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미스터 션샤인 17회 줄거리 대사, 펜싱 레오 정체? 밀정 제국익문사 명단, 유진초이 일본 친구 등장 학당, 엄비 누구? 무관학교 준영 학도병, 쿠도히나 엄마 희랍? 동매 총 전승재? 파혼 변요한 본문

기타/tv

미스터 션샤인 17회 줄거리 대사, 펜싱 레오 정체? 밀정 제국익문사 명단, 유진초이 일본 친구 등장 학당, 엄비 누구? 무관학교 준영 학도병, 쿠도히나 엄마 희랍? 동매 총 전승재? 파혼 변요한

ForReal 2018. 9. 1. 23:22
반응형

미스터 션샤인 17화 줄거리 대사, 방송보며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지난 회, 일제가 들어오는 듯 조선의 해가 가리며 끝났죠. 이번 회에는 무관학교에서의 일이 시작됐고, 또 펜싱 이야기의 정체도 나왔죠. 동매, 고사홍, 그리고 학당에까지 위기가 번졌고요.


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장영우 정지현

tvN 미스터션샤인


<tvN 미스터션샤인>


# 학당을 세우려는 엄비와 만나는 애신 

  엄비마마와 복숭아를 먹는 애신. 엄비는 어쩌다가 신학문을 시작했냐 물어요. 애신은 한 이방인의 이름을 읽기 위해서 시작한 일을 말해요. 학당이 낯설지않았냐 묻는 마마에게 애신은 "새드엔딩"이라는 말을 듣고 반대말을 알고싶어서 어려웠지만 갔었다고 해요. 하지만 "모든 끝맺임은 나름의 슬픔을 품고있으니 아직 알지 못하였습니다."

  엄비는 총명한 애신을 보다 감탄하며 대한의 여인들을 위해 학당을 세운다는 이야기도 해줘요.


# 애신, 동매가 집에 찾아온 이유 알게되고

  히나가 엄비와 연결해줬다는 이야기에 애신은 히나를 찾아가요. (자기 인맥?권력 자랑하려고 연결해준 히나?) 히나는 동매가 고사홍을 만난 이유를 알려줘요. "구동매가 직접 담을 넘었다는 건 애기씨의 조부를 구하기 위함이었겠지요." 히나는 희성과 납채서 이야기와 유진초이의 일을 알고있다 해요. "궁은 어떠셨습니까?" "울뻔하였는데 다행히 웃었소." 애신은 우연히 만난 유진을 떠올리며 말해요. 


<tvN 미스터션샤인>


# 무관학교 교관 시작하는 유진, 이완익을 겨누는 한 학도생

  무관학교. 차렷 열중쉬어도 모르는 선비들이 모여있는걸 보고 유진초이가 한숨쉬며 자기 소개를 합니다. "앞으로 내가 가르칠 건 죽지않는 방법이다."하는 유진. 이후 총을 가르킵니다. 총알 없는 총을 잡게 해요. 한 도련님 학도병은 자기가 볼트액션 쏘고 싶다고 먼저 말하기도 하고, 옆에서 이완익이 나오자 겨누기도 합니다. 그 옆에서 유진초이가 이완익을 겨누는 듯이 그 옆을 쏴요. 화난 이완익이 유진초이한테 따져요 "너 방금 그거 살인미수다" "훈련장에서 오발사고야 늘 있는 일이라." "이정문이랑은 어케아니 무슨 생각으로 너를 앉혔느냐 이 말이야. 너 혹시 이정문이 밀정이니? 알렌이 알면 가만히 있갔니?" "한번 몰아보시든가. 몰리나." 옆에서 그 도련님 학도생은 이완익을 향해 입으로 총알을 날려요 "탕탕" 유진은 이완익에게 몸조심하라 말합니다.


# 이덕문에게 밀정인 척하는 임관수 

  임관수는 이덕문을 만나서 유진초이 욕을 하는 척 해요. "혹 만나는 계집은?"묻는 이덕문. 그리고 이덕문은 임관수에게 더 확실한 걸 알아오라 화내고 갑니다. 옆방에서 듣고 있는 동매, 유진초이.ㅋㅋㅋㅋ


<tvN 미스터션샤인>


# 부모의 죄는 부모의 죄, 희성향한 원망 덮어 넣는 유진

  유진은 자신에게 잘해주는 동매에게 물어요. "왜 갑자기 친절한거요?" "눈물 겨운 사연이 있으시길래. 나랑 비슷한 노비시던데." 그리고 동매는 자신이 조선에 돌아와서 자기 부모 원수를 다 죽인 이야기 해요. "용서를 하신걸까요 용기가 없으셨던 걸까요?" 

