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장해룡의 귓속말, 왓쳐 16회 줄거리 리뷰, 결말=염동숙 국회의원? 와쳐시즌2 예고 대사? 박진우 죽음 안경 형광물질로 한석규, 장사회 시스템 다른 거북이, 병실엔딩 누구 박찬희? watcher 서강준 본문

기타/tv

장해룡의 귓속말, 왓쳐 16회 줄거리 리뷰, 결말=염동숙 국회의원? 와쳐시즌2 예고 대사? 박진우 죽음 안경 형광물질로 한석규, 장사회 시스템 다른 거북이, 병실엔딩 누구 박찬희? watcher 서강준

ForReal 2019. 8. 26. 00:36
반응형

왓쳐 최종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하며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박진우(주진모 분)가 장현구를 죽인 모습이 보였죠.

왓쳐 마지막 회에서는, 거북이의 증거를 찾으러 가는 영군부터 시작했죠.


극본 한상운

연출 안길호


OCN 왓쳐

WATCHER


16회

줄거리 리뷰





#


  ,...


OCN 왓쳐 방송화면


# 죽어있는 박차장, 타살증거 발견 

# 도치광이 안경에 묻힌건 형광물질


  영군을 돕고싶다며 양어장에 뒤따라온 한태주와 재식. 전기계량기 켜있는걸 보고 집에 들어가니 박차장은 죽어있어요. (심장 통증때문에 약 가지러 가다가 쓰러져 죽은 모습을 추측했죠)


  쓰레기가 많았는데 박차장 시신이 맨발로 다니던걸 의심하던 영군은 발가락 사이 주사바늘 상처로 타살이란걸 알아냅니다. 죽기 전 염동숙청장과도 통화했다고 합니다.


  비리팀과 박차장 현장을 확인하러 가는 도치광. 자외선 랜턴으로 육안으로 안보이는 특수 형광물질을 찾습니다. 박차장의 돋보기 안경에 형광물질을 발라놨던 도치광이었어요. 


OCN 왓쳐 방송화면


# 장해룡의 손에 형광물질 확인하는 영군 "지옥을 견디세요"


  영군은 장해룡에게 찾아갑니다. 형광랜턴을 장해룡에게 비춰보는 영군. 그런데 영군은 자외선모드를 안켜는 실수해서 그를 놓칩니다. 장해룡과 악수한 손과 장해룡 집에 형광물질이 묻어있는걸 늦게 확인하죠.


  영군이 집에 돌아오니 앉아있는 장해룡. 장해룡은 박차장에게 찾아가 증거를 아무도 모른단걸 확인하고 발가락 사이에 주사해서 죽였던걸 얘기해요.


  자수하라는 영군과 너 때문이라는 장해룡이 몸싸움을 하죠. 영군은 해룡을 잡아도 쏘지않아요. "죽으면 반장님만 끝이에요. 가족들은 더 힘들거든요. 살아서 모든 지옥을 견디세요. 우리 아부지가 그랬던 것처럼." ㅜㅜ


OCN 왓쳐 방송화면


# 영군엄마 사건의 증거 찾아내고


  도치광을 찾아 양어장으로 향하는 영군. 김재명에 대한 내용도 있는 장부원본을 도치광에게 줘요. 

  박차장에게 있던 증거가 어딨을까 하는 두 사람. 주변을 비추다가 물속에서 그물 안의 봉지들을 발견하죠. 봉지속에는 봉지로 다시 밀봉된 증거들이 있어요. 


  심문받는 장해룡. 박차장 죽인것만 인정해요. 한태주가 조사실에 들어가 얘기합니다. "박차장이 협박하면서 뭘 시켰냐"묻다가 증거 찾았다는 전화가옵니다. "박차장이 나 다시 거북이 만들려고해서 끝난겁니다. 여기 니퍼 갖다둔거 접니다. 손가락 자른거 저 아닙니다. 진짜 무자비한 거북이들이 있거든요. 박차장 하나 죽는다고 장사회 안없어집니다."


