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피 거꾸로 쏠린, 미스터 션샤인 22회 줄거리 리뷰, 추석 결방, 이토히로부미 이완용 등장, 특출 박정민 안창호-다이너마이트 시대, behind 8 ball, 몽유광상산시 뜻? 정미칠적 군대 해산 본문

기타/tv

피 거꾸로 쏠린, 미스터 션샤인 22회 줄거리 리뷰, 추석 결방, 이토히로부미 이완용 등장, 특출 박정민 안창호-다이너마이트 시대, behind 8 ball, 몽유광상산시 뜻? 정미칠적 군대 해산

ForReal 2018. 9. 17. 09:29
반응형

미스터 션샤인 22회 줄거리 대사 리뷰, 방송보고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지난 회, 불꽃속으로 같이 뛴 유진과 애신(이병헌-김태리 분)이었죠. 이번 회에서는 일본에서 어렵게 탈출하는 애신 이야기. 이후, 시간은 3년이 흘렀는데요 일제의 그림자가 더 어두워진 대한제국이 나오며 한국국적 시청자를 가슴아프게 했습니다. 


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장영우 정지현

tvN 미스터 션샤인


# 일본으로 향하는 동매

  나가려는 동매를 막아서는 유죠. "지금 본국에 가시면 죽습니다." "난 이미 세상 모두가 적이야. 백번을 돌아서도 이 길 하나고." 동매는 나가서 지게꾼에게 애신에게 묻고, 배를 타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밤을 새는 유진-애신 # 카일 도움에 공사관에서 피신 성공하는 애신

  유진은 미공사관을 쏴서 군인들을 불러내고, 군인들은 달려오는 사무라이들을 쏩니다. 본국으로 돌려보내라던 재일 미공사는 카일의 설득에 결국 유진과 애신을 우선 공사관 감옥에 가둬요감옥에 같이 앉아 밤을 새는 유진과 애신. "기대시오. 그림같이 있겠소."말하는 유진.

  다음 날 유진은 애신을 무사히 나가게 해주겠다며 포옹의 작별인사를 합니다. 애신은 눈물을 흘려요. "굿바이 말고 씨유라고 합시다" 먼저 나가는 유진. 무신회는 공사관 앞을 지키는데 카일이 관을 가져가며 교란해서 허탕치게 해요. 유진이 카일에게 부탁한거였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히나와 희성에게 비밀 전보치는 애신

  애신은 카일의 도움에 의병 도자공과 만나고, 애신은 도자공에게 "조선에 전보를 쳐줬음하는데"부탁해요.

  요시노 고로부터 "그때 거기서 보길 희망하오"  전보를 받는 희성. 쿠도히나와 희성이 당구방에서 만나요. "Behind the 8 ball"이란 뜻을 고민하는 쿠도히나에게 "위험하단 뜻"을 설명하며 희성은 전보에 대해 눈치챕니다. 희성과 히나에게 보내는 전보가 바뀐 것. 애신이 일본에 발이 묶인 일이 고종에게도 들어갑니다. 고종은 이지용(훗날 을사오적)에게 보빙사를 파견하라합니다.


+ 비하인드 디 에잇 볼 : 곤경해 처했다는 뜻으로 당구에서는 8번공은 가장 나중에 넣어야하는 공이라 다이렉트 샷을 못하는데 다른 볼을 안보이게 까지하니까 어려운 자리에 있는 결과가 되는 그것이 관용으로 쓰인 표현...?이라는데 희성이 당구칠 때 애신에게 알려줬던건가요? 


+ 보빙사 " 우호-친선을 위해 답례로 방문한다는 명목으로 파견하는 사절단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이토 히로부미, 조선에 도착

  고사홍에 있던 백자들을 리노이에(이완익)가 가져갔고, 지금은 이덕문이 갖고있습니다. 이덕문은 하야시에게 붙어요.

  이토 히로부미가 조선에 도착합니다. 고종에게 주차군사령부 설치로 일본이 조선과 서양의 다리가 되었다는 걸 말해요. 그리고 그 옆에 특진관 이완용이 통역중입니다.


