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녹두꽃 11,12회 줄거리뷰, 황토현 전투의 다이너마이트! 조정석x한예리 전쟁터만남, 살인 윤시윤 황진사 배신 충격, 궁을 의미? 본문

기타/tv

녹두꽃 11,12회 줄거리뷰, 황토현 전투의 다이너마이트! 조정석x한예리 전쟁터만남, 살인 윤시윤 황진사 배신 충격, 궁을 의미?

ForReal 2019. 5. 12. 10:39
반응형

녹두꽃 11,12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 후 정리해놓는 노트에요!


지난 회, 이강(조정석 분)이 의병으로 받아들여졌죠.

11-12회에서는, 황토현으로 가는 감영군과 의병들이 보였죠. 


극본 정현민

연출 신경수


녹두꽃


11-12회

줄거리 리뷰





# 총 다루기엔 느린 이강, 맨 손으로?


  별동대에게 총쏘는 법을 가리키는 의병들. 손을 못쓰는 이강은 조금 느립니다. 해승은 무기 부족하다고 이강의 총을 뺐어요. 그는 "총 말고도 무기는 많소"하며 대드는 이강을 맨손으로 때려눕히고요. 이후 이강은 맨손 무술을 연습합니다. 


  화약 김접장동록개(미친동네개란 뜻이라고)와 인사하는 이강도 나왔죠.



# 살인하게되는 이현, 전쟁에 보낸 배후가 황진사인것 알게되고


  폐가 우물을 먹고 토하는 향병들. 게다가 감영군은 향병들을 막대하며 향병에게 향병을 베라하고, 이현도 피를 묻혀요. 그 모습을 보게되는 홍가와 매부. 황토현 산에서 마주치는 감영군과 별동대. 이현은 아는사람을 구하려 또 다른 살인을 하죠. 눈 앞에서 사람이 죽는것도 보고요.


  사또는 이현에게 이방해볼 생각 없냐며 교생안에서 이현을 봤다고 합니다. 그 말에 이상한 이현. 이후 이현은 전쟁터에서 홍가를 발견하고 칼을 들고 가서 민란이 터진 후에 부임한 사또가 교생안을 어떻게 본거냐고 물어요. 이현은 "나가 아니라 황진사랑께"라는 말에 충격받아요.


  황진사를 찾아가 혼례 얘기를 꺼내는 백가. 하지만 황진사는 비웃습니다.



# 보부상 변장해서 황토현으로 가는 의병대

# 이강을 신경쓰는 버들이


  보부상으로 변장하는 별동대장들. 다른 보부상에게 걸려 위험할 때 최행수가 나타나고, 이강이 아는척하면서 위기를 모면하죠.ㅋㅋ 이강에겐 살고싶으면 전주여각으로 오라고 해주는 최행수.


  한편 버들이는 이강과 최행수 대화를 엿듣습니다. 이강 넘어지려할 때 손잡아주는 버들이. 버들이는 이강 싫은 번개한테 뭐라해주기도 하죠. 


# 감영군 주둔지 습격하는 의병들 '궁을'

# 전투지에서 서로를 보는 이강-자인


  밤에 감영군들은 천막에서 '동비사냥'온거라면서 술과 고기를 먹고 있어요. 그런데 감영군 주둔지에 어느새 생긴 항아리 허수아비. 의병들이 항아리를 화살로 깨고, 기름이 번져 불이 납니다. 그리고 신무기 다이너마이트(?)도 폭발시키죠. 


  별동대장들이 보부상 표식을 떼어내니 가슴엔 '궁을'이 쓰여있죠. "세상을 바꾸는건 항상 약자였다."하는 전봉준의 말이 들리며 의병들과 감영군의 전투가 일어납니다. (94년 4월 7일 황토현 전투)


(+ 궁을 사상 : 천도교(동학)의 핵심사상. 신라 원효시대에도 기록이 있다고. '궁궁을을전전' 이란 생명-하나님을 뜻하고, 천지인이 같다는 의미 )


  감영군 주둔지 군상에서 이강의 소식을 듣곤 자인이 빗속에서 천막들을 찾아다니지만 둘은 만나지 못하죠. 혼자 장갑을 만지작거리고 있는 이강이고요.

  이윽고 밤의 전투 속에서 이강이 자인을 발견해내지만 서로의 이름을 부르지 못하고 전쟁속에서 감영군이 자인을 데려가요. 



+ 설마 이현이 나중에 명심의 아버지에게 복수할까요? 이현이 명심이 수놓은 옷 보낸걸 보고 마음 생길뻔하는 것 같았는데 황진사때문에 마음 접는걸까요ㅠㅠ


+ 이현이 자꾸 사람을 죽여가는데 얼굴에 자기자신을 수용하기 어려워하는 모습?이 너무 슬프더라구요ㅠㅠ... 의지없이 변해하게 되는 운명으로 보여서 그런가봐요ㅠㅠ


+ 3대교주 중 한명 아저씨(?) 싸움 잘했죠. ㅋㅋ 


+ 엄마에게 이강의 편지를 최행수가 전해줬죠. 평화로운 동네라 하는 이강의 편지와 전쟁터의 모습이 겹치는 장면 좋았죠ㅠㅠ 가기어려운 길이지만 가겠다는 이강의 글. (삐뚤빼뚤 글씨가 감상에 빠져들게 했고요ㅠㅠ) 


+ 송자인은 어디로 끌려가는걸까요? 


+ 금토 밤 10시 드라마 녹두꽃이에요.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녹두꽃 #녹두꽃11회12회줄거리 #녹두꽃리뷰 #조정석 #한예리 #최무성 #윤시윤 #드라마녹두꽃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