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SKY 캐슬 1회 줄거리 리뷰, 염정아 의대 정성 이유 시어머니? 김정난 자살 영재 때문? 타블렛 자소서 대필 김병철? 입시 코디 김서형 면접, 공동수석 황우주 이태란 등장, 스카이 캐슬 촬영지 본문

기타/tv

SKY 캐슬 1회 줄거리 리뷰, 염정아 의대 정성 이유 시어머니? 김정난 자살 영재 때문? 타블렛 자소서 대필 김병철? 입시 코디 김서형 면접, 공동수석 황우주 이태란 등장, 스카이 캐슬 촬영지

ForReal 2018. 11. 24. 11:23
반응형

Sky 캐슬 (스카이캐슬) 1회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후 남기는 노트에요!


  좋은 배우들이 떼로 나온다고 하고, 미리보기를 봤는데 화면도 흥미롭고, 소재도 흔하지않아서 기대하며 시청했습니다. 누구나 겪었을 입시인지라 공감 쉽지않을까 하면서요.


  어떻게 보면 그동안 연애 판타지 이혼 판타지가 있었다면 스카이캐슬은 교육을 해야하는 엄마들의 입시판타지(?)이지 않을까 생각도 들더라고요.


  또 나중에는 드라마 속 '정성-명성-극성-이성-본성' 등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다른 엄마캐릭터의 다양한 교육철학을 보여주면서 입시 학부모들의 사고?를 도와주지않을까도 궁금해졌고요.


극본 유현미

연출 조현탁


JTBC SKY 캐슬


1회


JTBC SKY 캐슬 방송화면


# 1등 딸 예서 위해 파티여는 예서엄마 한서진 


  대치동. 딸 예서를 태우려 다른 차 앞에 끼어드는 예서엄마 한서진(염정아 분)의 차로 시작합니다. 독서토론에서 1등아니면 의미없다고 말하는 예서였죠. 그래서 다른 차 앞을 막아버리는 모습의 시작이었을까요? 책에서도 공부를 하는 예서였고요.


  이후 예서엄마(염정아 분)는 중요한 파티를 준비한다고 전화하는 목소리가 들리고요. 의대 합격한 스카이캐슬 이웃 의대합격생 영재의 포트폴리오를 얻으려고 파티를 하는거였어요. 


JTBC SKY 캐슬 방송화면


# 전혀 다른 두 집 남편 차교수 - 강준상


  한편 예서의 집(염정아)과 차기준-서준 쌍둥이네(윤세아) 집은 전혀 다른 분위기였습니다.


  쌍둥이 엄마 노승혜(윤세아 분)에게 남편 차교수(김병철 분)은 "깜빡? 당신 수험생 엄마 맞아?"하며 파티 미리 못 연 예서엄마와 비교하는 남편이었죠.

  반대로 예서아빠 강준상(정준호 분)은 "왜 당신만 설쳐대냐고. 제발 유난 좀 떨지마."하고 예서엄마를 못마땅해하고요. 예서엄마는 전략 필요하다고, 정보전이라고 설득하지만 남편은 이해 못하고요.


JTBC SKY 캐슬 방송화면


# 파티에서 보이는 다 다른 가족 특징 흥미


  이 외에도 파티에 초대된 가족에 따라 그 성격이 다른 점 보이는게 재밌었죠.

  복장에서 모두 갖춰입은 차씨 쌍둥이네는 가부장의 힘이 쎄보였고요. 또 아빠와 둘째는 편하게, 엄마와 첫째는 드레스 입은 예서네였고, 등산복 아빠와 둘째를 '반골기질'이라고 했죠.


  그리고 빨간색 포인트를 준 의상이지만 부자가 어기적거리며 걸어오고 엄마(오나라 분)가 잔소리하는 수한이네도 달랐는데요. 

  수한이는 '커피잔으로 태어날걸' 써놓은 독후감을 엄마한테 들켜 도망갔죠. ㅋㅋ 수한이네가 웃길거같더라고요 ㅋㅋㅋ


JTBC SKY 캐슬 방송화면


# 영재포트폴리오 두고, 예서네 vs 쌍둥이네 구도


  예서엄마가 찜해놓은 VIP 영재네 옆자리를 차지하고, 남편까지 가세해주는 차교수가 예서엄마에게 긴장감을 줘서 파티 장면 재밌었는데요. 한편 눈치 없이 '터가 좋다, 유전자 좋다' 얘기로 돌리는 부분 재밌었죠. ㅋㅋ

  또 예서네 vs 쌍둥이네 긴장감은 코디를 정할 때까지 이어졌죠. 골프장에서도, 카페에서도요.


