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검사내전 11회 줄거리뷰, 정재성 지청장 한시 사건의 진실, 은희-권두필? 미투버 백기복 비교, 욕친지죄 불능양아 뜻? 본문

기타/tv

검사내전 11회 줄거리뷰, 정재성 지청장 한시 사건의 진실, 은희-권두필? 미투버 백기복 비교, 욕친지죄 불능양아 뜻?

ForReal 2020. 1. 28. 06:18
반응형



검사내전 11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 후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승진보다 정의를 선택한 지청장과 검사들이 나왔었죠. 


11회에서는, 지청장의 퇴임을 준비하는 이야기가 이어졌고요.


극본 서자연 이현

연출 이태곤 고혜진


JTBC 검사내전


11회

줄거리 리뷰





# 퇴직하는 진영지청장, 차프로 때문일까?


  인사이동 날. 승진 탈락한 진영지청장.

  '검사가 사직을 결심하는 경우는'하고 나레이션이 나옵니다. "셋째, 기수 낮은 후배가 앞질러 승진했을 때."


  지청장이 퇴직을 결심하자 차프로가 원망받죠.


  하지만 차프로는 묻죠. "그게 저희 탓입니까? 이런 일로 인사 물먹인 검찰국에, 후배 앞길 막은 검사장에 있고 박차장에 있죠. 저희는 저희가 해야할 일을 한 것뿐이지 않습니까?"


  아니라던 차명주는 사실 영상편지에 자신의 책임을 느끼는 듯 고민하는 모습이 담겨있었는데요. 그러나 마지막에 지청장은 "차프로 덕에 영예롭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인사를 합니다. (훈훈)




# '한시 사건'의 진실


  "한시사건." 지청장이 한시(한자로 된 시)를 읊자 흉악범이 자백한 사건 얘기가 나오죠. 그 시가 무엇인지는 루머가 많았고, 궁금해지게 했습니다.


  그리고 한시 사건의 진실이 서서히 풀리죠. 지청장이 '권두필' 사망했다는 기록을 보고, 한 검찰청에 찾아가 선배검사와 만나며 20년 전을 떠올리면서요.


  20년 전, 피해자 엄마가 마취안되는 생살을 수술한 딸 은희얘기를 하며 "그 새끼 죽여주세요" 울었어요. 

  그리고 선배검사는 증거있냐며 뻔뻔하게 부인하는 용의자 권두필을 '노곳노곳하게 만들어놨다' 합니다. 선배가 권두필을 고문했던 것이죠.

  그 조사서에 '욕친지죄 중어불능양아'하고, 계장이 가짜로 한시를 포함한 조사과정을 꾸며 써놨던 것 같았고요.


(+ 권두필의 죽음도 고문과 직접 연관있던걸까요?)

(+ 한시사건 외에도, 과거에 범인을 맥락없거나 갑자기 잡거나 자백했다 한 사건들은 옳지못한 수사를 통한 것이라고 추측을 하게 했죠)


+ "욕친지죄 (중어)불능양아" 뜻 : (부모 욕되게 하지말라는 뜻) 어버이를 욕되게 한 자가, 봉양하지 못하는 것보다 죄가 크다. 辱親之罪。 重於不能養也。



백기복


# 미투버 고소인에 쩔쩔매는 검사들


  한편 지청장의 20년 전 조사 모습과, 현재 검사의 조사모습은 완전히 뒤집힌 모습. 유튜버인 피고소인에게 쩔쩔매는 홍검사가 나옵니다.


  조형물 훼손하고 자수한 남자(백기복)가 조사받는데 그는 미투버(유투버). 랍스터조형물을 부순 범죄 영상도, 조사받는 영상도 올렸죠.

  홍검사가 경고하려 전화하니, 미투버는 그것마저 방송하려 녹음합니다. 또 조사받는 중에 홍검사가 지청장처럼 한시를 읊지만하지만 백기복은 이것도 '꼰대' '눈새'라며 영상을 올리고요.


  이후 에필로그에선 선웅 등 검사 셋이 미투버 설득 실패하고, 화나서 들어가는 차프로가 보였죠ㅋㅋ





# 퇴직을 하지 못하는 이유?


  지청장에게 보내는 영상편지를 찍는 장면이 교차되면서 전개됐죠. 영상편지의 이유는 늦게 나왔고요. 지청장 눈물 흘리게 하자는 선웅-부장의 아이디어였죠.


  하지만 지청장은 퇴임식에서 "전 아직 퇴임할 준비가 되지않았습니다." 24년 동안 제대로 된 검사가 되지않았던걸 느껴서 수원고검에서 제대로 된 검사가 될거라하죠.


  "우리는 검사지 고문관은 아니지않습니까." 죄책감을 느끼는 지청장이 보였었죠. (+ 한시사건=권두필 사건으로 인해, 자신을 돌아보고 판단을 내린거겠죠?)


  끝날 땐 오프닝과 반대로 '사직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나왔죠. "셋째 제대로 된 검사가 되지 못했기 때문에"라는 나레이션.




+ 예고편과 엔딩에는 신임지청장으로 오는 '부장검사 최종훈'의 등장이 보였죠. 정치한다는 예고편 설명도 들렸고요. 


+ 부장들 사이 안좋은 이유도 밝혀졌죠. 영상편지한다고 비꼬는 형사1부 남부장인데, 남부장이 물안개에 안가는 이유가 사실 남부장 아팠던 날 물안개에서 지청장-조부장이 친해진 것때문이라고. 편애해서 사이 나쁜거라하는 한 검사의 인터뷰가 나왔죠. 지청장이 완벽한 인간이 아니라는 것을 예고한 부분일까요?


+ 옥상의 카뮬로스 군주ㅋㅋㅋ USB 드는 모습ㅋㅋㅋㅋ 검사 거느리는 실무관같은 모양으로, 여전히 게임의 그 관계가 되는게 웃겼죠. bgm-화면 잼ㅋㅋㅋ 커피와 과자 사다주는 김검사. ㅋㅋ


+ 지청장 역. 배우 정재성

+ 백기복 역. 배우 주진수

+ 권두필 역. 배우 문선용?

+ 선배검사 역. 배우 이양희


+ ost 공개 : 안혜진 '여전히 우리는' 


+ 월화 밤 9시30분 JTBC 본방송하는 드라마 '검사내전' 줄거리 리뷰 글입니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to 퍼블릭에프알



#검사내전11회줄거리 #검사내전리뷰 #드라마검사내전 #이선균 #정려원 #김광규 #이성재 #전성우 #이상희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