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티슈필수드, 하이바이마마 4회 줄거리뷰, 유치원 아기귀신 혁진이 반전 아역? 육아오지랖에 팩폭 신동미! 이정은 특별출연, 미동댁 아들, 역홍길동, 서우 미달 고보결때문? 본문

기타/tv

티슈필수드, 하이바이마마 4회 줄거리뷰, 유치원 아기귀신 혁진이 반전 아역? 육아오지랖에 팩폭 신동미! 이정은 특별출연, 미동댁 아들, 역홍길동, 서우 미달 고보결때문?

ForReal 2020. 3. 1. 23:01
반응형



하이바이마마 4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하며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유치원에서 유리(김태희 분)와 민정(고보결 분)이 만나버렸죠. 


4회에서는, 유치원의 아기 귀신 이야기가 눈물샘을 건드렸어요.


극본 권혜주

연출 유제원


tvN 하이바이마마


4회

줄거리 리뷰


나에게 일어나지 않을 일은 없다




# 오프닝 '나에게 일어나지 않을 일은 없다', 과거 유리의 사고


  2015년. 19명이 사망한 서울 건물 화재 뉴스가 나오던 날. 출근하는 강화는 임신한 유리가 나가는 걸 걱정하던게 보입니다. '세상엔 자신의 마지막 날을 미리 알고 태어난 사람은 없다. 살아가며 수많은 죽음들이 우릴 스치지만 지금 내게 일어나고 있지 않다면 그것은 그들의 가슴 아픈 드라마로 여겨지고 만다'


  그런데 길 가는 유리 앞으로 무단횡단하는 아저씨, 그 때문에 커브해서 유리에게 미끄러지는 자동차. 유리는 배를 부여잡고 그 차에 치였어요 ㅠㅠ 그렇게 수술실에 실려간 유리. 아기가 태어나는 걸 보고 눈을 감는게 보입니다.


  '가슴 아픈 드라마의 주인공은 나의 엄마일 수도 아빠일 수도 나일 수도 있다는 사실.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세상에서 나에게 일어나지 않을 일은 없다' 나레이션과 사건이 나오는 뉴스에 관심없이 지나가는 행인들이 비춥니다.




# '전도연'이름으로 상황모면하지만, 신경쓰이는 민정

# 재혼 미안해하는 강화에게 이해한다는 유리


  민정과 강화가 마주쳤을 때 다행히 유치원 원장이 "도연씨" 불러요. 전도연이라고 속여서 서류를 낸 것. 그 말에 민정과 강화는 돌아갑니다.

  민정은 "많이 닮았네 유리씨랑. 놀랬겠다."말을 꺼내요. 이후 강화는 민정에게 어떻게 말해야할지 연습하며 고민하죠.(+ 속이려는 것은 아니죠)

  또 사실 민정도 계속 유리가 신경쓰입니다. 


  과거에 드라마 보면서 딴 여자랑 재혼한 남자 욕했던 강화. 강화는 재혼한게 미안한 듯 해요. 하지만 유리는 남은 인생 살아서란걸 이해하고, 간호학과 대학후배인것도 알고있죠.

  미안해 말 더듬는 강화에게 유리가 말해요. "난 널 망치러 온게 아니야."


  미동댁은 이혼시키고 남으라하는데 유리는 원래대로 돌려놓고 올라가겠다 하기도 했죠. (+ 벌써 유리가 돌아갈 것 같아 슬픈 결말이 상상됐죠ㅠㅠ)



# 현정, 육아 충고하는 여자에게 한마디?


  현정(신동미 분)은 유리가 선물하고 간 꼼장어를 보면서 "내가 여기 꼼장어 좋아하는 사람 얼마 없을텐데"합니다.


  동네 여자는 현정에게 술 파는 곳에 애 데리고 온다 뭐라합니다. "상대가 구하지않는 조언과 충고는 뭐다? 오지랖이다. 어디서 뭘 배우든 내가 곧으면 내새끼도 곧아요. 각자 육아는 알아서."하는 현정.


  그걸 듣던 근상은 이후 유리 죽었을 때 울엄마(이정은 분)때문에 한 소리냐 묻습니다. 애기 있는데 장례식 가면 부정 탄다면서 현정을 못가게 했었어요. 그 일을 걱정하는 근상에게 현정은 어머니를 이해한다합니다.




