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완벽마지막회, 낭만닥터김사부2 16회 줄거리뷰, 결말 박민국 VIP-외상센터 선택? 법인반전 사이다! 배선생 정체? 한석규 진단명? 모난돌프로젝트? 여원장 존엄사, 양호준 강아지? 코이의법칙뜻 본문

기타/tv

완벽마지막회, 낭만닥터김사부2 16회 줄거리뷰, 결말 박민국 VIP-외상센터 선택? 법인반전 사이다! 배선생 정체? 한석규 진단명? 모난돌프로젝트? 여원장 존엄사, 양호준 강아지? 코이의법칙뜻

ForReal 2020. 2. 26. 00:44
반응형



낭만닥터 김사부 마지막회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하며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여원장의 병실에서 경보가 울리며 끝났죠.


최종회에서는, 중절모 남자와 배선생의 정체, 양호준의 실체(?), 여원장의 마지막, 그리고 박민국(김주헌 분)의 선택 등 모든 게 풀렸습니다. 완벽 마지막회였죠.


극본 강은경

연출 유인식 이길복


낭만닥터 김사부 2


16회

줄거리 리뷰


코이의 법칙




# 존엄사를 선택하는 여원장, 그를 보내는 돌담병원


  알람이 계속 울리는 여원장의 병실. 조치를 하는 김사부. 의식이 있는 회장에게 "죄송합니다. 원장님 제가 원장님과의 약속을 못지켰네요"사과하는 김사부. 괜찮다는 듯 손을 잡는 여원장.


  며칠 후, 여러가지 약물을 달았던 여원장은 김사부에게 말해요. "이제 이것들 그만 뗍시다. 섭리대로 살다가 섭리대로 가는거에요. 나의 살아있음을 존중했듯이 나의 죽음도 존중해주세요 김사부."


  김사부는 고민하다가 결국 연명치료를 중단하기로 합니다. 여원장에게서 약물을 하나씩 뗍니다. 돌담의료진들과 인사를 하고 결국 심장이 멈추는 여원장. ㅜㅜ


(+ 여원장과 화기애애하게 마지막 인사하는 의료진들인데, 엄쌤이 웃으며 인사하다가 결국 눈물이 터지는 장면ㅠㅠ이 특히 눈물을 터뜨렸죠)





# 배선생의 정체 알게된 우진, 결국 그도 피해자인 것 이해


  돌담에 찾아온 중절모는 배선생 아버지(정보석 분). 그는 아들에게 집으로 들어오라며 시골병원 흉보는데요. 아버지에게 "심심풀이 자랑거리로 살 때보다 훨씬 유익한 인생이에요"하는 배선생.


  그런데 배선생 아버지는 우연히 우진을 마주치곤 "남한테 꾸는 인생을 살면 안돼요. 앞으로 우리 아들한테 큰 절하며 살아요"합니다. 이 일로, 무슨 영문이냐 묻는 우진에게 결국 배문정은 아버지가 우진아버지가 빚진 대부업체 회장님인걸 얘기하게 됩니다. 


  이후 우진은 어디에 화내야할지 알 수 없고 피하는데, 배선생은 사과하다가 자신의 얘기를 꺼내죠 "나는 이런 일 익숙하거든 친구도 잃어봤고 좋아하는 사람도..." 한대 맞은 듯한 우진.

  사실 배선생은 아버지가 후원금을 대주던 국회의원 딸과 결혼했고, 자신은 진심이었지만 돈으로 결혼은 사게 된걸 늦게 알고 이혼했던 일을 얘기해줍니다.



# 김사부가 은재를 붙잡지않는 이유는?


  은재는 본원교수에게서 울렁증 나았으면 본원으로 올라오라 전화를 받습니다. 김사부가 전해줬다는걸 알고 왠지 서운한 은재는 김사부에게 직접 물어요.

 

 "선생님은 제가 필요없으십니까?"묻는 은재에게 김사부는 자신의 의견이 개입되는걸 원하지않아서 붙잡지않는다 합니다. 김사부는 여기 남게 되면 환자들 홍수속에서 마모되고 지쳐갈 수 있지만 의사로서 자부심은 챙길 수 있을거라하고, 본원가면 인생의 기회와 보상이 달라질 것도 얘기합니다. 


