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긴박감 언제까지? 60일 지정생존자 1화 줄거리 리뷰, 갑자기 국군 통솔된 지진희 감정마저! 국회의사당 테러 범인 누굴까? 박무진 FTA 미세먼지 사이다, 씬스틸러 허준호-손석구 기대, 촬영지-ost ? 본문

기타/tv

긴박감 언제까지? 60일 지정생존자 1화 줄거리 리뷰, 갑자기 국군 통솔된 지진희 감정마저! 국회의사당 테러 범인 누굴까? 박무진 FTA 미세먼지 사이다, 씬스틸러 허준호-손석구 기대, 촬영지-ost ?

ForReal 2019. 7. 1. 23:37
반응형

60일 지정생존자 1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하며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첫 회에서는, 테러 일어나는 상황들이 재미없을 수가 없었어요. 그런 상황속에서 감정들이 섬세하게 그려지는 장면들도 몰입감 좋았어요. 


극본 김태희

연출 유종선


tvN 60일 지정생존자


1회

줄거리 리뷰


60일 권한대행

tvN 60일 지정생존자 방송화면_ 폭발한 국회의사당


# 국회의사당의 폭발, 그를 보는 박무진의 가족


  "고백할게 있어." 박무진(지진희 분)이 부인과 아들을 태우고 운전하는 중입니다. 불안한 모습의 박무진. "남북관계 일대 변혁예고" 뉴스가 보이자 박무진은 아내가 못보게 가려요. "당신 왜 여기있어? 짤렸어?" 묻는 아내.

  그 때 앞에서 갑자기 선 차들. 도로가 막힙니다. 한강 너머 멀리 연기가 나는 국회의사당이 보이는데 곧 폭발합니다. 국회에 현장학습간 딸 시진이를 데리러 뛰어가는 박무진. 

  국회의사당 건물 앞엔 콘크리트 잔해들이 쌓여있어요. 


tvN 60일 지정생존자 방송화면_ 양진만대통령(김갑수 분)


# 한 자리 지지율의 대통령 양진만 


  폭발이 일어나기 전 국회. 

  의전비서관 최호전(우현 분)과 국회 점검중. 최호전은 대통령 모신지 1년 됐다는 의전행정관 박수교에게 대통령의 위치를 정하는 걸 알려줍니다. 청테이프 아끼지말라 말해주면서요. "의전이라카는데 신호등같은 기다 갈지 말지 앞 뒤 우 좌 모두에게 신호를 보내는기다. 윗분들이 쾅하고 사고 안나도록."


  대통령 양진만(김갑수 분)을 모시는 선임 행정관 차영진(손석구 분)과, 여론조사 비서관 이강호가 보입니다. 대통령은 여론조사 보고를 받고 말해요. "자네 아나? 세상에서 제일 쉬운 남자가 누군지? 지지율 한자리 대통령. 손만 내밀어주면 그게 누구든 영혼까지 팔고싶어지니까." 대통령의 지지율이 9.3%입니다. 


tvN 60일 지정생존자 방송화면_ 차영진(손석구 분)


# 대통령 곁엔, 선임행정관 차영진(손석구) - 비서실장 한주승(허준호)


  정무수석 신성준이 차영진에게 찾아가서 시정연설 히든카드가 뭔지 물어봐요. "여야가 따로있나? 같은 파트너지?"하면서요. 차영진은 사람 좋은 얼굴을 하다가 다른 사람에게 전화하는 척 비꼬죠 "승차권 정도는 자기 힘으로 삽시다."  화난 신성준은 "너 난파선이라고" 겁주고 가요.


