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빅데이터 부두란 공포! 방법 10회 줄거리뷰, 진종현 상장굿 목적=포레스트로? 스티그마타 뜻? 귀불 없애는 법 주도권과, 정지소-엄지원 방법예고? 천주봉 빙의? 기억노트 이환 체포! 본문

기타/tv

빅데이터 부두란 공포! 방법 10회 줄거리뷰, 진종현 상장굿 목적=포레스트로? 스티그마타 뜻? 귀불 없애는 법 주도권과, 정지소-엄지원 방법예고? 천주봉 빙의? 기억노트 이환 체포!

ForReal 2020. 3. 11. 07:02
반응형



방법 10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 후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퍼블릭에프알 티스토리 닷컴입니다


지난 회, 소진(정지소 분)이 진종현(성동일 분)에게 갔지만 아무것도 못하고 돌아왔죠.


10회에서는, 진종현의 목적과 그를 잡을 방법 등 정보를 얻고 추리해내는 진희(엄지원 분)-소진이 보였죠?!


극본 연상호

연출 김용완


tvN 방법


10회

줄거리 리뷰


도시탐정




# 김필성 기억의 노트로 역추적! 이환 증거 찾아 체포!


  김필성은 이환이 입 다무는 조건으로 살려둔거였어요.


  경찰서에서 조사받는 김필성. 경찰이 '확실한거' 달라하자 김필성은 납치됐다 돌아오는 길의 모든 기억을 적어놓은 수첩을 보입니다. 차속력, 방지턱, 거리, 납치범들이 거리를 보며 나눈 대화 등을 모두 메모했죠. 

  김필성은 역추적해서 그 장소를 알아내 cctv를 찾으라 말하고, 정팀장 vs 전형사 김필성이 견제하며 대결하듯 협력해서 그 장소를 찾아냅니다. 한 공장이 나오죠.


  그렇게 결국 cctv 증거도 찾아내고 드디어 이환이 체포됐죠ㅋㅋ (드디어 사이다)

PublicFr.tistory.com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트 커먼즈 라이선스에 의거 보호를 받고있습니다.



# 소진의 상처, 스티그마타

# 귀불을 없애는 방법, 주도권 잡기는 어떻게?

# 악귀의 욕구와 링크?


  소진과 임진희기자가 탁교수의 민속학 강의에 가서 많은 걸 알게됩니다.


  1. 탁교수는 소진의 손 상처를 보더니 "스티그마타 같은데. 성흔이라고도 하죠. 신을 받아들일 때 나타나는 상처라고도 하고요. 내림굿 하는 무당들에게서 본 적있는데"말해줍니다. 


  2. 임진희는 귀불을 없앨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물어요. "악귀니까 악신을 이겨야겠죠? 주도권을 잡아야되는데.."하고, 귀불이 저주할 대상을 먼저 내가 저주해버리면 귀불이 상처받고 내가 주도권을 잡는거라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악귀의 욕구 그 자체가 목적성일 거라고도 알려주죠.

  탁교수는 "악귀나 악신은 ... 사람보다는 어떤 물건, 개념, 내 욕구가 대변되는 무한한 존재로 옮겨갈 것 같은데요?"추측도 해줍니다.


  3. 또 대상에 옮기려면 '링크'가 필요할거라는 것도 알려줍니다. 지금 몸과 유사성을 옮길 몸에도 심어놓아야한다는 것.  





# 진종현의 욕구는 '포레스트로 옮겨가는 것' 알아내는 소진-진희, 


  소진은 스티그마타가 진종현에게도 있던걸 떠올리고 진희와 대화하게 되는데요. 불특정한 인물과 링크 되려면 '한이 맺힌 사람들의 동의'가 필요한 것이란 사실을 떠올리고, 진희와 소진은 그것이 동의로 이루어진 '저주의 숲'이라 떠올립니다. 그를 통해, 진종현이 사람 아닌 '포레스트'로 몸을 옮길거라는걸 알아챕니다. 그렇게해서 저주의 숲에 태그된 모든 사람들을 방법할것이라 유추해내죠.


  그리고 곧 임진희-정성준도 저주의 숲에 올라온 것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포레스트 상장 날은 내일. 내일 죽게되는 상황.




# 진경에게 빙의된 듯, 회장의 신념 알려주는 천주봉


  깨어난 천주봉. 그는 헛소리 중이에요. 증언으로 채택되기 어려운 상태.


  천주봉은 진희와 소진을 보자 두려워하고, 두려워하다가 또 깔깔웃고 이상한 소리들을 하죠. 마치 진경처럼 말하고요. "한번에 다 죽이고 끝일 것 같애? 포레스트에 들어간 악신은 계속 죽일거야. 저주해달라고 수만명의 사람이 몰려들테니까. 그렇게 재미로 저주하고죽이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아무도 무서워서 죄를 짓고 살지않게 될거야." 그리고 천주봉은 회장님은 죄짓지않는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려한다고 소리치죠. 

