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SKY 캐슬 20회 줄거리+마지막회 결말 리뷰, 간병인 가을, 김서형 남편 조선생 진범, 이태란 소설 안녕 스카이캐슬 발간, 우주 자퇴, 엔딩 대비 보여준 민자영, 비하인드 내일 방송 본문
SKY 캐슬 20회 줄거리+마지막회 결말 리뷰, 간병인 가을, 김서형 남편 조선생 진범, 이태란 소설 안녕 스카이캐슬 발간, 우주 자퇴, 엔딩 대비 보여준 민자영, 비하인드 내일 방송
ForReal 2019. 2. 2. 01:11스카이캐슬 최종회 20회 줄거리 리뷰,
방송 보고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스카이캐슬 마지막 회 결말은 말 안통하던 차교수와 시어머니마저 반성하고, 주인공들이 모두 삶에 대한 생각을 바꾸며 해피엔딩이 되는 모습이었죠.
극본 유현미
연출 조현탁 김도형
JTBC SKY 캐슬
20회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김주영 "어머니와 전 똑같습니다"
김주영은 한서진에게 묻습니다. "어머닌 혜나의 죽음과 무관하십니까? 혜나가 왜 그런 제안을 했는지 생각해보셨습니까? ... 결정적인 이유는 어머니에 대한 분노때문이었습니다. 끊임없이 혜나를 소외시키고... 외로운 아이의 가슴을 송곳으로 후벼파지않으셨습니까? 혼외자식-약탈자 취급하지않으셨습니까? 혜나가 그 지하방에 처박혀 얼마나 울고있었는지 아셨습니까? 어머니의 그 이기적인 모정이 혜나가 저한테 오도록 만든겁니다. 혜나를 죽인건 어머니와 접니다."
아니라는 한서진.
김주영은 또 말하죠. "내가 너한테 우주가 다칠거라고 말했을 때 그래서 손잡았니? 내 딸 케이가 다쳤을 때 박수쳤던 엄마들과 너랑 똑같애. 감수할 수 있겠다고 대답한건 너였어. 왜? 너한텐 그런 비극이 안생길거라 교만했으니까. 욕심이 눈을 가렸으니까. 영재네 비극은 그저 가슴 아픈 구경거리에 불과했으니까. 어머니와 전 다르다고 하셨습니까? 어머니와 전. 똑같습니다." 한서진 얼굴 위로 김주영의 얼굴이 비추죠. 하지만 나가버리는 한서진.
+ 한서진=김주영 둘 다 강한 모성애로 인해 둘 중 어느 길로든 갈 수 있던 인물들이었던 것처럼 생각되기도 했죠.
+ 유리에 반사되어 김주영의 얼굴이 한서진의 얼굴위에 비추다가 나가버리는 한서진이 보이는 장면은, 같은 모성애로 시작한 두 여자가 다른 길을 가는 모습같기도 했고. 약간 영혼을 잠식하는 악마의 속삭임에서 벗어나는 것 같기도 했죠.ㅋㅋ
한서진은 집에 와서 혜나에 대한 죄책감에 눈물을 흘립니다. 그리고 한 편의 기억. 자신을 엄마로 보는 혜나를 밀어내고 나갔었어요.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술취해 문자, 백기 든 차교수
다른 아빠들이 복작복작 부대끼고 사는게 행복이라 얘기하는 중, 차교수는 동료 교수인 척 애들 데리고 나간 자기 아내 얘기 꺼내죠.
그에게 황치영은 일찍 부모를 여의고 갔던 곳=따뜻했던 에덴원 이야기를 꺼냅니다. "애들한텐 집이 그런 곳이어야 되지않겠습니까?" "우리 더 이상 인생 헛살지 맙시다 차교수" 이후 술취한 차교수는 피라미드 집에서 혼자 눈물 흘리죠.
취해서 자고 일어난 차교수 앞에 노승혜가 옵니다. "항복하는거야? 가서 꿀물 좀 타와"하곤 좋은거 숨기는 차교수.
그런데 노승혜가 "술김에 보낸 문자였어요?"하죠. 차교수는 술취해 승혜한테 돌아오라고 거의 문자에 러브레터를 썼죠. '승혜. 당신의 조건을 모두 수락하겠소'하고요.
"그럼 이제 애들 공부 일체 간섭하지 않는거죠? 세리 자기 인생 가는거 인정하는거죠? 애들 앞에서 두 번 다신 엿같은 피라미드 얘긴 안꺼내는 거죠?" 묻는 노승혜. 그러겠다는 차교수의 답을 듣고서야 노승혜는 사실 남편이 외로운 인생 살까봐 걱정스러웠던 마음을 비춥니다. ㅠㅠ 오열하는 차교수. 그리곤 "저거 나 혼자 못버려. 디따 무거워" 하죠.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우주, 자아탐색 위해 학교 그만두고 유럽여행?
