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금토 정통사극, <나의 나라>속 역사, 위화도회군-요동정벌로 시작? 고려 서휘 장군 실존인물? 목자위왕-팽형 뜻? 양세종의 사극버스터 명장면도? 아역배우? 본문

기타/tv

금토 정통사극, <나의 나라>속 역사, 위화도회군-요동정벌로 시작? 고려 서휘 장군 실존인물? 목자위왕-팽형 뜻? 양세종의 사극버스터 명장면도? 아역배우?

ForReal 2019. 10. 4. 19:09
반응형


  금토드라마 <나의 나라>가 새로 시작해요. 이성계-이방원의, 조선이 태동하던 그 시대. 그 변화의 시기에서 민초들이 주인공이 되어 자신의 나라를 찾아 지키는 이야기가 된다고 해요.


  배우 양세종x우도환x김설현이 출연한다고 하고요. 


  아래 <나의 나라> 역사적 시대배경-실존인물-명장면-몇부작 등을 담았어요. 



JTBC 나의 나라


눈길 끄는 명장면?

시대배경-역사 팁?

서휘-남선호 실존인물?

몇부작?




# <나의 나라> 기대 커지는 미美장면 캡쳐들


  드라마 <나의 나라>의 미리보기 프로그램과 예고에서 많은 멋진 장면을 보여줬는데요. 기대감이 커지던 장면들 담았어요. 



배우 양세종-김설현-우도환이

삼각관계인듯? 뭔가 비밀작전을 하는듯?

긴장감이 있었죠.

두 남자와 한 여자의 모습인데요

궁금해졌죠.



특히 전쟁의 장면에서 연기 솟아나면서

남다른 화면이 보였어요.



전쟁에서 정신잃은 서휘와

그 뒤로 계속 일어나는 살육들을 보여주며

카메라가 돌아가는 이 쇼트도 멋있을 것 같죠.



전쟁의 모습이 약간 리얼하고 거칠게

표현되는 것처럼 보이는 컷도 있었고요. 


태안반도에서 촬영했고,

스턴트 대거투여, 롱테이크.

일주일 촬영한

공들인 전쟁장면이라고 해요. 


전쟁장면 구도들도 혼란함 표현하는 반면

미적으로도 인상적이었고요.


그리고 혼란의 시대는

또 다른 주인공 남선호(우도환 분) 곁의 불과도 보여지는 것 같았어요.

사방이 불 타는 듯이 보이는 이 장면도 멋있고요.



왕의 자리 앞 마주본

이성계와 이방원 장면도

미술도, 배우도, 조명도 묵직했죠.


이성계는 아들에게 권력을 빼앗길까 두려움을,

이방원은 아버지에게 죽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갖고

두 사람이 치열하게 대립하게 된다고 해요. 



예고속 액션도 화려한 동시에 감정이

녹아들어있는 것을 보여줬어요.


두 사람이 친구라서

서로에게 칼을 쓸 수는 없고

또 살기위해 이겨야하고

라이벌인 동시에 우정이 있고

여러 복잡한 삼정이 담긴 씬일것같았죠??



배우 장혁의 머리 한 올 남기지않은

 장군의 분장이 보였는데요.

위의 장면에 불빛이 비춰서

 장군의 얼굴이 입체적으로 드러나는것도 아름답고


배우 장혁이

어떤식으로 이방원이라는 인물을 해석했을지

궁금해지기도 했죠.



어둠속 말을 타고 달려오는 그림자

 이 장면도 멋있었죠.

몇장면에서 '사극버스터'(응?) 느낌이 있었죠ㅋㅋㅋ






# <나의 나라> 시대배경? 서휘-남선호 실존인물일까? 팽형인 뜻?

 

  정통사극 드라마 <나의 나라>의 역사적 배경은 실제 존재하는 시대입니다. 고려 말. 당시는 "송곳 꽂을 땅도 없다"고 했다합니다. 권문세족의 수탈로 자기 땅도 가질 수 없다는 뜻으로, 드라마 주인공은 과한 세금 가중에 먹을 쌀도 없는게 나온다고 해요.


  그리고 그 시대는 천민들이 모멸받던 시대. 드라마 주인공 서휘가 아버지가 벌을 받아 천민이라고 해요. 서휘의 아버지는 팽형을 받았지만 자결해서 죽었는데요. 팽형 이란 물이 담긴 솥에 삶아죽이는 형벌이라고 해요. (+ 드라마1~2회에선 서휘아버지 서검이 누명을 쓰고 팽형을 받은 후 죽은 사람이라서 ‘팽형인’이라고 불렸죠)


  <나의 나라> 드라마는 고려말에서 조선으로 가는 그 시대의 이야기인데요. 서얼-팽형인-기생의 딸 등 상처와 아픔이 있는 이들이 주인공으로, 역사의 중심인물인 이성계-이방원이 아닌, 그 주변부가 주인공인 드라마입니다.