  "어느쪽이 더 의사다운가 가치있는 인생인가에 대해 나에게 묻는거라면, 그거 나는 판단할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해. 인생이라는거 그건 남과의 비교 문제가 아니라 나의 선택의 문제거든. ... 분명한거는 너 어디서든 잘해낼거라는거야. ... 니 자신을 의심하지 마, 차은재. 알았니?"말해주는 김사부.



# '허락'하는 사이 은재-우진


  은재가 본원 복귀 요청 받은걸 우진에게 말합니다. "잘됐네. 축하."하고 가는 우진. 이후 떠나는걸 의식하듯이 필요한 말만 주고받는 은재와 우진. 하지만 뒤에서 서로 그런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말하고 답한 것에 서운해하죠.


  아름의 조언에 생각을 고친 은재는 우진에게 "왜 너 안붙잡아?"묻습니다. "겁이 났어. 욕심부리고 선 넘다가 너까지 잃을까봐."답하는 우진. 나중에 후회하면 어쩌려냐는 우진에게 "니가 알려준거 그거 하지 뭐, 리셋"하고 입맞추는 은재


  이후 은재는 본원에서 2~3일 도와달란 전화를 받고 "나 갔다와도 돼지?" 우진에게 묻고, 우진은 "그럼" 허락하는데요. (+ 확실한 관계의 변화가 보였죠ㅋㅋ)( 그런데 본원간 뒤 일주일째 안오는 차은재. 초조해지는 우진ㅋㅋㅋ)


  오교수는 바뀐 은재를 지켜보면서 키워줄테니 내 밑에 있으라 하지만 은재는 '코이의 법칙'을 얘기하며 "저는 이미 교수님의 어항에 담기기엔 너무 커버린거 같아서요."하고 거절합니다.



# 김사부 진단명 알아낸 우진, 모난돌 프로젝트는 무엇?


  우진은 김사부를 기다렸다가 숙제의 답을 가져왔다 내밉니다. 우진은 다른 의료진들 도움도 받으면서 파일들을 공부하다가 결국 진단명을 내렸던 거였죠. 그제야 김사부는 수술날짜를 잡으라 허락합니다. 우진의 진단명을 보고 기분 좋은 듯 웃는 김사부.


  "저한테 왜 이 숙제를 내주신겁니까?"묻는 우진에게 김사부가 답합니다. "감과 운을 챙기려면 그만큼의 노력과 경험도 필요하다는거 알아둬야해."해서 김사부는 돌담에서 해온 모든 응급외상수술에 대한 방대한 경험치를 담아놓은걸 우진에게 보게한거였어요.

  김사부는 실수를 줄이기 위해 만든 프로토콜모난돌프로젝트로 쌓여가는 중이었다하고, 우진도 그 모난돌 중에 하나라고 알려주죠. (+ 제자인걸 확인하는 장면 감동적이었죠)




# 도망가지않기로 결정한 박민국


  김사부는 자신이 수술할 3주동안 박민국에게 집도를 부탁합니다. 하지만 사직서 또 쓰는 박민국.


  시투스 인벌수스 (내장역위증. 장기가 좌우로 바뀐 것) 이고 멀티플 스프린(비장이 여러개)환자가 응급실에 오고, 바로 수술을 해야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 때 우진은 창 너머로 마침 사직서를 써놓고 떠나던 박민국을 발견합니다. 우진의 부탁을 들으면서 박민국은 문고리를 열려하다가 "그렇게 도망치기만해서는 평생 아무곳에서도 벗어나지 못해요."하던 김사부의 말을 떠올리죠. 그리고 돌아서서 응급실로 갑니다. 


(+ ㅜㅠ 빠르게 돌아서는 박민국 몸짓이 멋졌죠 ㅠㅠ 음악도 멋지고 감동의 장면ㅠㅠ)




# 박민국에게 함께하자하는 김사부


  수술 후 경과가 좋은 김사부. 다음 주부터 재활 들어간다 하죠. 


  김사부는 박민국에게 수술실에서 날라다녔다고 하는걸 들었다 말합니다. 그래도 박민국은 "루틴을 좋아합니다. 패턴화 되고 안정적인, 컨트롤 할 수 있는 상황."하는데요. 김사부는 당신 내 과라는거 안다며 "당신이나 나같은 삐뚤어진 칼잡이들은 VIP 안맞는다니까"하며 자신과 함께하자하죠.

  박민국은 권역외상센터를 만들고 싶다는 얘기를 꺼냅니다. "숱한 정치가 들어와야할텐데 감당할 수 있겠어요?" "콜. 해봅시다."하는 김사부를 보며 "당신은 진짜로 미친놈이에요"하는 박민국. 웃고 가는 김사부. 