  "북한이 우리 뜻대로 따라와줄까? 연내 평화협정까지 마무리 져놔야돼." 비서실장 한주승(허준호 분)이 대통령과 의견을 나누며 그를 북돋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은 화내요. "내가 바꾸고싶었던 정권 따위가 아니야 이 나라 역사지!" "제가 원하는 건 더 이상 대통령 님이 상처입지않는겁니다."답하는 비서실장


tvN 60일 지정생존자 방송화면_ 비서실장 한주승


# 정치경력 없는 최연소 환경부 장관 박무진(지진희 분)


  환경보고서를 검토하는 박무진 환경부 장관. 그 곳에 와서 재협상이 이뤄지게 하라고 박무진을 회유하는 경제수석 구용완과 선임행정관 차영진. 차영진은 결국 협박식으로 말하죠. "재협상이 틀어져 한미 갈등요인이 된다면 자리르 거셔야할겁니다." 그런데 "자동차 수입할당량 5만대."라는 말에 계산이 틀린걸 알려주는 박무진.


  미세먼지 해결하라고 환경부 장관으로 불렀지만 대통령은 박장관이 꼭두각시 노릇하게 하는거였어요. 그는 카이스트 출신의 역대 최연소 장관이에요. 정치경력없는 이공계박사. 정치계의 신데렐라.


tvN 60일 지정생존자 방송화면_ FTA협상장


# 미국FTA협의장, 미세먼지 페트병을 실수인척 터뜨리는 박무진


  협의장.

  미국은 디젤, 농축산물 시장도 개방하라고 해요. 디젤 기준도 완화한 한국은 농축산물 갑질 요구에 반대합니다. 테이블의 분위기는 차가워져요. 

  미국은 자신들에게 근거가 있다는 듯이  디젤 차량 분석 보고서를 내밉니다. 보고서를 확인하다가 박무진은 미 환경청 대기오염 조사 결과엔 계산 오류가 있다고 말을 꺼내는데요. 하지만 계산한 종이를 찾으며 가방을 뒤지다가 미세먼지 모은 페트병만 미국 대표를 향해 터져요.ㅋㅋㅋㅋㅋㅋㅋ(뭔가 사이다) 난장판이 된 협의장.


  차영진은 박무진의 비서관 정수정(최윤영 분)에게 협상에서 있던 일에 대해 꼬투리를 잡는데요. 정수정은"갑질하는 미국협상단에 통쾌하게 한방 먹인 환경부 장관"이라감쌉니다. 하지만 정말 SNS에 그 영상이 올라가있어요. 사이다라며 좋아하는 댓글들도.

  정수정은 박장관을 위로해요. 하지만 박장관은 벌써 광화문 미세먼지 수치 재고있어요. 정수정은 박장관이 연기한걸 알고있어요. ㅋㅋ


tvN 60일 지정생존자 방송화면_ 박무진(지진희 분)


# 거짓 계산 안 박무진, 협의 않자 해임하는 대통령

# 구두가 불편한 박무진


  청와대에 불려가는 박무진. 국회출발전 마지막 일정. 대통령은 "박장관이 이 협상을 살린겁니다." 웃어요. 대통령은 박장관의 일에 국민들도 후련해했다며 그 일로 미국이 다시 테이블에 앉기로 바뀐 결과를 말해줍니다. 하지만 대통령은 내일은 "못이기는척 선심쓰듯이." 넘어가자고 말합니다. 


  구두가 불편한 박무진. 대통령이 구두가 어울린다합니다. 박무진은 고민하다가 대통령에게 계산이 잘못된걸 말해요. "148만대입니다. 5만대를 기준으로 한 보고서는 틀린 계산입니다." 하지만 대통령은 그 보고서로 협상하라해요.


  박무진은 대통령에게 묻습니다. "정치는 몰라도 정책은 하게 해주겠다 약속하셨습니다. 바로 그 날에." "약속하지 2021년 이후엔 규제 기준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어." "그 때까지 우리 아이들은 이 공기를 마시고 있을 것입니다."

  결국 자리를 건 박무진에게 대통령은 말해요.  "연락하세요. 박무진 환경부장관의 뜻대로 오늘 일에 책임을 물어 해임하겠다고."


