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미스터 션샤인 19회 줄거리 대사, 이완익 어떻게 죽을까 누가? 장례 상여 깽판이라니 그 놈의 철도, 고사홍 49제 완전 의병 된 김태리? 모리 타카시 주모 - 학도병 죽음, 무신회 오야붕 한성행 본문

기타/tv

미스터 션샤인 19회 줄거리 대사, 이완익 어떻게 죽을까 누가? 장례 상여 깽판이라니 그 놈의 철도, 고사홍 49제 완전 의병 된 김태리? 모리 타카시 주모 - 학도병 죽음, 무신회 오야붕 한성행

ForReal 2018. 9. 8. 23:18
반응형

미스터 션샤인 19회 줄거리 대사, 방송보며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지난 회, 모리타카시는 유진(이병헌 분)에게 오르골을 내밀었고, 애신(김태리 분)의 머리를 자르는 동매(유연석 분)로 끝났죠. 이번 회에서는 동매가 애신에게 치욕을 준 일의 파장을 넘는 이완익의 만행이 일어났죠. 모리타카시도 시작했고요. 그리고 또 시작하는 사람이 엔딩에 보였습니다. 


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장영우 정지현

tvN 미스터 션샤인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동매에게 화내는 애신, 고운 것 들라한 히나에 "나는 내 세상에서 최선을 다하고있소"

  머리를 잘린 애신은 동매의 칼을 뽑아 동매의 목에 대고 또 이런 치욕을 주느냐 따져요. 동매는 애신이 살려주며 준 "그 희망이 지금 애기씨의 머리카락을 잘랐습니다."합니다. "감히 내 염려따윈 하지마라. 놈은 그저 나를 호강에 겨운 양반계집으로 보면 된다"말하는 애신. 그 때 히나가 와서 말려요.


  히나가 유진의 손수건을 꺼내 애신의 머리를 묶어줘요. (헐...) 쿠도히나는 "머리카락 좀 잘린다고 세상이 무너지면서 무슨 조선을 구하겠다고. 그러니 총이 아니라 이 손수건처럼 고운 것을 들었으면 좋았을걸요." 히나는 애신은 "나는 내 세상에 최선을 다하고있소. 허니 내 앞에서 그리 위약떨지마시오."답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오르골 찾으러 갔다가 조선인 폭도 명단 보는 유진

  모리 타카시는 오르골이 네 것이지 않냐 묻는데, 역관이 애신의 말을 전해요. "아씨가 없어진 물건이 없다고 합니다." 당황하는 모리. 유진은 자신 방이 여러번 털린 이야기를 하며 모리 타카시에게 흔들리지않고 방으로 돌아갑니다.


  유진은 히나에게 모리타카시 키를 실수로 자신에게 달라 부탁합니다. 유진은 타카시의 방에 가 오르골을 찾아요. 그런데 그 아래에 조선인 폭도 명단이 있고, 고사홍, 은산, 승구 이정문이 있는 걸 봅니다. 그런데 타카시가 오고 유진은 급하게 발코니로 나가, 퇴근하는 척 로비로 옵니다.

  유진은 방에 돌아가 명단의 이름들을 되새깁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머리잘린 애신, 알게된 고사홍-유진-희성

  애신이 자신때문에 구동매에게 빚을 갚고있었는데 구동매가 애신의 머리카락을 보고, 소미는 이 일을 도와줄 수 있을 것 같은 유진에게 전해요.


  애순이 제빵소에서 애신 이야기를 듣고 이 일을 할아버지한테 이르는데 오히려 혼나요. 고사홍은 동매를 빗자루로 때리고 "내 손녀 주변에 얼씬거리지말아라. ..그러면 백정이 왜 백정인지 알려주겠다" 소리칩니다. 지나가던 유진이 그를 봐요. 유진이 동매에게 왜 그랬냐 물어요. 동매는 이완익이 뒤를 캐는 이야기를 말해요. 뒤에 희성이 와서 동매에게 주먹을 휘둘러요.


  "?는 그 여인이 가졌고. 누군가는 울텐데. 동지 동무 동매 셋 중 누가 제일 슬프려나" 혼잣말하고 있는 쿠도히나.


