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굵직-밀도 서사, 나의 나라 1회 줄거리뷰 : 이성계 화살 엔딩, 설현x양세종 반하다? 한희재 밀통 속 안내상? 서얼 우도환-서휘 아버지 고려제일검-별장 박치도 과거? 촬영지? 본문

기타/tv

굵직-밀도 서사, 나의 나라 1회 줄거리뷰 : 이성계 화살 엔딩, 설현x양세종 반하다? 한희재 밀통 속 안내상? 서얼 우도환-서휘 아버지 고려제일검-별장 박치도 과거? 촬영지?

ForReal 2019. 10. 5. 20:26
반응형

나의 나라 1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하며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나의 나라 첫방송에서는, 굵직하고 밀도있는 서사라는 소개가 이해갔어요. 정통사극과 신선한 얼굴들의 조합도 보였죠. 


극본 채승대

연출 김진원


JTBC 나의 나라


1회

줄거리 리뷰



JTBC 나의나라 방송화면

왕자의 난 휘-선호


# 왕자의 난, 이방원에게 온 서휘

# 서로에게 칼을 드는 남선호 - 서휘


  정조실록으로 시작합니다. 훈신-종친들에게 사병을 갖게하란 태상왕.


  그리고 1차 왕자의 난이 보입니다. 

  "휘가 있어야 이길 수 있는 싸움입니다."하며 기다리는 이방원(장혁 분). 그리고 안개속을 뚫고 나타나는건 서휘(양세종 분). 그에게 남전(안내상 분)의 취월동을 뚫으라하는 이방원.


  남전의 집에 침입했을 때 남선호(우도환 분)와 병사들이 있어요. 남선호의 아비를 죽이겠단 서휘와 막는 남선호가 서로에게 칼을 빼들어요. 


JTBC 나의나라 방송화면

선호-희재-휘

(우도환-설현-양세종 분)



# 친구 서휘-남선호, 벽서범 희재와 엮이게 되고

# 서휘-남선호의 나라는?


  서휘-남선호의 모습은 10년 전으로 바뀝니다. (1388년 위화도회군 당년.) 두 사람은 산에서 함께 무술연마하고 목욕도 함께하는 사이. 세 개의 화살을 쏘는 서휘가 보여요. 남선호는 서얼이지만, 서휘는 금 조각이 돌보다 낫다 합니다.


  성안에선 벽서범을 찾는 중. 벽서 내용은 '망종우왕 취하정벌 : 우왕은 요동정벌을 멈춰라' 벽서범은 정보꾼 희재(김설현 분).


  장터에서 희재가 도망치려 서휘와 남선호도 벽서범으로 엮고, 병사들은 셋 다 벽서범인줄 알고 쫓죠. 희재는 위기에서 살려준 서휘를 기방 이화루에 숨겨줍니다. 서휘를 쫓아온 남선호가 쫓아온 자(박치도 금호위 별장)들을 보내요

  선호-희재-서휘가 잔을 부딪힙니다.


  "서얼 팔자 뒤집어버릴거다. 팔자의 나머지 반은 우리가 뒤집을 수 있다. 나라가 뒤집어질 때. 고려는 결국 뒤집힌다. 나는 중심에 설거다. 이성계 장군의 칼이 될거야. 썪어빠진 고려 모조리 도려낼거다." 하는 남선호. "난 밥이 나라다."하는 서휘. 그런 서휘는 희재에게 팔자좋다며 다시 부딪힙니다.


JTBC 나의나라 방송화면

휘와 여동생 연이


# 서휘의 아픈 여동생 연이, 고려 제일검이라 불렸던 아버지


  서휘는 여동생 연이(조이현 분)를 아낍니다. 선호와 내기를 한 돈으로 여동생 꽃신을 사주죠. 발보다 큰 꽃신을 사다준 서휘에게 연이는 말해요. "나 꽃신 맞을 때까지 기다릴래. 적어도 그때까진 살거잖아." 또 연이는 남선호를 좋아합니다. 


  과시접수하러갔다가 서휘는 녹명관에게 "네 아비 팽형으로 뒈졌잖아." 들어요. 아비가 개란 말에 여동생은 불같이 화를 내다 발작이 옵니다.




  과거. 팽형 명령받았을 때 자식들에게 해가 없다는 자결을 택한 아버지 서검(유오성 분). 지켜보던 오누이. 연이는 발작했어요.

  고려 제일 검이었던 아버지 서검. 하지만 서휘는 무과과시 좌절에 '고려 제일 검은 무슨'하며 활을 부러뜨립니다.


  한포 밖에 안남은 서연의 약. 약방에 외상으로 약 사러온 서휘를 본 희재가 약방에 담보 서줍니다. 서휘는 빚갚겠다해요. 


(+ 녹명관 뜻 : 응시자가 제출한 서류를 근거로 응시 자격을 심사하고 응시를 허가하는 임무를 하는 자.)


