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씬의 퀴즈 뜻? 1회 시청후기 : 집단지성의 소름-팀웍의 편안함과, 영상퀴즈 인공지능 씬 MC, 유병재-장동민-김준현-양세찬 등 출연 본문

기타/tv

씬의 퀴즈 뜻? 1회 시청후기 : 집단지성의 소름-팀웍의 편안함과, 영상퀴즈 인공지능 씬 MC, 유병재-장동민-김준현-양세찬 등 출연

ForReal 2019. 7. 12. 00:40
반응형

씬의퀴즈 1화

방송 시청 후기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씬의퀴즈 첫방송회에서는, '혼자서는 절대 풀 수 없는 퀴즈 게임쇼'라는 설명이 나왔어요. 집단 지성이 한가지 궁금증을 해결하는 재미를 느끼는 프로그램같았어요.



tvN 씬의퀴즈


1회

시청후기



tvN 씬의퀴즈 방송화면


# 지니어스-대탈출 에이스의 모임, '씬의 퀴즈'


  출연자로는 지니어스 우승자 장동민, 대탈출 에이스 유병재, 양세찬, 김진우, 허경환, 김준현 등이 모였어요. 

  미리 모인 식사자리에서 김준현과 동창인 PD가 졸업앨범을 가져와서 보는 장면도 있었고요. 날씬한 김준현의 20년전 모습이 보이기도 했어요ㅋㅋ 


  이후에 세트에 모인 남성출연자 6명. 세트 가운데에는 투명LED에 홀로그램처럼 화면이 떴고요. 인공지능 '씬'이 룰을 설명했어요. 인공지능 부르듯이 "씬" 불러서 씬에게 말을 거는 형식이었고요.


  룰은 문제를 맞추면 골드쿠폰이 지급되어 쿠폰을 6개 모으면 골드바를 받는 것이 부상이라고 했고요. 3.75g의 작은 골드바였고, 못맞추면 벌칙도 있었고요. 


tvN 씬의퀴즈 방송화면



# 영상 6개를 각자 본 출연자들, 다른 영상으로 유추되는 답찾기?


  먼저 영상 6개에서 나오는 공통 키워드 맞추는 문제 먼저 나왔습니다. 각자 6명이 각 6개의 V룸에 흩어져 들어갔습니다. 


  첫번째 문제. 세찬은 B1A4 굿나잇 뮤비. 병재는 엔디의 whats your name 영상, 언랩 제시의 난쟁아 this is not a competition 디스랩배틀 장면, 악뮤 사람들이 움직이는게, 민경훈 faraway your my sunshine 뮤비, 이 노래가 클럽 음악무대 등이 나오면서 출연자들이 당황했어요. 보는데 이게 무슨 뜻일까하고 호기심이 일어나더라고요. 


  먼저 허경환이 뭔가를 떠올렸죠. 묶여있고, 해변, 난쟁이, 걸리버 등을 보고 걸리버여행기라고요.

  그러다가 토이스토리 '우디'-민경훈은 '버즈', 장난감 주인이 '앤디' 신우 의상이 카우보이 옷인 퍼즐을 맞춰갔죠ㅋㅋㅋ 여럿이 모여서 떠들다가 결국 답이 나올 때 소름돋는 그 순간도 재밌었어요. 토이 스토리 정답이었어요ㅋㅋ 제시가 토이스토리 여자이름. 장난감이 움직이는 설정인 악뮤의 노래였고요. 


  기존 예능의 개인전 아닌 팀웍이어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들이 편하게 볼 수 있고, 어느 면에서는 신선하게 느껴지기도 했어요.


tvN 씬의퀴즈 방송화면



# 직관적-배경지식 아닌 퀴즈, 호기심 & 집단지성 과정


  두번째 문제는 응97 성동일 도다리국먹는장면, 이타카로 가는 길, 풀뜯3의 양세찬 양돌이 양순이 장면, 수미네반찬 달걀을 물없이 30알 장면, 편백나무 샤워장의 남녀(연우진-한그루) 드라마 장면, 빅포레스트 정상훈 차 불나는 연기의 드라마 장면 등이 보였다고 출연자들이 나와서 말했어요. 