  고사홍은 혼날까 두려운 애신에게 말해요. "그깟 머리카락. 나랏님도 자르는 머리카락이다. 니 애비 애미처럼 그리 오지않았으면 됐다. 살아왔으니 그거면 됐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집에서 홀로 총 훈련을 하는 애신. 담 너머로 말을 타고 지나가는 유진과 바라봐요. "머리가 짧아졌소." "잘생겼소 늠름하오." "B로 시작하는 말"을 듣고싶었다는 애신에게 "보고싶었소"하는 유진. 다른 말이라하는 애신.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이완익, 애신의 부 '고상완' 이름 듣고 애신임 눈치채고 # 히나-희성 선보고

  이완익에게 전보가 안왔다고 거짓말?하는 이덕문. 늦게 오는걸 눈치챈 이완익은 "분명 내래 알 만한 이름이 있었던거야."하면서 이덕문 친척 이름을 물어요. 이완익은 고상완이란 이름으로 모든걸 파악합니다. 


  이완익은 김안평과 글로리호텔에 가서 쿠도히나와 김희성을 불러요. (히나-희성 표정ㅋㅋㅋ) 둘을 선보게 합니다. 이완익은 돌아가기 전, 쿠도히나에게 모리 타카시한테 약 타라고 하고, 애신과 가까이 하지말라고 합니다. "그년 애비애미를 내가 죽였다" 히나는 충격받아요


  희성의 방에서 이야기하는 쿠도히나. 애신의 양복 일을 아는걸 말해요. "너무 많이 알아 탈입니다" 쿠도히나는 애신 부모 일이 떠오릅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동매 잡지 못한 타카시, 무신회 오야붕 한성에

  모리 타카시가 진고개를 개판으로 만들어놔서 손님들을 내쫓는 상황. 모리 타카시가 진고개 상권에 개입하려고 동매의 유도장을 찾았다고 해요. 유도장에 간 동매에게 제일은행권 거부하는것에 대해 묻는 모리 타카시. "조선땅에 있는 일본인 중에 내가 제일 높아. 그말인 즉 조선땅에선 아무도 나한테 명령할 수 없다는 것이야." "오해하시나 본데 제가 충성하는건 일본이 아니라 무신회입니다." 그 말에 화가 나 총을 드는 모리 타카시. 동매는 그를 들어 땅에 내리꽂아요. 꼼짝못하는 타카시.

  무신회 오야붕이 한성에 옵니다. 동매는 무릎을 꿇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도련님들의 일 안 이완익, 도훈 죽음에 유진, "복수건 뭐건 실력쌓고 해"

  이완익은 누군가 자신을 훔쳐보는 걸 느끼고 그를 잡아요. 원수를 갚고싶어했다 말하는 한 도련님. 모리가 말처럼 의병의 자식이 도끼눈을 뜨고있다는걸 확인한 이완익은 "계획이 어찌되니? 몇이나 궁리했니 응?"물어요.


  무기고를 열려하는 준영인데 유진이 잡아요. 유진은 총기를 구하려고 한 일인지 다 아는걸 말해요. 준영이 친우 도훈한테 가야한다는데 유진은 같이 가보자 해요. 유진은 멀리서 친우 어깨가 탈골되어 있는걸 발견하고 가지말라합니다. 친우는 "오지마! 이완익이 보고있어! 아직 너희들 이름 안불었어!" 소리치고 곧 총을 맞고 쓰러져요. 준영은 충격받고 유진이 데려갑니다.

  학도병들에게 유진은 말해요. "뜨거운 열정만으로 일을 도모하면 그렇게 소중한걸 잃게 돼. 복수건 뭐건 실력쌓고 해. 그땐 안말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철도깐다며 고사홍 집 부수는 이완익

  이완익은 철도 회사 사람 부르라고 이덕문에게 말해요. 말없는 이덕문. 이완익은 "내 니 처가를 박살낼끼야. 어쩌니. 니도 이제 노선을 정해야디?"말합니다.

  이완익이 철도 회사 사람과 기구든 사내무리를 데리고 고사홍 집으로 쳐들어갑니다. 그리고 철도 노선이 이 집을 지나가니 이 집터는 국가 사업에 환수될 거라 이야기해요. "부끄럽게도 하는군. 이런 겁박이 통할성 싶으냐?"하는 고사홍이지만 사내들은 집을 부숴요. 담벼락에 꽂혀있던 애신의 바람개비도 떨어집니다. 심장을 부여잡는 고사홍. 애신이 놀라 달려오고 이완익에게 분노해 다가가려는데 고사홍은 애신이 걱정되어 광에 가두라 해요.