+ 주차군사령부? 천황 직살의 지역 사령부? 조선 통치하려고 군대를 조선에 '상주'시킨거죠?

+ 특진관? "조선시대 경연에 참시하여 왕의 고문에 응하던 관직"이라고 합니다. (왕의 고문이었는데 나라를 팔고 ㅂㄷㅂㄷ)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위험한 애신을 구하는 동매, 동매를 구하는 애신 "직접 오게"

  희성과 같이 살던 여자가 일본에 도착한 동매에게 접근합니다. 

  목에 반지를 거는 애신. 그런데 숨어있는 식당에 무신회가 들이닥쳐요. 애신이 위험한 상황에 동매가 나타나 구해줍니다.

  동매는 희성의 빈 일본집으로 애신을 데려갑니다. 작별인사하는 도자공. 보빙사에 궁녀로 합류하란 이야기를 해줘요. 애신의 "자네도 함께가는건가?"물음에 웃는 동매(ㅋㅋㅋ) 애신은 피흘리는 동매의 팔을 발견하고 천을 묶어주고 말해요. "석달뒤에 돈을 갚으러 갈 것이네. 자네도 직접 오게." "이번에도 저를 이리 살리시니."


+ 도자공 웃는 얼굴&반말 웃음포인트ㅋㅋㅋ

+ '이리 살리시니' 속 동매의 감정이 너무 좋져...ㅠ.ㅠ.... 절망속에 죽어도 상관없다 살던 사람이 누군가를 보고 삶의 의지를 끌어가는 감정이라는게ㅠㅠ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사절단 궁녀로 변장해 돌아가는 애신 # 무신회 오야붕에 습격당하는 동매

  몽유광상산시를 읽는 애신. 푸른 바닷물이 구슬 바다를 넘나들고 파란 난새가 채색 난새와 어울렸구나 부용꽃 스물일곱 송이 붉게 떨어지니 달빛 서리 위에서 차갑기만 하여라. "그대 말이 맞았소. 글도 힘이 있구려."말하는 애신.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보빙사에서 찾아와 궁녀로 분하는 애신. 동매는 그를 확인하고 돌아갑니다. 돌아가는 동매를 무신회가 둘러쌉니다. 동매는 오야붕의 손에 결국 물속에 떨어져요. 칼을 놓치는 동매.

  한성지부 무신회는 안돌아오면 떠나란 동매의 명에 따라 한성을 뜨게됩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몽유광상산시는.. 시 내용이 꿈속에서 본 아름다운 풍경을 이야기 하는건지 헷갈렸는데요. 시 속에서 이야기하는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현실을 차갑게 느끼는 것이 애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걸까요? 일본의 평화로운 세상에는 벚꽃도피고 하는데 애신은 유진과 만날지 모르는 채 헤어지고 집에 갇혔으니까요...? 그럼 글이 힘이 있다는 애신의 말은 자신의 처지와 시의 처지가 같아서 위로받는걸까요? ?_?

+ 그런데 시의 저자 허난설헌은 시에서 스물일곱 송이 붉게 떨어진'것처럼 스물일곱살에 죽었다고 하는데 스물일곱살 누가 죽게되는 걸 의미 했던걸까요? 동매가 바다에 빠지는 일을 미리 알려준걸까요?

+ 혹은 희성의 책을 읽은 애신이니까 희성이 일본 유학시절 생각을 느끼는 애신ㅋㅋㅋㅋ (너무갔ㄷ...ㅋㅋㅋ)


# 조선에 돌아오는 애신 # 유진이 보낸 카메라

  희성에게서 일본에서 온 소포. 유진이 보낸 카메라라는걸 눈치채는 희성과 히나. "그 애달파지는 와중에 내 생을 응원했나보오." (희성에게 취재하라고 준건가요?ㅋㅋ)


