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생동하는 수많은 관계의 결, 나의 나라 5회 줄거리뷰, 정사정 이용한 서휘(양세종), 투전판 액션, 연이(조이현) 인연 대신끊는 남선호(우도환), 치마정승 된 희재 재회, 해검당과 편지? 강개표 본문

기타/tv

생동하는 수많은 관계의 결, 나의 나라 5회 줄거리뷰, 정사정 이용한 서휘(양세종), 투전판 액션, 연이(조이현) 인연 대신끊는 남선호(우도환), 치마정승 된 희재 재회, 해검당과 편지? 강개표

ForReal 2019. 10. 19. 18:39
반응형

나의 나라 5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 후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휘(양세종 분)에게 방원(장혁 분)의 마음을 훔치라 말한 선호(우도환 분)


5회에서는, 이방원의 마음에 들기위해 휘-선호의 작전이 시작됐죠. 밀도있는 서사가 계속 그려졌어요.


극본 채승대

연출 김지원


JTBC 나의 나라


5회

줄거리 리뷰




# 승계때문에 다투는 이성계-이방원


  승계때문에 아버지를 찾아간 정안군 이방원. 방원을 대전에 안들여보내는 이성계, '신 벗지않은' 신경전이 있죠. 



# 정사정을 이용해 이방원 눈에 들려는 휘


  이방원 측근 정사정. 휘는 정사정을 죽여 방원에 눈에 들기로 계획합니다.


  먼저 휘는 숨어있던 문복-치도 등 패거리와 투전판에 처들어가서 정사정을 잡고요. 남선호는 그 정사정을 데려가서 "백지를 대군들의 약점으로 채워라."시키죠. 약점은 남전을 통해 이성계에게 들어가고요.


  이후 이성계가 궁을 걸으면서 방원에게 첫째, 둘재, 셋째 아들 모두 문제가 있단 얘길하며, "누굴 국본으로 세워야하느냐"하고 직접 물어, 방원의 입에서 "의안군"이란 답이 나오게 합니다. 이 일로 분노한 이방원은 첫째형의 치부가 정사정 입에서 샌걸 알고, 정사정을 죽이게 명령하죠.



# 연이-휘 연을 다시 끊게 시키는 남전


  연이가 달에 한번 출타하는 날. 연이가 소매치기 당하는걸 본 휘. 돈주머니 돌려주며 잔소리해줍니다. 행랑아범이 휘와 연이가 만나는걸 본 이후, 남전은 선호에게 둘을 끊으라 시킵니다. 그래서 선호는 휘에게 "다신 네 생각 안나게 만들어"하죠.

  하지만 휘가 그렇게 못하자 선호가 대신 휘를 나쁜놈 만들어주죠. 오히려 남전을 위해 휘에게 화내는 연이고요.ㅠㅠ (+ 이 때 말은 못하는 휘의 눈빛이 너무 슬픈 장면이었어요ㅠㅠ)






# 정사정 죽이는 휘, 그 때 재회하는 희재


  엉망이 된 노름판이 휘의 짓인걸 알게된 노름판 두목. 두목이 찾아오자 휘는 호랑이 가죽주며 투전판 반반 나누자 돌려보내죠.


  이방원이 노름판두목(강개표?)에게 정사정 죽이라 시키자 두목은 휘와 같이 가자해요. 복면을 쓰고 정사정이 있는 이화루로 가는 휘. 휘가 정사정을 죽이는데 정사정이 그의 복면을 벗깁니다. 마침 그 모습을 보는 희재. 

  희재는 전장에서 휘가 죽은줄 알았고, 휘는 희재를 멀리서만 지켜보며 힘들어했는데 두 사람이 드디어 만났죠. 그리고 희재는 도망가려는 휘의 손을 잡았고요.


 + 노름판두목이 휘에게 이를 갈았죠. 그것을 생각하면 정사정 일이 휘에겐 함정일 것 같기도 해서 좀 무섭죠. 하지만 두목이 입을 열게해서 휘가 직접 정사정을 죽인 사실을 이방원이 알면 휘가 이방원 눈에 들 수 있는 걸까요?


+ 예고편속에 "니 부친 너랑 똑같아"하는 희재인데 남선호가 너무 슬퍼보이네요 ㅠㅠ


+ 이성계가 남선호를 마음에 들어하는 부분이 또 나왔죠. 선호는 형제들 중 이방원의 약점은 남전을 통하지않고 자신이 직접 이성계에게 가져갔고, 사실을 아는 나머지 한명 "정사정은 오늘 죽을것입니다"하고 말하자 이성계흡족해했죠.




+ 한편 이방원vs남선호도 보였어요. 이방원은 정실부인의 아들이고, 남선호는 얼자인데요. 서로 충분히 태생때문에 그냥 싫어할 수 있는 포지션이었죠ㅋㅋㅋㅋ

+ 두 사람의 신경전에서 이방원 : "서자가 문제다 너는 그보다도 못한 얼자.... 명심해라 바뀐 것은 나라다 세상이 아니다"하고, 남선호는 말을 타고 입궁한 이방원의 그 말을 이미 베었죠. 그런데 말 벤걸 칭찬하는 이방원. 이것이 이방원이 좋아하는 스타일인가봐요(??) 


