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엄지의 제왕 노화 방지, 회춘 호르몬, 천연 수면제? 대추호두 죽, 숙면의 비법, 베개 복부마사지, 숙면혈자리, 퍽퍽살 부드럽게 먹는 방법, 성호르몬 분비 자극 동작 제기차기 - 엄지의 제왕 191회 본문

기타/tv

엄지의 제왕 노화 방지, 회춘 호르몬, 천연 수면제? 대추호두 죽, 숙면의 비법, 베개 복부마사지, 숙면혈자리, 퍽퍽살 부드럽게 먹는 방법, 성호르몬 분비 자극 동작 제기차기 - 엄지의 제왕 191회

ForReal 2016. 9. 1. 14:29
반응형

MBN 화요일 건강사수 프로그램 엄지의 제왕 191회 노화방지, 호르몬편 보면서 중요한 내용 잊지않으려고 정리합니다^^~


이번회 게스트는 90년대 가수 이상우님이 나왔어요 현재 54세. 속이 안좋아지고 있다는 이상우님의 말에 "젊음을 막는 방법"이라며 이야기가 이어졌어요. 예고편도 사람들이 좋아하는 내용으로 이어졌고요.


MBN 엄지의 제왕 191화 주제는

뭄속 노화 시계를 멈춰라


권오중 박사의 말에 따르면 "미국 의학계에서는 노화도 질병으로 분류하니 노화도 치료할 수 있다고 본다"로 시청자에게 희망을 주었고요ㅋㅋㅋ 과연 세월을 막는 방법이 뭘지 궁금해졌어요


내분비내과 전문의 김상우 교수가 첫 엄지!

<MBN 화요일 건강프로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쳐>


# 노화를 막는 열쇠? - 호르몬

내부적으로도 건강하게 해서 외모까지 젊어지는 비법이 있다는 이야기로 시작했습니다. "누구나 몸속에 불로초가 있다"라는 말이 귀를 쫑긋 세우게 했어요. 누구나 갖고있지만 잘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힌트를 줬고요. 노화를 막는 열쇠는 호르몬이라고 밝히는 김상우 엄지. 노화=호르몬의 분비 감소 이므로 호르몬 관리 잘해야된다고 했어요.


# 호르몬의 역할? '편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봉투전해주는 연출ㅋㅋㅋㅋㅋ아 건강프로그램 연출이 재밌었고요ㅋㅋㅋㅋㅋ 예쁜 봉투 안에 "크게 한번 웃어보세요" 써있었어요ㅋㅋㅋㅋ아 오영실님 화통ㅋㅋㅋㅋ 이 장면을 통해 호르몬의 기능과정을 설명했어요. 이렇게 뭔가를 전달해주는 "편지역할=호르몬". 호르몬은 세포의 조절 및 기능 관장한다고 알려줬어요. 감정조절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체온 혈압 칼슘 농도 신진대사 면연 소화 등등 모두 호르몬이 작용하는 것)


두 가지 회춘 호르몬

- 성장호르몬 & 성호르몬 -


# 성장 호르몬

성장호르몬 결핍증 환자의 체형을 먼저 알려줬어요 (얼굴에 주름 - 가늘어지는 손발톱 모발, 팔다리 - 허리 둘레에 살 + 속으로는 심장 폐 장 등 기관 기능 저하) 그리고 평균 10년마다 성장호르몬은 14.4% 감소한다고 해요.

성장호르몬 주사 : 미국에서는 "성장호르몬을 노인들에게 주사할 경우 노인들의 면연력이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도 해요.

(그렇다고 몸속 호르몬이 충분한데 주사를 하면 몸에서 호르몬 분비량이 줄기때문에 무조건 맞는 건 아니라고 해요)

그래서 호르몬 주입보다 호르몬 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김상우 엄지.