JTBC 나의나라 방송화면

이성계-서휘-남선호


# 강무장 사냥 :

 몰이꾼하던 서휘를 눈 여겨보는 이성계, 견제하는 남전


  남전은 아들 선호에게 강무장 사냥에 와 수문하 시중인 이성계에게 그릇을 보여주라합니다. 선호는 서휘에게 사냥에서 몰이꾼으로 잘보인 후 사병이 되라고 설득해 데려가죠. 


  이성계와 만나는 남선호. 활을 내리는 이성계. 사냥터에서 선호가 실수를 하자 바람과 날개짓 타이밍을 알려주는 서휘인데, 선호가 아닌 그런 서휘를 눈여겨보는 이성계.

  이후 이성계는 서휘에게도 활 쏴보라 합니다. 과녁을 맞추는 서휘. 이성계는 자신의 화살을 녹명서에 보이면 응시를 허할것이라며 서휘에게 줍니다. "서면 땅일 뿐이라. 가면 길이 된다. 길을 가 보아라."


  그 모습을 보면서 불안을 느끼는 남전. 이성계가 남전에게 "니 아들 장원을 한다면 정벌때 내 부관으로 삼을 것이다."말하자 서휘의 집에 찾아가 명하죠. "삯은 그 화살촉을 가져오면 쳐주겠다. 무과 접어라. 그리고 선호에게서도 떨어져라. 분수에 맞게 살아라."


JTBC 나의나라 방송화면

이성계-남전

(김영철-안내상 분)


# 요동아닌 다른 정벌을 구상하는 이성계


  이성계는 아들 방원이 자신을 넘어서서, 질투했다는 이야기를 하죠. 또 이성계는 남전에게 좌전으로 내 곁에 서라합니다. 그리고 말하죠. "정벌군은 국경을 넘지않을 것이다. 내 정벌은 개경에서 시작될것이다." (+ 위화도회군&반란을 예고했죠)


JTBC 나의나라 방송화면

서설 - 희재

(장영남-설현 분)


# 엄마의 밀통을 찾아 복수하려는 희재, 희재를 누르려는 행수 서설


  행수 서설(장영남 분)은 희재에게 벽서일을 꾸짖어요 "그래도 벽서를 붙여야겠거든...밖에서 죽거라. 이화루에선 안된다." 엄마 방이었던 기방의 격방에서 사는 희재.


  정보통을 모으는 행수. 희재는 김서방은 마방꾼의 하녀의 모습에서 최영이 정벌 때 개경에 남는다는걸 알아왔죠.


  그리고 희재가 통을 모아오고 행수는 그 통을 무시하려는 이유가 보인 대화. "백통 채우면 약조 시키십시오. 죽일겁니다. 그 통(밀통)안에 든 이름" "너 죽을 날 일곱통 남았구나


  행수가 시킨대로 남전에게 서찰을 전하고 오다가 희재는 선호와 만나요. 이 집 대감과 엮이면 제일 먼저 죽는다 얘기하는 선호. (+ 이걸 보아서 아마 밀통엔 남전의 이름이 있겠죠?)


JTBC 나의나라 방송화면

서휘(양세종 분)



# 결국 화살을 드는 서휘


  선호는 서휘가 서검의 아들인걸 희재에게 얘기하고, 녹명관 가는 휘를 구경가자합니다.


  화살-돈 사이에서 고민하던 서휘는 결국 선호와 녹명관에게 달려가죠. 휘와 선호는 관병들의 공격을 함께 막아냅니다. 그리고 서휘는 비아냥대는 녹명관에게 "내 아비는 개가 아니라 고려 제일검 서검이다! 그러니 다시 한번 꺼지라고 해봐 개자식아!" 그리고 이성계의 화살을 꽂습니다.




+ 잼... 드라마의 미리보기 프로그램에서 "거친 필력x섬세한 연출의 조화 , 극본은 굵직하고 밀도있는 서사섬세한 표현."이라고 소개했는데요. 그대로였네요. 굵직하며 밀도있는 서사가 울림도 있고 재밌었어요ㅋㅋ


JTBC 나의나라 방송화면

박치도 별장 (지승현 분)


# 박치도?

+ 별장 박치도(지승현 분)도 사연이 있는 듯 했죠. 주위사람들이 업신여기고 그랬죠. 벽서로 남선호-남전-이성계까지 엮을 수 있는 상황. 다른 사람을 엮게 하라는 박치도 별장이었죠. 여하튼 나중에 서휘의 오른팔이 되는 것처럼 나왓죠! 


+ 인물소개에서 박치도는 "북방의 여진족은 물론 남방의 왜구들과 치열하게 싸우며 전장을 누비던 장수였으나 불의의 사건으로 금오위에서 벽서범이나 쫒는 신세로 전락했다."고 하는데요. 서검의 부하였을까요? ?


