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현대캐피탈 한국전력 분석 예상 12월31일 기록압도 현대 한전징크스? 노재욱 부상? 원초적셧아웃 서브와 블로킹 만들 팀 어딜까? - 2016-2016 V리그 프로배구 본문

배구/프배노트

현대캐피탈 한국전력 분석 예상 12월31일 기록압도 현대 한전징크스? 노재욱 부상? 원초적셧아웃 서브와 블로킹 만들 팀 어딜까? - 2016-2016 V리그 프로배구

ForReal 2016. 12. 31. 04:17
반응형

현대캐피탈 vs 한국전력 4라운드 매치가 12월 31일 천안에서 열립니다. 현재 1위의 현대(13승 6패) 3위의 한전(13승 5패). 두 팀의 승점차이는 3점입니다. 현대가 승점 3점을 따면 2위와 4점으로 승점을 벌리고, 한전이 3점을따면 1위로 올라서게됩니다.



# 한전 블락의 힘이 현대 서브의 힘 꺾다?

  총전적 현대기준 59승15패, 천안에서 28승6패로 현대가 월등히 앞서지만 이번시즌 전적은 한전이 3전 전승이었습니다. 세트차이는 현대가 5개 세트, 한전이 9개세트 승리했어요.


  10월 말 열린 1차전, 한전의 3:1 승리. 현대는 반격과 블로킹에서 앞서며 첫세트를 따냈지만 2세트 이후 반격에서 범실이 많아졌습니다. 톤선수의 리시브 후반 흔들렸고요.그동안 서브에서 부진했던 전광인선수는 날카로운 서브를 꽂으며 현대를 괴롭혔고, 바로티선수도 시원한 공격이 보였어요. 특히 윤봉우선수의 결정적인 블로킹이 승리에 주효했습니다.


 11월 말 2차전, 한전의 3:2승리. 한전은 첫세트 블로킹에서 앞섰었죠. 이후 현대는 강한서브로 상대를 괴롭히고 다양한 공격이 통했습니다. 한전은 리시브가 흔들리면서 공격범실들이 나왔고, 현대가 두개세트를 먼저 잡았어요. 하지만 위기에 다시 터지는 한전의 3연속 블로킹, 현대세터는 흔들리는 모습이 보였어요. 5세트에도 블로킹이 터지고 모든선수가 자기역할하며 압도하며 승리한 한전.


  12월 초 3차전, 한전의 3:2승리. 첫세트 흔들린 현대의 리시브로 한전은 손쉽게 승리했고요, 2,3세트에는 서브와 그로인한 블로킹 득점이 터지는 현대가 잡았어요. 팽팽한 네번째 세트, 현대는 마지막 두개의 범실을 만들며 5세트로 갔고요. 다시 현대는 연결에서 하나, 서브에서 하나 범실이 나오며 승리를 내줬습니다. 이날 한전은 바로티선수의 서브가 통했고, 전광인선수의 범실이 많았지만 블로킹과 리시브에서는 기록이 좋았어요. 현대는 문성민6서브에이스와-이시우선수의 연속서브가 인상적이었죠. 하지만 4세트 이후 노재욱선수는 허리부상으로 범실이 나왔어요.




# 현대 서브 강하지만, 범실면 '한전 징크스'?

  공격1위 현대는 한전을 만나면 공격성공률이 떨어집니다. 한전이 상대전에서 0.6%가량 공성률이 더 높았어요. 하지만 현대는 서브에서 한전에 비교해 두배이상 득점을 했습니다. 평균기록에서 리시브1위의 한전은 현대를 만났을때 리시브가 굉장히 흔들렸습니다. 시즌평균 10개기록에서 현대를 만나면 7.6개까지 떨어지는 모습이에요. 그러나 평소 범실이 한개 이상적은 기록의 현대는 한전상대로는 경기당 평균7개 더한 많은 범실을 만들었습니다. 평소와 다른 현대.





# 최근 경기 흐름 - 연승에서 1패로

  최근 현대는 3일전 12.28 삼성전 1:3패배. 이승원세터가 선발출전했죠. 초반부터 리시브가 흔들렸고요. 서브공략이 좋은현대였지만 클러치에 용병에서의 공격력차이로 1세트 넘겨줬고요. 이날 문성민선수는 다양한 활약 있었지만 톤선수는 계속 막히며 시작했어요. 상대 공략을 무력화하기 위해 투입한 신인선수들은 활약이 없지않은 한편 감수해야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최근 한전은 4일전 12.27 우카전 2:3패배. 중요할때 상대가 전광인선수를 차단하며 1세트를 넘겨준 한전, 범실이 하나 두개 나오며 2세트도 상대에게 빼앗겼습니다. 하지만 3,4세트에 공격과 블로킹 모두 살아났고요, 5세트 삼각편대 모두 득점만들며 듀스까지갔지만 마지막에 공격에서 차단당하며 졌습니다. 이날 전광인선수는 평소보다 범실이 많은 모습이었죠. 하지만 서브득점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 정리? 경기 결과 예상?

  큰 공격선수 없는 현대. 서브 공략이 통하면 현대가 세트를 가져갈 것이고 반면 서브와 리시브가 중요한 한전이겠습니다.

  양팀이 만나면 세트플레이보다 반격에서의 공격이 많습니다. 디그로 인한 랠리를 만드는 경기들이기때문이겠죠. 그렇기때문에 내일 연결의 차이도 경기에서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현대는 스피드배구를 만들며 모든선수가 세트를 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고 했죠. 여오현선수의 안정된 연결도 눈에 띄고요. 한전도 기본기에서 좋은 공격수들이 많습니다. 서재덕-전광인선수가 서로에게 띄워주는 공격은 명장면을 많이 만들었었죠.

  한전은 최근 주포 전광인 컨디션 하락이 보였죠. 범실이 많아졌고요 27일의 최근경기 이후 3일동안 보강할 수 있었을까요?

  노재욱 선수는 최근 경기 결장했었죠. 경기 전날저녁 훈련중 갑작스런 허리부상으로 라이벌전 경기장에 보이지않았습니다. 결장한 것이 수요일 약 3일전입니다. 현대의 1차 한전전과의 상황이 비슷합니다. 1차전에서는 경기장에 온 노재욱선수였고, 웜업존에서 지켜보다가 2세트 중반에 나섰었죠. 3일의 휴식은 그리길지않았으므로 선발보다는 백업 노재욱선수가 예상됩니다.

  이번시즌 현대는 한전에게 3번 모두 패배했습니다. 특히 3차전은 경기를 잘하다가 클러치에 범실을 내는 모습이던 현대. 마치 현대가 삼성에게 갖고있던 징크스가 한전으로 옮겨간 느낌이었어요. 

  비록 시즌기록에서도 공격-서브-블로킹 상위권의 현대이고, 상대전기록에서도 두배의 서브, 상대압도하는 리시브 기록까지 갖고있는 현대이지만, 마치 징크스처럼 승부처에서 범실을 내는 모습은 기록과 다르게 현대의 우위를 점치기 어렵게 만듭니다. 노재욱선수의 컨디션저하까지 겹친 현대는 어떤 변수를 들고 올까요?



반응형
Comments