  이후 유진이 김안평 집을 찾아가요. 희성엄마에게 희성이 이미 알고있었다고 알려주는 유진. 유진은 "당신들의 죄는 ?관이요. 평생 잊지말고 살아가시오. 허나 김희성에게 그 죄를 묻진않겠소. 부모의 죄는 부모의 죄오. 해서 김희성과 난 복수에 ?지않고 계속 나아가겠소. 응원해주시오."

  유진은 노리개를 보다가, 부모님 일을 그리고 희성을 번갈아 떠올리다 노리개를 넣어요.


<tvN 미스터션샤인>


# 강씨부인과 펜싱 선생 레오의 밀회, 레오의 목적은 제국익문사 명단?

  펜싱 레슨을 받고있는 히나. 레슨을 하는 프랑스 남자 레오가 히나에게 수작걸기도 해요. 강씨부인과 펜싱선생이 만나는 걸 뒤를 밟으라 시켰어요. 레오는 강씨부인 앞에선 일본어를 쓰고있어요. 제국익문사 ? 명단 미션을 받아, 명단을 노리는 레오였어요. 그리고 그 명단을 원하는 이는 조선으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배에서 내리는 군사들, 그 뒤로 한 사람이 옵니다. (+ 유진초이 친구인 듯 했죠?)


# 행랑아범, 집의 밀정 처리 고민중

  유진은 행랑아범에게 고사홍 편지 이야기를 판 이를 알려주고 쫓아내라 이야기합니다. 그와 같이 짚을 꼬며, 행랑아범은 "그 놈의 인생을 어떻게 꽈줄까"생각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준영


# 반항하는 학도병 준영에게 "날 믿어 입을 막든가"

  무관학교. "제대로 가르치시는거 맞습니까?"하는 도련님 병사에게 유진은 직접 바둑알이 떨어뜨리지않고 판 정중앙을 맞추는 걸 보여줍니다.

  이후, 이준영 병사를 따로 불러 미공사관 영사대리와는 어떻게 아냐 물어요ㅋㅋㅋㅋㅋ(자기면서)ㅋㅋㅋ 서류 위조한것에 대해 알고있다고 하고, 학도병을 겁주다가 "니 서류에 서명을 한 이가 나거든."말해요. "니가 할 수 있는 선택은 두가지야 날 죽여 입을 막든가, 날 믿어 입을 막든가. 난 어린 학도 실력의 진짜 보증인이 될까해서."


<tvN 미스터션샤인>

희성의 눈물 ㅠㅠ

# 당구대 앞 소원, 애신에게 헤어지자하는 희성

  희성은 의상실에 가서 새로온 옷감으로 양복을 지어달라 부탁합니다.

  희성은 방에서 건네지 못한 납채서를 혼자 읽어보면서 홀로 눈물을 흘립니다. ㅠㅠ 


  마침 희성이 애신에게 보낸 꽃가마가 도착해요. 희성은 호텔에 온 애신에게 당구내기를 하자고 합니다. 모든 공을 넣더니 희성은 "소원을 들어주시오"해요. "소원이 무엇이오" "우리 이제 그만 분분히 헤어집시다. 이제 그댄 나의, 나는 그대의 정혼자가 아니오. 이것이 나의 소원이오." 희성은 애신의 어깨를 잡고 말해요. "저 문을 나서면 온갖 수군거림이 그대에게 쏟아질거요. 부디 잘 버텨주시오." "귀하 엿기 내내 고마웠소. 오늘까지도. 진심이오." "믿소. 그대가 한 때 내 진심이었으니까." 


<tvN 미스터션샤인>


  희성은 납채서를 태웁니다. 애신은 희성이 준 마른 꽃을 날려요.


  애신 큰엄마와 희성엄마가 만나서 서로 파혼 위로를 합니다. 그리고 목의 상처가 애신을 맞지 못하는 이유라 말합니다. 


  애신 파혼 이후 사람들이 애신에 대해 거짓 소문으로 수군거리자 동매는 화가 나요. 임관수도 그 소문을 유진에게 알려줘요. 