  하지만 결국 영재엄마(김정난 분) 는 포트폴리오 말고 더 확실한 방법이라며 한남은행 VVIP 초대장을 예서엄마에게 줍니다. 겉으로 투자설명회인데 베테랑 입시 코디네이터를 극비리에 연결 시켜주는 행사 초대장이었죠. 차교수도 알아와서 쌍둥이엄마를 보냈고요.

  이 부분은 실제의 일 일까요? (상류층이 아닌지라 잘 모르겠지만.) 여하튼 입시학부모 시청자들이 꿈꿔볼 판타지로 보이기도 했죠. 그동안 이혼판타지, 연애판타지, 쇼핑판타지 등 보다 더 현실적일 것 같은(응?) 판타지?였죠. 


JTBC SKY 캐슬 방송화면


# 입시 코디의 엄마 면접 잼


  영재엄마(김정난 분)가 알려준 코디는 서울대 입학사정관 출신, 함께 일하는 파트너들이 출중해 내신 전문강사들도 있고. 학교 생활 판 짜주고, 심리상담도 해주면서 학교 스트레스도 관리. 1년에 딱 두 명만 맡는다 라고 했습니다.


  코디가 넷 중에 둘만 고른다고 엄마들을 면접하는 부분도 재밌었죠. 

  코디는 워킹맘 학부모를 먼저 빼죠. 워킹맘은 극상위권은 유지하기 힘들다면서요. "엄마-코디-학생 세사람의 3인4각게임"이라면서요. 또 코디는 쌍둥이엄마 노승혜(윤세아 분)한테 아버님께서 손을 떼는게 가능하겠냐 묻고 제외시켰고요.


  반면 예서엄마(염정아 분)는 자신은 교사였지만 손놨고, 딸이 완벽주의자고 어필, 다섯살 때 밤을 새며 아빠를 이기겠다고 한 이야기까지했죠ㅋㅋ

  결국 코디는 예서엄마 손을 잡았고요. 드라마 설명에 코디는 '본성'을 본다고 설명돼있더라고요. 예서의 극 완벽주의자-승부욕같은걸 본거겠죠?


JTBC SKY 캐슬 방송화면


# 예서엄마가 입시에 정성 들이는 이유?


  예서엄마(염정아 분)는 남편에게 말했죠. "아들 못낳았다 무시하는 시어머니가 의대 떨어지면 숨이나 쉴 수 있겠어요." 


  또, 시어머니한테 3대 의사가문 만들겠다 무릎꿇고 코디 비용 달라 설득하는 예서엄마도 나왔습니다. 어머니는 "내가 

널 며느리로 인정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하며 돈을 보낸다하고요. 

  돌아가는 예서엄마는 "어머니. 두고보세요. 당신 아들보다 백배 천배 잘난 딸로 키워낼테니까."했죠. 과연 이 의지에 답은 드라마 끝에 어떻게 나올지도 궁금하더라고요.


  예서엄마가 왜 그렇게 정성을 들이는지 보여주는 장면이었습니다. 화면도 좋았죠.


JTBC SKY 캐슬 방송화면


# 차교수의 독서토론, 가르침 맞았을까?


  다른데 사는 엄마들도 끼고싶어하는 차교수의 독서토론 모습도 재밌었어요.

  예서가 영어로 발표하니 아빠눈치보는 쌍둥이형제였죠. ㅋㅋㅋ "1등아니면 의미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제 생각이 옳다는 걸 알게됐습니다"하는 예서도 웃겼고요ㅋㅋㅋㅋ 귀닦는 예빈도 귀여웠죠.ㅋㅋㅋㅋ


  차교수가 묻죠. "이기적이다 과연 무슨 뜻일까요." 예서가 바로 대답하고요. "자신의 목적성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겁니다." "철저한 이기주의자가 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이타주의자가 되는 것입니다."가르치는 차교수.


