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녹두꽃 9,10회 줄거리 리뷰, 왜 녹두장군? 조정석 안받아주는 의병들, 향병 왕따 윤시윤 무라다총, 군상된 송자인 백이강 찾으러! 전봉준 무장기포-백산 봉기까지 본문

기타/tv

녹두꽃 9,10회 줄거리 리뷰, 왜 녹두장군? 조정석 안받아주는 의병들, 향병 왕따 윤시윤 무라다총, 군상된 송자인 백이강 찾으러! 전봉준 무장기포-백산 봉기까지

ForReal 2019. 5. 11. 11:49
반응형

녹두꽃 9,10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 후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지난 회, 백이현(윤시윤 분)을 징벌대로 보내게 하는 황석주(최원영 분)였죠.

9-10회에서는, 이강(조정석 분)이 의병에게 가지만 쉽게 받아주지않으며 시작했어요.


극본 정현민

연출 신경수


녹두꽃


9-10회

줄거리 리뷰




# 징집되는 백이현, 명심에게 탄피약속


  약들고 찾아와 약골 아니냔 명심아씨에게 총쏘는 걸 보여주는 이현(윤시윤 분). 그런데 이현을 향병으로 징집하러 옵니다. 이현은 아씨에게 총알의 '탄피'를 주면서 "저는 아씨께서 생각하는 이상으로 더 강합니다. 살아돌아오겠습니다." 안심시키고 끌려가죠.


  홍가는 자신은 모르는 일 척하고 백가에게 알리죠. 교생안(학생 명부)까지 태워버린 황석주고요.



# 거시기를 받아주지않는 의병


  의병에게 가다가 붙잡힌 거시기(=백이강, 조정석 분) 전봉준(=장두, 최무성 분)을 만나서 "나도 할라고요. 의병"합니다. 하지만 철두를 죽인일 때문에 거시기를 안받아줍니다.


  어린 의병이 거시기에게 학동애비 기억 안나냐 따져요. 거시기가 괴롭혔던 집 애기였고, 가족은 야반도주하다가 몰살당했어요. "그러니 의병할 생각말고 뒤져부러"


  거시기는 철두를 땅에 묻어줍니다. 


# 군상이 되는 송자인


  한편 전라도 임방에선 송자인(한예리 분)이 군상(종군 상인)이 되었다고 해요. (+ 현재의 PX인가요) 대상이 되려고 전쟁터에 가는거란 송자인 "아버지가 말한 시상이 보고잡거서 그러는거여."


  자인은 전쟁터 가는 길에서 도망가던 남자를 베는걸 봐버리기도 하고, 군상에서 백이현을 발견도 합니다.



# 무장기포 결의, 고부 점령한 의병


  녹두를 심으면서 같이 결의를 다지는 동학의 3교주. 한양까지 가자 약속하죠. (94년 3월 무장기포.)

  무장 포고문이 들리며 의병들이 고부로 향하는 장면이 나와요. 이미 고부관아 사람들은 백산으로 도망갔어요. 고부에 가니 전봉준을 반기지 않는 황석주. 


   이강은 백가 식구들을 데리고 고부를 떠서 동굴에 숨깁니다. 이현이 따라 향병가라는 아버지의 말에 실망하는 거시기. 하지만 고민하죠.



# 어린 의병 구하고 의병으로 받아들여지는 이강


  화약이 부족한 의병들. 무고한 향병을 죽이지않고 백산 화약고를 털 생각입니다. ㅋㅋㅋ

  난리통에 거시기는 이현을 보고 피신시킵니다. 자신의 길로 가겠다는 이강은 의병들과 함께 싸우고 어린 의병이 죽을 뻔할 때 살려줍니다.

  다시 전봉준과 만난 이강 "거시기가 치른 죗값 백이강이가 값아야죠." 의병에 받아준다고 하는 전봉준에게 신식인사(악수)하자고 손을 내밉니다. ㅋㅋ 이강은 동학인이 되는 의식을 치루게됩니다.  



# 백산봉기의 시작


  그리고 이강의 소식이 자인에게도 들어갑니다. 자인은 미소를 짓죠. 한양을 향한 의병의 행군. 자인과 최행수도 그 사이에 있어요. 자인은 이강을 발견합니다. 

  "서면 백산. 앉으면 죽산." (흰옷을 입은 사람들이 대나무창을 들고 싸우는 모습이 그려지는. 동학농민군 백산봉기. 


  하지만 전주에서 향병이 내려갑니다. 


+ 다음 예고에 죽창들고 총이랑 싸우는게 보였죠. ㅠㅠ... 마음아파서 어떻게 보나싶은 예고였어요.ㅠㅠ


+ 서양식탁에서 먹는 백가와 바닥 식탁에서 먹는 아내와 딸 모습도 있었죠. 변화하던 모습? 꽤 근대까지 이어져온 모습인것같아서 신기했던 모습


+ 이번 회에 이현도 향병에서 따돌림당하고, 이강도 의병에서 안반가워하며 시작했죠. 예전에 중인이란 그런 위치였을 것 같다는 상상이 들던 모습.


+ 이현이 총뺐어간 상관은 얄미운짓하다가 의병에게 죽게되죠.


+ 그런데 이현이 자신의 주머니를 털려했던 향병들 죽였잖아요. 이런 이현의 모습이 나중에 어떻게 나올지 좀 걱정이 되기도 하죠. 자기 공격하는 사람은 죽여버리는걸지도--;


+ 모자에 불붙는 장면 귀엽ㅋㅋㅋ 뭔가 했던 폭발이었죠.ㅋㅋ 


+ 교생안 : 지방 향교 학생들의 명부

+ 전라 모장현 구수내=현 고창군 구수마을 일대

+ 녹두가 척박한 땅에서도 잘자라고, 땅을 기름지게 한다고 나왔죠. 녹두장군의 의미를 상상해볼 수 있는 부분이었어요. 

+ 녹두꽃이란건 녹두가 피운 꽃같은 의미일까요? 전봉준과 동학의병들이 피운 꽃. 이들이 나중에 독립운동을 하고. 또 신분제 폐지시키게 하고 그런것을 의미할까요?


+ 녹두꽃ost 시아(준수) - 흩날리다 공개. 가사는 사랑노래였어요. 이강과 자인의 테마같아요. "손 끝에서 느껴지는 이 계절 아름다워 쓰라린다"가사가 보여요. 노래좋아요


+ 녹두꽃ost 파트1에서 가사없는 곡들도 공개됐어요. 백가네 거시기 들어보세요ㅋㅋ 


+ 촬영지 남양주촬영소, 솔라시도, 계양구,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부산기장 아홉산숲, 평창, 보성이진래가옥, 열화당 등.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녹두꽃 #녹두꽃9회10회줄거리 #녹두꽃리뷰 #조정석 #한예리 #최무성 #윤시윤 #드라마녹두꽃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