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한미전투? 머니게임 13회 줄거리뷰, 고수vs유태오 환율방어 긴장감! 곽동현(Thom Browne K) 정체 전진우! 포장된 신화 전무송, 얄밉 조희봉 유진한 모른다 이유? 허재 대통령 제안 본문

기타/tv

한미전투? 머니게임 13회 줄거리뷰, 고수vs유태오 환율방어 긴장감! 곽동현(Thom Browne K) 정체 전진우! 포장된 신화 전무송, 얄밉 조희봉 유진한 모른다 이유? 허재 대통령 제안

ForReal 2020. 2. 27. 03:09
반응형



머니게임 13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 후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신용등급이 두 단계 하락하며 경제에 위기가 왔죠.


13회에서는, 이 세기의 전쟁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비밀무기를 내민 탐브라운K 정체가 밝혀졌고요.


(드라마 속 인물,기관,사건은 실제와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극본 이영미

연출 김상호


tvN 머니게임


13회

줄거리 리뷰




# 외평채로 환율방어 하려는 허재, 행동대장되는 채이헌


  청와대 국무회의. 허부총리는 거의 잘릴 분위기.

  하지만 허재는 문제는 유가로 인한 물가상승이라면서 달러를 풀어 외국환평형기금채권을 매각한 대금으로 환율을 잡자합니다. 


  하지만 이헌은 코너에 몰린 부총리에게 환율방어 행동대장을 자신이 하겠다 합니다


  이후 유진한에 대한 감정으로 모험을 하려는게 아닌가 묻는 혜준. 고민해 봤다는 이헌.


(+ 조희봉의 '외평채 보고서를 보며 "로드쇼 못간다"에 건다' 반응이나, 혜준의 이헌에 대한 '모험' 반응을 봐서는 외평채로 환율방어가 엄청 위험한 일 같은게 느껴지던 장면들이었죠!)




# CND 로비 증거 갖고있는 곽노인, 포장된 신화보다 의무 선택


  곽노인에게 찾아가는 이헌. 500억 달러 환율방어를 계획하고 있다면서, 이헌은 환율방어 시 미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때의 대안을 찾는다합니다. 미국의 약점인 과거일과거 CND가 바하마의 로비로 신용등급 조정을 했던 일을 증명 할 방법을 곽노인에게 묻죠.


  사실 곽노인에게는 그 증거인 1997년의 영상 자료가 있어요. 곽노인=곽동현=탐브라운K가 신용등급 조정한 일로 수수료를 받았었죠. 


  곽노인은 항암수술에 들어가고, 이헌은 혜준의 고모를 간병인으로 소개해줍니다. 

  곽노인 병실에 간 혜준은 세무사무소 시절에 깨달은걸 말하죠. "... 자기들이 뭔갈 갖는 과정에서 최소한 낙오자는 만들지 말아야죠. 그건 이미 많은 것을 가진 자들의 의무이고 책임이에요. 노동의 가치가 부정당하고 정보-숫자의 영악한 사기가 신화로 포장되는 사회에선 고모부같은 사람이 생겨날 수 밖에 없어요. .. 그리고 포장된 신화는 삶을 파괴하고 어떤 경우엔 사람을 죽게도 만들어요"말합니다.


  혜준의 말에 자신의 과거를 떠올린 곽노인은 결국 증거영상 USB를 내밉니다. (+ 신화였던 곽노인은 '포장된 신화'를 놓았죠.)




# 환율방어 전쟁, 유진한 vs 채이헌


  혜준이 허재와 이헌에게 증거영상을 가져옵니다. 이후 혜준은 CND에 영상을 보이며 신용평가 근거를 밝혀달라는 일을 맡고요. (+ 이로 인해 환율조작국이라고 못하게 방어벽을 쌓아둔 거죠?)

  허재는 대통령에게 외평채를 다시 설득하고, 채이헌은 환율방어 실전쟁을 준비하죠.


  '점심시간 직후, 한국 시장 공격하라' 연락을 돌리는 유진한이 보였는데요. 그를 예상하며 각 은행 담당자들을 모아 전쟁을 준비하는 이헌이 보입니다.

  급하게 오르는 환율. 허재는 환율방어 재가해달라고 대통령을 설득합니다 고성과 욕이 오고가는 청와대. 결국 대통령의 재가에 환율방어가 시작됩니다. 반전되는 환율. 실패한 유진한의 얼굴이 나옵니다. 