  하지만 집에가서 차교수 아내 노승혜는 "리차드 도킨슨이 이기주의자가 되란 뜻으로 썼을까?"물었죠. (+ 인물소개에서 노승혜는 문학 전공) 차교수는 큰 소리. "당신 아버지만 아니었어도 내가 이꼴로..." (+ 인물 소개에 장인어른 정치가였다고)


JTBC SKY 캐슬 방송화면


# 엔딩, 영재엄마의 자살 왜?

# 영재의 이상한 징후들? 포트폴리오 속 비밀있을까?


  엔딩은 충격이었습니다. 스카이캐슬에 택시가 들어오는데, 크루즈여행간다했는데 금방 돌아온 영재엄마였죠.

  영재엄마는 사람들에게 아이를 안은 도자기를 선물 후 혼자있을 땐 뭔가 불안한 얼굴. 맨발로 눈을 밟고 나가는 그녀는 호수가에 앉아 자신에게 총을 쏩니다.


  영재엄마가 자살한 이유가 뭘지 궁금했죠. 2회예고에서는 사람들이 그에대해 추측했죠. 


  한편 의대가고싶냐 얘기하는는 애들 장면이 있었죠. 영재는 의대 가고싶었냐는 말에는 답없다가, 효도해서 기분은 좋다고 했죠.

  의대를 안가고싶었던거 아니었을까요? 또 영재는 약한데 배낭여행을 혼자 떠난다고 했고, 타블렛을 로그아웃해놓고 떠났죠. (서랍엔 약통같은게 보이는 듯도 했고요.) 영재가 여행중 자살하거나 가출하거나 그런거 아닐까 생각도 들더라고요.

  혹은 코디가 관리하면서 영재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던것? 또 황우주에게 접근하라고 한 코디였죠. 영재는 친구를 잃거나 그런 일도 있던거 아닐까요? '극상위권' 만들려면 그런 일도 있을지도...?

  또 포트폴리오에는 영재 사생활이 담겼다고 했죠. 영재엄마는 포트폴리오 공개하길 꺼려했고요. 그리고 영재 서울대 자서전 4번 문항을 독서토론 매번 열던 차교수가 써준 것라고도 했죠.


JTBC SKY 캐슬 방송화면



# 공동 수석 황우주? 우주 엄마 등장


  한편 코디는 예서가 대전 변두리 중학교에서 온 황우주와 공동수석이라고. 황우주 엄마랑 친하게 지내라 예서엄마에게 전화를 합니다. 

  이후 시장에서 직접 선지-내장 들어 보고있는 우주 엄마 등장.ㅋㅋ (우아한 사모님들과 달랐죠ㅋㅋ) 우주엄마는 예서엄마 전화를 차단하죠 ㅋㅋ 우주엄마와 예서엄마의 만남도 기대되더라고요. 


# 예고편에서 영재 아빠는 사표, 가족은 이사 가나봐요. 무슨 문제가 있었을까 궁금해하는 다른 엄마들. 그리고 새로운 가족의 이사. 병원장 스카웃. 


+ 촬영지 파라다이스 호텔(코디선정), 광운대, 보눔1957(시어머니집), 담양 레이나CC,


+ 스카이캐슬 마을 촬영지는 용인타운하우스 라센트라 라고 합니다. 골프 빌리지라고 하네요. 투스카니힐? 1박에 8인 40만원 정도라고 하네요. 


+ 식기제품은 portmcirion 제품, 보니타하우스제품 협찬.


+ 영재네 집 김정난-유성주 배우는 특별출연이라 하네요. 


+ 척추관절센터 새롭게 오픈 센터장 자리 눈독들이는 예서아빠 강준상도 보였죠. 예고편에서 라이벌 황치영과 만나는 것 같고요.

  

+ 예서가 신아고 수석입학하자 재수없다하는 기준인데 토론에서도 둘은 다투죠. 이 둘이 나중에 무슨 일 생길까요?

+ 또 수한이는 예빈이랑 가출하자고하죠. 예빈이는 따까리하면 방법 알려준다고 하고요.  


+ 김병철 배우는 도깨비 파국이다 그 배우 맞습니다 네 미스터션샤인의 춘식일식이도 맞습니다ㅋㅋ


+ 금토 밤 11시 JTBC Sky 캐슬 드라마입니다.


+ 퍼블릭에프알 티스토리 닷컴 블로그 입니다 또 놀러오세요!


+ 화면 상단 검색창에 '스카이캐슬' 검색하면 블로그 내 관련글 나와요!



#드라마스카이캐슬 #SKY캐슬1회줄거리리뷰 #드라마 #염정아 #김서형 #이태란 #윤세아 #오나라 #정준호 #최원영 #drama #kdrama #JTBC #김정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