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블랙독 1회 줄거리뷰, 감정밀도 묵직, 서현진 낙하산 왕따에도 출근 이유=터널 버스전복 과거, 기간제 소문 누가? 국어 정교사 티오때문? 본문

기타/tv

블랙독 1회 줄거리뷰, 감정밀도 묵직, 서현진 낙하산 왕따에도 출근 이유=터널 버스전복 과거, 기간제 소문 누가? 국어 정교사 티오때문?

ForReal 2019. 12. 17. 04:03
반응형



블랙독 1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하며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블랙동 첫 방송에서는, 과거 버스전복 사고로 선생님이 되고자하는 주인공 하늘(서현진 분)이 기간제 교사가 되는 상황에 오해 받게 되는게 보였죠. 


극본 박주연

연출 황준혁


tvN 블랙독


1회

줄거리 리뷰





# 하늘이 선생님이 되려는 이유, 과거의 사고


  드라마는 2007년 수학여행 사고나는 첫 장면부터 몰입감있게 시작했습니다.


  수학여행가는 버스가 전복 사고가 나는데요. 버스에 다리다친 하늘이 남아있어서, 하늘을 구한 후 김영하쌤이 늦게 나오는데요. 폭발이 일어나죠.

  하늘의 뒤에서 일어나는 폭발인데요. 하늘을 뒤덮는 먼지구름, 먼지섞인 비 장면이 사고의 현실감과 몰입을 더하죠.


  하지만 장례식에서 비정규직 교사 영하의 엄마는 "아드님 진짜 선생 아니에요. 기간제에요. 계약직 선생이라고요." 보험금 못준다 듣고, 하늘도 그 광경을 보게 됩니다. 



  하늘이 터널을 바라보며 "도대체 무엇때문에 내게 그렇게까지 할 수 있었던걸까. 저는 그 답을 꼭 찾아야겠습니다."하면서 하늘이 선생님이 되려한 이유가 보입니다. (선생님이란게 뭐길래 그렇게까지 했는지 찾는게 드라마의 답도 되겠죠?)




# 낙하산 소문난 학교, 면접자 하늘 의심하는 박성순


  시간은 흘러, 2019년 2월. 기간제-정교사에 모두 지원하는 하늘(서현진 분)이 보이죠. 엄청난 경쟁률. 하늘은 대치고 추가서류 접수 통과 전화를 받습니다. 


  하지만 교무실엔 낙하산이란 소문이 났다하고, 진학부 박성순(라미란 분) 부장낙하산 찾으러 면접에 들어갑니다. 하늘은 시범 강의면접하는데요. 학원강사알바를 오래해서, 교육방송교재 둘러보고, 수능 출제 확률을 짚으며 잘해내죠.

  박부장은 하늘을 의심하며, "이 중에 학교에 친척이나 지인있는 분?"묻습니다. 하늘은 누군지 모르지만 박부장의 눈빛이 기분나빠 찾아보지만 홈페이지엔 '교직원 비공개' 돼있죠.


  사실 박부장은 하늘이 낙하산이라 생각했어도 최고점을 줬습니다. "능력만 좋아봐, 낙하산이든 헬리콥터든 누가 뭐라하나"했죠. 마리오 게임을 만든 일본 게임회사 낙하산 얘기를 하면서요.



# 자신이 낙하산인걸 알게되는 하늘, 싸늘한 시선


  첫 출근한 하늘. 한 교사가 모두 앞에서 "들은 대로 교무부장의 조카분이시라 인물이 훤하시네요" 인사합니다. 외삼촌이 있는지 몰랐다가 그제야 자신이 낙하산인걸 알아채고 당황하는 하늘. 


  사실 면접관들은 조카인걸 모르고 점수를 줬지만.. 하늘에게도 교무부장에게도 싸늘한 시선이 향합니다. 

  하늘이 진학부에 가니 싸늘한 도연우도 한마디 하고요. 또 싸늘해진 기간제 교사들이 보이고 하늘을 놔두고 밥먹죠. 교무부장인거 몰랐다는 말을 해도 안믿는 분위기입니다.


  하늘이 혼자 남게 되고 눈물을 참는 장면들은 마음이 아파서 오래 보는 것이 힘들었어요.



고하늘(서현진 분)



# 하늘과 교무부장 대화 듣고 오해푸는 박부장

# 영하쌤을 떠올리며 버티기로 하는 하늘


  교무부장을 찾아간 하늘. "누구 빽 누구 낙하산 이런식으로 시작 못합니다 전"하고 그만둔다해요. 교무부장은 답해요. "너 무슨 이상한 상상하는거 같은데 그렇게 한가한 사람아냐. 전혀 관여한 일이 없어" (+사실 엄마가 하늘에게 같은학교인건 말하지 말아달라고 했었다고 해요.)


