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신입사관구해령 27,28회 줄거리뷰, 사책 협박 성검열, 가례청 설치, 차은우 결혼? 쟝 조선에 온 이유, 도미닉 서래원, 모화-구재경의 만남 과거? 신세경 무중생유 성동격서 뜻? 본문

기타/tv

신입사관구해령 27,28회 줄거리뷰, 사책 협박 성검열, 가례청 설치, 차은우 결혼? 쟝 조선에 온 이유, 도미닉 서래원, 모화-구재경의 만남 과거? 신세경 무중생유 성동격서 뜻?

ForReal 2019. 8. 29. 22:08
반응형

신입사관구해령 27,28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하며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모화가 해령과의 과거를 떠올려냈죠.

27,28회에서는, 녹서당에서 쟝이 나갔고, 서래원의 이야기가 더 보였죠. 


극본 김호수 김정혁

연출 강일수 한현희


MBC 신입사관구해령


27-28회

줄거리 리뷰


MBC 신입사관구해령 방송화면



# 모화가 서래원에서 공부하게 해줬던 스승 00의원


  모화과 스승과의 과거를 떠올립니다. 상처에 소금물을 부었다고 뭐라하던 성균관 유생들에게 모화편을 들어준 스승이었어요.


  차별없는 스승덕에 이후 서래원에서 공부하게 된 모화. 모화는 구재경과 서래원에서 만나게됐습니다. 모화에게 나전어(라틴어) 의서를 해석해주는 구재경도, 사람의 몸을 꿰매는데 성공하던 모화도 보였죠. 그리고 서래원에 있던 서양인.


  모화는 스승님의 아이 해령을 알고 오열합니다.


MBC 신입사관구해령 방송화면



# 쟝을 궐밖으로 빼내는 해령의 방도, 성동격서


  아침부터 밥값한다고 도끼질, 내관 다리 마사지도 하는 서양오랑캐 쟝. 서양 동화(라푼젤) 얘기도 해주죠. 불어도 배워보는 이림. 좋아한다는 말이라며 '나는 멍청합니다' 알려주는 장. 


  그런데 해령은 금군이 보초서러 가는걸 보고 녹서당에 지름길로 가서 알려요. 입구에 서는 금군들. 해령은 금군들만 궐밖으로 물러나게하면 되지않겠냐며 한 방도를 말합니다.


   초한전쟁의 "허장성세 무중생유 성동격서"를 얘기하는 해령. (+ 허장성세 뜻 : 실력이나 아는 것이 없으면서 허세만 부리는 것, 무중생유 뜻 :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 성동격서 뜻 : "동쪽에서 소리를 내고 서쪽에서 습격한다.") 가짜로 오랑캐봤다고(무중생유)하고, 내관이 무찔렀다 허세부리고(허장성세) , 해령이 몸종에게 궐밖 빨래터에서 서양오랑캐를 봤다 소문내게 하죠.(성동격서)

  그렇게 금군들이 궐밖으로 갔을 때 대군복을 입고 밖으로 나가는 서양인. 


MBC 신입사관구해령 방송화면



# 쟝이 조선에 온 이유, 형 도미닉


  장은 편지만 남겨두고 사라집니다. 집을 떠나 사라진 형을 만나러 왔던거라고 합니다. 새벽이 오는 곳에 형이 있었다고 하죠. 이림과 해령은 '새벽이 오는 곳'을 궁금해합니다.


  모화와 몰래 만나는 쟝. 모화는 쟝의 형 도미닉 아래에서 의술을 배웠다고 해요. 두 사람은 도미닉이 묻힌 곳에 함께 갑니다.


MBC 신입사관구해령 방송화면



# 천주학죄인 처형 방이 붙고, 그를 말리는 대군과 세자


  한편 길에 쟝을 찾는 방이 붙어요. 오랑캐를 데리고 오지않으면 천주학죄인들이 처형당한다고 합니다. 예문관에 관리가 와서 처형장 외사 누가 나갈거냐 물어요. 


  이림은 처형사실을 알고 나서려고 합니다. 해령은 자기도 같이 가겠다고 해요. 왕에게 가서 자신이 이양인을 도왔다하는 도원대군. 그에 분노하는 왕. "대군인냥 살아가도 썪어빠진 뿌리는 어쩔 수 없는게야."하더니 왕은 천주쟁이들을 다 처형하라해요. 

   하지만 성검열이 세자에게 입시하고, 이후 세자가 천주학 죄인들을 방면해요. 세자는 혼내는 왕에게 말해요. "그 어떤 부모가 자식의 목숨을 수단으로 삼을 수 있습니까?" 왕이 화내려는데 대비가 와요.


  이림은 해령에게 "나 잘했다고 해줘"합니다. 해령은 토닥토닥해줘요. 


MBC 신입사관구해령 방송화면


# 성검열, 사책으로 세자를 겁박


  양봉교가 사책을 봐주겠다는 말에 해령과 성검열이 "안됩니다!" 합니다. 둘을 의심하는 다른 사관들.


  민봉교는 성검열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듣게됩니다. 성검열은 도원대군 내용의 사책으로 세자를 겁박했다고 해요. 민봉교는 사책을 이용해 정사에 개입한 일에 경악합니다. "사관으로서 해서는 안되는 일을 저질렀어!" 


MBC 신입사관구해령 방송화면



# 위기의 해령-이림


  좌상은 송사희를 몰래 부릅니다. 도원대군 일을 기록한 해령의 사책을 가져오라고 해요. 


  한편 가례청(왕자-공주 국혼을 위해 설치되는 관청)이 설치된다고 합니다. 왕이 도원대군 혼인 명령을 내렸어요. 그걸 듣게되는 해령. 




+ 예고편에 성검열이 쫓겨나는 듯하고, 사희가 세자의 말듣고 좌상을 배신? 또 해령과 이림의 관계는 계속...?


+ 좌상이 사책을 가져오면 도원대군을 내쫓으려 하는걸까요? 아님 그걸로 협박해서 결혼 억지로 시킬까요?


+이림이 들은 라푼젤 얘기를 해령에게 해주자, 해령은 500살 넘은 신선이냐고. 머리에 사내 매달리는거 잔인하다고 감흥없죠. ㅋㅋㅋ 


+ "그럼 남의 말이 쉬워? 나도 피똥 쌌어 조선어 배우느냐고"ㅋㅋㅋㅋㅋㅋ




+ 새벽이 오는 곳 뜻의 서래원이라고 하네요. 새벽 서 曙인가봐요. 서래원에 간판이 있는데 자세히는 못봤어요ㅠㅠ


+ MBC 밤 9시 드라마, 신입사관구해령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신입사관구해령27회28회줄거리 #신입사관구해령리뷰 #신세경 #차은우 #박기웅 #이지훈 #박지현 #파비앙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