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마지막회 16회 줄거리 리뷰, 결말 현빈=예수? 시즌2 엔딩? 박신혜 믿음의 존재, 고유라 부자 재혼, 넥스트 런칭, 찬열 버그 삭제 퀘스트 보상 마스터 본문

기타/tv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마지막회 16회 줄거리 리뷰, 결말 현빈=예수? 시즌2 엔딩? 박신혜 믿음의 존재, 고유라 부자 재혼, 넥스트 런칭, 찬열 버그 삭제 퀘스트 보상 마스터

ForReal 2019. 1. 20. 22:51
반응형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마지막회(16회) 줄거리 리뷰,

방송보고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지난 회, 엠마(박신혜 분)에게 다시 찾아간 진우(현빈 분)의 '마지막 이야기'가 시작됐죠.

최종화 결말은 뭔가 열린 느낌이 있었죠?


극본 송재정

연출 안길호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16회


# 퀘스트를 깬 사람 모르는 세주에 희주 눈물


  세주는 희주에게 퀘스트를 깬게 진우란걸 듣습니다. 그동안의 일을 모르는 세주가 묻자, 희주는 유진우를 만나서 일어난 일들을 차례로 회상합니다. 눈물 흘리는 희주를 보며 당황하는 세주.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방송화면


# 버그를 차례로 삭제하는 진우


  움직이지않는 차교수를 보며 박이사는 구급차를 불러달라합니다.

  이후 오이사가 호텔에서 게임테스트를 했었고, 이후 차교수 폰으로 유진우가 전화해서 서버를 열어달라했다는 걸 알려줘요. 박이사는 스마트렌즈를 끼고 성당으로 달려갑니다. 로그인을 하고 진우의 흔적들을 발견하죠. 


  성당에 가니 차형석이 기다리고 있죠. 진우는 차형석을 열쇠로 찌르고, '버그를 삭제중입니다' 자막이 떠요. 차형석이 죽은 뒤에 남아있는 하얀가루와 돌ㅋㅋㅋㅋ비쥬얼인데 버그 정보가 남아있죠. 

  차교수도 NPC로 나타나고, 진우는 어렵게 열쇠를 꽂습니다. 가슴이 빚을 내며 금이 가고, 버그가 삭제됩니다. 버그1은 차형석, 버그2는 차교수, 버그3은 서비서. 서비서도 버그 잔해로 남아요. 성당에서 버그를 하나하나 확인하며 괴로워하는 박이사와 교차돼죠.


  (+ 버그 잡을 때 마지막 장소가 왜 성당이어야했는지 이해가가기도 하더라고요. 차교수와 차형석을 정말 마지막으로 세상에서 보내는 곳?같았죠?)  (+ 버그를 잡는 게임회사 대표라니ㅋㅋㅋ 말만 보면 흥미롭기도 했죠ㅋㅋ)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방송화면


# 모래로 사라진 진우, 리셋되는 게임


  진우는 3개의 버그를 잡고 엠마에게 가서 말을 걸죠. "두려워서. 죽고싶지않아서." 열쇠를 가져갔다는 진우. 열쇠를 달라 손을 내미는 엠마. 진우는 눈물을 흘리며 엠마를 기다리고, 화면은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를 비춥니다. (+ 헐......진우의 희생을 암시하는 거였겠죠?)

  그리고 박이사는 그 자리에 남은 가루에서 지누의 버그 정보를 발견합니다.


  박이사의 전화를 받고 성당에 달려온 희주는 하얀가루를 발견하는데, 게임화면에 '리셋을 시작합니다'가 떠요.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방송화면


# 진우가 엠마에게 죽었단 사실에 오열하는 희주


  진우에게 메일을 쓰는 박이사. 타살 증거없이 조사가 마무리된 차교수의 죽음. 게임과 죽음이 연관된 흔적은 남지않았다고 글을 쓰죠. 그리고 게임을 멈춰야할지 다시 시작해야할지 고민중인 박이사. 


  또 세주는 밖에서 천둥치면 벽장에 숨어 무서워하죠. 마침 와서 세주를 본 박이사. 세주는 "그 사람 아마 죽었을 거에요."하며 희주와 진우의 관계를 모르는 채 희주에게, '엠마가 버그를 보면 죽이게 만들었고, 엠마가 진우를 천국의 열쇠로 죽였을거라' 말했다고 합니다 (헐...)

  성당에서 사실을 믿을 수 없어 오열하는 희주.

  상범이 울다 쓰러진 희주를 집에 데려가지만 다시 성당으로 찾아가는 희주. 성당에 가고, 또 갑니다.


  진우에게 여전히 메일을 쓰는 박이사.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방송화면


# 1년 후, 게임 '넥스트' 런칭


  1년 후, 눈물의 결혼 발표를 하는 고유라의 모습이 나와요. 60대 초반의 재미교포 사업가와 결혼ㅋㅋㅋ 


  수진이 차병준 장학재단 출범을 합니다. 아버님이 지키셨던 명예를 강조하면서 연설하죠. 재산 전부를 기부하고 애들한테 차교수 유산 남겨주고싶지않다는 수진이죠. 진우의 소식을 묻는 수진에게 박이사는 말하죠. "간절히 바라고있어요 해외도피 중이라고. 세상에서 삭제됐을까봐요. 허무하게."


  한 시에 다같이 몰려가 동맹전을 하는 사람들. ㅋㅋㅋㅋ (+ 그걸 보는 다른 사람들 표정ㅋㅋ) 제이원의 증강현실 게임이 '넥스트' 이름으로 발표한거였어요.

