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슈가맨3 2000년대 싸이월드 도토리수거곡? Y-수취인불명 감성힙합듀오 프리스타일+장한이? 양정승 밤하늘의별을 시리즈? 본문

기타/tv

슈가맨3 2000년대 싸이월드 도토리수거곡? Y-수취인불명 감성힙합듀오 프리스타일+장한이? 양정승 밤하늘의별을 시리즈?

ForReal 2020. 1. 17. 16:11
반응형



슈가맨3 7화에서는

'싸이월드' 기억을 소환하는듯한

예고가 보였죠!


파도타고 방명록을 남기던

그 시절의 배경음악이 나오는 듯 했어요!


16년만에 만나는 완전체 슈가맨일듯한

그룹 '프리스타일' 과,

양정승이 누구이고 히트곡이 무엇이었는지

아래에 정리했어요!




슈가맨3


프리스타일-양정승

누구? 히트곡?





프리스타일(미노-지오)


# 프리스타일 누구? 2랩퍼+여성보컬 방식?


  가수 프리스타일은 노-지오로 구성된 힙합듀오입니다. 74년생과 80년생 형제인 힙합듀오에요. 감성힙합의 선두주자.

  99년부터 활동하고, 2007년 5집 수취인불명, 2009년 6집, 2011년 7집을 냈고요. 최근 2017년 싱글 '인연'을 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슈가맨예고편에서는 '완전체'라는 자막이 보였죠. 사실 프리프타일은 99년에 데뷔했는데 당시에는 여성 멤버 프로듀서 Lazy(레이지)가 함께 했습니다. 하지만 2집에서 레이지는 유학문제로 탈퇴했다해요.

  3집부터는 객원여성보컬 영입하는 형식이 됐다고 합니다. 프리스타일 유명곡의 피쳐링 보컬 중 누가 슈가맨3에 나오게 될지 궁금하더라고요!





# 프리스타일-수취인불명 : 감성힙합의 시초?


  슈가맨3 7회 첫 힌트는 고등학생 래퍼 서동현과 가수 권진아가 함께 내는게 보였는데요. 싸이월드 표시와 도토리를 그렸죠. 싸이월드 인기곡을 연상할 수 있었어요.

  또 sns 힌트에는 편지를 받지 못한 사람이란 이모지 힌트가 보여서 댓글에는 프리스타일-수취인불명을 추측했죠.


  프리스타일의 곡 수취인 불명은 2007년 5집의 곡. 진솔한 가사와 감성적 멜로디. 고급스런 감성이라는 평. 


  노래는 나레이션 후에 래핑으로 시작해요.  "oh 잘 지내니 나는 요즘 그냥 그렇게 살어"한마디에 바로 알아들을 것 같은 곡이에요. "예전보다 살만한데 맘은 그렇지 않아 안본지 오래됐어 요즘에 너는 어때 나 같은거 이제는 별로 관심 없겠지만" 그리고 후렴구는 "왜 이런거죠 내가 왜 이런거죠 아무렇지 않은데 왜 내가 힘들까요 내가 아픈가요 많이 아픈가요 난 아무렇지 않죠 정말 아무렇지 않죠 모든게"입니다.


보이스퀸 장한이


  수취인불명의 피쳐링은 '장한이'라고 합니다. 보이스퀸에 나온다고 하는데요...? 장한이는 6집도 함께 활동했다고.




# 도토리 수거곡 와이, 지오가 밝히는 작곡에피소드?


  프리스타일의 싸이월드 정복곡 = 도토리 수거곡으로는 Y라는 곡도 있다고 해요. Y(=please tell me why). 기타소리로 시작하는 이 곡도 싸이월드를 돌아다닌 사람이라면 모두 한번에 불을 켤 것 같은 곡이죠. 


  프리스타일 멤버 지오가 유투브 지오그래피 비디오로그에 음원을 업로드하고 있으니 가서 들을 수 있어요. 


  지오는 Y에피소드도 유투브에 풀어놨는데요.

  IMF가 터진 후, 먹고사는게 중요해서 유학간 흑인학교를 그만두고 가수 활동을 시작했다고 해요. 하지만 푼 돈 벌다가 어려운 생활을 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소주살 돈 밖에 없었을 때 소형 카세트 들어놓고 술취해서 기타 치다가 잠들었고, 뒤늦게 노래를 듣고 계약하게 됐다합니다. 그 노래가 Y라고 해요.

  유투브 에피소드에는 노래를 쓰게해준 사람과의 이야기도, 피쳐링 가수와의 썰도 있었어요.


  Y의 가사는 "My baby I love you so much forever you and I I love you oh I love you so much forever you and I"하는 가사가 많이 반복돼죠. 


+

  프리스타일 Y 피쳐링은 정희경(레이지). 정희경은 아이돌 보컬 트레이너와 영어강사로 활동했다고 해요. '파스텔블루' 그룹으로도 활동. 하지만 프리스타일과 음악적색깔이 달라서 y활동은 안했다고..





# 양정승 누구? '밤하늘의 별을' 시리즈


  슈가맨3 7회 힌트에는 '별' '밤의 도시'같은 그림과 이모지들이 보였죠. 네티즌은 양정승 - 밤하늘의 별을로 추측했고요.


 (+ 추가) (본방송에서 7회의 슈가맨은 여행스케치-별이진다네 였죠)



  양정승은 Kiroy Y란 활동명이 있고, 2008년 데뷔. 가수 겸 작곡가라고 해요. 


  KCM과 No noo와 '밤하늘의 별을'을 발표해서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밤하늘의 별을은 시리즈로 나왔다고. 배우 김하늘이 부른 버젼도 있어요. 이 곡도 싸이월드를 휩쓴 곡인 것 같죠?


  양정승의 기타 인기곡은 '불멸의 사랑', '은영이에게', '바본가 봐' 등이 있다고 합니다. 


  밤하늘의 별을의 가사"밤하늘의 별을 따서 너에게 줄래 너는 내가 사랑하니까 더 소중하니까 오직 너 아니면 안된다고 외치고 싶어 그저 내 곁에만 있어줘 떠나지 말아줘 "하는 곡입니다. 양정승의 파트는 "골목을 돌아서 네가 걸어 오는게 보여 준비한 선물과 편질 전해줘야 하는데 용기를 낸 순간 네 곁으로 다가갔지만 안녕이란 말만 하고서 지나쳐버렸네"하는 부분이에요. 


  뮤직비디오를 보면 재밌습니다. "뽀뽀한번하자" "저 별 따다주면 생각해볼게" ㅋㅋ 이것이 밀레니엄감성인가 궁금해지는 뮤직드라마를 볼 수 있어요.


   



+ 슈가맨3은 금요일 밤 9시 JTBC에서 본방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to 퍼블릭에프알



#슈가맨3 #양정승 #밤하늘의별을 #수취인불명 #Y #프리스타일 #2000년대싸이월드 #도토리수거곡 #장한이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