  한편 그 둘의 대화를 본 박성순. 문수호 이름만들어도 화가나는 박부장이라고 했는데 오해를 풀게 되는 것 같았죠. 


  퇴근하는 하늘에게 박성순이 말해요. "선생님 소리 들으면서 멋있는거만 골라하고싶은 지금 나가는거 좋아요. 다 떠나서. 어쟀든 먼저 학생 포기하는 선생은 선생자격 없는거 아니겠어요?" 



  김영하 아내의 국숫집에 11년 동안 들른 하늘. 딸이 선생이라하는 영하아내의 말 속에 하늘과의 관계가 보였는데요.

  하늘은 국수집 창 밖에서, 영하의 사진을 보는 국숫집 이모를 보게 됩니다. 하늘은 방학인데 출근해 영하선생님을 떠올리며 빈교실의 교단에 서서 눈물 흘립니다. 그를 본 박성순. 


  개학 때 출근하는 하늘이 보입니다. '만약 당신이 칠흙같은 어둠속에 있다면. 눈이 어둠에 적응할 때까지 지키고 앉아있는 것 뿐이다.' 나레이션.

  그리고, "뭐해요 들어와요"하는 박부장. 


박부장(라미란 분)





+ 예고편에 김이분 선생 파트너되는 것 같았는데 왠지 '발암유발 에피소드'일 것 같았죠ㅋㅋㅋ 또, 1회에 보였지만 3학년부이자 진학부 자리라서 기존 기간제가 도망갔다고 했죠. 하늘은 2사람 분 업무를 해야되는걸까요? ㅠㅠ



+ 블랙독 드라마는 묵직한 동시에 뭔가 고구마의 냄새가... 두려워요. ㅋㅋ 하지만 퀄리티가 끌어당겨요ㅋㅋㅋ


+ 첫 회는 고하늘이 자신이 낙하산이란걸 알아가는 과정이 있었고, 충격이 있었죠. 미리 드라마 소개와 인물소개를 안보고 첫 회를 봤으면 충격이 더 컸을 것 같은데....미리 소개를 보다니...


+ 또 박부장이 트와이스 썸스페셜? 뮤비 보는 장면이 나왓죠. 그거 학생들앞에서 춤춰서 애들 집중 시키는거 아닐까요ㅋㅋㅋ


+ 대치고. 생활기록부 기재연수 장면으로, 진학부vs3학년부 모습이 보였죠. 

  교육방송 콜 받았다는 진학부 도연우(하준 분)가 진행하는데 3학년 부장 송영태는 부장없는 걸 보고 일부러 지적질해 싸움걸죠. 생기부 복붙으로 입시밀리는 문제 얘기로 도연우가 맞붙고요. 참으라하는 배쌤과, 부장이 온다는 말에는 도망가는 3학년 부장도 보입니다.


+ 또 앞으로 하늘 vs 정규직티오1순위 되겠죠?  기간제 선생들은 4년만에 정교사 국어과 TO가 있다는 말과, 기존 기간제vs낙하산 이야기를 했잖아요. 하늘도 실력이 좋은 듯 한데...? 될까요?


+ 낙하산 소문 낸 사람 3학년부일까요? 3학년부장만 조카인거 안다고 했죠. 그런데 조카인거 어떻게 알고...??? 


+ 아니, 낙하산 소문낸 사람 사실 국어과 중 한명 아니에요? 국어과 정교사 티오때문에 경쟁자 없애려고 ㅋㅋ 인터넷에 글 쓴 사람은 아무 말이나 지어낸건데. 궁금해서 3학년부장이 찾아보니까 조카관계였던거 아닐까요?


+ 하늘이 자리에 도착하자마자, 부서에는 아무도 없도 하늘에겐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의 전화들이 쏟아지는거ㅠㅠ... 신입사원들이라면 모두 느끼는거 아닌가요ㅋㅋㅋ.. 아니 무슨 오티도 제대로 안해주고ㅠㅠㅂㄷㅂㄷ


+ 박부장이 문수호를 싫어하는 이유는 뭘까요? 앞으로 나오게되겠죠? 


+ 드라마의 작가는 실제 기간제교사 생활을 했다고 합니다. 


+ 촬영지 서울, 인천, 영등포고. 


+ 하늘이 아역 누구? 배우 류지은. 


+ 촬영 장덕환 박윤민 조명 박종우 미술 이철호 


+ 상실의 시대 대사인용. 


+ 삼성 갤럭시북 Flex , 돌체구스토, 보였죠. 


+ 특별출연 태인호(김영하) 이현균(전복사고때 담임) 길해연(영하엄마) 권소현(기간제선생중1명)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놀러와주세요!



#블랙독1회줄거리 #드라마블랙독 #블랙독리뷰 #서현진 #라미란 #하준 #학교 #교무실 #기간제교사 #월화드라마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