OCN 왓쳐 방송화면


# 도치광의 발표, 장부원본 공개하는 비리팀


  도치광은 언론에 사건에 대해 발표합니다. 김재명-민지검장-박차장이 사적처벌을 넘어 적극적인 조직의 관리운영까지 시도하고, 선일생태공원에 묻고 마약유통을해서 자금 마련했다. 내용을 읽으면서 도치광은 계속 웃어요. 당황하는 기자들.

  도치광은 "그 사람들 경찰 엘리트들도 아니었습니다. ... 엘리트가 되고싶어 안달난 그런 경찰들이었습니다. .. 그들은 지금도 죽은 이들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빠져나가 숨으려하고있습니다." 염청장 말에 맞장구치던 수사국장은 발표보고 화내다가, 염청장 배신알고 당황합니다. 


  그리고 도치광은 자신도 증거를 조작한 얘기를 기자들 앞에서 얘기합니다. "전체의 잘못을 만회하기 위해 나쁜 경찰들을 잡아왔습니다. 그들은 정의라는 미명하에 많은 사람들을 죽고 다치게 했습니다. 잘못된 신념은 정의가 아닙니다. 자기 스스로를 옥죄는 감옥입니다. ... 감춰서는 안됩니다. 아무것도 달라지지않습니다. ... 소리내서 말해야합니다. 내가 잘못했다고. 그래야 우리 경찰은 모든 불신을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장부원본을 언론에 보내는 영군. 장사회 명단, 정관계 뇌물장부 모두 권익위원회, 언론, SNS에도 올렸다 이야기해요.  마주보고 미소짓는 영군과 치광. 


  경비원 아저씨한테 "저희 아버지요 아무도 안죽였어요"하고 가는 영군. (ㅠㅠㅠㅠㅠ)


OCN 왓쳐 방송화면


# 복귀하는 도치광, 불안하게 지켜보는 한태주


  1달 뒤.

  염청장은 검경 반부패 위원회 산하 비리수사팀장으로 도치광을 다시 부릅니다. 경력검사 한명 파견나오고. 반지 뺀 한태주도 옵니다. "염청장이 팀장님 말은 잘 듣네요?" "경찰떠나... 비례대표로 국회입성한다고 그러네요" 


  무일 복귀한 박시영. 염청장과 박시영의 도치광과의 모습을 불안한 눈으로 보는 한태주. 태주는 도팀장이 위태해보인다고 왔다고 해요. "김재명씨같아서요. 모두가 좋아하고 모두가 무서워하던 사람"


  남자친구 전화받는 수연. 원하는 부서 어디냐 물으니 비리수사팀에 남겠다합니다.



OCN 왓쳐 방송화면



# 박차장 지시한건 염동숙, 그와 거래했던 도치광 


  영군에게 뭔가를 말하고 가는 장해룡. (?????)

  이후 박차장 죽기 전 통화내역을 살피는 영군. 마지막통화는 염동숙. 청장실 문, 노트북과 의자에도 형광물질이 묻어있어요.

  영군은 공소시효 지나서 처벌없을거라는걸 태주에게 듣죠.


  청장에게 찾아가는 영군. "박진우 차장 죽던 날. 장해룡 만나셨죠?"


  장해룡은 영군에게 귓속말로 '청장이 지시하고 도치광도 개입'된걸 말했었어요


  영군은 도치광에게 거래했냐 묻습니다. 도치광은 염청장이 박차장 죽이라 시킨걸알고, 청장에게 국회로 가라 제했어요. 비리수사팀 팀장 복귀도 제안이야 묻는 영군. 도치광이 답해요. "난 내가 정의롭다 생각해본적 한번도 없어. 난 다만 나쁜 경찰만 잡을뿐이야." 영군이 묻습니다. "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조작하고 타협하실겁니까? 그 선은 점점 흐릿해지겠죠 ... 팀장님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실겁니다." 도치광이 답해요. "아니. 안 그럴거야. 넌 어떻게할거야?" "저는 팀장님 지켜보겠습니다." 치광을 바라보는 영군.