  조선에 도착한 애신. 황제는 선사품이라며 드레스 상자속 저격총을 숨겨 줍니다. 외국인 묘지에서 애신은 함안댁과 행랑아범과 재회합니다. 애신과 만나 히나는 이완익이 아버지였고, 애신 부모의 원수였다는 이야기를 해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멸문가 여식=준영의 누나와 마주치는 희성

  희성의 짝을 찾던 희성의 엄마가, 바느질을 해서 사는 멸문한 양반가 여식 이야기를 들어요. 이 처자는 흥신소에 가서 희성에게 혼인해달라 합니다. 동생이 무관학교 학도인데 보증서 줄 이가 외국가서 그렇다면서요. 준영의 누나입니다. 이 여자는 간판에 있는 꽃이 시들었다면서 천에 꽃을 수놓아 희성에게 줍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호텔을 거의 빼앗기는 히나

  돌아오지 않는 동매를 걱정하는 히나. 그 때 대일본제국 헌병들이 "신민으로 애국의 기회를 주는 것이니 바치시오"하며 호텔에 머물겠다 합니다. 호텔에 조선의 기는 떨어지고 일본의 기가 걸립니다. "이렇게까지 빼앗으면 물어야하나? 조선의 독립에 발 한번 담가봐?"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3년 후, 살아있는 애신, 살아있는 동매

  3년 후 1907년 초여름. 산에서 무력히 앉아있는 애신.


  쿠도히나는 동매가 살던 집을 삽니다. 동매가 벗어놓은 옷도 남아있어요.

  만주 아편굴. 동전을 쥐고있는 동매가 보여요.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정미7적

# 헤이그 밀사 파견으로 황제를 끌어내리는 정미7적

  한성 거리에는 일본 국기가 즐비합니다. 도쿄에 조선인 남녀를 가둬 전시했다는 호외가 돌아요. (+ 한국시청자1명 뒷골에 피가 돌며) 일군이 한성 거리에서 조선인들을 동물처럼 끌고가고 있어요. "황실은 존엄한데 외교 문제만 잠시 이웃나라에 맡긴것입니다. 헌데 헤이그에 밀사를 파견하시다니요." 말하고 있는 궁의 이완용. 자결함으로써 사직의 위기를 구하라 압박하는 신하들경궁 앞을 일진회가 둘러싸고 있다는 걸 듣는 희성. 무력으로 황제를 끌어내리려는 거였어요. 이완용은 고종에게 총을 들고 승구가 그를 막아서며 대치하지만 왕은 "선위하겠다"해요. 

  왕의 폐위에 사람들이 슬퍼해요.

+ 정미칠적 이재곤 임선준 고영희 조중응 이병무 송병준 이완용 이라고 나왔죠. 백과사전 보니, 정미7조약에 찬성한 7명의 친일파 내각 대신을 이르는 말인가봐요. 이 대신들은 이후에 조선총독부 중추원 고문이 된다고하네요. 농공부 군부 아주 다들 ㅂㄷㅂㄷ....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전역한 유진, 조선의 소식 듣고 다시 돌아가게 되고

  미국 군법 재판소에 잡혀간 유진은 3년 실형과 불명예 전역 판결을 받아요. 

  감옥에서 나온 유진. 애신을 그리워해요. "제 온생을 이렇게 흔드시는 이유가 진정 있으신겁니까?" 하늘에 묻는 유진. 

  유진은 길을 묻는 조선인 유학생을 만나요. 길을 알려주며 조선에 대해 물어봅니다. 조선에선 주권은 바뀌고, 통감부가 설치되고 일본 허락안에 대한제국의 통치가 이뤄지고 있다고 해요. 조선의 상황을 밖에 알리고 있다는 남자는 안창호. "저도 의병중에 하나입니다."해요. 