10년 후 서휘의 사람들?

(지승현-인교진-이유준 배우 보이죠)


# 10년동안 무슨 일이 있길래?

+ 선호와 휘가 사이좋을수록 10년 후에 어떻게 다른 편이 된건지 궁금해졌죠ㅋㅋ 사병얘기가 나와서 서휘는 이성계의 사병 - 선호는 나라의 병사라서 그렇게 되는건가? 생각도 해봤고요. 아니면 나중에 이방원vs이성계 휘하 구도? ? 남전은 이성계의 사람이니, 선호는 이성계쪽이겠죠? 또 휘는 이방원쪽에 있는게 보였고요. 


+ 오프닝처럼 서휘 머리 묶을 때까지 '존버'해야겠어요. ㅋㅋㅋ 오프닝 마스크 ~_~ 크 ~_~


+ 세 개의 화살 장면을 보니 나중에 액션에 기대감이 더 커지기도 했어요ㅋㅋ


+ 이성계의 등장장면부터 긴장감 더 높아졌어요ㅋㅋ 그동안 높은 직위의 사람이 등장하는 것이 당연한 듯 했는데 ㅋㅋ 그를 기다린 선호-휘의 감정을 따라가게 하면서 실감났죠ㅋㅋ


고려의 이모습은 CG겠죠? 


+  요동정벌로 무과과시가 열리니 과시본다 얘기하는 서휘와 남선호를 보고 "나라가 작살이 나든말든 출셋길에만 눈깔이 시벌게져가지고! 피는 백성들이 흘리는게 전쟁이야!"하고 욕해주는 벽서범 희재 대사도 있었죠.



# 서얼 남선호와 아버지-형 ?

+  남선호가 쓰러질떄까지 활을 쏘게하는 아버지 남전. "내 핏줄은 그래선 안된다. 넌 니의 형의 몫까지 아니 형보다 잘해내야 한다." "전 대감을 위해 쏘지않습니다. 형을 위해서도 아닙니다. 저를 위해 쏩니다." "잊지마라 널 위해 쏠 수 있는 기회, 니 형 덕에 얻었다는걸." 그러니까 남선호의 형은 본처의 아들인거고, 그가 죽어서 서얼인 남선호를 받아준 남전인듯하죠? 형의 죽음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지도 궁금했죠. 


# 10초 멍하게 한 외계어?

+ 마방꾼 얘기 나올때는 무슨 뜻인지 옛날단어(?)를 몰라서 외계어인줄알았어요. 혼란했어요. ㅋㅋ 자막이나 화면설명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했어요. ㅋㅋ "그댁 주인의 하녀 ?는 출병 넉달전에 씨를?? 넣지않고, 석달전엔 편자를 새로받고??, 두달전엔 추인?을 태웁니다.??"라고 하는데 뭔지 모르겠는 말이 지나가서 10초간 당황ㅋㅋ


머리 푼 희재를 보는 서휘



# 러브라인

+ 또 병사들에게 쫓기다가 숨으며 서휘와 희재가 가까워질 때, 희재가 서휘에게 반한듯하고, 또 희재 옷갈아입는 중에 서휘가 반한듯 했죠?

+ 한편 선호도 "부친에게 배웠소." "다스리는 법?" "짓밟는 법." "호됐겠다"하고 자신을 이해하는 희재에게 끌리는 것 같았고요.


+ 그런데 서검을 봤던 어린 희재가 예고편에 보였죠. 서검과 희재와 희재엄마, 남전의 관계는 뭐였을까요? 희재엄마도 정보통이었는데 남전의 한 비밀을 알아낸거였겠죠? 남전이 서검의 아버지에게 누명을 씌웠던거라도 될까요? 



+ 이 동물의 왕국(?)이라는 넓은 들은 나중에 또 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들죠? 설마 이 푸른 들이 황무지 전쟁터가 되는걸까요? 


+ 서휘 동생 역에 배우 조이현 ( 드라마 나쁜남자 배여울 역. 웹드 복수노트. 영화 변신 등)

+ 아역 : 문우진(서휘) 박소이(서연)


+ 나의 나라 촬영지 : 경주, 나주영상테마파크, 함양 일두고택, 문경새재, 낙안읍성, 선운사, 흥국사, 주사암, 보경사, 김룡사, 태안, 하동, 서동요 테마파크, 거창 동호리 마을, 등


+ 음악감독 최철호. 작곡 서현일 오혜주. 효과 최인희. 

+ ost 마지막에는 EDM이 들리기도. ㅋㅋ


+ 금토 밤 11시 JTBC에서 방송하는 드라마 <나의 나라>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검색결과창에서 간판을 빼앗겼지만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놀러와주세요!



#나의나라줄거리 #나의나라1회리뷰 #양세종 #우도환 #김설현 #안내상 #김영철 #장영남 #드라마 #드라마나의나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