PublicFr.tistory.com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트 커먼즈 라이선스에 의거 보호를 받고있습니다.





# 진종현 물건 구해 굿에 방법 계획!

# 소진이 임진희를 방법하게 될까?


  소진은 영적활동 못하게 하는 귀불이 있는 곳에선 상장굿을 못할테니, 상장굿 할 때는 귀불의 보호없는 진종현을 방법할 수 있을 걸 떠올리고 진희에게 말하죠. 진희는 "진종현의 물건을 다시 구해야겠다" 떠올립니다.


+ 예고편에 진종현 엄마와 만나서 얘기듣는 것 같았죠! 임진희가 진종현의 물건 찾으러 그의 엄마에게 간거겠죠?


+예고편에서 충격인 것이 들렸죠. 탁교수가 악귀가 저주할 대상을 자신이 방법하면 주도권 잡는다고 했잖아요. 그리고 예고편에 소진에게 자신을 방법하라는게 들렸죠. 임진희가 저주의숲에 올라와서 그 대상이 되니까요, ㅠㅠㅠ헐...ㅠㅠ 어떻게 소진이 진희를 방법하나요.. 잔인한 방식이었네요.ㅠㅠ 헐 그래서 진희가 과거에 잘못을 저지른 설정이 있던 걸까요.ㅠㅠ 




+ 엔딩에 10년 전. 병원에서 피 튀기며 밤새 굿하던 진경. 그를 봤던 의사 모습이 보였죠. 부적 사이로 보게되는 모습이 무서웠는데요. 진종현과 소진이 신받을 때 진경의 이 굿때문에 뭔가 벌어진걸까요? 


+ 임기자가 토속신앙같은거 믿느냐고 물어보니까 탁교수는 엄마부적 보여주면서 최소 수강인원 맞춰진다고ㅋㅋㅋㅋ


+  정팀장은 진희에게 손 떼라 걱정하고 진희도 소진을 걱정했죠. 진희는 고등학교 친구 소진얘기를 꺼내며 설득하기도 하고요. 진희는 친구 소진에게 죽어버리라 한 뒤 괴롭힘이 멈췄던 얘기와 함께 자신 때문이라하며 "난 정의로운 기자도 좋은 사람도 아냐"하죠. 하지만 소진은 진종현과 엄마 사이의 일을 모르는 자신에 대해 말하며 "이 일은 끝까지 내가 마무리해야돼요"하고 스스로의 의지를 보여줬죠.


+ 이번 회의 도시탐정은 김필성 뿐만 아니라, 임진희와 소진도 꽤나 탐정이었죠! 


+ 치킨집을 못찾자 '푸드트럭'이란걸 알아채는 정팀장ㅋㅋ 자신이 맞추고 급 기세등등했죠ㅋㅋ 정팀장vs김필성 될 줄 생각도 못했죠ㅋㅋ


+ 스티그마타 부터, 링크되는 것, 동의와, 포레스트 떠올리는 것은 개념이 조금 어려웠죠. 


+ '포레스트' 시스템으로 몸을 옮긴다는 것이 신선했죠! 

+ 또 많은 사람이 sns나 인터넷 공간에서 쉽게 누군가를 저주하는 것이 현실에 있는 일이라서 연결해서 생각하게 될 때 흥미롭죠. 드라마에선 저주하는 글을 쓰거나 저주에 '동의' 표시를 누르는 일이 결국 그 사람을 결국 죽이잖아요. 그래서 여러 생각을 들게 하죠. '저주의 숲'이 아니더라도 '악귀'가 아니더라도, 드라마 밖 현실에서 악플 등이 사람을 죽음으로 모는 일이 있던걸 봐왔으니까요. 

+ 한편 이런 저주하는 행동이 어느 곳-시기에나 있던 토착신앙이었던 사실이 '부두'라는 것이 나오며 연결되는 것도 재밌었죠.( 탁교수 강의때 다들 자는데 열정적인 1열 학생이 부두교의 상징 '로와' 정령에 대해 질문하죠ㅋㅋㅋ 로와가 사물에도 깃든다 설명하고요.)  현대의 '부두'가 포레스트로 생각되게 했죠. 동시에 '부두'의 저주가 '포레스트'가 다른 점을 찾으면요. 인터넷시대이니 '많은 사람'이 저주를 하고, 많은 사람을 한번에 죽이는 것일 것 같죠? 빅데이터시대에 더 강력해진, 무서워진 부두?_?ㅋㅋㅋ라는 사실이 진종현이 만들어 내고있는 공포겠지요?


(+ 반대로 드라마를 보면서 보인 빅데이터 시대의 공포가 그동안 동시다발적으로 악플 공격을 받은 사람이 느낀 공포같은 걸까 생각도 해보게 되고--;)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월화 밤 9시30분 tvN 본방송하는 드라마 '방법' 줄거리 리뷰 글입니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to 퍼블릭에프알



#방법10회줄거리 #방법 #엄지원 #성동일 #정지소 #조민수 #드라마 #정문성 #김민재 #이중옥 #드라마방법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