  기자회견에 조치를 취한 것에 대해 발표하는 이헌.







# 대통령시켜주겠다는 유진한 vs 불안요소 채이헌허재의 선택은


  이헌은 허재에게 행동대장 하는 대신 '국금과 내부스파이를 맡겨달라' 고 했는데, 그 이유는 조희봉이 조사받으면 BIS 비율에 대해 묻으려할 거라서 시간을 번 것이었던게 나오죠.

  "이 일로 부총리께서 상처 받는 일 없게하겠습니다."하는 이헌인데도, BIS 조작했던 허재는 불안해보입니다. 허재는 이헌이 부탁한대로 검사장에게 수사 미뤄달라 부탁합니다. 


  허재를 찾아온 유진한. 유진은 허재의 고향 단골집으로 데려가더니 가게 주인 할머니에게 "속초에서 대통령 하나 나오게 해달라"기도하라는 말을 합니다. 그리고 미국의 힘을 실어주겠다며 허재에게 채이헌을 막으라 합니다.



(+ 과연 허재의 선택은? 궁금해졌는데요. 예고편에서 언뜻 보니 채이헌을 선택했고, 그런데 유진한이 쫓아다니는 듯 보였죠?

+ 그리고 환율조작국으로 유진이 협박했는데 아마도 혜준이 CND에게 간접적으로 영상으로 협박했기때문에 그걸 아는 허재에게 안먹히겠죠? 아니 허재가 더 큰 권력을 원하게 될까요?)


+ 예고편에 여러가지 추측을 할 장면들이 보였죠. 마지막에 "채이헌이란 폭주기관차를 멈출 수 없어" 들렸고요.  


+ 1시10분 환율 올라가고 대통령 고민하고, 이헌이 기다리는 장면에서 긴장감이 옥죄었죠 ㅠㅠ 전쟁의 긴장감으로 거의 화장실 갈 뻔했습니다(?) ㅋㅋㅋ


+ 유진한 ㅂㄷㅂㄷ 욕해주고싶었죠ㅋㅋㅋ 한 이번 회의 다섯 장면이 그랬죠ㅋㅋㅋ 


1. 유진한은 바하마에 법인을 넘기러 온 한국인에게 금융사고 치고 온 사람에게 적선하듯 말하고, 티나와 비웃습니다. (ㅂㄷㅂㄷ)

2. 유진한은 자신의 로비로 엉망이 된 한국경제, 그로인해 싸게 나온 빌딩, 공장, 물류센터들을 모두 세금을 안내는 협정의 벨기에 법인으로 사게 지시합니다 (ㅂㄷㅂㄷ)

3. 유진한은 ISDS로 한국정부도 고소하겠다 합니다. 


+ 자본주의에서는 해도되는 일이라 할 수 있지만 ㅂㄷㅂㄷ...


+ 기타, 유진은 미국에 가선 미국식으로 딜하고(CND와) 한국에선 할머니한테 한국식으로 딜하고 패치가 잘됐죠.ㅋㅋ


+ 유진한은 나쁜 짓 하는 와중에도 매력적이라서 시청자를 정신분열 오게 만들.....? (응?)


+ 그래도 유진한에게 일말의 기대를 걸어보는 건 역시 인물소개죠.


+ 이번 회에선 티나가 혜준의 존재를 알고 마음이 식을 듯 했죠. 그리고 곧 유진한이 어린양이 될 것이란 추측을 할 수 있었고요.


  1. 뉴스 속에서 혜준이 나오자 확대한 유진의 타블렛을 본 티나.

  2. 유진방에 돈, 부, 명예를 표현하는 청나라 민화 붉은 목련 그림을 선물하는 티나에게, 유진은 보답으로 선물주려했는데 티나는 액자를 의식하고 빨간 다이아몬드를 말했죠. 그에게 유진은 "내 인생에서 빨간색은 두 여자에게만 허락했어선을 그었고요. 


+ 이번회에 곽노인이 '로비와 관계가 만드는 권력'이라고 했는데요. '관계'로 인한 권력이라서 티나-유진한-혜준의 관계가 중요한 걸까요?



