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블랙독 6회 줄거리뷰, 선행학습문제 건든 서현진, 심화반 불평등 하수현 시험 에피소드, 방과후 성과급 비판도? 본문

기타/tv

블랙독 6회 줄거리뷰, 선행학습문제 건든 서현진, 심화반 불평등 하수현 시험 에피소드, 방과후 성과급 비판도?

ForReal 2020. 1. 2. 06:04
반응형



블랙독 6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 후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심화반 담당을 제안받던 고하늘(서현진 분)


6회에서는, 사교육 선행학습-심화반-성과급-시험문제 이야기들이 나오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됐죠. 

극본 박주연

연출 황준혁


tvN 블랙독


6회

줄거리 리뷰





# 심화반 대신 성적순 모집 동아리 탄생


  교육청의 눈을 피해 심화반이 '이카로스' 성적순 동아리로 탄생하는게 나오죠. 동아리 관리부서는 3학년부, 진학부, 창체부입니다. 선생들은 생기부 관리한답시고 간섭하겠다 추측합니다. 


  실적없는 진학부. 애들이 걸리는 성순에게 실적-성과금만 생각하라 하는 주변선생들. 




# 시스템의 문제를 얘기하게되는 하늘


  다들 학원에서 선행학습하고 돌아가는데 알바하는 유라가 보이죠. 차좋은 아빠의 재현과 유라의 생기부를 비교하며 어떻게 말하나 고민하는 하늘.


  한국대 장교수가 지난 합격생이 아슬아슬했는데 추천서때문에 붙은 이야기를 했다고 합니다. 하늘은 결국 진학부를 모아서 입사관이 '학교시스템 문제'라 한걸 말하게됩니다.

  하늘은 말합니다. 3학년때 갑자기 수학등급이 떨어졌던 학생의 추천서에 윤여화쌤이 '학생이 자기주도학습을 했고 선행학습을 못해 그런 등급을 받았던 것'이고 학교시스템의 문제라고 적어서 합했던 것을요.


 대치고는 선행학습한 학생에게 시험이 유리하다 주장하는 하늘. 불편한 진실을 말합니다.




# 심화반 허락하는 하늘, 한 부탁은?


  추천서 일을 들은 교장은 전체 선생님을 모읍니다. 모두 모인 자리에서 성순은 한국대에서 불합격된 이유는 학교시스템과 우리에게 있다 말해요. 선생님들의 반발이 있는 속에 성순은 계속 이야기하죠. 생기부나 추천서 쓸 때 애들을 관심있게 봐주고 쓰자고, 시험문제 낼 때도 학원 안다니는 애들도 풀 수 있게 내자고 소리를 높여요


  진학부-3학년부 사이에 껴서 등터지게 된 하늘. 과연 하늘이 송영태에게 어떤 대답을 할지 궁금하게 이어졌는데요. 모두 있는자리에서 송영태는 고하늘을 부르고, 고하늘은 동아리를 맡는 대신 한 부탁을 말합니다. "외부 간섭이 없도록 도와주셨으면 합니다."


  잘해보라는 교무부장과, 하늘을 유심히 지켜보는 지해원.


  잘했다는 진학부선생님들에게 밥 같이 먹는게 소원이라하는 하늘. 진학부와 같이 껍데기 먹으러 가죠.



# 하늘의 말에 상처받는 유라


  유라라는 학생이 하늘에게 상담을 받았죠. 형편이 좀 그래서 성공하려 의사되려한다 합니다.


  그런데 하늘이 진학부에서 '유라같은 형편이 안좋은 학생'이라 얘기 하는 걸 엿듣게된 유라. 유라는 하늘에게 주려던 메모지를 구겨버리죠. (유라에게는 비밀이야기였던걸까요?ㅜㅜ 하늘이 의도치않게 상처를 준 상황이겠죠? )


  유라는 이카로스 붙어요. 인기많은 도연우 방과후 수업 우선권 이카로스 애들한테 주게 됩니다. 이카로스 지원했다 떨어진 학생들이 불공평하단 생각든다면서 교무실에 가서 울어요. 


.


# 심화반 교재에서 출제한 문제, 얘기하려는 하늘-말리는 도연우


  중간고사 출제기간이 됩니다. 출제오류 안나게 상호체크하라는 교무부.


  김이분-고하늘은, 하수현-지해원과 함께 3학년 국어시험 문제내야하는 상황. 그런데 하수현이 이미 다 출제했다며 이카로스만 듣는 수업교재에서 중간고사 출제했어요. 방과후 수업에 성과급을 주니 학생 모으려 한 것으로 보는 김이분.


  어떻게하냐는 하늘에게 김이분은 그냥 같이 욕먹을 수 밖에 없다합니다.


  하늘은 덤태기 쓸 지해원이 안타까워요. 도연우는 나서지말고 가만히 있으라 합니다. 하지만 하늘은 지해원에게 달려가요. "아니 이건 지해원선생님이 해결할 문제라니까요?" "아니 제가 얘길 안하면 지해원선생님이 뒤집어쓸거고.." 하는데 지해원이 듣고 있어요. 



# 불안한 지해원


  2017 성과급S급, 우수수업상 받았던 지해원은 불안에 빗속을 걷다 차에 치일뻔합니다. "나 선생아냐" 답장이 보내는 것도 나왔쬬.


  공개수업평가가 좋은 지해원. (교감이 지해원을 추천하는데 설마 지해원과 교감이 비리채용인건 아니겠죠? )


  기간제 교사카페에 비리게시글은 삭제돼있어요.  (역시 지해원이 범인같은 느낌이죠?)


+

지해원은 짠하기도한데... 나쁜짓을 한 것이.... 역시 기간제 제도를 욕해야하는건가요...?



+ 예고편에 교무부장의 목소리인데 '학교분위기에 비벼대는 것도 중요하다'는게 들리죠. '먼저 온 순서대로 아니고 실력순 아니냐' 묻는 하늘의 목소리도 들리고요. 


+ 지해원 마지막 장면 검은 곳에 길쭉한 서있는 모습이 저승사자인줄ㅋㅋ 하늘의 목소리가 커질수록 지해원이 더 무서워질것같ㅈ.ㅛ...? ?


+ 학생재현을 보는 유라???뭘까요? 좋아하는거??? 그냥 잘 사는 집애라 부러워하는거...? ??


+ 또래에게 빵집 동전던지기 갑질 장면있었죠.


+  윤여화 선생 앞에 놓인 명예퇴직원 서류도 보였죠. 윤여화선생은 내부고발로 잘리는거 아니겠죠? 명예퇴직할때까지 평교사이고, 학생을 생각해 열심히 생기부와 추천서를 쓴 선생님인거겟죠? 


+ PPL 'Jardin Our Tea' 예뻤죠. 오랜지 티 띄워먹었죠. 10개에 한박스고 9천원정도래요. 


+ 진유라역에 배우 이은샘, 구재현 역에 배우 박지훈. 창체부장 역에 배우 우미화. 


+ 월화 밤 9시30분 tvN 본방송하는 드라마 '블랙독' 줄거리뷰 입니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to 퍼블릭에프알



#블랙독6회줄거리 #드라마블랙독 #블랙독리뷰 #서현진 #라미란 #하준 #학교 #기간제교사 #월화드라마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