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글로리호텔 공간속 럽라 타래, 미스터션샤인 4회 줄거리 대사, 김태리 김민정 경쟁? 새드엔딩, 애신 보호 이병헌 의병 질투? 관수 쌍둥이, 카일x남종? 백정 변절자 구동매 치마, 원수 변요한 본문

기타/tv

글로리호텔 공간속 럽라 타래, 미스터션샤인 4회 줄거리 대사, 김태리 김민정 경쟁? 새드엔딩, 애신 보호 이병헌 의병 질투? 관수 쌍둥이, 카일x남종? 백정 변절자 구동매 치마, 원수 변요한

ForReal 2018. 7. 15. 23:33
반응형

미스터션샤인 4회 줄거리 대사, 방송보고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지난 회, 기차를 타고 가다가 수색하겠다며 대립한 애신(김태리 분)과 유진초이(이병헌 분)이죠. 이번 회에는 이것저것 에피소드와 심리가 자잘히 나올 때, 재밌다 느꼈어요. 그리고 엔딩에 긴장을 주는 여러 재회들이 나오며 끝났죠.


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장영우 정지현

tvN 미스터션샤인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옷 바꿔입는 쿠도 히나 - 애신>


# 대립하는 유진-애신 앞에 나타나 옷을 빌려주는 쿠도 히나 "새드엔딩"알려주고

  쿠도 히나가 대립하는 유진과 애신 앞에 나타나서 자기 옷은 가릴데가 없으니 협조하겠다고 해요.

  특등실에서 히나와 애신이 서로 옷을 바꿔입으며 대화해요. 히나는 사장이던 일본인 남편이 죽어서 상속받았다고, 영길리 신사와 사귀다가 양인 말을 배웠다는 것도 말해줘요. 양인들은 새드엔딩을 좋아해 조선 미망인을 좋아한다하는 히나의 말에, 애신은 "새드엔딩 그것이 무엇인데.." 궁금해합니다. "슬픈 끝맺음이지요" 히나는 자신의 장신구를 애신에게 끼워줘요.


  옷을 갈아입은 애신, 특등실에 유진이 옵니다. "참는 법을 배워야할거요. 앞으로 조선에선." "나의 총은 힘이 없는데 귀하의 총은 군대를 주둔시키는구료. 내가 오해를 했소. 동지라고." "활빈당, 의병 딱 둘만 동지요?" 유진은 로건 일은 커지지않게 덮고있다 말해주고 가요.

  (+ 로건 일 이야기해주는건 "나도 동지하고시펑!"이런 말이겠죠ㅋㅋ)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신식학당에 영어 배우러 간 애신>

(영어하는 쿠도히나가 부러웠던듯ㅋㅋㅋ)


# 총을 훔친건 승구, # 신식학당에 가는 애신 (아는 단어3개는?)

  움막에 가서도 애신은 유진과 히나를 생각하며 질투해요. 승구는 신식 총기를 훔쳐왔어요. 승구는 "하려는 일"에 대해 애신이 묻자 더 말하지않아요.

  애신은 상것들만 다닌다는 신식학당에 몰래 가요. 애신은 선생님과 만나서 영어를 좀 안다면서 "건. 글로리. 새드엔딩."을 알고있다고 해요. 하지만 스펠링, 알파벳같은건 몰라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성곽의 카일-유진>


# 한성에 온 카일, 남종과 만남

  미군이 가득한 호텔에서 유진은 카일과 재회했어요. 두 사람은 컴컴한 성곽에 앉아서 유진 부모를 죽인 양반 이야기를 하게됩니다. 유진은 "복수 한번 해볼까"꺼내기도 합니다. 잃어버린 총부터 찾자고 하는 카일.


  카일은 조선 길거리를 걷다 남종과 마주쳐요. 남종은 카일에게 반한 듯 당황해요. 관수와 전당포에 가니 카일은 둘이 쌍둥이냐 물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달러종이 한장에 항아리 가득 엽전을 줘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대놓고>


애신-히나, 유진을 두고 미묘한 경쟁심 질투?