   하지만 드라마속 서휘 - 남선호 - 한희재 등은 실제 인물은 아니라고 하고요. 그 시대에 있을 법한 가상의 세계관이 설정되고, 허구의 인물을 구성한 거라고 하네요. 이성계-이방원은 실존인물. 


+ 그런데 드라마를 볼 수록 가상인물 남전이 실존인물 정도전같다고 느껴지는 것 같죠? 이름도 '전'이고 방석을 밀었던것도 비슷하고요. 남전 구상할 때 베이스에 정도전도 있었을것같죠? 그런데 유명한 정도전보다 실존인물 '남은'과 더 비슷하네요. 남은의 형아우 후손들도 모두 남전의 형제처럼 높은 지위. 또 남은도 이성계 세력의 중심인물이며 이성계 왕으로 추대, 개국공신1등관. 방석 책봉 참여, 이방원과 척졌다고 해요.



# <나의 나라> 속 역사?


  목자위왕 : 이름에 나무목자가 들어가는 '이'(李)자가 들어가는 자가 왕이 된다는 뜻


  요동전쟁 (요동정벌) : 요동정벌은 1388년 명나라가 철령 이북 지역에 철령위를 설치하려는 것에 반발하여 고려가 요동을 경략(經略)하기 위해 일으킨 전쟁. 

  요동은 남만주. 요동반도 쪽.

  요동은 고조선의 영역이었지만 중국고대국의 영토가 되고, 고구려가 다시 점령했다가,이 다시 함락시켰으나 안시성에서 격퇴. 발해의 영토였다가, 발해 멸망 후 요나라가 되었다가 하는 혼란의 지역이었어요. 


  (+추가) 드라마 1회는 요동정벌이 있던 때부터 시작합니다. 우왕이 재차 거절하는 이성계장군을 요동 전쟁터로 보내려고 할 때, 이성계가 정벌은 개경에서 시작될것이라며 위화도회군을 준비하는 듯 보였죠. 


  위화도회군 : 고려말기. 철령이북의 고려 영토를 원나라에게 반환하라는 요구에 요동정벌이 일어나려하지만, 이성계가 네가지 근거를 들며 반대하고(사불가론) 회군(군사를 돌리는 것) 청하다가, 결국 압록강 위화도에서 군사를 돌립니다. 이를 반란으로 본 우왕-최영이 이성계군에게 반격하지만 결국 물러나고, 이성계 장군이 권력을 잡게되는 사건이 됩니다. 

  미리보기에선 위화도회군을 백성의 동의와 참여를 끌어내어 혁명으로 나아게 되는 사건으로 의의를 설명했어요.

  위화도회군으로 인해 신구세력 교체. 신흥무인세력-신진사대부 중 급진개혁 세력이 조선왕조를 창건하는 기초가 된다고 해요. 


+ 1차 왕자의 난 : 1398년 왕위 계승권을 두고 일어난 왕자들의 싸움. 1차 왕자의 난은 이복형제간의 싸움.(방석vs방원) 조선 개국공신인 정도전 일파를 이방원의 일파가 타도하고 권력을 차지한 사건. 왕자의난=방원의난=정도전의난=무인정사. 


(+ 왕자의 난에서 보면 정도전이 드라마속에서 가상의 인물 남전으로 나오는것처럼 보이죠?)



# <나의나라> 관전포인트


  1. 스펙터클한 액션 : 서휘-선호역이 액션스쿨 훈련 몇달했고. 대역없이 무과과시 장면 액션. 


  2. 베테랑 사극배우들 + 신예 배우들의 조화 


  3. 현시대의 이야기. 거친 필력x섬세한 연출의 조화 , 극본은 굵직하고 밀도있는 서서와 섬세한 표현.


배우 안내상이 '남전' 남선호의 아버지로 출연 


배우 장영남이 행수 서설. 한희재가 있는 이화루의 대모로 출연


+ 서휘 아역 문우진 배우. 남선호역 아역 배우 김강훈(+동백꽃 필구).

+ 아버지 역 배우 유오성. 


+ 드라마 나의나라 몇부작? 일반 미니시리즈들처럼 두 달 동안 방송합니다. 8주동안이요. 11월 23일 마지막회 예정인 16부작 드라마입니다.


+금요일 밤 11시 JTBC 드라마<나의나라>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놀러와주세요!



#아역배우 #드라마 #나의나라역사 #나의나라시대배경 #나의나라명장명 #요동정벌 #위화도회군 #이방원이성계 #장혁 #우도환 #김설현 #양세종 #왕자의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