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SKY 캐슬 3회 줄거리 리뷰, 이태란 코미디 독서토론 팩폭 사이다, 김서형 코디 자른 이유? 영재 장원급제 아들 셋 이야기, 스카이캐슬 염정아 정체 아갈머리 들통 본문

기타/tv

SKY 캐슬 3회 줄거리 리뷰, 이태란 코미디 독서토론 팩폭 사이다, 김서형 코디 자른 이유? 영재 장원급제 아들 셋 이야기, 스카이캐슬 염정아 정체 아갈머리 들통

ForReal 2018. 12. 1. 00:36
반응형

스카이캐슬 3회 줄거리 리뷰, 방송보며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지난 회, 코디 김주영(김서형 분)에게 가 뺨을 때린 예서엄마(염정아 분)였죠. 

3회에선 코디를 자르는 예서엄마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우주엄마 이수임(이태란 분)이 일으키는 파장도 시원했죠. 

극본 유현미

연출 조현탁


JTBC SKY 캐슬


3회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 예서엄마 한서진


# 명주 죽음 김주영때문이라 따지며 코디 해고하는 한서진


  예서엄마는 코디 김주영에게 따집니다. "알고있었지? 너 때문에 명주언니가 죽었어! 한 가정을 파탄내놓고. .... 영재 일기장에 다 써있었잖아!" 하지만 "전 단지 영재가 품고있는 욕망을 극대화해서 학습효과를 ..." 하며 영재엄마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1등하길 바라셨다고 답하는 김주영입니다. 그에 화난 예서엄마는 "아갈머릴 찢어버릴라" ㅋㅋㅋㅋ하죠ㅋㅋㅋ


  "넌 선생이 아니라 살인교사범이야. 니가 죽였어. 명주언니를 죽게만든건 영재가 아니라 너라고." "가정 불화는 제 능력 밖입니다. 영재 불행은 전적으로 그 가족들때문이지 입시전문가 책임은 아닙니다."하며 싸우다가, 그만 둔다는 한서진과 환불해주겠다는 김주영입니다.


  조선생이 물어요. "혹시 예서엄마가 눈치챈겁니까?" "애들을 계도하는건 우리 일이 아니야." 하고 가는 김주영.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 김주영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 영재


# 김주영이 영재의 복수심 부추긴 '이야기'?


  64층 집. 와인을 마시며 야경을 바라보는 김주영. 영재를 떠올려요. 공부를 손놓고 있던 영재에게 김주영은 "엄마가 하라니까 더 하기싫지?"하며 옛날이야기를 해줘요.


  장원급제하고 오던 아들 셋이 말에서 떨어지자 염라대왕이 세 아들의 부모에게 '지난 날을 비춰추는 거울을 보여줬다고 해요. 부모가 과거에 손님을 죽이고 강도짓을 했는데, 손님은 그들의 자식으로 태어나 장원급제한 뒤 죽음으로 복수했다고 말해줍니다. "가장 행복한 순간에 상상 조각 내버린거야. 그게 진짜 복수니까." 그 말에 영재가 눈을 번뜩였어요.


  김주영은 여전히 영재의 전화를 받지않아요.

  영재는 소주 먹는 중. 주전자가 끓어요. (+끓는 주전자는 분노한 영재일까요?)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 수임-황치영


# 우주 집에 퍼지는 부부의 웃음소리


  우주엄마는 예빈이한테 거기 살던 집 여자는 자살했는데 동네 사람들이 그를 없던 사람 취급한다고 하는걸 들었었어요. 전에 살았던 불행때문에 행운을 꿰찬 것 같아서 마음이 불편한 우주엄마였어요 ㅋㅋ 그 말 듣고 남편은 장가 잘 왔다 하죠. 부부의 웃음소리를 듣는 우주고요. 우주는 죽음 엄마에게 행복하게 잘 살고 있다 속으로 말을 걸죠. (+ 이수임은 재혼한 엄마)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황치영 부르는 원장에 강준상 괜히 굴욕?


  소속사 대표가 병원장 절친 아들이라, 병원에 AOA 찬미가 허리수술을 받는데, 수한아빠 우양우가 강준상(정준호 분)한테 강준상이 할 듯이 설레발을 떨어요. 하지만 원장은 강준상과 황치영을 동시에 불러, 강준상이 왔다갔다하면서 수술해도 된다고 하는데도 황치영에게 수술하라하죠. ㅋㅋㅋ (+ 진중해지라 했지만 사실은 헛물 켰던 강준상일까요? 그냥 기분 나빠질 상황이긴하죠ㅋㅋㅋ)


  의사방에서 찬미한테 서로 수술동의서 받겠다고 춤추고 있는데 강준상이 들어와 버럭하죠. 이후 술취해서 집에 가는 수한 아빠.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 노승혜-이수임


# 이수임으로 라인 갈아탄 노승혜?


  이수임의 집에 피크닉가자고 찾아오는 노승혜(윤세아 분)


  수임이 "전에 저희 집 살던 분들" 얘기해달라고 해서. 노승혜는 부러웠던 부부였는데, 부부싸움 목격한 것만 얘기해요.