# 부적이 안드는 귀신아이, 정체는 햇살반 혁진이?


  한편 걱정많은 유리의 모습에 원장은 간절하다고 느껴 유치원 주방보조 합격시킵니다.

  주방보조로 힘들게 일하는 유리. 밥시간에 다니다가 미동댁에게 받은 부적을 귀신아기에게  보이지만 부적이 안듣죠. ㅋㅋㅋ 팥을 던져도 "더주세요" 좋아하고요. ㅋㅋ (주방아줌마는 유리를 이상하게 보죠 ㅋㅋ)


  유치원에서 자신도 놀이하고싶은 아기귀신이 보이죠. ㅠㅠ 그런 귀신에게 고깔을 주는 서우. 서우의 이상한 행동을 보고 선생님들은 죽은 애 이름을 자꾸 부른다는 말을 하는데, 아이귀신은 유치원 다니던 햇살반 김혁진이었어요. 


혁진(아역배우 박재준)


# 혁진이가 유치원에 있는 이유 알아낸 유리


  한편 자식 잃은 사람들이 절에서 자식을 먼저 보낸 아픔을 이야기하는데, 그 곳에 유리의 엄마도, 귀신아기의 엄마도 있죠.


  유치원 하원시간. 선생님도 자신을 안부르고, 엄마도 자신을 데리러 오지않자 아기귀신 표정이 점점 어두워지죠ㅠㅠ 유리는 그 모습을 보고, "너 엄마 기다리는 거였구나 혁진아" 알아챕니다.


  이후 유리는 원장에게 혁진이 사진 돌려주자고 하고, 혁진엄마가 왔을 때 아기귀신이 달려나갑니다. 귀신 옆에 말없이 장난감을 들고온 서우. 혁진이 엄마는 아들의 장난감인걸 알아보고 눈물 흘립니다.

  엄마를 안아주고 따라가는 아기귀신. 


  알고보니 말없고 느린 서우한테 학부모들이 난리쳤었는데, 서우와 혁진이를 못놀게 한 혁진엄마였죠. 그는 길에서 본 민정에게 사과합니다.






# 유리의 실존 마주치게 된 근상-현정


  근상은 cctv 확인하다가 식당에 들어왔던 유리를 발견합니다.

  유리는 현정과 유치원 앞에서 마주칩니다. 


+  그리고 현정-유리 사이에는 페이스북 사건도 있었죠. 폰을 선물하는 강화. 유리는 SNS에 로그인해서 현정이 남겨온 글들을 보다가 실수로 좋아요를 누르고 비명지릅니다. ㅋㅋㅋㅋ(+ 이 장면 감동받다가 웃겼죠ㅋㅋㅋ) 유리의 좋아요 알람받고 놀라는 현정도 나왔고요ㅋㅋ


+ 다음 회에 근상-현정은 유리가 다시 갈까 걱정하는 것과. 또 유리가 일하는데 민정과 만나게 되는 것 같았죠!


+ 에필로그에 같이 산부인과에 있던 유리와 현정이 보였죠. 현정 병문안을 온 유리부부.


+ 또 유리-강화는 애기낳은 뒤에 어떨까 얘기했었는데, 예상할 수 없이, 태어난 서우를 상복입고 보러갔던 강화가 이어서 나왔죠. ㅠㅠ 눈물의 에필로그.


+ 애기귀신 혁진이 모자가 눈물샘을 엄청 건드렸죠. ㅠㅠ 애기귀신이 귀신된지 모르고 엄마 기다리는 모습이 맴찢이었죠. 또 납골당과 절에 가면서 마음 추스르던 혁진이 엄마가 유치원에 와서 힘들어하고 혁진이 장난감을 봐버리는 과정도 맴찢이었고요.


+ 또 엔딩에 유리와 현정의 과거모습이 갑자기 나올 때 음악과 슬로우 모션이 감정을 강하게 건드렸죠 ㅠㅠ


+ 다음 회 초에 현정이 유리와 재회하고 오열할 것 같아서, 미리 티슈 준비해야할 것 같죠ㅋㅋㅋ 예고편속 1초 오열만 봐도 감정이 요동쳤죠.ㅋㅋ



# 정많은 미동댁 에피소드


 사연있는 귀신들을 모두 안보내주는 미동댁. 미동댁 정많은 무당이었죠.ㅋㅋ


+ 납골당에 "오빠 사랑해 죽을떄까지"묻어있는 포스트잇. 한 아저씨가 착각하는데 사실 야구선수 팬들이 잘못 붙인거였죠.ㅋㅋ

+  야구선수 귀신에게 시비 거는 아저씨귀신은 사채업자-깡패 출신. 돈 받고 나오다가 공사장에 갔다가 떨어지는 자재 맞고 죽었던 것이 나오죠. 깡패는 미동댁한데 "우리엄마한테 장부 있는 곳만 알려주라니까"고 안올라간다 버팁니다. (이름 심음서??)