학교를 관두겠다 부모에게 말하는 우주. 감옥에 갔다와서 "성적-대학 이런건 아무것도 아니란건 알았어요. 내게 거저 주어진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됐어요. 이렇게 귀한 시간을 어떻게 살아야할지도 모른채 성적 올리자고 낭비할 수 없어요. 제가 누군지 저 자신을 탐색할 시간이 필요해요. 힘은 어떤 대학을 나왔는 지 보다 내가 누군지, 어떤 사람인지 그게 선명할 때. 뚜렷하고 확실하게 나오는거 아니에요?" 설득하던 우주의 부모는 우주의 손을 잡아줍니다.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자퇴하는 우주.
교실에선 수업하던 선생님이 애들한테 묻죠. "쟤 한 달만 지나면 후회한다. 자아탐구 좋아하시네? 스카이 못가면 뭐라고?" "사람대접 못받는다." 듣고 있던 기준이 "그게 사람이 할 말이에요?"묻습니다. "내 눈엔 다 보여 누가 빌빌거리고 살지 누가 쓰레기처럼 살지."하고 계속하는 선생. 기준이 종이다발을 던져버리니, 따라던지는 서준. 반에 있는 아이들이 다같이 종이를 던지고 같이 나섭니다. 초조하게 따라가는 선생님과, 그를 한심하게 바라보는 다른 선생님.
애들은 우주와 같이 교문을 나섭니다.
짐 챙겨 유럽 떠나는 우주. 용돈주는 한서진. 미안하단 예서엄마한테 그런 마음 버리라하는 우주죠.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한서진의 관계회복
싸우고 갈등하던 인물들의 관계 회복도 보였죠.
진진희는 그런 선택한 한서진에 놀랐다하죠. "내려놓고나니까 내가 왜그렇게 살았나싶어"하며 캐슬을 떠나는 한서진을 진진희는 서운해합니다. 병원에서 짐을 싸는 강준상에게 황치영도 인사오죠.
서진의 시어머니는 의대 그만두고 만두가게를 연 친구 아들처럼 준상이 의사 관둘까 걱정하죠. 걱정말라 위로하는 서진에게 회 한점 내미는 시어머니.
한서진은 "아버지 저에요 미향이"하고 엄마 이혼 전 가족들에게 전화하죠. 가족 정체를 숨기려고 호주에서 억지로 살던 듯?한 가족에게 한서진은 이제 한국 들어오라고 말합니다.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자습 스터디하는 예서
예서 가족은 혜나의 납골당에 가 가족사진을 넣어주고, 한서진은 혜나에게 사과합니다. 꽃을 들고 혼자 혜나를 찾아온 강준상 엄마도 보였고요.
예서는 방정리하고 공부로 꽉 채운 계획표를 새로 짰죠. 하지만 대치동에 소문나서 쪽팔린다며 자기 주도 학습 해본다고 하는 예서죠.
그 나이에 소속도 없이 지낼 예서를 걱정하고, 자신들도 불안한 예서 부모. 하지만 빈껍데기같은 인생 안살게 하려 부딪치는거라 걱정말자 아내를 위로하는 강준상.
스카이캐슬을 떠나는 강준상의 가족. 기준 서준은 예서랑 자습 스터디하자고 하죠.
예서가족이 함께 예빈이를 픽업하면서 복작복작 저녁메뉴를 정합니다.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사랑으로 아들 지키는, 수한이네
특목고 대비반 때려치우라하는 우양우와 아직도 헷갈려하는 진진희죠.ㅋㅋ 그러자 우양우는 말해요. "당신이 제일 잘하는거만 해. 1분만 눕기." "아무리 공부 스트레스가 극심해도 부모한테 사랑받는 아이들은 잘 버틴다"말하면서 수한이를 안아주는 진진희. (+ 피라미드 춤추는 우양우 뒤에 배경음악ㅋㅋㅋㅋㅋ)
+ 알고보면 우양우가 제일 똑똑한 사람 느낌도 있죠.ㅋㅋ
+ 진진희가 하는 말이 드라마가 전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조언같이 느껴졌죠.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세리 "아빠도 우리 클럽 와줄거지?"
고3이 땡땡이 쳤단 말에도 차교수는 뭐라하려다가 못하죠. 그리고 피라미드를 아들들과 같이 버리고요.
62000달러는 갚고싶었다하며 한국에서 모은 돈을 아빠에게 내미는 세리. 꽤 되는 금액에 놀라는 차교수죠. 그리고 세리는 3년 후에 클럽 하나 오픈 할 각오로 열심히 살거라며 "그땐 아빠도 우리 클럽 와줄거지?" 묻습니다.
(그러자 세리아빠는 과거 세탁소 위에 무용학원이 있었다면서 리듬감을 자랑하더니.....) (그 다음 장면이 점점 무서워지는데ㅋㅋㅋ) (세리춤을 따라 춤추죠.)
이후 세리는 아빠한테 같이 요리하자고 앞치마도 입히고ㅋㅋㅋ 노래틀고 같이 춤추면서 배추닦고ㅋㅋ (많이 부드러워진 가부장제의 남자. 져주는게 더 멋있는 것같죠?)