  'WATCHER 감시자는 누가 감시하는가' 화면에 보였죠. (watcher뜻은 감시자입니다)


OCN 왓쳐 방송화면_거북이 중 하나 찬희


# 또 다른 거북이


  병원에 들어가는 키 큰 남자. 박찬희의 병실에 가 주사합니다. 




+ 끝나다니 슬퍼라..ㅠ...ㅠ..... (왓쳐야 가지마...) 했는데 마지막 박찬희 범인은 시즌2로 오겠죠?ㅋㅋㅋㅋㅋ(희망고문1)


+ 병실에서 약물 주입한 사람은 또 다른 거북이일테고, 약물 당한 환자는 찬희입니다. 찬희는 거북이 중 한명. 한태주를 비리팀에서 기다리다가 잡혔죠.(12회..?)


+ 시즌2를 예고하는 대사 : "진짜 무자비한 거북이들이 있거든요. 박차장 하나 죽는다고 장사회 안없어집니다." "잘됐네요. 이렇게 끝나면 나도 좀 아쉽거든요" ㅋㅋㅋㅋ ㅋㅋㅋ 여기죠ㅋㅋㅋ(희망고문2)

+ 장사회는 자동적으로 시스템 고쳐지는거고. 외국으로 도망친 의사잡으면 다른 거북이를 더 잡을 수 있겠죠? 시즌2에는 윤지훈도 도울지도ㅋㅋㅋ


+ 영군이 지켜본다고 하는 엔딩 장면 좋았죠ㅠㅠㅠ....




+ 시험보는 재식. ㅋㅋ 시험망쳐서 자소서 만회하려한다고 ㅋㅋㅋ 재식이 설마 시즌2에 애기변호사되나요ㅋㅋㅋ(행복한 상상)


+ 덤덤하게 "수영장 아니야 양어장이야" 때 웃음모먼트ㅋㅋㅋㅋㅋㅋ


+ 또 영군이 아버지 누명 풀고 덤덤하게 경비아저씨한테 말하는 장면 좋았죠. 감정분출하는게 아니라 더 울림도 있고 여운도 있었어요.


+ 어제 예고편 장면 (기자들 사이 장면) 보고, 도치광과 영군이 대립하나했는데요. 두 사람이 마주보는 아름다운 장면이었군요.


+ 드라마에서는 잘못한걸 숨기지말고 밝히고, 불신을 딛고 일어나자하는 메시지도 느껴졌고. 또 정의라는 흐릿한 선을 넘지않기위해 지켜봐주는 자가 있어야한다는 것도 느껴졌죠. 또 자신을 그 감시하라는 의미도 떠올랐고요. 스스로 돌아보며 경계해야겠다는 생각들을 하게됐죠.


"정의라고 생각해서 죽이신거 아니에요?" 장해룡을 비꼬는 한태주도 있었죠.


+  박차장 민지검장 김재명 셋이 장사회 주도한걸로 끝내기로 하자는 염청장. 그 시스템을 인수했을 가능성을 도치광이 묻자 염청장은 다시 나타나면 잡으라 했죠. 수사국장도 청장도 다 장사회였군요. ??? (+ 수사국장은 장사회가 확실하고, 염청장은 장사회와 거래한 비빔밥에 비벼진 존재였던건가요--; 아니 염청장은 확실하지 않은건가요? 안잡혀간걸보아 장부에는 염청장이 없었겠네요. 하지만 박차장 살해지시는 했죠. 나중에 들어온 장사회일수도 아니면 경찰조직을 위해 꼬리자르기하라는 지시받았을지도?_? 자신의 생각으로 박차장 잘라낸걸지도?_?)


+ 왓쳐 시즌1이 끝났네요^^..... ㅋㅋㅋ 다음 주, 왓쳐 후속은 <타인은 지옥이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놀러와주세요!



#왓쳐16회줄거리 #와쳐16화리뷰 #한석규 #김현주 #서강준 #비리 #경찰 #왓쳐범인 #WATCHER #OCN #드라마왓쳐 #허성태 #안길강 #주진모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