  '그렇게 김사부는 돌담 병원에 담겨진 꿈들을 하나하나 맞춰가기 시작했다'


(+ 루틴을 좋아한다던 박민국이 결국 외상센터 속마음을 꺼냈죠ㅋㅋ 박민국이 실제 의사와 가장 비슷한 인물일까하는 궁금증도 들었어요ㅋㅋ 계속 고민하고 딜레마겪어 온 모습도 그렇고ㅋㅋ)




# 진단명으로 김사부 내쫓는 도윤완, 그 때 나오는 봉투는?


  박민국의 사직서를 본 호준은 화장실에서 서우진이 김사부 진단명을 찾는다는 걸 엿듣 됩니다. 이후 사무실을 뒤져 진단명을 알아내 도윤완에게 전하죠.


  돌담에 오는 도윤완. 도윤완은 돌담 인사권은 거대병원 권한이라며 김사부의 병 MS(Multiple Sclerosis 다발성 경화증)로 문제삼습니다.

  그러자 기다렸다는 듯 김사부는 의료법인 설립 허가증을 내밉니다. (장기태가 받은 택배봉투ㅋㅋ) "돌담은 거대와 상관없는 독립법인체가 됐다. 거대 재단으로부터 매년 40억의 지원을 약속받되, 경영-병원체계는 독립적으로 유지한다" 신명호 회장의 유언이었어요.


  도윤완은 이제야 비서가 한 말을 이해하죠.ㅋㅋ (+ 상속문제 치루던 신회장이 복귀할거라했고, "(김사부가) 끈 떨어진 연 아직 아니거든요"답했죠)



# 낭만보존의 법칙


  폭할한 도이사장이 난리칠 때 응급실에서 찜질방 대형화재 사건이 났다는 소식이 들어오고, 김사부는 의료진들에게 지시를 내립니다. 그리고 도이사장에게 "봤냐 이게 바로 의사라는 사람들이다."합니다 (+ 카타르시스 컸죠ㅋㅋ)


  (시즌1의 마지막회처럼 낭만닥터김사부의 it 이 나옵니다.)

  '낭만보존의 법칙. 대부분의 사람들이 존재하는 걸 알면서도 존재하지않는다고 믿는 그러면서도 누군가는 꼭 지켜줬으면 하는 아름다운 가치들. 살아간다는건 매일매일 새로운 길로 접어든다는 것. 원하든 원하지않든 매일매일 쏟아져들어오는 현실과 마주하는 것' 나레이션이 들리면서 응급실에 환자들이 쏟아져들어옵니다. 

  '매순간 정답을 찾아갈 수 없지만 김사부는 말했다 '왜 사는지 무엇때문에 사는지 그 질문을 포기하는 순간 우리의 낭만도 끝이나는거다. 알았냐' 라고 말이다.'


  그리고 돌담에 은재도 도착합니다. 



+ 끝나다니 김사부 속 세상과 또 헤어지기가 아쉽고 슬픈데 말이에요ㅠㅠ.... 


+ 또 역시 마지막회의 감동이 컸죠. 낭만보존의 법칙이 또 나왔는데도 또 다시 역시 2020년에도 좋고요. ㅠㅠ 되새김이 필요한 법칙같아요.


+ 특히 두고두고 고민하고, 20회의 끝에도 도망가려던 박민국이 돌아서기로 결정했을 때 더더욱 감동이컸죠.


# 최종회의 아름x은탁 러브라인

+  아름은 은탁에게 "도인범 선생님이 제 이종오빠거든요. 이모 아들이요"하고 말했었어요. 하지만 후에도 병원에서 뭔가 어색한 은탁과 아름. 은탁은 늦게서 묘하게 거리감 느꼈다 말하죠. (이사장네 가족이라서 그런 듯??) 그러니까 아름은 자신의 집은 그냥 평범한 집안이라 말하죠. 은탁이 내가 왜 좋아요 물으니, 아름은 얼굴도 마음도 생각도 잘생겨서 좋다고ㅋㅋㅋ 그리고 뽀뽀하는 은탁도 나왔죠. 