+ 한편 딸의 암이 재발했고, 영감탱이 안죽는다면서 자신은 못죽는다고 무당과 면담하는 정귀순 할매귀신도 있고.

+ 또 아들이랑 같이간다면서 대대로 안내려가고 있는 할아버지들도 면담하죠. 6대 ㅋㅋㅋ 웃겼죠.


+  미동댁 아들이 미동댁한테 무섭다고 연락하지말라 화냅니다. 그 때 들어와서 유리가 아들한테 뭐라해주죠. 귀신 좋은데 보내주는거 니네 엄마밖에 못해준다고 하고 "넌 귀신 아닐거같지?"하고요. 


+ 한편 이번회에서는 귀신을 보는 서우가 무서운 아이인 것 만은 아니고, 또 유리가 너도 귀신된다는 이야기도 하면서 귀신에 대한 막연한 무서움은 더욱 지웠죠? 


+  간호사들이 아이 엄마 환자들은 자신의 죽음이 아닌 아이를 남겨놓고 죽는게 공포는 걸 얘기하는 장면도 있었죠. 그를 들으며 생각에 빠지는 강화. 유리를 이해하고 있었겠죠?


+ 이번 회에 '역홍길동'도 나왔죠.ㅋㅋ 손녀를 손녀라 부를 수 없는 것이요.  민정의 SNS를 훔쳐봐오던 유리의 아빠 SNS에 석달째 서우 사진을 안올린다 걱정합니다. 길을 가다 마주쳐도 아는 척 할 수도 없고 가슴 답답하다하는 아빠. 


+ 한편 민정이 힘들어하는 모습도 있었습니다. 아동 심리치료센터에 들렀다가는 민정과 서우. 그 모습을 보고 걱정하는 현정. 아동센터에서 모두 '미달'을 받은 서우. 결과에 힘들어하는 민정. 하지만 민정은 혁진엄마에게 영문모를 사과를 받았죠. 앞으로 유리가 서우와 민정의 그늘을 지워주고 돌아가는 이야기가 되는걸까요? 

+ 아님 서우가 '미달'된 이유가 앞으로 나오게 될까요? 사실 민정의 반전? 사실 민정이 서우를 괴롭하던 반전의 인물이었고, 돌아가려던 유리가 절대 못돌아간다고 바뀌는걸까요, 혹쉬?

+ 아니 인스타에 3개월 전부터 서우 사진 안올리는게 이유가 있는거 아닐까요? 민정은 착한 사람이었는데 3개월 전 서우가 귀신보는 모습때문에 무서워서 멀어졌거나? 무슨 일이 있던거 아닐까요? 아니면 자신이 부족한 엄마라고 느껴서? 자신을 탓하게 되어 이혼하려는 것? 뭘까요?


+ 근상 SNS 보더니 "사진을 왜 다 대가리 짤랐어"ㅋㅋㅋ


+ 미동댁 "인과응보"ㅋㅋㅋㅋ말투. 또 미동댁 부적 디자인 다운받아서 컬러프린트로 쓴다고ㅋㅋ


+ 유리 폰 : (갤럭시노트10?) 


+ 음악 작편곡 임하영 유종현 임승범 신민용 다니엘리. 사운드 스튜디오 SH.


+ 배우 이정은 특별출연 (계근상 엄마 역) 

+ 아역 배우 : 서우진(서우), 권은성(하준이?), 박재준(혁진이. 태양의계절 아역출연) 


+ 촬영지 추가 : 스파지오스튜디오. 새서울 몬테소리 유치원 등.


+ 토일 밤 9시10분 tvN 본방송하는 드라마 '하이바이마마' 줄거리 리뷰 글입니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to 퍼블릭에프알



#하이바이마마 #드라마 #하이바이마마4회줄거리 #김태희 #이규형 #고보결 #서우진 #하이바이마마인물관계도 #하이바이마마몇부작 #촬영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