  유진은 길을 떠납니다."내 남은 생을 다 쓰겠습니다. 그 모든 걸음을 헛된 희망에 의지하였으니 살아만 있게 하십시오. 그 이유 하나면 전 나는 듯이 가겠습니다." 유진은 카일을 만나러 갔어요. 그리고 조선으로 다시 돌아가겠다 합니다. "이번엔 도망치는게 아니라 나아가는 거야." 돌아오라 약속하는 카일.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대한제국군을 강제 해산시키는 일본 # 싸우다 죽는 군인들, 승구

  국민신보사와 이완용 집이 폭발합니다. 의병들을 찾는 경무청. 벽보가 걸려요. 이토 히로부미는 이를 듣고 미개한 조선인 싹을 도려내자며 군 해산조치를 취하자 합니다. 이후 일본군이 총칼을 들고와 은사금이라고 푼 돈을 주며 시위대 군인들을 해산시키거나 불응하면 죽입니다. 준영과 병사들은 무기고를 지키며 싸웁니다. 

  승구는 해산대에 가 싸우며 학도병들에게 후퇴하라하고 살아남으라 합니다. 승구는 총에 맞으면서 다이너마이트에 불을 붙이고 목숨을 잃습니다.

  쿠도히나도 총을 들고 몰래 돕고요. 살아남은 학도병이 의병들에게 갑니다.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조선에 돌아온 동매-유진 # 호텔을 폭파하는 히나-애신

  거리에 쌓인 시체들. 거리에서 동매와 유진이 마주칩니다.

  쿠도히나의 호텔에서 축하연을 벌이는 일본군들. 양장으로 달려가는 애신. 쿠도히나가 호텔에서 도망칩니다. "좀 늦었소 서두르시오."말하며 오는 애신. 히나와 애신 뒤로 호텔이 폭발합니다. 그에 달려가는 동매와 유진.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예고편..... 은 없었어요 ㅠㅠ

+ 미스터션샤인 다음 주 결방이라고 하네요?.....추석이라 그렇군요....대신 추석에 1회부터 감독판 방송한다고 합니다. 22일 토요일 밤 9시에는 부제목이 건 글로리 새드엔딩인 하이라이트, 미공개분 방송도 한다고 해요. 그리고 예고편도 이때나오나봐요.


+ 배우 박정민ㅋㅋㅋ 등장에 놀랐는데 도산 안창호 선생이었군요. 특별출연인거죠?

+ 안창호 선생의 등장으로 "이제 폭탄 나올 시대다" 미리 스포였기도 했네요 ?_? ㅋㅋ


+ 아편굴이라니. 한국 드라마에서 저런 곳이 나올줄 몰랐어요. 충격ㅋㅋ 


+ 호텔이 폭발하다니 ㅠ... 미스터션샤인세상이 폐허가 된것같아서ㅠㅠ


+ 이번 회에 침탈 당하는 장면들이 너무 뒷골땡겼어요ㅠㅠ ㅂㄷㅂㄷ 피 거꾸로 솟고 마음속에 비장한게 생겼었죠.ㅠㅠ


+ 그러고 보면 조선에서 도망쳐서 그들에게 아버지와 조국이 되줬던 무신회와 미국의 군대잖아요. 동매와 유진에게는. 하지만 무신회와 미군이 모두 그 둘을 저버렸네요. 그렇게 생각하면 다 잃은 그들을 피폐한 조선이 기다려 준 듯 상상되기도 하네요. 다 쓰러져가는 집이 떠나지 않은 것처럼(응?)


<tvN 미스터션샤인 방송화면>


+ 이번 회에 더 많은 게 담긴 느낌인데 3년의 시간이 지나서 그런거겠죠? 그리고 동경과 한성과 뉴욕 등등 모습도 다 담겨있어서(?)

+ 개인적으로 애신을 구해내는 동매 장면이 기억에 남는데 또 그 감정이 묵직하게 전해져서 그런가봐요?_? 


+ 오늘도 그림 풍부 눈호강~_~


+ 토일 밤 9시 15분 tvN 미스터션샤인 드라마에요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미스터선샤인 #미스터션샤인21회 #미스터션샤인줄거리 #이병헌 #김태리 #변요한 #김민정 #유연석 #Kdrama #MrSunshine #LeeByeongHeon #KimTaeri #Summary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