# 돌담의 20년 뒤

+ 아름은 쪽팔려하는걸 보면 전문의 탈락...?인가했는데. 2차시험 합격 했죠ㅋㅋ 20년 뒤 돌담 김사부 되는게 꿈이라고. (그러니까 3년에 시즌 하나씩 나와서 시즌7까지 방영한다는 복선인가요?ㅋㅋㅋㅋ <- 근거없음)

+ 여원장을 보내는 김사부와 돌담 사람들을 보니, 김사부의 임종은 김사부의 제자들이 지키게 될까 상상하게 됐죠. 


# 블랙커피 

+ 은재는 뼈동아리에 선배를 보려고 동아리에 들어간 얘기도 하죠. 에스프레소 좋아해서 그걸 갖다줬던 일도요. 우진은 말하죠. "나 사실은 싫어해 블랙커피" 자판기에서 먼저 마시게 해주려고 우진이 블랙커피 가져간걸 은재가 착각하고 있던 것 같았죠? 사실 그렇게 마주치던 자판기 속에서 선 넘지않던 우진의 러브라인이 계속 존재하고 있었던거였죠ㅋㅋㅋ


# 양호준 이사장 라인 타나 했는데

+  양호준이 출근한 박민국에게 달려가서 자신이 교수한테 올인했다면서 사직서 안된다고 하죠. "지난 10년 교수님께 충성 봉사 했으니 이제 교수님이 책임지세요! 도망치지말고 그 자리에서 내 지난 10년 책임지세요!" 이후에 도윤완에게 MS알리고 흡족하게 한 뒤에, 함께 나타나서 양호준이 더 좋은 줄로 갈아탄 줄 알았는데 마지막에 박민국 한 마디에 박민국바라기 바로 뿅 변하는 것이 웃음을 유발했죠. ㅋㅋㅋ (도윤완 혼자남겨서 더 사이다여서 그랬겠죠?) (거의 충성하는 나쁜놈에서 마지막에는 꼬리흔들고 주인에게 가는 강아지였죠ㅋㅋㅋ )


+ 마지막회에 남도일-수쌤을 질투하는 장기태 ㅋㅋㅋ 숨어있던 러브라인이었나요ㅋㅋㅋ


+ 도윤완이 "왜 내편은 없어!"할 때는 약간 연민이 생기기도 했죠.ㅠㅠ

+ 하지만 도윤완이 계속 멈추지않자 미스터구를 부를땐 잼ㅋㅋ


+ 코이의 법칙 무슨뜻?  코이의 법칙에서 코이는 관상어의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작은 어항에다 기르면 5~8cm만 자라고, 커다란 수족관이나 연못에 넣어두면 더 크게, 강에 방류하면 120cm까지도 자라는 물고기라고 해요. 환경에 따라 몸집이 달라지는 물고기. 

+ 그런데 최종회 일러스트엔 노을을 바라보는 나뭇가지 위의 누군가의 일러스트가 보였죠. 그건 여원장을 보내는 의미였을까요?



# 그리고 대사들

+ 김사부 "하자가 아니라 상처라고 해야죠. 그 상처는 나한테든 당신한테든 있는 거고요."

+ 아름 "매번 뭐가 그렇게 힘드세요, ... 제 기준으로 볼 땐 다 가지셨는데요?" ㅋㅋ

+ 박민국과 김사부 "내가 남으면 그쪽이 훨씬 피곤해질텐데?" "적정불안효과라는게 나쁜건 아니라서?" 

+ 김사부 사이다 : 도윤완에게 두 번 다시 오지말라며  "말도 안되는거 호도하고 왜곡하지말어. 잘 모르는 사람들 진짜로 믿어~ 알았어?"


+ 여원장과 인사하며 아름이 부른 동요노래 : 모두 다 꽃이야-김봉곤 훈장과 청학동 국악자매 : "산에 피어도 꽃이고 들에 피어도 꽃이고 길가에 피어도 꽃이고 모두다 꽃이야~"


+도윤완의 전화에서 새 신회장(김혜은 분)이 나왔죠. 전회장이 돌담 병원 지켜야 상속받게 해준다고 했던 거.ㅋㅋ 


+ 배우 정보석(배선생 아빠) -김혜은(뉴 신회장) 특별출연.


+ PPL : 은재 크림 : 라네즈 래디언 씨 크림?


+ 월화 밤 9시40분 본방송하는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2' 줄거리 리뷰 글입니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to 퍼블릭에프알



#낭만닥터김사부2 #김사부16회줄거리리뷰 #한석규 #이성경 #안효섭 #드라마 #낭닥2 #김사부2 #김주헌 #낭만닥터김사부2 #김사부2결말 #최종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