<tvN 미스터션샤인>

승구 협박


# 역관 물갈이한 이정문, 황제의 무사되라 승구 협박

  유진이 교관이 됐다는 말이 이완익에게 들어가, 이완익이 화를 내요. 원수부를 축소할 생각이었던 이완익이었어요. 이정문이 궁내부 역관들을 자기편으로 싹 갈아서 이완익이 늦게 안 거였어요. 이정문이 새 역관들을 소개하면서 이완익 복창 터지게 합니다. 


  주막에 있는 유진에게 경무청 사람들이 총을 겨누고 쫓아오라고 해요ㅋㅋ  승구와 은산이 만나는데 은산은 "네 놈 머리에 뭘 쓰게 될것이다"하자 승구가 천을 쓰고 잡혀가요ㅋㅋ 은산은 역적이 될거라했던 승구를 떠올리며 "해보겠음 해보든가"혼잣말해요.

  이정문이 승구와 산에서 만나서 "난 그들로부터 황제 폐하를 지킬 무사를 찾고있고." 말하고, 여기에 유진도 다른 아재도 잡혀왔어요. 이정문은 지난 총기도난사건으로 세 사람을 협박하면서 승구에게 승낙하도록 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팔찌를 산 히나


# 더이상 엄마를 찾지않는 쿠도히나

  궁에서 나온 물건을 몰래 판다며 부인들이 모아놓은 히나. "이 비환을 지니고 있으면 염원하는 일을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히나는 심부름 꾼에게 뭔가를 시켰어요. 비환을 팔에 차는 히나. "과연 제가 찾는것이 찾아지려나요?" 

  희랍?에서 왔다는 팔찌를 보는 히나. 마침 일식 춘식이가 그림을 그려와요. 히나는 "붙여도 닿지않는 곳에 계신듯 하여"하며 태워달라고 해요. 


#

  유진은 애신과 산에서 만나 총 쏘는걸 봐줘요. 유진은 애신을 찾아가 기다린 일을 말해요. 웃는 애신. 


<tvN 미스터션샤인>


# 죽을 점괘 받은 동매, 총 맞게 되고

  동매는 호타루에게 운세를 묻습니다. 점괘를 보고 호타루는 놀라서 감춰요. 동매가 묻자 죽을 점괘라는 호타루. 호타루가 말려도 동매는 일어서 나가요. 동매의 체육관?에 애신이 보름이라고 동전을 주러 찾아옵니다. 동매는 애신의 소문들이 걱정스러워요. 애신은 할아버지 일이 고마웠다 말해요. "그럼 다음 보름에 보세."하고 돌아가는 애신. 애신이 간 뒤에서 눈떼지 못하고, "점괘가 틀렸네. 계속 이리 살리시네 나를" 말하는 동매.


<tvN 미스터션샤인>


  진고개길에서 사탕을 보고 있는 동매. 그때 총소리가 울리고 동매에게서 피가 흐릅니다. 한 남자(전승재??)가 멀리서 동매를 저격했어요. 거리에 사람들이 놀라 모두 숨고, 희성이 놀라서 달려옵니다. 인력거와 낭인들을 부르라 합니다. 동매는 애신의 인사가 떠올라요. "그 인사가 진심인걸 이리 확인합니다." 눈을 감는 구동매. 


<tvN 미스터션샤인>


# 백성들이 알게하려, 궁 앞에서 상소하는 고사홍과 선비들

  고사홍은 하늘을 올려다보며 혼잣말을 합니다. "그가 내 하늘의 검은새인가, 내가 그 자 하늘의 검은새인가"


  고사홍 아래 사람들이 모입니다. 임금에게 상소를 올릴것이라 젊은 선비들에게 뜻이 있냐 물어요. "백성들은 무언지 몰라 당하는 것일세. 그러니 내가 잡혀가는 것은 의미가 있네." 선비들 한명한명이 이름을 더합니다.

  백의에 머리를 풀고 궁 앞에서 상소를 올리는 고사홍과 선비들.

  하야시는 황제를 압박해서 고사홍을 잡으라고 이완익에게 쪼아요. 이완익은 그럼 조선인들이 가만있지않을거라 합니다. 하야시와 이완익은 큰 소리를 내요.


<tvN 미스터션샤인>


  애신도 할아버지 소식을 들어요. 그 때 "문조 어르신께서 오셨습니다." 소리가 납니다. 집안 어른들은 와서 고사홍이 집안을 말아먹으시려한다고 애신 큰엄마를 잡아요.


