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엄지의 제왕 185화 콩팥 건강, 뚫어뻥 체조, 전 대통령 주치의 한대석 박사 신장 자가 진단 소변검사 시트지 다시마가루 혈액검사, 김문호 한의사 슈퍼맨 운동, 신수혈 자극, 참외껍질 수박씨 본문

기타/tv

엄지의 제왕 185화 콩팥 건강, 뚫어뻥 체조, 전 대통령 주치의 한대석 박사 신장 자가 진단 소변검사 시트지 다시마가루 혈액검사, 김문호 한의사 슈퍼맨 운동, 신수혈 자극, 참외껍질 수박씨

ForReal 2016. 7. 20. 18:20
반응형

엄지의 제왕 7월 19일 방송에서는 콩팥 건강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어요!


주제는 "몸 속 노폐물처리기, 콩팥을 지켜라!" 엄지의 제왕 185화였고요


만성피로 / 붓기 / 요통 / 거품섞인 소변을 본다면 콩팥이 위험한 신호라는 프로그램 예고로 시선을 잡았는데요,


<모든 이미지는 MBN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쳐입니다>


콩팥은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약해지는 것처럼 예고편이 나오고, 또, 콩팥 기능 저하되면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으로 이어진다는 이야기도 나왔어요. 또, 콩팥이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불가하기 때문에 중요한 기관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며 콩팥은 이식이나 투석해야된다는 설명도 나왔고요.


우선 콩팥에 대해 알아보고 시작하는 프로그램은 콩팥 위치가 어디있는지 서재걸 교수가 알려줬고요.


등 뒤쪽 양손을 손가락이 맞닿게 올렸을 때, 양 손바닥 부분에 콩팥이 있다고 하고요. 허리뼈에 가깝고 (앞 뒤로는)등에 가깝다는 설명을 하며, 그래서 콩팥건강이 요통과도 연관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또, 콩팥 안좋을 때는 붓는 증상이 있다고 하는데요, 아침엔 얼굴 , 저녁엔 다리가 붓는다고 해요.

게다가 투석 치료를 하려면 일주일에 3번 정도 병원에 다니게 된다고 하는 무서운ㅠㅠ 투석치료 이야기도 나왔어요

게다가 당뇨환자보다 콩팥 질환 환자가 더 흔하다는 이야기가 충격적이었고요. 게다가 만성 콩팥병이면 생존율이 유방암 자궁암보다 낮다는 무서운 이야기도 프로그램 시작에 해주며 집중도를 높였어요.


그리고 이어지는

콩팥 건강 자가 진단법 & 콩팥질병 예방법

자가진단 - 운동법 - 식이요법 요렇게 또 알려주겠죠?^^


콩팥편 엄지는 김문호 한의사였어요. 국회 한방진료실 의사의 경력도 있었고요.


여름철에 땀 배출될때 몸에서 진액도 빠진다는 이야기를 하며 진액에는 영양성분 체액도 있어서 다 배출된다는 이야기. 그래서 피가 더 걸쭉해지기때문에 피를 해독하기 위해 간과 콩팥은 여름에 더 힘들 수 밖에 없다고 하고요. 그래서 여름철 콩팥 건강관리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했어요.

(설명이 너무 쉽고 쏙쏙 들어오고요ㅋㅋㅋ)

그렇게 콩팥이 안좋으면 "요통 유발"한다고 하고요. 동의보감에서는 허리가 콩팥의 창고다라는 말도 있었다고



콩팥 건강체크 어떻게??


자가진단법을 김문호 한의사가 알려줬는데요.

1. 엎드린 자세에서 팔을 앞으로 쭉 뻗고,

2. 숨을 크게 들이쉰 뒤 팔을 뻗은채로 상체와 다리를 위로 들어올린다.(배꼽을 중심으로 U자만들기)

그리고 이 자세에서 콩팥건강을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등/ 복부 로 지나가는 콩팥 경락이기때문에 허리 유연성이 떨어지는 것, 즉 허리의 긴장도 강화도를 보고 콩팥건강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네요.

김문호 원장은 그 자세에서 바닥에서부터 턱의 높이를 측정하고 높이가 높을수록 콩팥이 건강한것을 말했는데요. 10~20대는 대략 50cm, 3~40대는 30cm면 정상이라고 설명했고요. 또, 이 U자 자세에서 다리가 더 많이 올라가는 사람들은 바닥에서 다리의 높이를 측정해야한다고 했어요.


이 자세는 콩팥 경락을 자극해서, 콩팥건강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위의 자세 = 허리 운동과 콩팥 건강에 대해 서원장님이 덧붙여서 설명해주는데 유익한 정보가 많이 나왓는데요

콩팥 옆에 있는 근육(그림에서 빨간근육 = 장요근)이 빠지게 되면 요통이 오는 이야기와

여성의 생리통 시 근육에서 수분이 빠져나가서 허리의 장요근 수분도 빠져나가서 요통이 생기는 것까지 알려줬고요.

