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삼성화재 KB손해보험 분석 예상 상대전적, 삼성 조직력 깰 서브-공격, 우드리스가 만들까? 타이스 KB디그 뚫을까?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본문

배구/프배노트

삼성화재 KB손해보험 분석 예상 상대전적, 삼성 조직력 깰 서브-공격, 우드리스가 만들까? 타이스 KB디그 뚫을까?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ForReal 2016. 11. 11. 23:56
반응형

삼성화재 vs  KB손해보험 2라운드 경기가 11월 12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립니다.


현재 팀순위 4위 삼성화재(3승4패), 7위 KB손해보험(1승5패)


 역대전적 & 상대전적

역대 72번의 V리그 경기를 치룬 두 팀. 삼성은 58승 KB는 14승했습니다.

15-16시즌에는 삼성기준 5승1패였고요. KB는 총 8세트를 딴 지난 시즌. 이번 시즌에는 삼성이 먼저 1승했습니다.


 이번 시즌 기록 비교 - 대부분 비슷한 랭킹, 삼성이 우위

삼성은 공격3위, 퀵오픈2위, KB는 공격5위, 후위7위 등의 팀순위 상태인데요. 대부분의 부문별 팀순위에서 비슷한 순위에 랭크되어있는 두 팀입니다. 시즌 평균기록을 비교하면 블락에서만 KB가 앞서고 있고요. 대부분의 기록이 비슷합니다.


공격 삼 54.3% vs KB 52.64%

서브 삼 1.03 vs KB 0.56

블락 삼 1.97 vs KB 2.16

디그 삼 8.65 vs KB 8.64

세트 삼 12.7 vs KB 12.6

수비 삼 9.35 vs KB 9.24

범실 삼 21.9 vs KB 23.5



 삼성 vs KB, 1차전? - 리시브 흔들린 KB


1라운드 삼성과 KB의 경기3:1로 삼성이 승리했습니다. 첫 세트에 KB는 삼성의 서브에 리시브가 흔들리며 좌우 날개를 이용하는 반면, 삼성은 타이스 선수 점유가 가장높은 중에 중앙과 좌우 모두 이용하며 상대의 차단 어렵게 했고요. 2세트, KB는 김요한 우드리스 이선규, 전 공격수 활약하며 앞섰습니다. 3세트에는 초반 터진 류윤식 선수의 연속 서브에이스에서 점수차 벌린 후 삼성 용병 타이스 선수의 공격이 스코어 리드했고요. 마지막 4세트에는 KB의 리시브가 흔들리고 범실이 많았습니다.


[관련글 링크] ▶ 범실줄인 타이스와 속공 17득점까지 예상위에 나는 삼성, 모두 흔들린 리시브 KB, KB손해보험 삼성화재 1라운드 경기 내용 정리


 상대전 기록


양팀의 이번 시즌 1차전에서는 공격, 서브, 리시브, 범실에서 삼성이 앞섰고요. 디그, 세트에서는 KB가 앞섰습니다.

삼성은 55.05% 공격성공률 기록. KB는 49.12% 공격성공률.


삼성화재는 KB전에서 공격, 서브, 디그, 세트, 리시브, 범실까지 대부분이 평소보다 좋은 기록이었고요.

KB는 삼성전에서 서브, 디그, 세트부문에서 평소보다 좋은 기록을 만들었습니다.


 흐름?


삼성화재는 최근 5경기 (최근부터) 패 승 승 승 패 3연승후 1패했고요.

KB손해보험패 패 승 패 패 의 흐름이었습니다.


 최근 경기?


삼성화재는 11월 9일 2일전 우리카드전 2:3패배했습니다. 첫세트 삼성의 끈끈한 수비와 조직력이 돋보였습니다. 챔피언때의 모습이 겹쳤어요. 하지만 2세트 듀스승부에서 용병 타이스 선수가 서브-공격범실을 연속으로 내고, 마지막 공격 차단당하며 세트스코어 1:1상황. 3세트에는 용병보다 국내선수 공격이 나오던 삼성이 상대 혼란스럽게 했고요. 4세트에는 리시브가 흔들린 삼성이 공격에서 여러번 차단당하면서 5세트로 갔습니다. 하지만 5세트에도 서브1위 팀인 우리카드에게 리시브가 흔들리는 삼성. 상대의 공격과 서브에 경기를 내주게되었습니다.