# 조희봉 엄청 얄밉


+ 조희봉 정체에 대해 시청자는 알고있는데, 이번 화 초반에 조희봉이 아닌척하며 다 아는 듯 내려보는 장면을 보니 엄청 화났죠ㅋㅋㅋ (ㅂㄷㅂㄷ) 특히 조희봉은 책임질 일 만들지 말자며 외평채 발행 하지말자고도 말하죠. (ㅂㄷㅂㄷ) 


  검찰에게 뇌물 일로 연락받는 조희봉. 이헌은 조희봉을 불러 동생 이름 원봉으로 건물 산 것에 대해 묻지만 조과장은 참견하지말라고 가죠. 결국 조과장에게 주먹을 날리는 이헌 "난 우리가 동료라고 믿었다고!"


  조과장은 나국장이 투서를 썼나 의심해 찾아갑니다. 나준표는 누군지 모르고 투서를 넣은 거라 합니다. 그런데 조과장은 "나 유진한 모릅니다 어디 가서 그런 소리 하지마세요!" 계속 말해요. 

(+ ??? 어떻게 된 일일까요? 누구한테 받은 돈일까요? 허재? 아니, 유진한 외에도 외국 투기 세력은 많겠죠.....? 그것을 의미하는거겠죠? 그리고 조희봉에게 던진말을 유진한이 아는건 조희봉이 다른 외국 투자자(전에 말했던 아는 사람)에게 전했고 그 말이 유진한에게까지 전해진 것?)


# 고모부... 병원에 와서 따질 때 슬프고 화나고 짜증까지 복합적으로 힘든 장면이었죠.


+  카센터 사장이 가게 접고 건물 월세 받으면서 살거라며 고모부에게 다른 일자리 알아보라합니다. 이후에 고모부는 이혼한 뒤에도 병원에 찾아와 3천만 달라 베팅할 기회 잡아야 된다 소동을 피우죠. 혜준은 고모부에 대해 "그게 꼭 고모부 잘못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성실하신 분이세요 항상 부자가 되고싶어하셨어요. 성실하다고 부자가 될 수 있는 세상이 아니잖아요."하면서 곽노인에게 얘기를 시작했는데 말이에요.

+ 결국 곽노인은 고모부에게 절대로 못이기는 도박이라고 말해주고 닭 키우는 일자리 주죠ㅠㅠ


+ 잃어가는 개미분들이 이를 봤으면하는 장면이....



# 곽노인 얘기들


+ 곽노인은 거대한 월가 카르텔을 혼자 상대할 수 있겠냐 물으며 말하죠.  "자본이 생산하는 권력이야. 정의와 진실이 만든다고생각해? 로비와 관계가 만든다고."

+ 곽노인은 고모부에게 "자신의 아내가 자신을 귀하게 여기지 못하도록 만든 것"이 죄라하죠.

+ 곽노인은 병에 든 씨를 뿌리고 꽃이 피는 걸 보고싶다 말했죠. 채이헌이 심은 씨가 피어나겠죠? 

+ 곽노인은 이헌이 '초여름 아침 7시'라 말한 사람이 혜준이란걸 알아봤죠. ㅋㅋ 이헌이 묘사한 걸 보면 혜준을 거의 사랑하는 것이었는데...?ㅋㅋㅋㅋㅋ


+ 곽노인 재산 : 이 영상이 공개되면 전재산 800만 달러(약 97억)가 묶이는 상황이라했죠. 그런데 허재는 빠져나갈 구멍 챙겨줬죠.ㅋㅋ 미국측을 위해서였겠지만.


+ 환율조작국 지정요건은 GDP 2% 초과하는 외환을 6개월 이상 순매수해야한다고.


+ 나준표 : 빅토리펀드 고문ㅋㅋ


#

+ 로드쇼 : 국제 금융도시에서 열리는 투자설명회

+ 소명 뜻 : 재판에서, 당사자가 주장하는 사실에 대해, 법관에게 확실하다는 의식을 생기게 하는 일. 또는, 증거를 제출하는 일.

+ 외평채 뜻 :정부가 환율안정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


+ 배우 전무송의 젊은 시절(Thom Browne K.)로 또 그의 아들 배우 전진우가 출연했죠ㅋㅋ (드라마 '눈이부시게'에서도 봤었죠!)


+  수목 밤 9시30분 tvN 본방송 하는 드라마 '머니게임' 줄거리 리뷰 입니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to 퍼블릭에프알



#머니게임리뷰 #머니게임13회줄거리 #머니게임드라마 #이성민 #고수 #심은경 #유태오 #드라마 #리뷰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