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녹두꽃> 인물관계도+시대배경-역사, 녹두꽃 실존인물-몇부작? 방곡령-동학농민운동-우금치전투와 전봉준-갑오개혁까지? (조정석+윤시윤+한예리+최무성) 본문

기타/tv

<녹두꽃> 인물관계도+시대배경-역사, 녹두꽃 실존인물-몇부작? 방곡령-동학농민운동-우금치전투와 전봉준-갑오개혁까지? (조정석+윤시윤+한예리+최무성)

ForReal 2019. 4. 25. 07:06
반응형

드라마 열혈사제 후속으로 <녹두꽃>이 방영합니다.


  배우 조정석이 주인공이라 기대하고 있던 드라마, <녹두꽃>이 방영한다는데요. 드라마 녹두꽃에는 '동학농민운동' 역사 속 이복형제의 싸움-거상의 휴먼스토리가 담겼다고 하더라고요! 주인공인 배우 조정석, 윤시윤, 한예리, 최무성 등 외에도 두툼한 조연층이 보였습니다.



금토드라마

녹두꽃


등장인물관계도

시대배경과 역사

실존인물 누구

몇부작

?



녹두꽃 인물관계도


# 녹두꽃 등장인물관계도1 : 주인공 4인은?


  주인공 백이강(조정석) : 백가(아버지)가 여종을 범해 태어나, 이름 대신 ‘거시기’라 불렸다백성들을 몽둥이질을 하는 게 밥값이었다. 하지만 갑오년, 전봉준과 과거의 죗값 치르려 봉기하며 동학농민군 별동대장이 된다고


  백이현(윤시윤) : 백가 본처의 적자. 개화주의자. 문명을 신봉하고 일본을 조선의 롤모델로 여기는 중인계급의 엘리트. 일본 유학시절 개화당 거물과 어울린 후, 민란에서 신식 소총을 쥐고 동학농민군에 맞서게 되는데..


  송자인(한예리) : 일본 상인과의 중개무역으로 급성장 중인 전주 상인. 전라도 보부상의 대부 송봉길의 무남독녀. 개화를 열망하는 송자인에게 천주교는 그저 신식사상일 뿐. 그런데 방곡령으로 인해 큰 타격입고 민란의 소용돌이로..


  전봉준(최무성)동학농민항쟁을 이끈 영웅. (실존인물)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내천 사상에 평등세상이 온다고 주장하는 동학은 백성들에게 한줄기 구원의 빛과 같았다. 부친 전창혁이 군수 비난하다 죽은 뒤, 기회를 엿보다가 갑오년에...


# 녹두꽃의 등장인물들 간단요약


+ 백가네에는 본처 채씨, 장녀 백이화, 여종이었던 유월이(백이강 엄마), 행랑아범 남서방이 있고요.


+ 동학사람들에는 전봉준 최측근 최경선, 승려출신 부대원 해승, 저격수 버들이, 전령 번개, 백정출신 등록개, 빈농출신 폭파전문가 김가, 동학 2인자 총관령 김개남, 총관령 무장 접주 손화중, 전봉준 7촌 대외연락책 송희옥 등이 있어요. 


+ 고부관아 사람들에는 이현의 스승이며 보수적인 황석주, 황석주 여동생 황명심, 백가 최측근이자 고부관아의 형방 홍가, 고부관아의 통인으로 이강 따르는 억쇠, 이강의 잔인 졸개 철두, 고부 군수2 박원명 등이 있고요.


+ 전주 사람들에는 송자인의 아버지 송봉길, 송봉길 의형제이자 전통무예 고수 행수 최덕기, 백가의 사위 김당손, 전라감사 김문현 등이 있어요.


+ 그 외에, 희대의 탐관오리 조병갑(장광), 진상조사 파견된 안핵사 이용태(이정헌), 동학2대교주 해월 최시형(전무송)

녹두꽃 티져 : 백성들 괴롭히는 백이강?


# 녹두꽃의 시대배경 '곡식 부족' & ‘외세 침략’


+ 갑신정변

  1884년 청의 간섭과 온건정책에 불만갖고 급진개화파가 갑신정변 일으킵니다. 


  여기에서 ‘급진 개화파’는요. 먼저 실학 공부한 북학파가 통상개화론자들에게 영향을 줘 '개화파'가 만들어지는데, 개화파는 온건파-급진파로 나뉘게 됩니다. 온건파는 (서양 문물-기술 수용, 청나라식) 주장 - 급진파는 (서양 제도도 수용, 일본 메이지유신식) 주장했고요.


  그렇게 급진개화파들은 갑신정변을 일으켜서 근대 정부를 세우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청나라 군대에 의해 정부는 3일만에 없어집니다. (3일천하) 민족 스스로 근대정부를 세울 수 있었던 기회를 잃은게 아쉽게 느껴지죠. 이후 청의 내정 간섭 심해지고 그래서 친러까지 하게됩니다.


녹두꽃 티져 : 농민들이 모인 모습?


+방곡령

  일본에게 곡식이 대량 수출되면서 곡식가격 폭등했다고 해요. 관리들의 수탈도 함께 일어났고요. 그래서 식량난 해소를 위해 식량 수출을 금지하는 '방곡령'이 선포됩니다. 

