒷다리는 편채, 엉덩이 안빠지도록)

그리고 1초를 버틴다음 원위치로 돌아온다.

양쪽 다리모두 20회씩 이렇게 해주는 것.


간단하지만 이 동작에서 중요한건 척추기립근이 긴장상태를 유지하는 것.

(뒤로 다리를 빼기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없고, 코어근육이 강화되고, 고관절을 풀어주는 운동이라고 하네요!


# 한발로 8자 그리기

이 운동은 코어근육 강화에 좋다고 해요.


양발을 모으로 엉덩이 복부에 힘을 준다.

어깨 뒤로 젖히고 턱을 당긴 후, 양팔을 벌려서 들어올리고 한 다리를 든다.

한 다리로 지탱하고, 들고있는 다른다리는 앞 뒤로 8자를 그러준다. (상체는 최대한 고정)

양 다리를 20회씩 

<모든 이미지는 MBN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쳐입니다.>


# 온몸 쓸어내리기

바르게 서서 팔을 위로, 발은 어깨넓이.

팔을 내리며 어깨를 찍으면서 어깨를 펴주고, 무릎을 굽히며 엉덩이 빼면서 (복부에는 힘) 상체를 90도로 숙이는 동시에 손을 허벅지~ 정강이 중앙까지 쓸어내린다.

그리고 다시 쓸어올리면서 첫 동작으로 돌아간다.


이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면 척추를 싸고있는 다열근을 운동하게 해서 좋다고 합니다.


이번화는 엄지들이 말을 버벅대는 모습이 많이 보여서 보면서 집중도가 떨어지기도 했고요,

그리고 좋은 운동법과 식이요법을 알았지만 이번화의 중심주제를 돕기는 하지만 관통하는 해결책(?)이 아닌 것이 느껴져서고개를 갸우뚱한 적도 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몰랐던 팁들을 많이 알게되어서 역시 좋고, 관심갖기 어려운 뼈 건강부분이라서 주의를 끌어주는 부분에서 감사했습니다.


다음화는 노화의 비밀이 나오는 '호르몬 지키는 방법'이 나왔어요 예고편ㅋㅋ 재밌겠다ㅋㅋ

다음주 화요일 밤 11시가 기대되네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