  여의도 공원은 붐비고, 화장실엔 사람들이 줄을서요 (여자 유저들은 여자화장실에 가는건가...) 스마트렌즈 판매 터지고, 주식도 상한가. 그리고 게임으로 인한 사회 문제들과 법규 적용 뉴스도 나오죠.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방송화면

# 퀘스트의 보상은 마스터? 총 잘 쏘는 유저?


  길 가다가 게임하는 남자에 부딪힌 희주. 눈이 내립니다. 박이사와 만나는 희주. 박이사는 은퇴할거라 합니다. 그리고 "진우는 포기해요 이제"도 말하죠.


  세주한테 회사를 차려준다고 하는 박이사의 제안. 하지만 그걸 듣고 머뭇거리는 세주. (+세주가 게임이라도 고쳐서 진우를 살려내는거 아니겠지하고 일말의 희망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세주가 회사에 가자 사람들이 개발자를 반겨줍니다. 


  세주는 양주와 얘기를 하다가 자신이 "기차역에서 마스터만 들어갈 수 있는 인던을 만들어서 숨었었다"면서 퀘스트 보상이 마스터였으니, 진우가 마스터였으면 "나처럼 어딘가 있을지도" 말하죠. (+ 그걸 이제 말하다니)


  카페에 간 희주가 손님이 총을 잘 쏘는 유저를 봤다는 이야기하는걸 듣습니다. 놀라서 그에게 어디서 만났는지 묻고 희주는 달려갑니다. ㅜㅜ


  로그인을 하는 희주. 진우와 재회할거라 믿는다는 희주의 나레이션이 들리죠. 


  위기 닥친 유저를 도우려, 총을 쏘는 유저의 그림자가 보입니다. (+ 헐......여기서 끝났어요...... 열린결말인건가요ㅋㅋㅋㅋ 시즌2하나요ㅋㅋㅋㅋ 시즌2 할 것같은 엔딩처럼 생겼죠ㅋㅋ)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방송화면

#


(+ 진우는 '게임세계'를 지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죽은 다음에 마스터가 된 뒤에, 이제 게임속에서 유저들을 구원하는 존재가 된건가요...? 게임의 수호천사...? 하나님? 예수님? ..... 예수가 이렇지않았나요? )


(+ 마법은 과학기술이 아닌 사람에 대한 믿음이라는 자막과 끝났죠.)

(+ 믿음이라는 말이 성당 장면과 떠올라서 다른 생각도 들기도 하죠ㅋㅋ 설마 드라마의 숨은 메시지는 예수+하나님은 계시고, 믿어야한다는 메시지를 주는거였던건가요...? ...?)


+ 선악과를 먹은 마르코이고, 마르코와 세주가 아담과 하와(응?)이고 그런거 아니겠죠?--; 

+ 차교수가 잘못된 믿음을 가진 자였겠죠? 


+ 아니 그게 아니라 버그가 시작된 일이 마르코와 세주가 게임을 팔면서 서로를 '믿지 못하고' 찌르고 싸운것때문이었죠. 또, 차교수와 진우의 갈등도, 진우와 차형석의 갈등도 서로를 '믿지 못해서' 생긴 일이었죠. 


+ 특히 진우는 사람들이 볼 수 없고, 경험할 수 없는 게임을 하고난 후 그 세계에 대해 계속 주장하지만, 미친 사람 취급을 당하죠. ....? 음? 이거.... 예수.....? ? (+ 이렇게 시즌2에서는 게임으로 인해 어지러운 세상에 진우가 준비해놓은 배에서 온갖 동물을 실어놓고 기다리는데...)


+ 이렇게 계속 생각하니 '알함브라 궁전'이라는 곳이 이슬람세계+기독교세계가 남은 유적지잖아요. 두 개의 세계가 크로스 되어 남은 곳인데, 드라마에선 증강현실이 일어나면서 현실세계+게임세계가 합쳐지잖아요. 연결지으면, 현실세계는 이교도들의 세계이고, 게임속 세계는 전지자 존재의 체험을 한 세계....?


+ 게임 세계를 믿게 하려고 사람들을 설득시키고 홀로 힘겨운 싸움을 하는 진우. 그를 믿는다고 말하는 희주. 그런 희주를 답답해하는 상범. 뭔가 기독교적으로 해석하면 닮은 부분이 자꾸 보이는 것 같죠ㅋㅋㅋ 그리고 결국 현실세계의 진우와 게임세계의 진우가 하나인 존재고. 진우하나님......! (+ 아니, 이 가설에서 헤어나와야하는데) + 기독교 설로 본다면 서비서-양주-박이사는 열 두 제자 중의 누구인걸까요 (+ 그만해) + 그러고보니 '천국의 열쇠'......(그만..)


+ 아니 죽었다가 부활한건 세주죠? ㅋㅋㅋ (+ 이상한 가설 틀렸네요. 끝ㅋㅋ)


+ 희주의 기다리는 모습 보면 너무 슬픈데ㅠㅠ 그래서 해피엔딩을 상상하고 싶습니다. 게임에서라도 만날 수 있....ㅈ...ㅏ.... 그런데 차형석의 NPC를 보던 차교수의 표정=희주의 표정 되는거 아니겠죠? 


+ 알궁추 ost 앨범은 1월 21일 월요일 정오에 공개한다고 하네요! (미공개 연주 버젼 ost 포함) 23일 ost음반 릴리즈.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또 놀러오세요



#알함브라궁전의추억 #알함브라결말 #알함브라궁전의추억16회줄거리리뷰 #현빈 #박신혜 #찬열 #김의성 #드라마 #drama #그라나다 #스페인 #AR #증강현실 #좀비 #kdrama #한보름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