  무진은 장관이 되던 날을 떠올립니다. 6개월 전. 정장에 단화를 신고 청와대에 왔던 박무진에게 대통령은 자신의 구두를 내줬었어어요. "마음에 안들어도 신어요. 굳은 살 몇번 박히고 구두 길이 잘 들때쯤이면 정치인 다돼있을깁니다." 구두가 어색하던 박무진은 이제 구두를 벗어놓아요. 


tvN 60일 지정생존자 방송화면_ 윤찬경 의원(배종옥)


# 평화협정 체결 발표 중인 국회의사당, 폭발이 일어나고


  선진공화당 당대표가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반대한다 인터뷰합니다. 야당 윤찬경(배종옥 분) 의원. 그들은 국회밖으로 빠져나갑니다.  판문점으로 가고있는 비서실장은 "평화협상을 반대하는게 아냐 대통령 양진만을 반대하는거지"말합니다. 


  국회에는 '통일 비용' 팻말을 남겨놓은채로요. 대통령은 그 앞에서 연설합니다. "미국, 북한은 평화협정 체결에 합의했습니다. 한반도의 평화를 반대하는 세력이 있다면 .... 나는 끝까지 당신들과 싸워 이길것입니다. 분단은 극복해야할 과거입니다."


  3시14분이 넘어가는 시간. "군비 축소에 전격 합의했습니다."말하는 대통령. 3시 15분이 되자 폭발이 일어납니다. 

  폭발을 보게된 비서실장은 청와대로 돌아갑니다.


tvN 60일 지정생존자 방송화면_ 폭발한 의사당

# 사춘기 아들 시완, 유치원생 시진이

  무진은 얼굴에 흉터가 있는 아들 시완을 걱정해요. "저녀석 나한테만 사춘기야." "지금껏 어떤 부모로 살아왔는지 되돌려받는거라던데?"하는 아내. 

  가족이 차를 타고 의사당으로 향하던 중 폭발을 봅니다. 국회의사당에 가니 구조되는 딸이 보이고, 쫓아온 아내가 구급차를 타고 함께갑니다. 박무진은 딸 시진이가 떨어트린 사과팬던트의 머리끈을 주워요.


tvN 60일 지정생존자 방송화면_ 한나경(강한나 분)


# 약혼자와 연락이 안되는 대테러팀 한나경


  웨딩드레스를 입고있는 여자 한나경(강한나 분). 그런데 tv에서 국회 폭발 뉴스를 봅니다. 여자는 약혼자에게 전화하지만 받지않아요. 여자는 현장으로 출동합니다국가정보원 대테러팀 한나경이었어요. 현장의 증거를 수집하는 한나경. 선배 정한모(김주헌 분)는 테러 전담반이 못한 일을 꾸짖어요.

  날리는 잿더미. 한나경은 약혼자 준오선배가 전화안되자, 해커(전성우 분)한테 부탁합니다. 해커는 GPS로 위치를 찾아 보냅니다. 위치는 국회의사당. 


  폭발한 잔해에서 폭파물이 다시 발견됩니다. 


tvN 60일 지정생존자 방송화면_ 박무진(지진희 분)


# 대통령 권한 대행 임기가 시작된 박무진


  경비원들이 박무진에게 몰려오더니 박무진 장관님이냐 물으며 엄호해 데려갑니다. 아들과 헤어져 청와대로 거의 끌려간 박무진. 결정할 권한을 가진 모든 사람이 국회의사당에 있어서 청와대 내부는 혼란스러운 상황. 사태를 눈치채는 박무진. 그에게 차영진이 말해요. "대통령께서는 서거하신걸로 확인되셨습니다. 국무총리 , ... 각부처 장관들, 국무위원들 모두. 승계서열 중 유일한 생존자는 현재 지정연설에 참석하지않으셨던 장관님 뿐이십니다."