# 성장 호르몬 관리방법

1. 성장호르몬의 재료를 보충하라. - 단백질

ㅋㅋㅋ"오늘은 뜸들이기 싫어여~"하면서 허참아저씨가 연 재료 뚜껑 안에는 기름기 없는 고기가 들어있었어요. 껍질 제거한 닭가슴살과 소엉덩이살=우둔살이었어요. ㅋㅋㅋㅋ"퍽퍽하고 막없는 살"ㅋㅋㅋ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 흡수율이 높은 살이죠. 지방과 고칼로리는 성장 호르몬 분비를 억제한다고 해요.

<MBN 화요일 건강프로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쳐>

 

# 퍽퍽살 부드럽게 먹는 방법

왕혜문 원장은 퍽퍽살을 맛있게 먹는 법을 알려줬어요. 포크나 칼로 찔러서 연하게 만든 후 올리브유 식초를 뿌려 20~30분 숙성시키면 부드럽게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 단백질 얼마나 섭취?

체중 1kg당 1g 섭취를 기준으로 / 단백질 흡수를 위해서는 탄수화물과 채소과 같이 먹어야한다 / 아침 낮에 먹는 것 추천


# 주식을 단백질로 해야한다

권오중 박사와 서재걸 교수 모두, 매일 일정량의 단백질을 섭취해야한다는 것을 추천했어요.


2. 성장호르몬 분비를 막는 나쁜 습관 - '지나친 과식 / 고열량식사 / 수면 부족'

과식하면 혈당이 올라가서 성장호르몬 분비 저하, 너무 소식해도 성장호르몬이 저하한다고해요 '약간 적게 먹은 듯한 느낌'대로 먹으라고 합니다.

흰쌀밥 밀가루 튀김 인스턴트 등은 호르몬 분비를 막기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정도만 먹으라는 것을 추천했어요.

호르몬은 숙면시에 분비되므로 숙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성호르몬

두번째 회춘 호르몬은 성호르몬이었어요 남성호르몬의 가장 큰 역할은 근육을 지키는 것 그래서 수명과 관련  / 여성호르몬의 역할은 몸의 탄력을 잡아주는 역할. 여성 호르몬이 적어지면 온몸의 탄력 섬유가 빠져나가게 한다고 하네요 (골 사이에서도)

+특히 여성호르몬은 멈추면 재생산 불가해서 폐경전에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 폐경 직후에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하면 폐경전과같은 여성호르몬을 유지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남성호르몬은 병원에서 혈액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성호르몬 역할을 대신하는 것? - 운동

운동은 호르몬 활성화시키고 혈당을 떨어트려 호르몬 촉진시키는 등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자극하는 아래 두 동작을 알려줬어요.

# 성호르몬 분비 자극 운동 - 양쪽 다리 올리기

허리를 펴고 몸의 힘을 풀지않고 하는 동작을 알려줬어요. 그냥 다리를 90도로 올리는 것, 50번정도 하라고 했어요.

하지만 무릎이 안좋으면 무릎을 구부린채 다리를 들어올리는 동작을 추천했어요. 똑같이 등을 세우고요.

# 성호르몬 분비 자극 운동 - 제기차기 동작

가슴과 허리를 펴고, 제기차기하듯 다리를 반으로 접어 안쪽으로 차줍니다.


다리찰때 검은 비닐봉지를 차면 재밌게 할 수 있다고 하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현주엽위원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두번째 엄지가 소개되었어요. 이광연 박사

<MBN 화요일 건강프로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쳐>

호르몬이 안나오면 질병이 생기므로 호르몬 분비 방법을 알려준다고 했어요.


# 호르몬 균형 잡는 비법 - 숙면


# 숙면의 비법 - 복부 냉기를 잡아라

복부가 냉하면 오장육부 기혈 순환이 안되고 오장육부 기능이 저하된다고 이야기해주는 엄지.

잠과 관련된 멜라토닌 호르몬과 행복과 관련된 세로토닌 호르몬 모두 장에서 분비된다고 알려주는 왕혜문 원장.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줬어요.


베개 복부 마사지 방법

1. 엎드려서

마사지 전에 우선 손을 비벼 열을 내주며 준비하고, 손을 배에 대고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리며 20회 마사지.