  전혀 뭔지 모르겠어서 호기심이 일었는데 출연자들이 추리하는 거 잼.


  모두 tvN 방송. 방송하는 요일이 다 합치면 일주일이 됐어요. 3번의 기회중에 두번 틀린 출연자들. 그 떄 출연영상. 현먹3 존박 식혜장면. 결국 이타카의 '땀' 수미 '달걀' '목욕탕' '미역국' '불' '양' '식혜'라면서 찜질방으로 알아채는 김준현이었죠. ㅋㅋㅋㅋ '목욕탕'이 단서였고요. 


tvN 씬의퀴즈 방송화면



# 영상 속 오류찾기 퀴즈


  두번째 파트는 '씬의 실수'라고 각V룸에서 영상 속 오류 찾고, 맞춘 후 나올 수 있는 거였어요.


  킬러가 카페 테이블 아래에 무기를 숨기고 화장실에 갔다 나왔는데 테이블이 없어지는 영상.

  처음 보고 오류가 뭔지 모르는 출연자들. 보면서도 뭐가 답인지 알 수 없었어요. 모두 틀린다음 나와서 영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어요. (맥거핀이란 용어를 설명해주는 유병재.ㅋㅋㅋ) 시청하면서 다시 나오는 장면에서 exit 반대쪽으로 나간거 아닌가 생각도 들었어요.ㅋㅋ 그런데 EXIT글자가 반전되지않은게 정답이었죠ㅋㅋㅋ 처음에 4명만 맞췄죠ㅋㅋ

  그리고 떼지않고 쓴 글자 힌트보고 나머지 두 사람이 맞춰야 했고요. 결국 김진우가 맞추지 못했죠.


  이 퀴즈도 호기심일어서 재밌게 봤어요. 


tvN 씬의퀴즈 방송화면


# 영상을 보고 같은 단어 쓰기 퀴즈 '씬의 3초'


  세번째 파트는 '씬의 3초' 영상을 보고 각자 1분안에 인상적인 단어를 써서 6명의 단어가 같아야했어요.

  쓴다음에 3글자파-2글자파로 나뉘었죠ㅋㅋㅋ 그리고 정경호-감옥-교도소로 나뉘는 파ㅋㅋㅋ 뭐가 직관적인것인가 싸우는게 재밌었죠ㅋㅋ 맞추기 정말 어려울 것 같은 퀴즈였어요. 그런데 두번째에 맞췄죠ㅋㅋ 


+ 다음주예고엔 김진우 아닌 앤디가 보였어요. 그리고 문제가 조금 더 어려워진다고 했죠.


+ 제목 '씬'의 퀴즈 뜻은 '장면'의미의 'Scene'인것같죠. 드라마나 예능의 어떤 장면을 보여주고, 그를 통해서 공통점 찾고, 오류찾고, 같은 단어를 맞춰야하는 퀴즈가 나오는 프로그램이었으니까요. 


+ 골드바라는 목표가 나왓는데요. 보면서 물욕이 생기지않았던게 팀전에 좋은건지 퀴즈쇼에는 허전한건지 생각하며 보이고 했어요.


+ 인공지능 씬이라는 캐릭터(?)-대상(?)이 있는게 제작진이나 MC 역할이 따로 없지만 대체되는데에 편하게 다가왔어요. 반면에 기존 인공지능 로봇과 사람이 질문 답 주고받을 때 기능이 퀴즈 풀 때도 나오면 프로그램이 더 개성강할것같다는 생각하면서도 시청했어요.


+ 매주 목요일 밤 23:00시 tvN 방송하는 씬의 퀴즈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놀러와주세요!


[링크] 


#씬의퀴즈 #씬의퀴즈1회후기 #장동민 #유병재 #김준현 #양세찬 #김진우 #허경환 #예능 #tv #집단지성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