  도착한 벙커같은 곳엔 청와대 행정관과 비서관들이 기다리고 있어요. "장관께선 대한민국 대통령의 모든 권한과 직무를 위임받게되셨습니다. 지금 이시간부터 대통령 권한 대행으로 임기가 시작된겁니다. 박무진 대행. 차기 대통령 선거일까지 앞으로 60일입니다."

  경비계엄 선포에 서명을 시키는 비서실장. 전시 상태와 같다는 말에 충격받는 박무진. "지금 대한민군 국군 통솔권자는 박대행입니다." 당황하던 무진은 싸인합니다. 


  마련되어있는 사무처. 무진이 들어간 그곳엔 참모총장이 회의하고있어요. 혼란스러운 박무진. 물러설 수 없는 상황.




+ 한국드마라 화 잘된 것 같죠. ㅋㅋ 미국 원작 느낌 안떠올랐어요ㅋㅋ 


+ 재밌었어요ㅋㅋ 특히 마지막에 혼란스러운 박무진의 얼굴이 보일때 긴장감이 커서 몰입도 굉장히 좋았어요. 앞으로 정치전을 할 것 같은데 계속 이런 긴박함이 있을지 기대됩니다.


+ 야당대표 카리스마있었죠. 캐릭터 기대되더라고요 ㅋㅋ

+ 씬스틸러 배우들 많이 보이죠. 설레요ㅋㅋ 주연부터 단역까지 설레요


+ "무기도 팔고 평화도 팔고 참 타고난 장사꾼이야" 미국 대통령에 대해 말하는 양대통령.ㅋㅋㅋㅋ


+ 테러범인들은 누구일까요? 기존 원작이 있어서 찾아보면 테러범이 나오게될것같죠? 하지만 최대한 원작스포를 안보고 드라마를 즐기고 싶어요ㅋㅋ

+ 역시 테러범은 평화협상을 바라지않는 사람일까요? 아니면 양대통령을 무조건 반대하는 야당 그 무리에게 아직 안밝혀진 다른 이유가 있는걸까요? 비서실장도 배우 자체의 분위기때문인지 뭔가 의미심장하죠ㅋㅋ

+ 유치원에서 현장학습 간 사람중에 실행범인이 있거나, 한나경의 남친 준오선배 쪽도 의심상상을 해볼 수 있었죠.ㅋㅋ 

+ 또 미세먼지를 미국의 얼굴에 날려주고 연기하는 박무진 모습에서 범인이라 의심을 해볼 수 있었지만 ㅋㅋ 예고 줄거리를 보면 그런건 아닌 것 같고요. ㅋㅋ


+ 은근한 미세먼지의 초점이 배기가스 배출량으로 된 부분은  .... ㅋㅋ


+ 해커로 나온 배우는 전성우. 최근 열혈사제 신부로 출연했어요. 대테러팀 선배로 나온 배우는 김주헌, 최근 드라마 남자친구의 남자주인공의 친한형으로 출연. 


+ 배우 김갑수- 우현은 특별출연이었다고 해요. 


+ 청와대 자문-군사자문-군자문-법률자문도 있었다고 해요.


+ VFX 시각효과에 많은 팀이 참여한 듯 보여요. 또 촬영팀 ABC있다고. 


+ 촬영지는 한국학 중앙연구원, 대한민국 국회, 진주, 충남, 안산 등에서 촬영했다고 합니다. 


+ 국회 촬영장면은 야당 의원들이 인터뷰하면서 내려오는 장면인것같죠? 그리고 폭발하는 장면은 스튜디오에서 파사트 세트만들고 의사당 전경 합성하고, 시각효과 넣은 거 아닐까요?_? (추측)


+ ost 첫번째 곡은 다음주에 공개!

+ 음악감독 : 이필호 - 박종미

+ ost 차여울<My hope>, 최고은 <내일> 등의 곡이 곧 공개된다고 합니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놀러와주세요!



#60일지정생존자 #60일지정생존자1회줄거리리뷰 #지진희 #지정생존자지진희 #국회의사당폭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