베개 중앙이 배꼽이나 배꼽 위에 닿도록 베개 위에 엎드리고, 몸을 상하로 베개를 굴리며 10회 천천히 움직입니다. 몸을 좌우로도 움직입니다. 몸을 시계방향으로 -> 시계 반대방향으로 (방향별로 10회씩)몸을 움직입니다.

2. 절 동작

무릎을 꿇고 앉아 배와 허벅지 사이에 베개를 두고 상체를 앞으로 숙입니다. 그 상태에서 상체를 누르는 느낌으로 상하로 움직인다. 좌우로 움직인다. 시계방향 -> 반시계방향 모두 한다 


+배꼽 중심으로 복부 대동맥이 위치했기때문에 배에 열을 주면 혈액이 전신으로 순환되어 온몸이 따뜻해질 수 있고요. 또 독소 배출에도 도움된다고 합니다.


<오정연 조교의 베개 마사지 영상>


# 잠을 부르는 혈자리

<MBN 화요일 건강프로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쳐>


1. 안면혈

귓불을 뒤로 붙였을 때 머리부분은 딱딱한데 딱딱한 부분 아래 턱쪽으로 움푹들어가는 부분이 안면혈이라고 해요.

이곳을 누르면 마음을 안정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10초정도 눌렀다가 떼고 5초 쉬고, 다시 10초. 이렇게 10회 정도 반복.

2. 백회혈

양쪽 귀의 가장 높은 부위를  머위로 연결하고, 미간에서 올린 선과 만나는 지점. (주로 가마 앞 3cm)

백회혈 자극은 불면증 두통 어지럼증에 좋다고 합니다. 지압할때 '음~'소리를 내면 순환이 원활해져 지압 효과가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3. 내관혈

손목 안쪽, 손에서부터 5cm 올라온 곳.  


<안면혈 지압방법 영상>



# 천연 수면제

수면죽에 대해 말하며 여는 뚜껑속에는 대추와 호두가 들어있었어요.

호두는 서태후의 불면증 치료제였다고 해요. 칼슘성분이 풍부해 진정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호두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E는 피로물질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는 쇠약한 내장을 회복하는 기능이 있고, 대추는 정신신경을 안정시켜준다고 합니다.


# 대추 호두 죽 만드는 방법

1. 호두 찹쌀을 갈아서 준비

2. 대추 씨를 빼서 얇게 채썬다

3. 대추를 물에 30분 정도 끓인다.

4. 물이 반 정도 줄면 호두 찹쌀 간 것을 넣고 젓는다

(대추 삶은 물을 물대신 쓰는 것)


우왕 너무 맛있고 따뜻할 것 같아요ㅠㅠ~ 잠 안오시는 분들 수면제 대신 이거 드셔보세요~

또 대추는 피부는 화색이 돌게한다고 해요. 


다음주에는 독소가 쌓이는 이야기가 나왔어요 "해독비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해독밥상도 기대되었어요 ㅠㅠ~~맛있겠다

다음주는 9월 6일 화요일 밤 11시에 방송한다고 해요 꼭 봐야겠어요 두근두근 '-'


이번화는 '회춘' '노화 방지'라는 관심가는 주제로 재밌었어요. 호르몬에 대해 큰 관심이 없었는데 관련 정보를 알게되어서 좋았고요. 

시청하면서 걸렸던 점은 정장? 입은 오정연 MC가 시범을 보이는 부분이었어요. 물론 그동안 다른 운동할때도 오MC가 워낙 자세가 좋아서 보는 입장에서는 좋지만 드레시한 옷 입고 mc보다가 급 운동 하는 게 매번 좀 뭔가 안타까워보이기도 하고 그랬어요. 아예 운동하는 프로그램이면 중간에 환복을 하고 오는 것을 많이 봤는데 되게 애매한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보게되요 ㅋㅋ 하지만 조교역할하는 사람을 따로쓰는 것보다는 패널이나 mc가 직접 시범을 보이는 장면이 훨씬 재밌긴해요ㅋㅋ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