# 고사홍 집의 쫓겨난 사내, 처리하는 동매

  고사홍 집에 쫓겨난 사내가 동매에게 찾아와서 고사홍의 군자금 영수증을 동매에게 이야기해요. 사내의 목을 긋는 낭인. 입단속은 동매가 하게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떠날 준비하는 고사홍, 땅 나눠주고 애순데려오고, 동매-유진에게 부탁

  고사홍은 소작인들을 다 불러서 자기가 가진 땅을 나눠줍니다. "단 보릿고개가 아무리 흉해도, 총 칼이 위협해도 왜놈들에게는 절대 그 땅을 팔면 안된다. 후손대대로 물려줘 조선의 땅을 지켜라."말하는 고사홍. 눈물 흘리는 소작인들


  이덕문은 애순한테 땅문서 받으러 가자고 때리고 있어요. 마침 고사홍이 와서 보고 화를 내고 애순을 데려가요. 이덕문은 "고맙게도 선택의 폭을 이렇게 좁혀주시니..."이야기합니다.


  고사홍은 유진과 동매를 불러 동매에게는 애신을 지켜달라, 유진에게는 죽여달라합니다. 동매는 왜 자신이 지키는 자냐 물어요. "물불을 가리지않고 지켜줄 자와, 고심하여 완벽을 기할 자. 담을 넘어 들어오는 자와 대문을 열고 들어오는 자의 차이."라 설명하는 고사홍. 또 미군인 유진에게 일군을 맡기려는 고사홍이었어요.


  '누가 제일 슬플지는 의미없었다 인생 다 각자 걷고있지만 결국 같은 곳에 다다른 우리였다. 그대를 사랑한다. 그러니 그대여 살아남아라. 하여, 누구의 결말도 해피엔딩은 아닐것이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고사홍의 장례에서 수모당한 이완익 상여길에 복수 

  다음 날 고사홍은 일어나지 못해요. 집안이 울음소리로 찹니다. 함안댁은 애신이 나가지 못하게 지켜요. 고사홍은 죽기 전 광에 있는 애신에게 가서 "니 부모의 얼굴이다 간직하거라"하고 사진을 줬어요. "대신 그 날의 날 용서해라."하고 죽으라 했던 날 이야기하는 고사홍. "죽지마라. 살거라. 꼭 살거라."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고사홍의 장례에 이완익이 가서 황제가 상복을 입고 상을 올리는 모습을 봐요. 황제가 한낱 늙은이 죽음 무릎꿇느냐고 기 막혀서 황제에게 한 마디하는 이완익. 황제는 이완익의 얼굴에 봉을 휘둘려요. "금일부로 이완익을 모든 관직에서 파직한다. 황명이다." 다시 맞서려는 이완익을 승구가 막습니다. 승구의 상처를 본 이완익(?) 

  이후 이완익은 사내 무리를 데려와 고사홍의 상여를 막으며 공격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떠나는 은산, 주막 여자 죽여 매달아놓는 타카시

  제자와 도자집을 떠나는 은산. 배도 버려요. 유진이 떠나라는 말에 주막 여자는 "무엇보다 기다리는 이도 있고."하며 안떠난다 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주막에 가마터를 안내하라는 총잡이가 옵니다. 주모는 강 한가운데에서 그를 죽이고 돌아오는데 주모가 돌아오니 모리 타카시와 다른 일본군이 기다리고 있어요. 타카시는 주모를 총으로 쏩니다. "질문이 있는데 답은 못들었어."하는 타카시.

  타카시는 피 흘리는 주모를 길에 매달아요. 유진도 이를 듣게 되어 달려가고, 승구도 달려갑니다. 타카시는 말해요. "누가 제일 먼저 달려오나 했더니. 유진. 니가 왔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애신 잡으러 고사홍의 49제에 총칼들고 찾아오는 일본군

  애신의 집은 폐허가 됐어요. 유진은 애순과 마님은 남원 친정으로, 애신은 사라졌다는 말을 들어요. 이완익이 애기씨 집을 박살내어 돌아가시게 한 이야기를 하던 수미와 도미. 와서 쿠도히나가 들어요. "그 어린 눈에도 이완익 그 자는 나쁜 자니?"묻는 쿠도히나. 히나는 울음을 삼켜요. 


  이완익에게 잘했다고 하는 타카시. 모리 타카시는 고사홍 손녀딸의 물건을 갖고있다 말해요. 이완익은 할애비 49제에 잡겠다 합니다. 애신을 잡아서 승구까지 엮으려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고사홍의 49제. 총칼을 맨 일본군이 절에 도착합니다. 희성이 막아서지만 애신을 찾으러 온 일본군들은 총을 쏘기 시작합니다. 친척들이 하나씩 쓰러져요. (하.....멸문이라니) 애신 큰엄마가 절에 있던 활을 잡아요. 스님들도 총을 듭니다. 함안댁이 총을 맞아요. 희성도 총을 쏩니다. 희성의 뒤에서 일본군들이 들어와요. 희성이 눈을 질끈 감는데 일본군들이 차례로 쓰러집니다. 은산과 의병들이 산에서 내려온거였어요. 그리고 스나이퍼 애신이 보여요. 