이 날 삼성 타이스 선수는 48% 공성률, 후위30%성공률을 만들며 아쉬운 모습. 하지만 하경민 선수 기용이 통하면서 복귀 후 활약을 기대하기도 했고, 오른쪽 공격수로 들어간 정동근 선수가 잘 풀어주는 모습이 긍정적이기도 했습니다.


KB손해보험은 11월 8일 3일전 현대전 0:3패배했습니다. 상대 현대가 포지션변화하여 정확한 높이, 타이밍, 손모양으로 우드리스 선수를 막아섰습니다. KB는 황두연 선수를 선발로 기용하며 리시브 성공률이 좋았지만 상대보다 비교적 단조로운 세트플레이로 공격에서 차단당하는 횟수가 늘어갔고요. 하지만 3세트, 서브로 상대 리시브를 흔들며 역전스코어 만들었지만 우드리스 선수의 공격이 차단당하고, 상대 서브에 역전당했고요. 3세트 듀스 승부처에서 우드리스-김요한 선수의 범실이 나오면서 경기를 내줬습니다.

하지만 이 날 경기 신인 황택의 선수를 2,3세트 선발 세터로 기용하면서 빌드업하는 모습이었고요. 황택의 선수는 우드리스가 좋아하는 높은 토스를 몇번이고 하는 모습, 그리고 이선규-이수황 선수와의 속공훈련의 흔적도 보였습니다. 하지만 국내선수와 용병의 득점편차가 컸던 경기.




 예상 라인업?


삼성 유광우 세터 - 정동근 류윤식 타이스 - 손태훈 하경민 - 부용찬 김강녕

KB 권영민 세터 - 김요한 황두연 우드리스 - 이수황 이선규 - 곽동혁 박민범


삼성은 최근 경기에 공격에서 좋았던 정동근 선수가 선발 출전하게 될까요? 하경민 선수도 출전하겠죠?

또, KB는 리시브에서 좋았던 황두연 선수가 출전할까도 궁금합니다. 세터 선수들은 어떻게 출전하게될까요?


 일대일 비교?


공격2위 타이스 vs 공격7위 우드리스

서브7위 타이스 vs 서브9위 우드리스

서브11위 류윤식 vs 서브12위 황두연 

속공7위 손태훈, 9위 김규민 vs 속공5위 이수황 13위 이선규

블락6위 타이스, 11위 류윤식 vs 블락2위 이선규, 4위 우드리스

디그2위 부용찬 vs 디그1위 곽동혁

리시브2위 류윤식, 8위 부용찬 vs 리시브5위 황두연, 10위 곽동혁


경기 결과 예상?


지난 1라운드 마지막 경기부터 삼성의 조직력이 챔피언 시즌과 비슷하게 보이기 시작했죠. 비록 패배했지만 우리카드와의 1세트 내용에서도 끈끈한 수비가 뚫리기 어려워 보였습니다. 수비로 세트 만들고, 용병에게 결정력을 맡기는 삼성의 승리방정식 이외에도 국내선수들과의 호흡도, 속공의 호흡이 맞아가는 모습이었죠.

KB는 삼성이 만들어놓은 조직력을 파고드는 힘 필요할텐데요. 지난 경기, 삼성을 이긴 우리카드처럼 서브공략이 주요할텐데 그동안 KB는 서브좋은 세트의 모습도 여럿 보았지만, 꾸준한 모습을 보기는 어려웠습니다ㅠㅠ

양팀의 시즌 평균기록도 상대전기록도 삼성에게 우세하고 KB가 어려워 보이는 숫자들이 남아있습니다...

변수는 훈련 엄청해서 서브성공률 높인 KB.....? 김요한선수의 올라온 모습......? 전전경기부터 범실이 조금씩 늘어나는 타이스 선수...?


▼ 관련글


[배구/프배노트] - 4년만에 트리플크라운 최홍석, 서브-블락 콤비로 창단 첫 삼성전 승리, 세트별 인과뚜렷 삼성 새 센터라인? 삼성화재 우리카드 2라운드 경기 내용 정리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배구/프배노트] - 약점 뒤집은 두 팀, 윙민호로 블락-공격 한번에 푼 현대, 3세터지만 단조롭던 KB, KB손해보험 현대캐피탈 1라운드 경기내용 정리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배구/프배노트] - 범실줄인 타이스와 속공17득점까지 예상위에 나는 삼성, 모두 흔들린 리시브 KB, KB손해보험 삼성화재 1라운드 경기 내용 정리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