  함안댁은 히나가 입은 양장이 쌀 두가마 정도한다, 히나가 '빈관'을 한다는 걸 듣고 애신에게 말해요. 애신은 '한성에서 히나가 제일 예쁘다'하는 유모에게 은근 삐져요ㅋㅋ


  빈관. 글로리 호텔. 히나는 빈관 여급에게 이야기해요. "봐버렸지 뭐야. 다른 여인을 볼 때 어떤 눈빛인지. 해를 한거인데 더 가까이가더구나." 히나의 눈은 유진을 향해있습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글로리호텔에 간 애신-히나>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유진 변명하고싶은 듯?_?>


  '애순이가 빈관에 가배 쳐먹으러 갔다'고 하는걸 듣고 큰엄마가 애신에게 애순이 찾아오라고 보내. 애순은 글로리 호텔에서 돈걸고 화투치고 있다 갔어요ㅋㅋㅋ

  애신이 빈관에 오자 히나는 가배 한잔 하고가라고 청하며 말걸고, "조선의 모든 권력은 사내들에게 있으나 그 사내들은 언제나 호텔 글로리에 있답니다. 조선의 모던보이 댄디보이 룸펜 조선의 보이란 보이들은 죄다 글로리로 몰려들죠."합니다. 그 때 입구에 유진이 들어와요. 애신에게 여자들이 이 곳에 와서 "침대, 기대, 그대"를 찾는다는 히나의 말변명하듯이 여기서 군인으로, 숙소로 묵고있다 말하는 유진. 그를 원망하듯 보고 나가는 애신.


(+ 룸펜 뜻은 Lumpenproletariat 를 말하는 건가봐요.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하층인 빈민층."이라고 나오네요. 노동 의욕 없이 그날그날 먹고 사는 부류. 부랑자, 실업자 등을 이야기한다고 하네요.)

(+ 모던보이는 "식민지 경성의 도시공간에 나타난 새로운 스타일의 남성 소비주체"를 말하는건가봐요)

(+ 댄디보이는 "엘레강스를 대표하는 19세기 남성 스타일"이 댄디의 뜻이라는데 댄디보이는 '잘 차려입은' '자신의 이익을 좇는' 남자를 말하는 건가봐요?_?)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글로리호텔 로비에서 많은 일이>


# 애신-동매의 재회, 보는 유진

  애신은 나가다가 빈관 앞에서 자기 가마를 막고있는 동매와 만나요. 호텔안에서 유진도 이를 봅니다. 애신은 동매에게 돌아와서 그리 산다는 소식을 들었다 말해요. 동매는 묻습니다. "조선 바닥에서 내 눈치를 안보는 어르신들은 없습니다. 허나 애기씨 눈엔 전 여직... 천한 백정놈인가 봅니다" 애신은 "내 눈에 자넨 백정이 아니라 그저 백성이야. 내 눈빛이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내 그리 본 것은 자네가 백정이어서가 아니라 변절자여서니."말하고 갑니다.


  동매는 호텔에 유진이 올라가는 모습을 보고 히나에게 묻지만, 히나는 동매와 유진의 관심사가 같은 것에 대해 말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가마속 어린 동매>


# 동매를 구해줬던 애신, 그런 애신에게 분노했던 동매

  제과점에서 눈깔사탕을 돈주고 사먹는 동매. 동매는 애신을 생각하며 사탕을 먹다가 과거 어머니가 맞던때를 기억해요. 어머니가 맞고있는 것을 담너머에서 지켜보고 있는 어린 동매, 그 시선을 막던 애신의 가마. 애신은 백정이 사내를 찔렀고, 그 아들이 도망쳤다는 것 듣고, 동매가 잡히지않게 가마에 태웠던거였어요.

  가마에서 어린 애신과 동매가 대화해요. 왜 구해줬냐는 동매에게 "사람 목숨은 다 귀하다 했다." "누가요?" "공자께서."답하는 애신. 그 말에 분노한 듯 동매 "호강에 겨운 양반계집"하고 위협할 듯이 피를 닦지만, 여전히 애신의 치맛자락을 붙잡고 있습니다.

  동매는 눈깔사탕을 점쟁이 여자(?)에게 선물해요.