장요근 운동을 하면 허리 주변 림프순환 원활해져서 콩팥의 일을 덜어주기때문에 확실히 좋은 운동이라는 이야기.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위치 = 콩팥기능 담당 혈 = 신수혈

그리고 신수혈 찾는 방법을 알려줬어요.


배꼽 반대쪽 허리의 왼쪽 오른쪽으로 3cm 부근이 신수혈.

간유 담유 신수혈 모두 자극하면 몸에 좋다는 설명도 나왔어요.

신수혈 찾는 법.jpg


그외에 콩팥 건강을 다스리는 혈자리들을 더 알려줬는데요. 아래 음릉천, 삼음교, 삼황혈


<하체 콩판 경락 설명 영상>



음릉천 : 무릎에서 손가락 두개아래 옴폭 들어간 부분


삼음교 : 복사뼈 5cm 위쪽 뼈가 함몰된 부분


삼황혈 : 허벅지 안쪽 중앙쪽 45도 사이드?중간지점?

세 혈자리도 눌러주거나 풀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뚫어뻥 체조 1


1. 다리벌리고 발방향 45도 바깥쪽 / 손의 방향은 무릎의 방향과 같은 방향 이때 들이마시고,

2.ㅋㅋㅋㅋㅋ 그렇게 바닥에 무릎을 구부리며 앉았다가 모으며 일어납니다. 이때 숨 뱉고

뚫어뻥 체조는 아까 세가지 혈을 자극하기떄문에 좋다고 하네요ㅋㅋㅋㅋㅋㅋㅋ모양새는 좀 재밌어요ㅋㅋㅋ

10개씩 3~5번을 추천했습니다.


<허벅지 뚫어뻥체조 영상>


뚫어뻥 체조 2 - 노젓기 운동


다리 벌리고 무릎을 살짝 굽힌상태에서 대각선으로 상체를 들며 양쪽으로 노젓기를 하는 체조인데요.

등에 있는 혈자리를 자극해서 좋다고 하네요. 전신 임파 순환 효과도 있다고 해요. 임파순환하면 콩팥이 할일이 줄겠죠^^

5개씩


<노젓기 운동 영상>



뚫어뻥 체조 3 - 강시체조--;


팔을 앞으로 한 뒤 제자리에서 콩콩 뛰는 체조인데요. 음릉천 사이에 공을 넣어 혈을 자극하고, 허벅지에 힘을 주게 하여 하는 체조라고 하네요.

좋은 기운을 몸에 저장하는 동작이라고 하네요ㅋㅋㅋㅋㅋ


약간 약장수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어요ㅋㅋㅋㅋㅋㅋ

 


콩팥에 좋은 반전음식?


1. 참외껍질


껍질의 쓴맛이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고, 콩팥에 좋은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이 성분이 몸속 노폐물 배출 / 활성 산소 제거 / 항노화 를 해주기 때문에  콩팥을 도와줘서 좋다고 하네요.

참외꼭지는 열을 내릴때 좋다고 하네요.

여름에는 수분높이고 찬 제철과일을 잘 먹어줘야한다고 부연설명도 나왔고요.

참외껍질 먹는방법

참외꼭지에는 독성이 있어 말려먹어야한다고 하고요ㅋㅋㅋㅋ 허참아저씨 참외꼭지 먹는 장면 웃겼어요ㅋㅋㅋㅋ


그래서 콩팥 해독주스

이온음료 + 참외껍질 + 오이

(수분과 전해질 보충에 좋을거라는 의사의 의견)

이렇게 넣고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게다가 견과류를 첨가하면 더 맛있고 오메가 3, 6이 들어있어 좋다고 하네요.


2. 말린 수박씨 + 수박껍질


수박씨는 체내 노폐물과 이물질 배출을 배출하는데 좋다고 하고요,

수박 속껍질은 이뇨작용을 도와 열독 내리고 부기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수박씨는 말린 후 볶아서 써야하고. 태우지 않고 10~15분 약한불에 볶나봐요.

아니 그게 문제가 아니라 수박씨는 어떻게 모으느냐가 문제인거같은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칼로 수박을 파야하나


수박 속껍질과 수박씨로 차를 만들어 먹는 걸 알려줬어요.

...................? 차로 먹어도 이뇨작용을 도와주나요???........?




그리고 두번째 엄지는 전 대통령 주치의도 맡았던 엄지라며 소개되는

신장내과 전문의 한대석 의학박사.

김대중 전대통령의 주치의고 은퇴후에도 환자들이 자꾸 찾아와서 어쩔수없이 개업했다는 이야기를 오정연 아나운서가 소개.


생활을 잘하다가 갑자기 몸이 붓고 두통, 피로감이 와서 환자가 진료를 받을때면 안타까웠다는 말을 하는 한대석 박사.