<tvN 미스터션샤인>


# 학당 선생 잡아가는 일본군인, 유진의 미국시절 친구

  그때 일본군들이 들어옵니다. 학당 선생이 밀정이라 잡혀갔고, 학당 학생들도 조사중이라고 하며 애신을 잡으러 와요 애신은 자신이 나서자 어른들은 애신을 혼내고 아들없다 욕해요. 애신이 맞서자 일본군은 집을 뒤집니다. 그 때 유진이 미군을 끌고 들어옵니다. 일본군은 유진의 친구였어요. 영어가 아닌 "내 식민지 조선"의 말을 배웠다는 일본군인.



# 예고편에는 히나가 칼을 막기도 하고, 고사홍과 사람들이 당하고. 승구가 관직달고. 동매 살아나고가 보이네요.


+ 제국익문사가 뭔지 찾아보니 "고종이 황제 직속으로 설립한 비밀정보기관"이라고 합니다. 약간 지금으로 따지면 (다르지만) 국정원같은거죠? ㅋㅋ 주요 임무가 "국사범과 외국인의 간첩행위를 탐지하는 것이 주요 임무"래요. 정보기관, 통신사 기관 담당이래요. 화학비사법이라는 특별한 방법으로 보고했다고 하는데 "과일즙이나 화학용액으로 글씨를 투명하게 쓰고, 열이나 또 다른 화학용액을 사용해서 읽는"방식이라 하네요.

  그럼 그동안 비밀을 알려줬던 이정문 아래 의병들도 자기들이 제국익문사인지 모르는 제국익문사일까요? 이정문아래 유진-승구 등이 차차 제국익문사가 되는걸까요? 유진 이 명단에 들게될것 같죠....?


+ 찾아보니까 펜싱 '레오' 배우의 이름이 '윤'씨라고 나오네요 혼혈 배우..? 


- 친일파의 후손들과 반성하는 친일파의 후손들과..... 오늘 유진이 희성을 용서하기로 하는 장면에서 단지 희성만 생각해야할지 혼란하기도 했어요. 


+ 언비라고 들어서 언비인줄 알았는데 '엄비'군요. (역알못 죄송) 헐... 학당을 세운다고 했던 엄비라서... 일본측에서는 고종 측근인 엄비한테 뒤집어 씌우려고? 학당에 밀정있다고 뒤지고 다니는걸까요? 


+ 엄비가....명성황후...?..?(역알못) ...........몰라서 찾아보니 엄비는 명성황후 아니에요. ㅋㅋ '순헌황귀비 엄씨'인가봐요. 고종의 후궁이라고 하네요. 영친왕의 어머니. 양정의속(현 양정고), 명신여학교(숙명여고) 설립했다고 합니다. 이화학당과 배재학당도 정기적으로 후원했다고 합니다. 엄비는 명성황후의 상궁이었는데 고종의 승은을 입어서 궁궐에서 쫓겨났고 을미사변 이후 다시 입궐했다고 하네요. 


+ 그런데 전승재 잘 떠났다고 했는데 동매한테 총을 쏜거 전승재 아니었나요? ? (헷갈) 아니면 행랑아범이 뭐라뭐라한 그 머슴인가요? 머슴은 총 쏘는 법 모르겠죠? (헷갈)


+ 히나의 엄마는 죽은걸까요? 이정문의 태도로 히나가 눈치챈걸까요? 아니면 히나 엄마가 그 팔찌가 온 곳에 있기라도...?ㅋㅋㅋ 히나 엄마는 방을 볼 수 없는 곳이라고 했는데 그 팔찌가 온 희랍?그 곳에 있는것같죠? 희랍은 '그리스'라는 말이군요. 

+ 그런데 히나가 엄마를 더 이상 찾지않으려하는걸 보면 더이상 이정문을 돕지않게될까요? 그냥 아버지에게 복수만이라도 하려할까요? 


+ 그런데 유진이 학도병을 '이준영'이라고 불렀죠. 이씨? 송영-고승완-전승재-김용주 네명의 성 모두 아닌데, 준영의 성은 가짜성일까요?


+ 오늘도 많은 내용이 지나갔군요. 다음 회에도 많은 내용이 나올 것 같아 기대됩니다ㅋㅋ


+ 토일 밤 9시 15분 미스터션샤인 드라마입니다.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미스터선샤인 #미스터션샤인17회 #미스터션샤인줄거리 #이병헌 #김태리 #변요한 #김민정 #유연석 #김의성 #글로리호텔 #Kdrama #MrSunshine #LeeByeongHeon #KimTaeri #Summary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