# 방을 뒤진 게 애신 동지라 추측하는 유진 "질투?" # 가짜몽타주

  유진이 방에 돌아가자, 누가 뒤진듯이 물건들이 흩어져있어요. 유진은 로건 집을 뒤진 동매부터 의심하고 찾아가요. 하지만 구동매는 "미군 나리를 뒤질 정도의 배포면 의병? 활빈당?"라 유진에게 답합니다. 유진은 문서를 "같이 찾읍시다." 하지만 동매는 "갖고있는 자는 반드시 죽을 겁니다. 나으리."말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영사관 대왕 예쁘다...>

  갓쓰고 파이프로 샀다고 자랑하는 카일. "갓"이라고 알려주는 유진. ㅋㅋ 유진은 총 외에 다른 것,"어떤 여인들의 동지들의 얼굴"도 찾을 거라 말해요. 그리고 기차에 탄 사람들을 모아서 누가 탔는지 물어요. 왜놈들한테 당할때 구해 준 놈 이야기가 나와요.


  관수는 기차에 탔던 애기씨도 불렀어요. 영사관에서 다시 애신과 유진이 입씨름을 합니다. 그러다 애신은 "속내가 뭐요?"묻습니다. 유진은 본심이라며 "누군가 내 방을 뒤졌소. 혹시 내 방을 뒤진 자들과 한패요? 로건이 조선의 품위만 손상시킨게 아닌것 같애서."묻고, 화내는 애신에게 "보호"하는거라 말합니다. 그에 애신은 잠시 멈췄다 물어요. "날 왜?", "할 수 있으니까." 그리고 유진은 "질투"라면서 용의자 얼굴을 내밀어요. 그런데 그는 일본인이에요. (한편 거짓으로 왜놈들 얼굴을 그려바친 사람들은 양놈들, 왜놈들한테 한방 먹였다며 좋아하고 있어요.)


<tvN 미스터션샤인>


  카일은 유진의 눈동자가 검정색인걸 보고 놀라요. 로건테일러 유모가 길 가다가 기차의 그 일본인과 부딪쳐요. 일본인이 여자에게 돈을 뺐으려 하고, 유모의 남동생이 도와달라고 길 가던 유진에게 달려들어요. 카일이 도와주자고 갑니다. 유진은 "니 싸움은 네가하라"며 동생이 직접 돌로 치게 해요. 그리고 그림 속의 왜놈임을 알아보고 혼내줍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_ 비마>



# 이완익에게 3년안에 조선가져오라하는 일본인

  이완익이 백자를 일본인에게 바쳐요. "백자를 비마라 한다" 이야기하는 일본인. "그대가 조선 황제의 비마가 되어야겠다. 민비의 죽음을 일깨워라. 그 날의 비명을 잊지 말라 일러라. 매 순간 불안하게 만들어라."하고 3년 안에 조선에 갈테니, 조선을 가져오라는 일본인.


<tvN 미스터션샤인 _ 유진-희성>


# 원수를 마주친 유진, 조선으로 돌아온 희성, 글로리호텔 옆방

  길을 가다가 유진은 어머니를 죽인 집 아들을 알아보고, 어머니가 죽던 날을 떠올리며 생각에 빠집니다.

  일본에서 배를 타고 희성이 조선에 도착합니다. 희성은 글로리호텔로 향해요. "내 증조부의 집은 호텔이 됐구료." 희성과 히나가 악수를 합니다. 호텔 테라스에 나온 유진. 마침 희성도 나와서 달을 보고 말걸어요. "저는 저런 무용하고 아름다운 것들을 좋아한답니다. 반갑소 김희성이요" 김희성이 내미는 손을 유진은 무시하고 들어가요.


<tvN 미스터션샤인 _ 원수놈>


# 원수의 집을 찾은 유진 # 애신에게 반하는 정혼자 희성

  전당포 앞에서 정혼자를 보러간다는 희성과 유진-관수가 스칩니다. 유진은 추노꾼들에게 원수에 대해 찾아달라 물어요. 전당포 남자는 그 댁이 이후에도 여럿을 괴롭힌 이야기와 "딱 한번 놓친 노비"이야기도 해요. 옆에 있던 남자가 아이를 일부러 놓친것도 말해요. "그 상자가 어찌나 떨리던지."해서 못잡은거라는 말도 합니다. 유진은 전당포에게 듣고, "복수"하러간다며 말타고 김판서네로 달려갑니다. 김판서는 10년전에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유진은 희성의 엄마에게 노리개를 내밀어요. 노리개를 본 희성엄마는 까무러쳐요. "그때. 도망쳤던 종놈. 최가 아들." 유진은 총을 꺼내요. "내 부모 시신 묻어주긴 했소?" 총을 겨눕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_ 정혼자 만남>


  한편 희성은 꽃을 들고 애신의 집 담을 넘봐요. 유진을 생각하고 있는 애신, 그런 애신에게 눈을 떼지 못하는 희성. 아범이 희성을 보고 도련님인걸 알아보고 "애기씨 정혼자"라 애신에게 말해요. 