# 책을 발간하는 이수임
수임은 "안녕, 스카이캐슬"책을 영재 부자에게 내밉니다. 영재는 청소년 상담심리학 공부를 하고싶다는 꿈이 생겼죠. 반찬을 얹어주는 수임인데 엄마와의 행복한 기억을 떠올리고 울어버리는 영재죠.
이수임의 책은 2000부도 안팔렸다고 하고 그 얘기에 웃는 캐슬4여자들. 하지만 서점에서 수임의 책이 사람들에게 차차 읽혀가죠ㅋㅋ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케이는 누가 돌보나? 가을이?
# 김주영의 남편을 죽인 진범은?
감옥에서 호송되는 김주영. 같이 끌려가는 경비원?과 조선생. 그런데 과거 남편을 죽일 때 차 고장을 내고 돈받은 것도 조선생이었어요. 말없는 조선생을 보다가 눈물 흘리는 김주영이었죠.
(+ 김주영 본인이 조선생을 보며 이제 자기 잘못을 인정하는 것 같죠?) (+ 혜나 죽인 진범은 김주영 사주를 받은 경비원 맞는거죠?)
수임은 케이를 데리고 김주영을 면회가고, 요양원에서 잘 지내고 있다 말해주죠. 김주영은 자신이 저주도 하고 우주도 망치려했는데 이러는 이유를 묻습니다. "케이에겐 돌봐줄 손길이 필요하잖아요.", 수임의 말에 다시 눈물흘리는 김주영.
케이는 요양원에서 간병인과 친구가 되어 잘 지내는 중. 수임은 간병인 이름 부르는걸 우연히 듣는데, 간병인 이름은 가을이. (영재네 식모죠?.........이거 좀 무서운거 아닌가요ㅋㅋ 아니겠죠? 당연히 참회의 의미 아니면 우연이겠죠? ㅋㅋ)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 민자영
# 분위기 반전된 스카이캐슬 엄마들
생각을 바꾸고 나니 예빈이도 수한이도 장점이 많은거라말하는 한서진-진진희.(공부못하는걸로 구박했는데 자기주관도 있고 건강하고)
서진이 살던 집에 이사를 오는 책이 많은 가족. 주남대 의사 부부 가족이었었고, 민자영이란 애엄마가 수임집에 인사갑니다.
치과의사하다가 그만두고 애들 교육한다는 민자영은 코디에 대해 묻기도 합니다. 민자영이 교육에 대해 묻자 이수임-진진희-노승혜는 애들이 자습하고, 여행가고, 학원 잘 안간다고 하죠ㅋㅋㅋ 그러자 민자영이 "이 엄마들 천연기념물이네"비웃고, 다른 엄마들이 빵터집니다. ㅋㅋㅋㅋㅋ (+ 이수임이 스카이캐슬 들어올 때 다른 엄마들이 저렇게 말했죠. ) (+ 완전히 바뀐 스카이캐슬 분위기ㅋㅋ)
하지만 여전히 코디를 뽑는 은행vvip모습과 김주영 얼굴이 비추며 드라마가 끝나죠. (+ 경고의 메세지같았죠?)
+ 끝나버리다니....
+ 노승혜는 차교수 협박할 때마다 "아지트" 세글 자만 꺼내는거 ㅋㅋㅋ 애들 데리고 '내 아지트' 갔었다는 노승혜가 또 가출할거라는 협박이었죠.
+ 케이는 수임과 게살죽을 먹죠ㅋㅋㅋㅋ 이 장면 뭔가 임팩트있어 보이는데 ㅋㅋㅋ
+ 차교수는 혜나 이야기 전혀 모르고 있다가 혼자 놀라는거 웃겼죠. ㅋㅋㅋ
+ 또 작은 피라미드는 수한이네서 호두 까는데 쓰이고 ㅋㅋㅋ
+ 우주 얘기를 하는 수임을 보다가 "이제야 알겠어. 내가 부산물 가게 딸이라는걸 소문낸게 적어도 너는 아니라는걸"하는 한서진. (??) 선한 수임의 진심을 알아봐서 하는 말이었겠죠? 하지만 수임이 너무 선하기 때문에 (?) 여기저기 말도 많이 전하고 다닌건 맞는것 같았는데 ㅋㅋㅋ
+ 내일 밤 11시에는 SKY캐슬 비하인드 방송한다고 하네요 ! 그리고 주인공 중 6명 배우들이 나와서 토크도 하나봐요.(4남자배우와, 윤세아-오나라 배우)
+ 스카이캐슬 후속 드라마는 '리갈하이' 입니다.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꼭 또 놀러오세요 ㅠㅠ
#스카이캐슬결말 #스카이캐슬줄거리 #스카이캐슬20회 #스카이캐슬마지막회 #스카이캐슬최종회 #드라마 #염정아 #이태란 #김서형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