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한국전력 우리카드 분석 예상 12월27일, 완벽향한 한전 앞 우카 서브터질까?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본문

배구/프배노트

한국전력 우리카드 분석 예상 12월27일, 완벽향한 한전 앞 우카 서브터질까? - 2016-2017 V리그 프로배구

ForReal 2016. 12. 27. 14:21
반응형

한국전력 vs 우리카드 3라운드 매치가 12월 27일 수원에서 열립니다. 2위의 한국전력(13승 4패), 4위의 우리카드(8승9패). 한전이 3점을 따면 3위로부터 3점을 벌린채, 3라운드 전승을 하며 랭킹 2위로 3라운드를 마감하고요, 우리카드가 3점을 따면 5위로 부터 3점을 벌리고 4위에 정착해 3라운드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 블로킹의 1승 vs 서브의 1승

  V리그에서 총19회 만난 두 팀의 전적에서 한전이 13승, 우카가 6승하며 한전이 앞섰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서로 1승1패를 주고받았고요. 세트도 4개세트씩 서로 주고 받았습니다. 서로 어웨이에서 1승씩 올렸어요.


  11월 초 열렸던 상대1차전에서는 우리카드 3:1승. 우리카드의 서브가 강했습니다. 한전보다 6개의 서브에이스를 더 만들었어요. 반면 한전은 11개 더 많은 블로킹을 만든 날이었습니다. 두번째 세트에는 파다르선수가 차단되며 매끄럽지않은 우리카드. 3세트 승부처에서 한전 속공호흡에서 범실이나며 우리카드가 한세트 더 가져갔고. 마지막세트 나경복선수가 투입되며 분위기를 전환한 우리카드는 큰 점수차를 따라갔고, 한전은 다시 승부처에서 바로티선수의 범실이 나오며 패배했던 경기입니다.


  11월 중순의 2차전에서는 한국전력 3:1승. 첫세트는 강민웅세터가 흔들리고 블로킹에서 완벽한 우리카드가 따냈습니다. 하지만 이후 방신봉선수의 투입 등으로 블로킹이 살아난 한전은 전광인선수의 공격력도 매서웠고요. 4세트 승부처 블로킹으로 듀스에서 한전이 승리했습니다.



# '만나면' - 세트 흔들 한전, 범실 추가 우리카드

  두 팀의 이번 시즌 기록은 공격-서브-범실에서는 우리카드가, 블로킹-디그-세트-리시브에서는 한전이 앞서는 모습입니다. 공격성공률에서 큰 차이는 없고요. 서브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부문랭킹에서도 차이 많은 기록은 서브입니다. 서브2위의 우리카드, 서브7위의 한국전력. 하지만 한전은 세트부문에서 1위로 5위의 우카와 차이가 많고 앞서는 기록을 찾을 수 있고요. 

  양팀이 만났을때는 공격-서브-세트-리시브에서 우리카드블로킹-디그-범실에서 한전이 앞서는 모습입니다. 리시브-세트-범실에서 시즌평균과 다른 모습을 보인두 팀입니다. 한전은 우리카드를 만났을때 공격력에서 많이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두 팀이 만났을때 두 팀 모두 리시브는 크게 차이는 없는 편이지만, 한전은 세터가 흔들렸던 것이 크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우리카드는 한전을 만났을때 평소기록보다 평균 4개많은 범실을 만들었습니다.

  우리카드가 공격적인 면에서 앞서고 한전이 방어적인 면에서 앞섰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 최근 - 완벽향한 한전, 흔들린 수비 우카

  한전은 최근경기, 12.22 5일전 삼성에게 3:1승리했습니다. 5연승을 만들었어요. 한전 바광덕 삼각편대가 돌아가면서 득점 만들면서 안정적 출발을 하던 한전이었고요. 세트 승부처마다 한전의 블로킹이 터졌습니다. 방-봉 센터는 8블락을 포함해서 상대에게 6개 블로킹을 더 만들었고요. 공격과 블로킹뿐 아니라 한전은 서브에서도 전광인선수가 만들며 앞섰던 날 이고요. 


  우카는 최근경기 12.23 4일전 현대에게 1:3패배했습니다. 첫세트 블로킹과 공격에서 앞서던 우리카드는 승부처에 신으뜸선수 2개의 서브에이스와 나경복선수 공격-블로킹 활약으로 세트를 따냈습니다. 이후 파다르, 나경복선수의 서브가 통하는 모습이었지만 중앙속공이 많은 상대의 공격을 차단하지 못하고, 오히려 공격에서 막혔고요. 경기 후반 서브리시브에서 흔들리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파다르-나경복 두 주공격수 모두 40%대의 공성률을 만들었고, 신으뜸선수의 리시브성공률도 35%로 평소와 다른 기록이 남았습니다.




# 정리? 경기 결과 예상?_?

  한 달여만에 다시만나는 두 팀입니다. 양팀 상대전에서 우리카드는 서브로 상대를 흔들어 범실을 이끌어냈고, 한전은 블로킹과 디그로 막아서며 흐름을 만들었습니다. 

  두 팀의 기록 중 가장 큰 차이는 였습니다. 우리카드는 파다르선수의 서브가 강력합니다. 게다가 최근 나경복-신으뜸선수도 서브에서의 몫을 만드는 모습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경기 서브 7위 한전이 삼성에게 서브로 앞서는 모습이 있었죠. 전광인 선수가 부상 후 복귀 후 컨디션을 찾으며 서브가 매서워지는 모습이었죠. 다시 5일의 휴식이있던 한전은 서브가 더 강해졌을 거라 예상됩니다.

  우리카드는 최홍석선수의 허벅지부상에도 나경복선수가 활약해주는 모습이었습니다. '복귀를 준비하고 있다' '매경기 무릎 컨디션 다르다' 는 최홍석선수는 출전확률이 50%일 것 같아요.

  이 경기는 블락1위 한전의 벽이 뚫기 어려운만큼, 김광국세터의 몫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상대 블로킹을 피할 수 있는 빠르고 정확한 토스와 분배를 만들 수 있을까요? 4일전 마지막 경기에서 어려워했던 김광국 선수는 준비를 더하고 나왔을 거라 기대합니다. 반면,한전 강민웅세터도 우리카드 상대전에서 평소보다 흔들리는 모습이었습니다. 1,2차전과 다른 경기를 할까요? 강민웅세터의 안정감도 경기에 중요할 것 같습니다.

  5연승 중인 한전의 분위기가 우세해보이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이 경기를 승리하면 3라운드 전승을 할 수 있는 한전이고요. 연승징크스, 전승징크스를 이기고 한전이 승리할 수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반면, 서브의 우리카드가 한전을 다시 흔들 수 있을지, 또 높이의 싸움에서 블로킹1위의 한전과 맞붙을 수 있게 우카가 준비했을지도 궁금하네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