콩팥에 장애가 있어도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기때문에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고, 회복이 어렵기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고 조기발견해서 치료를 해야한다고 했고요.


신장의 기능과 중요성

신장은 노폐물배출, 조절기능(수분 염분 산염기) 등의 기능을 하기때문에 중요하다는 걸 짚었고요.


그리고 500ml물을 박스채 많이 들여오며 하루동안 콩팥이 일하는 양을 와닿게 보여주는 프로그램

하루에 저 위의 생수들 만큼 = 180리터를 콩팥이 걸러 배출하는 군요 와........'0'

출연자들이 콩팥에게 미안해했고. tv를 보면서 본인도 신장을 많이 염려하게 되던 장면.


콩팥의 구성?

혈액의 거르는 필터 사구체, 사구체는 한 콩팥에 100만개씩있다고./ 사구체가 1분당 걸러주는 혈액의 약 = 사구체 여과율

하면서 180리터가 나온 것을 설명해주기도 했고요.


한대석 박사는 콩팥은 노폐물배출이외에도 몸의 수분 염분 산염기 등을 조절해줘서 중요한 기관이라고 설명했고요.


콩팥건강이 문제일 경우는 당뇨가 올경우 말기심부전 발생할 위험이 있기때문이라고 설명이 덧붙었고요.


콩팥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는 사람?

1. 당뇨환자.

"고혈당 -> 사구체 손상"

당뇨환자는 허벅지 운동을 빨리하시고요ㅠㅠ

2. 고혈압환자

혈압 조절 잘 안되면 표적장기(뇌 심장 콩팥 눈 말초혈관)에 손상이 오기도 하는데,

혈압높아지면 콩팥의 모세혈관에 충격이 가해져서....사구체 손상

그래서 고혈압환자들에게 신장체크를 권하는 한박사님.

3. (65세이상)고령

노화현상으로 인해 사구체 여과율이 떨어지고

4. 비만

각 기관들에 부담이가고 사구체에도 부담이가서 위험,



어떨때 콩팥병을 의심해야하나?

1. 몸이 부을때

2. 소변의 색깔이 탁한지 묽은지 거품이 있는지 / 소변패턴이 달라졌는지 등


소변의 상태와 콩팥건강

1,2 소변은 건강,

거품난 소변병원에서 단백뇨 검사가 필요하다고 하고요. 거품소변은 50%의 건강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거품이 많이 난다 = 소변으로 단백이 빠져나가 표면장력이 떨어져서)


4번은 방광에 세균성 염증, 칼슘이 빠져나갈경우 탁한색.

5번 흑갈색 소변은 문제가 있다고 하네요. 반드시 병원 검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방광의 종양, 신장의 종양, 사구체 신장염 등이 있을 경우에 소변이 콜라색이라고 하네요. 게다가 콜라색 소변이 나와도 몸에는 통증이 없어서 더 위험하게 느껴졌어요.


또, 소변패턴이 평소와 달라지면 신장건강을 의심해야한다고 합니다. 평소와 다르게 밤에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보거나 그럴때 신장검사를 받아오라고 추천.



콩팥의 건강정도를 알려면 병원에서 혈액검사를 한다고 하는데요.

혈청 크레아티닌(정상범위 0.5~1.2) / 신사구체 여과율(정상범위 60~150) 등으로 건강검진결과서를 보면 알 수 있다고 하고요.


시중 약국에서 파는 소변 검사 시트지로도 신장건강을 확인 할 수 있다고 해요!


현주엽위원님ㅋㅋㅋㅋ 알부민많이나와서 심각한 표정ㅠㅠㅠㅋㅋㅋ이었어요. 그리고 알부민 검사도 있다고 알려주는 엄지의 제왕!


한대석 박사님은 운동많이하고 음식 싱겁게 먹고라는 추천을 했고요.


음식 싱겁고도 맛있게 먹는 방법 하나를 추천했어요.

다시마 가루

감칠맛을 내기때문에 소금을 줄이고 다시마 가루를 사용하라는 이야기가 나왔어요!

다시마 가루 속에는 칼륨이 풍부하니까 소변으로 염분 배설량이 증가해서 일석이조라고 하고요.

칼륨 풍부한 식품은 유제품 신선한 채소 과일

(우유 오이 부추 버섯 토마토 바나나 톳 양파 등)

하지만 이미 콩팥기능이 떨어진 분들은 칼륨 섭취를 줄여야한다고 하네요ㅠㅠ


다음주에는 어깨건강에 대해서 다루나봐요!

"오십견 / 힘줄병 / 동안어꺀ㅋㅋ / 운동회춘운동법"에 대해 엄지의 제왕에서 알려준다고 해요ㅋㅋㅋㅋㅋ

저도 185화 보면서 계속 어깨 아팠는데 빨리 다음 어깨건강편 보고싶네요!

다음주 방송은 7월 26일 화요일 11시 mbn에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