#

+ 주막 여자가 기다리는 이? 누굴까요? 개인적인 인연있던까요? 황은산을 잡으러 오는 사람을 처리하려고 기다린걸가요? 이정문과 내통했을까요? 


+ 이완익 ㅂㄷㅂㄷ.... 남의 장례에 저렇게 ㅂㄷㅂㄷ.....

+ 인터넷에 보니까 일제가 독립운동가 배출한 집안 마당 가운데로 철길 내게한거 실화라고 하네요 ㄷㄷㄷ 안동에 있대요. 


+ 저 이완익 누가 처단해줄까요? ㅂㄷㅂㄷ 실제 이완용은 일본 후작, 남작까지 올라서 1926년에 69세에 죽었다고 하네요. 이재명 의사의 칼에 폐를 다친 후유증으로 앓던 해수병이 악화하여 사망했다고 해요. 이완익은 가상의 인물이니 좀 다를까요? 


+ 정말 누구의 결말도 해피엔딩이 될 수 없겠네요.....ㅠㅠ 애신이 마지막에 살아남는다 하여도 해피할 수 없을테니요. 앞으로의 회차가 좀 두려워졌어요ㅠㅠ 슬픈 일만 일어날 것 같아서ㅠㅠ

+ 하... 일제강점기 무서워요 ㅠㅠ... 오야붕이 와서 동매도 힘을 쓸 수 없을 것 같고. 정말 미군 유진만 션샤인일 수 밖에 없겠네요ㅠㅠ 희성도 뭔가 해줄까요? 희성이 신문사를 지하같은(?) 지하는 아니지만 숨겨서 차리게 된 게 도움이 되겠죠? 


+ 그래도 승구가 이완익에게 복수를 할 것을 믿어야겠어요. 또 학도병들이 정신차려서 도와줄거라는 희망도 있고. 애신도 숨어서이지만 진짜 의병으로 활동하겠고. 애신이 이완익을 처단 할까요?

+ 그럼 모리 타카시는 유진이 처리해주겠...죠? 아니 유진이 덤비다가 쓰러져서 애신이 복수할지도...? 아님 마주치는 동매?


+ 그러고보니 할아버지 걱정과 함안댁 걱정 안에서 조심히 배우기만 하던 애신인데 할아버지와 함안댁 일로 애신이 어쩌면 의병일에 더 자유로워졌을지도(?) 동시에 고난으로 더 절박?해졌을지도 모르겠네요.


+ 함안댁 정말 죽었을까요?ㅠㅠ 안돼ㅜㅜ살아나라

+ 그나저나 애신이 머리 자른 이후에 또 어떻게 변신했을지도 궁금하네요. 


+ 그리고 학도병들 모두 부모가 이완익을 처단하다 죽은 또 다른 무리인가보군요. 꼭 송영의 아들 하나인게 아니었나보네요. 애신도 그렇고, 의병들의 후세가 또 똑같은 선택을? 하는게 뭔가 뭉클하기도 하고 현재를 돌아보게 하기도 하고. 민족성에 대해 생각하기도 하고.


+ 49제란 사람이 죽은뒤 49일째에 치르는 불교식 제사의례입니다. 


+ 그런데 철도...ㅋㅋㅋㅋ 이완익이 철도로 악행하는 것이 의미있는 것 같아요. 현대에 일본이 한국의 철도를 깐 일을 어떻게 설명하느냐를 생각하면요. 


+ 예고편을 늦게서 온라인으로 볼 수 있었는데요. 동매와 다시보는 타카시. 모리타카시가 납치되고? 그리고 일본군이 매달려 죽고. 무관학교 훈련을 계속하는 유진. 이완익에게 총을 겨누는 애신...! ㅋㅋㅋ 예상과 많이 다르네요ㅋㅋ 뭔가 사이다가 있을 것 같네요ㅋㅋ


+ 토일 밤 9시 15분 tvN 미스터션샤인 입니다.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미스터선샤인 #미스터션샤인19회 #미스터션샤인줄거리 #이병헌 #김태리 #변요한 #김민정 #유연석 #김의성 #글로리호텔 #Kdrama #MrSunshine #LeeByeongHeon #KimTaeri #Summary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