  하지만 일본은 곡식 수출을 막는 방곡령은 조약위반이니 해제하라하고, 조선은 일본에게 배상금을 물어주게만됩니다. 백성들이 국가에 대한 불신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티져화면을 보니 방곡령-동학농민 1차봉기부터 드라마 <녹두꽃>이 시작할 것 같더라고요. 1894년 즈음부터요. 그리고 갑오개혁이 드라마가 몇부 흐른 후에 나올 것 같다 추측도 됐고요.


녹두꽃 티져 : 서명하는 사람들?

# 동학농민운동과 전봉준-청일전쟁 (역사스포주의)


  방곡령 해제 상황. 마침 '동학'(신흥종교)이 교세를 확장하던 중. 나라 곳곳에서 동학 집회도 있었다고 해요. ('반봉건-반외세'의 성격) 그렇게 모인 사람들로 동학농민운동은 두번의 봉기가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녹두꽃 티져 :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1차봉기 : 전라도 고부군수 조병갑이 농민(전봉준 아버지)을 죽여서, 전봉준이 관아습격 하고, 고부 백산에서 전봉준-김개남 등이 모여 (보국안민-제폭구민 외치며) 1차 봉기를 일으킵니다.

  이후 황룡촌 전투, 황토현 전투가 일어나며 동학이 전주를 점령 하는데요. 하지만 농민을 잡기위해 청-일본 군대가 모두 들어옵니다. 농민들은 나라를 위해 전쟁중지하고 '전주 화약'을 맺어요. (전주화약 내용 : 전라도에 농민자치기구 집강소 설치, 폐정개혁안.)


녹두꽃 티져 : 횃불 든 사람들


  동학농민혁명 2차봉기 : 들어온 일본군대가 경복궁 점령하고, 조선에서 청일전쟁일으킵니다. 이를 몰아내려고 농민들이 일어서는 것이 2차 봉기. 하지만 공주 우금치 전투로 패배하고 전봉준 처형됩니다. (녹두꽃 노래.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녹두꽃(녹두장군)에 앉지마라.')

녹두꽃 티져 : 총을 든 백이현


# 일본 중심의 갑오개혁으로 


  이후 갑오개혁 실시 위해 군국기무처를 설치하는 일본입니다. 일본제국의 위세에 의존한 일부 세력을 중심으로 갑오개혁이 추진되죠. 1차 갑오개혁은 재정관청 일원화, 과거제-신분제 폐지, 과부 재가 허용 등을 했고요. 2차 갑오개혁에서는 일본식 법 선포.(홍범14조), 교육입국조서 발표했다고 해요. 


  이후 갑오개혁은 을미개혁으로 계속되고, 그리고 삼국간섭-을미사변-아관파천으로 역사적 사건들이 이어졌습니다.


(+ 빡공시대tv 이보람선생님 강의 참고)



한편 당 시대 일본과 중국의 상황은요

  중국은 1884년 청프전쟁, 85년 톈진조약, 88년 북양해군창설, 1898년 병법자강운동. 1911 신해혁명.

  일본은 1890년 교육 칙어 공포, 1894 청일전쟁, 1895 시모노세키 조약, 1904 러일전쟁

녹두꽃 티져 : 새 사람이 된 거시기


  드라마에서 '이복형제의 싸움'이란 상황이 분단국가의, 또 정치이념이 갈라진 세태 속(?) 시청자의 눈에선 어떻게 보일지도 궁금해졌고요.


  또 티져에서는 "횃불이 모여 바다가 되고, 죽창은 모여 산을 이루니 미친 세상, 이제 끝장을 낸다!"하는 목소리가 들렸습니다. 민중들이 모여 불을 들고, 혁명으로 세상을 바꾸려하는 모습이, 현대의 촛불집회들과 겹쳐보이기도 했는데요.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하더라고요.


  드라마 기획소개에서는 '민초'들의 이야기이고, "혁명과 반혁명이 교차하는 와중에도 삶의 의지를 잃지 않았던 갑오년의 위대한 백성들에게 바치는 헌사"가 될 거라고 합니다. 그 헌사는 현대의 민중들에게도 전해지지않을까요?


+ 금토요일 밤 10시 방송하는 드라마 <녹두꽃>입니다. 4월26일 첫방송!


+ 녹두꽃 몇부작? 녹두꽃은 30분 기준으로 48부작입니다. 한시간 기준으로 24부작이라서 12주 방영해요. 약 3개월동안 볼 수 있어요. 


+ 녹두꽃 실존인물은 누구? 주인공들은 픽션의 인물들이에요. (백가의 가족들은 만들어낸 드라마 속 캐릭터에요.) 하지만 전봉준-최경선-동록개-김개남-손화중-최시형-이두황은 동학으로 실존했어요. 또 군수-전라감사 등으로 나오는 조병갑-박원명-김문형-김학진도 실존 인물을 토대로 했고요. (+ 안핵사 이용태, 관군 이규태도 실존인물 베이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녹두꽃인물관계도 #녹두꽃시대배경 #드라마녹두꽃동학농민운동 #녹두장군전봉준 #갑오개혁 #조정석 #윤시윤 #최무성 #한예리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