# 예고편에 미공사관 대리에 대해 일본기생이 은산에게 말하고, 이완익과 동매가 만나서 행패부리고. 미군-일군이 대치하기도 하네요.


+ 앞으로 히나의 '새드엔딩'이 또 있을 것처럼 들리기도 했죠. 


+ '적인가 동지인가' 했는데 크게 사람들 이리저리 분류해놓은 뒤에는 애신-유진이 적, 동지가 되는거지만, 그 두 사람 사이의 일을 보면 유진이 하고있는건 '보호'였군요. 보호하고 싶어서였네요. 다른 미군들 앞에서 끼어들었고, 총을 찾는 척(?)하며 로건에 대해 덮은걸 말해주고. 또 자신이 애신의 '동지'라는 선상에 있지 못하는 것을 '질투'는 듯 보이기도 했죠?

+ 유진의 방을 뒤진건 의병쪽이겠죠? 승구와 다른 사람들이 애신에게 그에 대해 듣기도 했으니까요.


+ 앞으로 설마 남종과 카일과 커플되나요...?ㅋㅋㅋ


+ 글로리호텔이라는 공간이 재밌다고 느껴졌죠. 오늘 히나-애신 사이에 오는 유진, 그리고 애신-동매를 보는 유진, 또 유진-동매 사이의 애신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히나. 복잡한 관계가 공간을 두고 연속되는 장면 흥미로웠죠.ㅋㅋ 다르게 향하는 마음들이 타래처럼 엉켜서 호텔로비를 이리저리 지나가게 보이기도 했어요ㅋㅋㅋㅋ 또 이 장면으로 호텔로비가 '축'인 듯(?) 히나가 축인 듯(?) 사람이 오고가는 것처럼 보여서 실제 공간인듯 흥미로왔죠. 낭인들이 오고가는 게 호텔의 원래 특징인데 느껴지기도 했고요.ㅋㅋㅋ (무슨 말을 쓰고있는거지?)


+ 그런데 희성 증조부의 집이 호텔이 됐고, ...? 그런 그 집을 일본 사람에게 바친건지(?) 어쩌다가 일본인의 호텔이 되고? 그 일본 사장과 히나가 결혼을 해서 히나가 받고...? ? 궁금하죠 뭔일 있었는지.


+ 관수와 전당포아저씨 두 사람 쌍둥이라고 하는거 빵터졌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 조우진-김병철 배우 두 분 도깨비때 헷갈렸엇는데 저렇게 화면으로 직접, 게다가 정면으로 돌아서 보여줘서 너무 웃겨요ㅋㅋㅋㅋ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그림 진짜 예쁘죠.....


+ 그런데 기사랑 SNS에 미스터션샤인 역사 틀렸다, 역사의식 없다고 떠서 아쉽기도 해요. 대신에 역사 재현(?)이라고 믿지않고 시청할 때 무조건적 이해보다 경계하면서 보고, 또 어떤 '판타지' 극이라 생각하면서 봐야겠어요. 한성 판타지...?ㅠㅠ


+ 역사의 시작 미리보기 프로에서 세 남자가 친구인듯이 나란히 앉아 술마시는 장면(?)같은걸 본 것 같은데 세명이 이념, 나라같은 걸 초월한 모습같죠? 유진-동매-희성 세명이서 어떤 관계 만들게 될까요? 각자가 살아온 포지션이 다른 세 사람인데 애신을 사랑하게 된다는 공통점으로 애신의 의병활동을 몰래 돕기라도 할까요? 


+ tvN 토일 밤 9시 13분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미스터선샤인 #미스터션샤인4회 #미스터션샤인줄거리 #이병헌 #김태리 #변요한 #김민정 #유연석 #글로리호텔 #Kdrama #MrSunshine #LeeByeongHeon #KimTaeri #Summary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