  노승혜는 "서로 좋은 것만 보여주려고 안간힘을 쓰거든요. 사교육 골수들인데... 우주엄마가 어떤 파장을 일으켰는지 알겠죠?" 말해주다가, 결론은 우주 공부 잘하는 비결을 묻습니다 ㅋㅋㅋ 우주 엄마는 "애 눈높이에서 생각하려고 애쓰는게 전부다" 답합니다.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 이수임-우주


# 독서토론회 가입하게 되는 우주엄마, 책목록에 경악


  동화 한편 쓰고 10년째 동화작가라 하는 우주엄마에게 노승혜는 독서토론하려냐 물어요.ㅋㅋㅋㅋ 독서 토록 옴파로스 인터넷 카페 어려운 책 목록에 놀라는 우주엄마.


  집에서 너무 어려운 책에 우주도 놀라요. 그 어려운 책을 읽고 독후감까지 써야한다는 말에 우주엄마는 꼬맹이들 데리고 뭐하냐고 화를 내요. 그래도 우주는 엄마가 참가한다니 읽어보겠다 해요. 책읽다가 하나도 모르겠다하는 우주에게 이수임은 니체 책 먼저 읽으면 이해하기 쉽다고 추천해줍니다.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코디 없이 과외 팀 짜보는 한서진이지만


  한서진은 딸 예서에게 김주영 자른 이유가 있다고 "김주영쌤 없이도 충분히 할 수 있다 봐." 큰 소리 치며, 신아고 내신전문 강사를 직접 뽑는다고 여기저기 찾다가 어려운 일임을 알고, 울상이 됩니다.

  이후 한서진은 도훈네 팀에 껴달라 말하는데, 예서 끼면 말 많아지고 도훈에게 븅딱이라 했다며 거절하는 도훈 엄마, 서진은 "대학병원 의사 알고있으면 좋을텐데?"하면서 수를 놓으니 도훈엄마는 다른 애들한테 물어본다고 해요.

  (+ 도훈엄마와의 장면 기싸움 대박이었죠ㅋㅋㅋ)


  하지만 혜나와 팀이란 소리에, 예서는 절대 싫다고 윽박지르다 김주영쌤한테 자기가 직접 전화해요.

  한편 김주영은 "받지마"하는데 일부러 예서전화 안받는 것 같죠 ㅋㅋㅋ (밀당처럼ㅋㅋ)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 우주-서준


# 우주와의 첫만남, 반하는 예서 ?


  예서 재수없다하면서 예서를 보고 자전거로 가까이 가는 기준ㅋㅋㅋ 놀란 예서가 옆에 있던 우주 무릎위에 앉아요. 예서는 우주를 보고 심쿵한 것 같다가 소리를 빽 지르고 가죠 ㅋㅋㅋㅋ 차서준은 우주한테 "지옥에 온걸 환영한다"하죠.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 독서토론 모습 보고 답답함 폭발하는 우주엄마


  독서토론 가는 길. 진진희와 한서진이 수임한테 날을 세우죠 ㅋㅋㅋ


  독서토론회에서 니체를 '자뻑의 대가'라고 해석하는 예서ㅋㅋㅋ 니체 욕할 듯 말하다가 "자뻑이 나쁜게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자뻑의 힘!"하는 예서에ㅋㅋㅋㅋㅋㅋ 웃는 남자애들과 귀닦는 예빈ㅋㅋ


  이후 서준 자신의 짐을 싣고 사막을 걷는 낙타가 학생들 모습같아서 슬펐다고 하는데 차교수는 슬프다는 표현에 화를 냅니다. 우주엄마는 그런 차교수를 이해하지 못하죠. "토론이라더니..... '전수'라고?"


  우주도 발표를 합니다. "긍정적으로 산다면 친구를 이용하니마니 생각하지않고도 ..." 하며 느낌을 얘기하니, 차교수는 그를 부정하고 경쟁과 권력을 옹하죠. 그에 우주엄마는 결국 폭발해서 "이거 완전 코미디네" 해버리죠.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 이수임


# 독서회를 향한 이수임의 팩트폭력


  참던 우주엄마는 독서토론회가 학자들도 이해하는데 몇년이 걸렸던 책을 가지고, 사회자가 일방적으로 생각을 주입하는 자리같다 말해요. 그에 차교수와 예서엄마가 날이 섭니다.

  우주엄마는 묻습니다. "이 독서토론 아이들이 진짜 원하는게 맞나요? 어른들의 욕심으로 아이들을 힘들게 하는게?" (싸우는 엄빠들 보며 예빈도 "여태까지 한 토론중에 제일 재밌는데?" 하죠 ㅋㅋㅋㅋ)


  우주엄마에게 "그럼 안나오면 된다"는 진진희.ㅋㅋㅋ 애들 걱정된다는 우주엄마. 결국 차교수는 토론 계속하냐에 대한 투표를 하자합니다.