+ 또 정사정이 죽기전에 나쁜 모습을 보여줬죠. 정사정은 자신을 고문한 선호와 희재, 희재친구 화월이 함께 있는걸 본 이후 이화루에서 화월을 폭행하죠. 행수가 칼을 뺀 희재를 혼내 상황을 모면해주며 끝나고요.


+ 헐... 희재가 중전편이면. 이방원편이 되는 휘과 마주보게되겠네요 ㅠㅠ 그래서 1회때 휘가 늦게 달려온걸까요? 



+  중전과의 만남. 의안군 책봉에 대해 남전-선호앞에서 팩폭하는 희재도 있었죠. 방석을 어리기때문에 책봉하는것이고, 친절한 자들을 조심하라고요. 이때 남전vs희재의 신경전이 있었죠. "널 치마정승이라 부른다지?" "대감을 갓 쓴 왕이라 부른다더이다" 앞으로 이 둘의 대결도 재밌을 것 같죠. 이성계아래에서 희재-선호-남전의 대결이 될것같기도 하고. 이성계-후계의 대결이 되니 세대의 대결인셈이기도 하고.


(+ 치마정승 뜻 ? 치마입은 정승이란 말이겠지요? 한희재는 중전인 강씨부인 옆에서, 자신이 가진 정보를 통해 의견같은걸 전하는 모습이 나왔죠 왕 옆의 정승처럼요. 정승의 뜻은 으뜸 벼슬을 의미합니다.)


+ 나의나라 드라마에서는 각각 인물들이 만날 때마다 수많은 다른 결의 관계 생기는 부분이 디테일하게 그려지는 것 같아요. 이방원-선호와의 관계도 다른 이들과 다르고, 단순치않았고. 선호-희재의 관계가 남전-선호 앞의 중전과 희재의 관계에선 완벽히 달라지죠. 연이와 휘의 관계도 입체적이고요. 이런 부분에서의 섬세함이 각 인물이 생동감있게 느껴지는데 도움을 많이 주는 것 같아요.


+  희재는 조공(?)무역을 해 정보를 살 생각.

+ 조공무역 : 조선초기에 있던 무역. 조공국에서 조공을 바치면 사대국에서는  조공품보다 많은 사여를 내리는 것이 원칙이라고 하네요.



+  편지에 적힌 '해검당' 그 곳에 있는 건 행수 서설. 해검당에서 휘가 서설에게 편지를 내미니, 서설은 희재가 엮이지않게 하라 약조받고 밀통을 내밀죠. 그 안엔 나머지 편지 반쪽(??)이 나왔고요. (그 내용은 뭘까요?) 

+ 서설과 만난 이후 휘가 어떤 방에 갔는데요. 편지내용이 휘가 보러간 그 정보들이 적힌 방을 알려주는 내용..???아니죠? 그 편지 반쪽과 휘의 정보방(?)은 서로 다른 곳이겠죠? ???


+ 휘-연이 끊게 한 뒤. 남전 "니가 못 끊어서 어미가 목을 맨 것이다", 선호 "틀렸습니다 끊겨서 매신 겁니다. 끊기고 뺐겨서" ㅠㅠ 선호가 어머니의 심정을 이해하는것도 슬프지만 선호는 인연을 끊어야하는 휘를 너무나 잘 이해하고 있을 것 같았죠.ㅠㅠ

+ 한편 선호가 힘들어도 웃는걸 봤다는 연이의 말을 휘가 듣죠. 휘도 아마 선호를 이해하고 있겠죠?


+ 남전이 인연끊게 시킬때 미워죽을뻔했어요ㅋㅋㅋ


+ 한편 드라마가 거인 이성계-이방원의 입장에서 그려지지않고, 남선호-휘의 입장에서 그려져 더 재밌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에 대해 생각해봤는데요. 시청하는 1명이 현실에서 자신보다 지위가 높은 누군가의 눈에 들어야 사는 사람이기때문에 공감가서 더 재밌는 것 같더라고요. ㅋㅋㅋㅋ 

  초반에도 사냥터에서 높은 사람 이성계의 눈에 들어 신분상승 기회를 얻을 때 재미를 느꼈었고, 또 남선호가 이성계에게 비밀을 나눌 때, 남선호에게 흡족해하는 이성계의 미소가 시청하면서 보람찼는데요. 이번회에도 이방원의 눈에 드는 작전을 했었던 부분도 있었는데요. 공감대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적어놓으니 씁쓸하기도 하네요. 


+ 그나저나 책 읽는 방석이 넘나 귀엽...ㅠㅠ 그냥 떼샷에서 걸어오는 방석이도 너무 귀엽고 ㅠㅠ


+ 휘의 동생 연이 역에 배우 조이현 : 99년생. 최근 영화 변신 출연. 드라마 나쁜 형사, 배드파파 등 출연.


+ 금토 밤 11시 드라마 <나의 나라>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검색결과창에서 간판을 빼앗겼지만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놀러와주세요!



#나의나라5회줄거리 #나의나라5회리뷰 #양세종 #우도환 #김설현 #안내상 #김영철 #장영남 #드라마 #드라마나의나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