  이후 차교수는 부인과 아들들한테 화내죠 ㅋㅋ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한서진-예서


# 시어머니-학부모들까지, 한서진 난관


  시어머니가 코디 어떠냐 전화가 오자 한서진은 뭐라 말 못하죠.

  팀 짜자고 신아고 탑클래스 엄마들을 다 불러 모았는데 한서진이 오니 다 가버리죠. 서진이 엄마들 커피를 사러간 사이에 빈 테이블. 커피들고 굴욕당한 한서진. 

  예서가 워낙 독불장군이라 함께 공부하기 어렵다고 하고 가는 성재엄마.



JTBC 스카이캐슬 방송화면 _ 이수임-한서진


# 한서진 정체 '아갈머리'로 들통


  우주엄마가 예서한테 "형편없다"하고 예서는 꼰대짓 하지말라며 길에서 싸우는데 한서진이 봅니다. 한서진이 우주엄마한테 따지자 우주엄마는 "아이가 이기적이고 편협한데..."하죠. 한서진은 왜 껴들어 분탕질하냐 따지고요.

  그런데 싸우다가 '아갈머리를 찢어버릴라' 하는 한서진의 말에 수임은 옛생각이 나고 웃음이 나죠. "너 맞구나?"

# 4회 예고편에 한서진은 소문날까봐 두려워하고, 또 영재가족문제라 생각하고 김주영에게 무릎꿇네요. "만에 하나 그런 일이 생겨도 다 감수하시겠단 뜻입니까?"하는데 김주영은 이럴걸 다 알고있던듯하죠ㅋㅋ 또 차교수네 서준이가 혼나서 엄마가 문두드리는것도 보였죠. ㅠㅠ....



+ 심리 표현 가감없이 재밌죠ㅋㅋ


+ 위험해도 김주영 선택하는 한서진인거같죠.


+ 그런데 생각해 보면 김주영이 한서진과 예서를 시험한거 아닐까요? 왜냐하면 처음에 한서진이 영재엄마 언급할 때 김주영의 표정이 뭔가 재고있는(?) 오묘한 표정이기도 했던 것 같고요. 또 예서가 전화하는거 받지말라고 할 때, 표정도 계획이 있는 것 같기도 했잖아요. 다음 회 예고에서 위험한걸 감수하겠냐고 묻는 코디의 목소리가 들리기도 했는데요. 김주영이 처음에 학생 뽑을 때 이것저것 질문했었고, 또 예서엄마와 싸운뒤에도 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고르고 있는걸 보아, 코디는 영재의 일 알고 시험하듯이 지켜본 거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예서의 본능치는 얼마인가 하면서...? 


+ 노승혜도 어쩌면 남편에게서 벗어나려고(?) 우주엄마 도움받게 된 것처럼 됐네요 ㅋㅋ


+ 우주엄마를 '분탕질'이라고 했는데 우주엄마의 분탕질이 시원하네요 ㅋㅋ


+ 독불 장군 예서때문에 엄마들 사이에서 왕따라니. 한서진 좀 불쌍한데 자기가 그렇게 키웠으니ㅠㅠ

+ 그리고 지난회 이번회 독서회를 합치니 예서는 이기적인 것과 자뻑을 좋아하는 아이ㅋㅋㅋ


+ 그나저나 3회 초반에 우아한 한서진이 다른 욕도 아니고 "아갈머리"찾아서 엄청 웃겼는데 그 단어가 3회의 관전포인트였네요 ㅋㅋㅋㅋ 엔딩에서요. ㅋㅋㅋ 

+ 아갈머리의 뜻은 "입을 속되게 이르는 말"이라하네요. ㅋㅋ '아가리'인가봐요ㅋㅋ


+ 독서토론회 재밌었어요. 같은 책을 읽고 전혀 다르게 이야기하는 인물들 생각 잘보였죠. ㅋㅋㅋ 그 점이 재밌었고요. 우주엄마 말을 듣고 시청자1명도 독서토론회 바뀌어야한다고 설득됐지만, (시청자의 재미면에서는) 독서회는 없어지면 안될 것 같아요 ㅋㅋㅋ


+ 코디 김주영은 자신이 교육하는게 아니라곤 했지만, 결국 학생에게 영향을 주니 교육인거고, 잘못된 교육을 하고있는거죠. 애 옆에서 저렇게 이야기하고 과정은 어떻든 결과만 만들어내게 하는 행동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하게 했고요. 


+ 한서진도 사회의 피해자처럼 보이죠. 과거때문인지 사람들이 선망하기때문인지 모르지만 많은 이가 쫓는 걸 쫓기도 하고, 또 시어머니의 편견에 서울의대에 목매게되고, 자식에겐 다 해주고싶은 엄마마음인데 다들 극성이니. 


+ 금 토 밤 11시 JTBC 스카이 캐슬 드라마입니다



#드라마스카이캐슬 #SKY캐슬3회줄거리리뷰 #드라마 #염정아 #김서형 #이태란 #윤세아 #오나라 #정준호 #최원영 #김병철 #drama #kdrama #JTBC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